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냥위주의 글임을 미리 밝힙니다. 

          길어질듯해 간결하게 설명드리니 고쳐야 할 부분은 코멘트로 적어주시면 시정해나가겠습니다.




   야냥의 ep값 예시

MH DPS: 0.69           [무기 디피]
Agi: 1                      [민첩]
Exp/Hit: 1                [적중/숙련]
Haste: 0.48              [가속]
Mastery: 0.45           [특화]
Crit: 0.42                 [치명타]
AP: 0.4                   [전투력]


         많이 간소화 시킨겁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눈여겨보셔야 할 부분은,

1) 민첩의 높은 ep값 - 매상의 35% 민첩도 뻥튀기에서 오는 전투력과 소량의 크리 상승

2) 적숙 - 아시다시피 7.5/7.5, 수치로는 2550/2550에 최대한 근접한 수치로 맞추기

3) 가속, 특화, 치타의 상대적인 낮은 수치와 가치값의 근접함 - 셋다 고놈이 고놈 이란 소리.  별로 안 좋음. 그나마 가속이 가장 선방중.




이제 많은 분들이 긴가민가하시는 가특치? 특가치? 치가특? 기타등등? 답은 -

없어요 상황마다 다 달라요.

이유를 설명해보겠습니다.

1) 2차 스텟의 근접한 ep값차이. 제 캐릭 리포지 플롯으로 설명합니다. 가속 vs 특화로 해봤습니다.

단일딜

Reforge DPS Chart

트렌드를 보기 쉬우시라고 큼지막 하게 짤라서 스케일링 해봤습니다.  제 현 세팅은 광야 점멸 가속 15828 특화 51.40%입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지금 0에서 디피를 5천 2백 가량 상승시키려면 -3500 가속, 대충 코사 캡에 맞추면 된다고 나오는군요. 그게 싫으면 광야 12틱, 14000초반 가속에 맞춰도 은근한 디피 상승을 기대가능하겠구요.

광딜

Reforge DPS Chart
광딜은 2천 정도 가속을 깍고 특화에 투자하면 2천정도 디피상승을 볼꺼라고 하네요... 하지만 현재 디피도 꽤나 나쁘지 않음이 보여집니다.

결론 = 단일딜이나 광딜이나 이론상으로는 적정 가속량 (코사 가속캡과 광야 12틱 사이)을 맞추고 특화를 밀어줌이 나아보임. 이 특성에서는 가속(캡)>특>가>치가 성립됩니다.

전율 점멸로 해봤습니다. (단일)

Reforge DPS Chart

가속 대비 특화 효율성이 줄어든게 눈에 띄네요, 또한 심각한 피크 없이 특화대비 가속이 쭉 내려가는게 보입니다. (이게 포인트에요 사실 피크가 없다는 점)

광딜

Reforge DPS Chart

오히려 가속 가치가 떨어지지않고 아주 소폭 상승 혹은 지금과 가치값을 유지하네요? 

결론 = 전율을 사용하는 딜 사이클시, 가>특>=치 라고 생각하면 맞아 떨어집니다.




* 총정리를 하자면, 이론상으로는          광야 사용시 가(캡)>특>가>치      성립 (단일용)
                                              전율 사용시 가>특>=치               성립 (광용)         이라고 보시면 되겠지만



범용적으로 생각해봤을때, 파밍팟을 가시던 트라이팟을 가시던 한번 재연마하신거  계속 바꾸고 그러기 머리도 아프고, 골드도 깨지고 애매모호하잖습니까?

그래서 가>특>치라는 겁니다. 광야 단일딜에서 소폭 로스가 있지만, 광야 소프트광 딜도 나쁘지 않고 전율 특성 탔을시엔 확실히 좋은 성능이 보장되서 그런겁니다.

그리고 제일 좋은 점은, 재연마 하기가 정말 편합니다. 제 템에서 재깍만 가속연마해둔거 다시 특화로 돌려버리면 광야 12틱 캡에 상당히 근접하니까요. 물론 한섭분들은 템렙이 높으시니 다른 템 하나더 쉽게 재연마할수있는 방도도 고려해보셔야겠습니다만, 이게 제가 알아본 방식중 가장 편하게 재연마로 먹고 가는거더군요.

------------------------------------------------------------------------------------------------------

여기까지는 야냥 2차스텟 기대값만 다뤘고,

야 생냥 같이 하시는 분들은 치 > 가 > 특 으로 가심이 옳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야냥의 치가특 vs 가특치의 딜 기대치 차이는 얼마 안됩니다. (오히려 운 좋으면 잘 나올때도 있죠, 하지만 운이 라는거), 생냥으로 가특치를 하면 정말 바닥을 기는 디피값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스샷같은거 올릴 가치가 안느껴질만큼 확연합니다.

------------------------------------------------------------------------------------------------------

뭔가 길게 다룬거 같지만 사실 보면 다들 쓰잘데 없는겁니다 사실.

왜냐면 저리 길게 다뤘는데 사실 5천 디피가지고 생쑈한거잖아요?
그럼 특성 차이는 얼마나 날까 봅시다.

제 캐릭을 예시로 듭니다

광야 
Zean : 533191 dps
전율
Zean : 499692 dps

이게 현실입니다. 

혹시 그것도 아십니까? 만약에 5+ 마리 이상의 쫄들이 무한대의 체력을 가지고 유지가 된다면 광딜에서도 광야가 더 쎕니다.

광야

Zean : 1316357 dps

전율

Zean : 1287569 dps


전율이 광딜에 선호되는 이유는 높은 업타임과 자주 있는 순간 광딜에 적용하기 편해서 그런겁니다.

물론 뭐 이건 극단적인 숫자놀음이니 개인의 경험을 더 믿으시는게 좋겠죠. 그런데 장담하건데 이 레벨 특성은 광야가 압도적인 차이로 승자입니다, 전율로 갈아타야할 때는

1) 극단적인 페이징/무빙 으로 인해 광야가 3틱 이상 못때릴때
2) 순간 광딜 요구치가 높을떄 

만 전율로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

# 이건 아직도 불확실한 가설인데, 로그 기록상에는 아직도 점멸 vs 저까 시 점멸이 우세로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체적인 템렙업에 의한 킬타임이 줄어들어서 저까를 풀 유지를 못하고 끝나서 그랬지 않았나 생각했었는데, 6넴 하드 2분 30초대 킬 타임 공대에서도 점멸이 저까보다 더 높이  나타나는 현상이 보여 확인 가능하신 냥꾼님들 협조 부탁드립니다.

# 흑마가 갑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