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법을 하다가 격아 시절 화법의 익숙함으로 화법으로 갈아탄 평범한 법사 유저 1입니다.

현재 화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네요.

현재 발화 딜 싸이클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1. 단일 : 불태(or 불작 or 염구) 발화 화작 불작 불사조 불작 화작 불작 불사조 불작 화작 불작 불사조 불작 화작 불작
2. 광 : 불태(or 불작 or 염구) 발화 화작 불기둥 불사조 화작 불기둥 불사조 화작 불기둥 불사조 화작 불기둥

하지만 저는 격아시절 작열을 이용해 광역딜링을 했던 고특화 화법처럼, 불사조의 불길을 섞어 쓰는 딜 사이클의 특성상 다중 타겟에서도 작열딜을 이용한 광역 딜이 충분히 강력하지 않을까 생각했고, 허수아비를 이용해 몇 타겟 이상부터 불기둥을 섞는 사이클이 단일 사이클보다 강력할 지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아래 실험 내용은 단순히 제 캐릭터를 이용해 허수아비 테스트를 해본 결과이며, 본인의 싸이클을 만들때 참조하실 수 있게 실험결과를 공유하는 것이지, 몇타겟 이상에서는 꼭 이렇게 해야한다는 말을 하는것이 아님을 인지하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줄 요약
1. 2타겟 이하는 단일 싸이클의 딜량이 더 높다.
2. 3타겟 이상부터는 광 싸이클의 딜량이 더 높다.
3. 화염파편 데미지를 제대로 입히지 못할 상황에서, 3타겟에서는 단일 싸이클이 더 나을 수도 있지만, 4타겟 이상은 웬만하면 광 싸이클의 딜량이 더 높다.


먼저 실험을 진행한 제 캐릭터 스펙입니다.



158 쏟아지는 지옥불 도관을 장착하였고, 발동 효과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착효 장신구와 영원한 통찰력 마부가 되어있는 가슴 방어구를 해제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치/가/특/유 24/15/13/6) 무기마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까먹음)

특성은 아래와 같이 찍었습니다.



발화 싸이클은 아래와 같이 돌린 후 딜링을 멈췄습니다.

1. 단일 : 불태 (캐스팅 완료 직전)발화 화작 불작 불사조 불작 화작 불작 불사조 불작 화작 불작 불사조 불작 화작 (노발화)불작
2. 광 : 불태 (캐스팅 완료 직전)발화 화작 불기둥 불사조 화작 불기둥 불사조 화작 불기둥 불사조 화작 불기둥

위 싸이클을 각각 3회씩 돌려본 후 비교하겠습니다.

우선 2타겟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나이트페이 성약단 숲의 심장부에 있는 절단 훈련용 허수아비입니다. (절단이 뭔가 했는데 Cleave를 절단으로 번역했나봅니다.)

단일 싸이클



광역 싸이클



단일 싸이클의 딜량이 약 6k 정도 많았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하겠죠)

다음은 3타겟입니다.



절단 훈련용 허수아비 바로 뒤에 있는 광역 훈련용 허수아비입니다.

단일 싸이클



광역 싸이클



광역 싸이클의 딜량이 최소 3.4k에서 최대 5.8k 많습니다. (디테일즈 오류인지 dps는 단일이 더 높게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4타겟입니다.



다자알로의 훈련용 허수아비입니다.

단일 싸이클



광역 싸이클



광역 싸이클의 딜량이 최소 16.5k에서 최대 32.9k 까지 높았습니다.

위 결과를 보면 3타겟+부터 광역 싸이클을 돌리는 것이 딜량이 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하실 점이 두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 제가 발화 싸이클을 돌린 후 딜링을 멈췄다 는 점입니다.

단일 싸이클의 경우, 발화가 끝난 후 노발화 불덩이 작렬까지 날려줌으로써 싸이클이 끝나는 반면,

광역 싸이클의 경우, 마지막 불기둥을 시전해 준 후 발화의 지속시간이 약 1.5초정도 남아있었습니다.

이는 불태우기를 이용해 소몰열 하나를 충분히 띄울 수 있는 시간이고, 단일 혹은 광역 싸이클 이후 이어지는 스킬에 따라서 가할 수 있는 최대 데미지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번째는, 광역 싸이클의 경우 화염파편의 딜량이 20~21%에 달한다 는점입니다.

탱커의 무빙이 잦아 화염파편의 데미지를 완전히 주지 못할 경우, 광역 싸이클의 딜량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계산했을 때 화염파편의 데미지가 50%만 들어갔다고 가정하면, 3 target의 경우 단일 싸이클 광역 싸이클보다 딜량이 더 높아집니다.

하지만 4 target의 경우, 화염파편의 데미지가 약 16% 이상만 들어가면 광역 싸이클단일 싸이클보다 딜량이 더 높습니다.

탱커가 정말 심하게 무빙을 하지 않는 이상 4 target 이상에서는 광역 싸이클의 데미지 기댓값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격아때 화법으로 쐐기 좀 도셨던 분들이라면 이미 다 알고 계시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둠땅 와서 법사를 새로 키우셨던 분들이나, 본인이 직접 실험해보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제 캐릭터를 이용해 허수아비를 쳐보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지, 정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님을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사람마다 캐릭터 세팅이 다르고, 앞으로 나올 전설 아이템등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니, 그냥 참조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내용 중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