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인마스터
2023-03-28 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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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고의 돌에 대한 실험 결과 2 (공격효과/치유효과 구분, 일부 돌들에 대한 정보)#1탄 (https://www.inven.co.kr/board/wow/4739/178873) 반응이 괜찮았기도 하고, 궁금한 점들도 생겨서 실험을 추가로 해보았습니다.
1. 예견 돌에서의 "공격 효과"와 "치유 효과" 오늘의 주된 내용은 예견 돌에서 말하는 "돌의 치유 효과/공격 효과"입니다. 여기서부터 각 돌이 속하는 카테고리를 치유돌/공격돌 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우선 각 돌의 정보를 대강 알고 계셔야 이름을 대충 불러도 매칭이 되실테니 다음 이미지로 보여드립니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wow/2081/209317) * 실험 1-1: 욕망 돌의 효과는 정말로 공격 효과이자 치유 효과인가? - 사실 모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본 실험의 대전제이므로 재차 확인해보자. - 우선, 욕망 돌의 효과가 "치유 효과"라는 것은 다른 확실한 "공격 돌"들과 조합했을 때 보여주는 모습을 통해 수도없이 증명되어 있다. - 그러므로, 예견 + 욕망 + 아무 치유 돌의 조합을 통해, 치유 효과 발동 시에 욕망 돌이 발동하는지 확인하면 욕망의 돌이 효과가 "공격 효과"이기도 한 것인지를 확인 가능하다. - 오늘의 실험을 도와주실, 금지된 해안 마을 뒷 절벽에 거주하고 계신 보르퀸 님. - 실험 방법: (1) 예견 + 쇄도(능력 사용 시, 아군 하나에게 도트 힐) + 욕망을 장착 (2) 보르퀸에게 전투 걸기 (비선공몹이라, 피해를 주지 않고 전투를 걸기 위해 속박 토템 이용) (3) 타겟은 보르퀸에게 고정하되 치지 않음. 열심히 자힐해서 쇄도 발동 (4) 쇄도 발동이 확인 후, 피해량 확인 - 결과: - 욕망의 발동 조건인 "피해를 입히는 행위"를 일절 하지 않았지만, 쇄도 힐이 발동하면서 욕망이 발동하는 것을 확인. 즉, 욕망은 "공격 효과"를 주는 돌이기도 함을 재차 확인 가능.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 즉, 돌의 카테고리를 공격돌/치유돌로 나눠보면, 둘 모두에 속하는 돌 또한 있으며 그게 바로 욕망 돌이라는 모두가 아는 내용의 결론을 낼 수 있다. - 이는, 예견 돌의 발동 조건에서 따지게 되는 각 돌의(=돌 효과의) 카테고리가 총 4개로 나눠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공격+치유 / 공격 / 치유 / 둘다아님) * 실험 1-2: 총 24개 태고의 돌들에 대한 카테고리 분류 - 솔직히 말하자면, 너무 당연한 돌들 몇몇은 테스트 실험 없이 바로 분류하였음 (왕성/폭풍/싸늘 등과 같은 명확한 공격 돌이나, 쇄도/분출과 같은 명확한 치유 돌) - 실험 방법: * 특정 돌(@)의 공격 돌 여부 확인: 예견 + 싸늘 + @, 공격을 통한 싸늘 발동으로 @ 발동하는지 확인. * 특정 돌(@)의 치유 돌 여부 확인: 예견 + 쇄도 + @, 전투는 걸되 자힐만 해서 쇄도 발동으로 @ 발동하는지 확인 * 특수한 발동 또는 발동조건을 가진 돌들의 경우(모호한 색채의 돌, 야생 영혼의 돌 등), 다른 조합/방법을 사용하기도 함. - 돌들이 24종으로 매우 많기 때문에, 우선 결론부터 미리 말하고자 함. (1) 예견에서 말하는 "공격 효과"와 "치유 효과"는 상당히 직관적인 기준을 가진다. 즉, 실제 피해를 입히는 돌들이 공격 돌이며, 체력을 채워주는 효과가 있는 돌들이 치유 돌이다. (2) 보호막 돌(반짝이는 무쇠, 굴하지 않는 대지, 차가운 냉기)들의 효과는 "치유 효과"로 분류되지 않는다. 이들은 공격 돌은 당연히 아니므로, 결국 "둘다 아님" 카테고리에 속하며 예견을 통한 그 어떠한 시너지도 내지 못한다. (3) 무작위 효과나 스탯 버프 등과 같이 '이건 공격이냐 치유냐' 하는 생각이 드는 돌은 대부분 공격 돌도 치유 돌도 아니다. < 실험 결과 > 다음과 같이 예견 돌로 상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공격/치유 돌을 정리할 수 있음. 여기에 없는 돌들은 둘 모두에 속하지 않는 돌임. * 특이사항: <메아리치는 천둥의 돌>이 들어 있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님. 나중에 후술. * 실험의 의의: (1) 보호막류 돌이 예견에서 치유 효과로 취급되지 않기에 예견과의 시너지 조합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확인 가능. (2) 공격 효과인지 치유 효과인지 애매한 경우의 돌들 대부분이 "둘다 아닌 돌"임을 확인. (3) 몇몇 돌들의 특이한 사항 확인. 2. 몇몇 돌의 특이 사항 (툴팁 만으로는 알기 힘든) - 이글거리는 연기의 돌: 예견을 통해 발동되면 현재 보는 방향으로 공격이 나감. - 분노한 용암의 돌: 툴팁 표현에 오해의 소지가 있음. 6초는 도트피해 지속시간이 아닌 나에게 걸리는 버프 지속시간임. 이 지속시간 중에 피격되면 타격자가 표기된 양 만큼의 1회 피해를 입음. - 반짝이는 무쇠의 돌: 3초간 가만히 있어야 한다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꽤 많이 움직여도 발동됨. 일정 범위 이내에 있으면 아무리 움직인다 하더라도 가만히 있는 것으로 취급되어 발동되고, 이 일정 범위가 생각보다 많이 넓음. 예를 들자면, 오른쪽으로 가다가 왼쪽으로 가게 되면 방향 전환 후 1-2초 이내에 바로 발동함. (일정 범위 내에 있게 되므로). 다만, 내부쿨이 존재함. - 쇄도하는 물의 돌: 내부쿨이 거의 없음. 연속해서 발동하거나 중복 발동하기도 함. - 메아리치는 천둥의 돌: 움직이면 버프가 중첩되어 쌓이고 중첩이 100이 되면 다음 공격에 자연데미지가 추가되는 형태임. 그런데 예견과 조합되는 경우 작동 방식이 특이함. 중첩이 몇 중첩인지와 상관없이 현재 타겟팅하고 있는 대상에 내가 때리고 있던 말던 상관없이(즉, 내 타격에 대한 추가타가 아닌 그냥 즉발 데미지로) 바로 표기된 데미지가 박힘. * <추가> 모호한 색채의 돌: 모호한 색채는 조금 특이한 케이스임. 예견과 조합(예견 + 모호 + @)되었을 때, @ 돌은 치유/공격 돌 무관하게 모호한 색채의 효과(무작위 돌 발동)를 발동시키지 못함. 그러나 모호한 색채로부터 발동되는 효과는 @ 돌 카테고리와 반대되는 돌의 효과가 떴다면 @를 발동시킴. 즉, 예견 + 모호 + @를 끼는 경우, @ 돌(공격 돌) 발동 -> 모호에 의한 어떠한 일도 없음 @ 돌(치유 돌) 발동 -> 모호에 의한 어떠한 일도 없음 모호로 인해 치유 돌 효과 발동 -> (공격 돌인 경우) @ 돌 발동 모호로 인해 공격 돌 효과 발동 -> (치유 돌인 경우) @ 돌 발동 즉, 모호한 색채의 돌은 단순히 공격 돌도 치유 돌도, 그렇다고 둘 다라고 하기에도 아니라고 하기에도 애매하여 일단 분류에서는 제외하였음. 3. 추가로 확인해본 몇몇 사항들 3-1. 사냥꾼의 비애 - 흔히 쓰는 싸늘/폭풍과 같은 피해 조건의 공격 돌들은 소환수의 공격으로는 발동되지 않음. - 여기서 말하는 소환수의 공격은 단순히 소환수의 평타/스킬만이 아니라 "살상 명령"과 같이 피해를 입히는 대상이 "플레이어"가 아닌 "소환수"로 취급되는 모든 것들임. 3-2. 돌에게 피해를 받는 것은 발동 트리거시킨 적일까, 내가 현재 타겟하고 있는 적일까? - 전부 확인해본건 아니라서 정리할 수는 없지만, 확실한 건 돌마다 다름. - 왕성은 현재 타겟에게 날아감. - 싸늘/폭풍은 해당 돌을 트리거 시킨 대상에게 꼽히며, 트리거 대상이 부적합한 경우에 현재 대상에게 꼽힘. - 즉, 특정 주문/행동이 비전투/시야밖 몹들에게 무슨 영향을 줘서 해당 돌들을 트리거 시킨다면 해당 대상에게 공격이 날아갈 수 있음. 말이 길지만, 우린 이런 것을 버그라고 함. ====================== 이상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도 이만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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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인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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