우선 필자도 현재 엄청 대단한 로그, 레이더 점수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아니나 이전확팩 쐐기를 위주로 많이 했던 경험과 나쁘지는 않은 로그(특임 구간 제외) 보유한 평범한 법사임을 감안하고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법게에 보면 본인 쐐기 딜에 대한 우쭐글들로 인한 쭈글 글들이 다수 보이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미터기는 참조용이다.
"화법 총디피 7,8k는 기본"

이런 말은 제발 무시하세요.

저런 딜량은 기본적으로 딜미터기를 채우기 위함의 딜을 했을 가능성이 높고 그만큼 다른 파티원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지 절대 혼자서 할 수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당신이 글로벌로 다니는 유저라면 저 딜은 불가능의 영역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격아와 어둠땅의 가장 큰 차이는 법사의 딜 메커니즘이 다르다는 겁니다.
격아 때는 단일딜과 광딜의 사이클이 동일하여 작열로 딜하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명확히 광과 단일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격아의 쐐기는 화법의, 화법을 위한 설계였다고 하면 지금은 발화쿨이 줄어들고 특정 구간구간을 잘 넘길수 있게 힘을 주는 스페셜리스트가 법사의 롤입니다.

여러분이 진짜 쐐기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딜사이클 연습은 허수아비에서 하시고, 쐐기에서는 뭐가 위험하고 내 포지션에서 뭘 봐줘야 하는지를 연구해보세요.

2. Method Dungeon Tool와 설계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화법은 발화가 A-Z 입니다. 그리고 어떤 파티에서 화법을 기용했다는건 당신이 위기를 쉽게 넘겨줄수 있는 포지션을 담당해 주기 위함입니다. 그러한 구간들이 각 던전마다 존재하고 특히 당신이 발화를 교만끝나고 쓰겠다고 아끼는순간 탱딜이랑 똑같이 치고있는 당신은 팀플레이어로서 낙제점입니다. 교만있으면 어차피 조드나 냥꾼이 순간퍼붓는 딜이 당신보다 압도적입니다.

설계형 딜러인 화법은 MDT 제발 이용하세요.

그리고 파티가 구성되면 탱커가 선호하는 루트를 mdt로 받던가 루트를 대략적으로라도 꼭 물어보세요. "이구간 이구간 순서에 여기서 교만이 팝업되니 이몹 저몹을 내가 어떠한 방식으로 딜해야겠다" 라는 작은 계획이라도 짜셔야 합니다. 대책없이 탱커뒤만 쭐래쭐래 따라다녀선 발화는 아끼똥이되던가 어정쩡한 풀링에 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3. 딜사이클은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발화 12초만 집중해도 1인분 하는 직업입니다. 연구하는 자세는 백분 환영이나 왠만하면 가장 최적화된 단일, 광역 딜링 사이클은 게시판에 다수 있고 그걸 활용하세요. 허수아비랑 장시간 면담을 하며 손에 익숙한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최소 이것도 안되어 있는 상태면 당신은 1인분 미만이라고 생각하세요. 위에 언급한 팀을 위한 희생의 포지션도 내가 완전한 컨디션일때 빛을 발하는거지, 그렇지 못하면 흔하디흔한 글로벌 화법이라는 소리밖에 안됩니다.

끊임없이 고민하며 쐐기에 도전하는 화법님들의 (템)무운을 빕니다.

아 그리고 "템렙 xxx인데요 aaa딜이면 정상인가요?"
이딴 질문좀 그만 올리십쇼
"제 아이큐 이정도에 수학문제 3개 틀리면 잘한건가요?"
이 질문에 니들은 답할수 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