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분들을 위한 흑마 레이드 가이드 1 은 이쪽으로...




초보분들을 위한 흑마 레이드 가이드 2 - 고통흑마




고통흑마? 멀티딜의 왕자, 마격의 끝판왕(...2배쯤 과장했습니다)



개요


고흑이라면 와우 최고의 멀티딜러라는 점을 가장 큰 강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겁니다. 전 클래스를 통 털어 가장 강력한 2~5타켓 딜 능력을 자랑하죠. 반대로 단일 딜에는 취약한 데, 이를 보안해주는 것으로 마격기가 있습니다.


고통은 도트 위주의 플레이를 펼치게 됨으로, 이러한 도트들의 특성을 파악한 뒤 고흑의 강점인 멀티딜과 마격딜을 익히는 것이 우선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괴에 비한다면 고흑의 단일 딜 싸이클은 그리 어렵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를 이론적으로 나올 수 있는 단일 네임드 시 최대 데미지를 뽑아내기 위한 눈과 손가락 노동(?)으로 말하자면, 파괴가 100%, 고흑이 70%, 악흑이 50% 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멀티딜 시, 이론적인 최대 딜을 뽑아내기 위한 난이도는 고흑이 최고가 됩니다.


레이드를 하고 있는, 또는 가려하는 초보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이기에, 각종 스킬의 효과는 알고 있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우선 중요한 걸 하나만 집고 넘어가면, 이전의 첫 번째 글에서도 말했듯 허수아비는 연습을 위한 것이지 결코 실제 딜 능력을 측정해주지는 못합니다. 허수아비는 움직이지도 않고, 공격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로, 함께 플레이하는 공대원들이 없습니다. 애초에 레이드에서의 딜이란 결코 나 홀로 하는 게 아닙니다. 버프를 받아가며 살기위해 열심히 움직이고, 그리고 전멸하기도 해야 합니다. 허수아비 쳐서 100만딜을 뽑으면 끝나는 것처럼 공략이 보장되어 있다면 그건 단순 노동일 뿐입니다. 그래서 허수아비로 60K를 뛰었다고 한들 그것이 실제 자신의 딜은 되지 못합니다.


그럼으로, 초보분들이 흔히들 고흑에서 손을 놓게되는 원인 중 하나 -

허수아비 DPS 때문에 좌절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 글은 1타켓 허수 DPS 16K 정도의 고흑 초보를 기준으로 하며 아래의 1번과 2번 내용을 연습할 때에는 굳이 정예 허수아비를 칠 필요는 없습니다.





1. 가벼운 몸풀기, 2타켓 멀티딜 (고통의 파멸 문양 추천)


1타켓 -> 원저 -> 악마의 영혼 & 장신구 -> 불고, 부패, 고파 -> 유출 -> 영바

2타켓 -> 영바 -> 어활


이후 번갈아가면서 불고, 부패. 고통을 각각 유지하면서 1,2타켓에 어활과 유출을 꼽아주시면 됩니다. 영바 타이밍을 잘 봐가면서 이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2타켓에 운파를 넣지 않는 이유) 주의할 점은, 불통 부패는 실수로 살짝 끊겨도 되지만 1,2 타켓 모두 3어선 유지가 꼭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통은 막 틱 확인 후에 넣도록 합니다. 이유는 아랫글에서 설명합니다.


설명은 굉장히 간단한데, 초보 분들이 2타켓 멀티딜을 제대로 하려면 오랜 시간 허수아비를 쳐야 합니다. 1타켓 16K 라면 2타켓 20~22K를 연습목표로 잡으시면 됩니다. 물론 23K, 24K... 스스로 이게 한계라 생각될 때까지 계속 연습하면 더 좋습니다.


연습 후에는 줄마트를 가셔서 연습한 대로 할 수 있는가를 꼭 확인하세요. 줄마트는 낮은 템렙에서 멀티딜을 실습해 보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잘 안되시면 다시 연습하고 다시 실전에 응용하면 됩니다.


아래의 3타켓 연습은 2타켓 멀티딜을 완전히 익힌 뒤에 하시길 바랍니다.




2. 멀티딜의 꽃, 3타켓 멀티딜 (고통의 파멸 문양 추천)


1타켓 -> 원저 -> 악마의 영혼 & 장신구 -> 불고, 부패, 고파 -> 유출 -> 영바

2타켓 -> 영바

3타켓 -> 불고, 부패, 운파


가장 큰 차이라면, 1,2타켓은 3어선을 유지하면서 3타켓은 불고, 부패 도트만을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3타켓의 운파가 떨어질 때까지를 한번의 연습으로 하면 되며, 익숙해졌다면 2운파, 3운파까지 연습하세요. 도트 유지시간을 대충 머리 속에 집어놓고 있어야 제대로 된 3타켓 딜이 가능합니다. 이등병 삽질하듯(...) 제대로 될 때까지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이론적으로는 박멸과 일몰버프를 이용해 3타켓까지 어선 유지가 가능하겠습니다만, 실제 템이 좋지 못할 때는 아니 하는 것만 못하고, 템이 좋다고 하더라도 실전에의 완벽한 유지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실제의 몹은, 일단 움직이고 때립니다.


일몰버프가 매우 잘 뜨기 때문에 어선 유지를 1,2타켓 한정으로 돌릴 때는 오히려 2타켓 멀티딜 보다 수월합니다.


가능하면 주시대상을 쓰지 않기를 권합니다. 주시대상을 쓰게 되면 머리 속에 대략적인 도트 유지시간을 새겨 넣기가 힘들고, 또 레이드 중에 습관적으로 주시대상의 도트를 보다 급사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본능적으로(...) 감이 잡힐 때까지 연습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안될 거 같아도 일주일 정도 넉넉하게 잡으시고 시간 날 때마다 주구장창 해보시면 저절로 됩니다. 도트 시간 애드온은 사용하길 권합니다.


3타켓 멀티딜을 성공적으로 해내면 1타켓은 심심하고 2타켓은 콧구멍 후벼가면서 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됩니다.


연습목표는 1타켓 16K 기준 3타켓 24K를 목표로 잡으시면 됩니다. 1타켓 16K인데 3타켓 24K가 가능하냐구요? 네. 고흑이면 이 이상도 가능합니다. 만약 템이 적절히 갖추어 진 상태에서 (티어 4셋 등) 레이드 때 3타켓 멀티딜을 멋지게 해내면 주위 딜러들이 불연 듯 고기먹고 영약 빠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안 빤다구요? 딜 할 생각이 없나봅니다. (...)





3. 고통의 파멸이냐, 운명의 파멸이냐?


일단 고흑에게는 고통의 파멸이 좋습니다 - 라고 결론이 나면 좋지만, 세상이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더군요. 후... 우선 조금만 생각해보면 허수아비나 시뮬레이터 결과로는 답을 내릴 수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시뮬레이터를 통해보면 고파나 운파는 크게 차이가 없는데, 이는 다분히 블리자드의 고의적 설계로 보입니다. 아니고서야 데미지가 이렇게 비슷할 리는 없겠죠. 실제 레이드 상황에서는 엄청난 양의 디버프와 버프가 시시각각 바뀌고 네임드의 상황이 항상 다르기 때문에 운파와 고파를 번갈아 가면서 적절하게 써주는 게 가장 좋다는 원론적인 답변 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메탈기어의 대사처럼 “좋은 센스” 가 필요하달까요.


고흑의 기본은 고파로 시작한다고 보면 됩니다. 박멸 시에 들어가는 고파는 확실히 운파의 데미지를 뛰어넘으며, (블러드&박멸이라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파흑, 악흑과는 다르게 고흑은 파멸스킬 글쿨을 특성으로 0.5초 먹고 들어갑니다. 4번이면 어활 한방을 더 쏠 수 있는 시간인데, 멀티딜에서 이 글쿨 0.5초는 도트를 유지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개인적으로 마격 때는 운파를 선호합니다. 영혼흡수의 아름다운 데미지를 가능하면 오래 보고 싶거든요. 또 멀리왔다 멀리가는 놈들에도 운파를 이용합니다.


뭐, 트라이가 길어지면 제 손가락이 자동으로 운파를 누르기도 합니다. (...)


약간이나마 편하게 딜을 싶다면 운파를, 빡셔도 좋으니 고흑 딜의 끝을 보고야 말겠다 라는 분은 고파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요? 저는 기분 내키는 대로 씁니다. 어디까지나 선택일 뿐입니다.




4. 트리, 문양, 스탯... 어떻게 해야 하나.


흔히 말하는 국민트리는 그냥 있는 게 아닙니다. 많은 분들의 시행착오를 거쳐 만들어 진 것인 만큼 품질(?)을 보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트리를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문양 역시 개인적인 편차가 약간은 있겠지만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상급 문양은 유출을 필두로 (필수입니다), 초보라는 점을 고려하면 멀티딜 시에 유리한 부패와 고파 문양을 추천합니다. 불안정한 고통 문양도 좋습니다만, 2~3타켓 멀티딜에는 고파 문양이 더 편합니다. 문양이 없어도 멀티딜을 잘 할 수 있을때 다른 문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일딜에는 불통 문양이 고파 문양에 비해 약간 이나마 우위에 있습니다. 불통의 0.2초는 총 트라이 시간으로 봤을때 합쳐지게 되면 상당한 시간입니다. 결코 하찮은 문양은 아닙니다.


주문양은 어둠의 화살 문양과 영혼 바꾸기 문양을 우선으로 하고 (이것 역시 필수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적절히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탯은 지능 -> 적중 -> 가속 -> 극대 -> 특화  -------- 이지만


여기서 적중이 먼저냐, 지능이 먼저냐 라는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시물레이터 상의 EP값으로는 분명 지능이 좋습니다만, 이는 낭비되는 마나소비량과 함께 반드시 들어가야 할 스킬의 삑사리(...)를 고려하지 않는 값입니다. 만약 유출이나 영혼 바꾸기가 빗나가게 되면 그 시간동안 많은 도트 데미지를 손해 보게 됩니다. (파흑의 영혼의 불꽃, 악흑의 굴단의 손도 마찬가지입니다. )


그렇다고 해서 처음 레이드에 뛰어드는 분들에게 무조건 적중 17%를 맞추라는 뜻은 아닙니다. 실제로 줄마트 템으로 만적중은 불가능합니다. 보석과 마부는 지능 위주로 맞추면서 재연마를 적중 위주로 돌리시면 됩니다. 이래도 모자라는 적중은 점차 템을 맞추며 올리시면 됩니다. 템 수준이 낮을 때는 적중 17%에 너무 집착하지 마세요.


요약하자면,

보석 마부는 지능으로, 재연마는 적중으로 돌리고 17%에 도달하면 그 뒤는 가속으로 돌려라 - 입니다.


적중 17% 뒤의 가속 및 극대의 적정 값이 고민이라면, 그 고민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불땅 이후에 고민해도 충분하며, 굳이 적정 값을 정확히 맞추지 않아도 딜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연습과 실전에서의 손가락 움직임(하하하;)이 훨씬 중요합니다.




5. 영혼 바꾸기의 활용


설명은 참으로 간단합니다.(...)

네임드를 열심히 치다가 쫄이 나오면 재빨리 영혼 바꾸기를 쫄에게 넣어주고 네임드의 어선과 도트를 유지시켜 주면 됩니다.


초보 분들의 미흡점이라면, 역시 주 타켓인 네임드의 어선이 끊기는 겁니다. 고흑의 유출은 시전이 꽤 빠른 편으로, 가능하다면 유출로 네임드의 어선과 도트를 유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유출 하나만 넣어도 부패는 보너스로 들어가며, 쫄을 치기 전에 고파를 다시 걸고 영혼 바꾸기를 시도하면 (고파는 문양을 쓴다면 보통 28초간 유지됩니다) 딜 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파의 구조 상 뒤로 갈수록 데미지가 올라가기 때문에 아까워하는 분들이 있는데, 도중에 거리 문제로 타켓을 바꿀 수 없는 경우에는 한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레이드 시에 쫄은 최대한 빠른 처리가 원칙이지만, 고흑은 구조상 순간 극딜이 불가능합니다. 단 하나, 영바&유출 후에 똥깨의 어둠의 이빨로 무는 방법이 전부입니다. 피통 수백만의 네임드 형 쫄을 제외하면 쫄 처리에 유출 하나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만약 30초 이상 걸리는 몹이라면 영혼 바꾸기를 통해 쫄의 도트를 네임드에게 보낼 수 도 있습니다.


(작은 팁 하나 : 초보 대상의 레이드 가이드에서 너무 멀리간다 싶긴한데, 라그 쫄처리 때는 영혼 바꾸기를 먼저 넣고 유출을 넣으시면 됩니다. 유출을 왜 뒤에 넣는가 하면, 일단 도트가 들어가 있어야 똥깨(...)의 어둠의 이빨 데미지가 대폭 올라가는데 유출을 넣는 사이에 어둠의 이빨 스킬이 들어가면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질 않습니다. 이것만 숙지하셔도 고흑으로 쫄 처리가 한결 편할 겁니다. 쫄 처리 때 영혼 바꾸기를 안 쓰신다구요? 어익후!!!)




6. 유출은 1)맞춰 리필한다 2)쿨마다 넣는다?


2번이 한없이 정답에 가까운 답입니다.

유출의 캐스팅 시간 당 데미지는 어활과 비슷하거나 약간 모자라는 정도입니다. 먼 거리라면 날아가는 시간을 고려해 무조건 넣고 보고, 가까운 거리라면 약간의 시간을 두고 쏴도 됩니다.


하나로 정하고 싶다면, 그냥 쿨마다 쏴주세요!





7. 박멸 때 무조건 도트리필 한다? 안한다?


일반적으로 안한다가 맞습니다만,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절대적인 건 없는 법이죠.

개인적으로는 박멸 + 블러드 + 의도 2, 3중첩 일 때는 해주는 게 좋아보였습니다만, 하지 않아도 뭔가 거대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뭔가 있을듯한 조합인데도 말이죠.)

하지만...

박멸이 뜨면 뭔가 알 수 없는 압박감이 몰려올 뿐이고... 리필하고나면 왠지모를  뿌듯함이 느껴질 뿐이고... 하지만 미터기의 숫자는 날 울릴 뿐이고...


개인적으론, 박멸+블러드+의도 중첩이 터지면 불통 부패는 바로 리필하고 고통의 파멸은 남은 시간이 6초 이하 일 때만 막틱을 보고 리필 합니다.


즉, 보통은 리필하지 않아도 된다고 봐도 무방하되, 박멸 + 블러드에는 리필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개인의 선택에 맞기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8. 고흑으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광역딜은?


장신구 및 악마의 영혼 -> 영불사 -> 부패의 씨앗 -> 원저 -> 암불 -> 계속 부패의 씨앗


이 일반적입니다. 암불의 위치는 크게 상관이 없으나 광역부패가 먼저 들어가는 것이 아무래도 DPS을 올리는 데는 더 좋습니다. 가끔 불비나 방구광(...)을 쓰시는 분들도 있는데 부패의 씨앗이 가장 강력한 고흑의 광역입니다. 일제히 모든 몹에 부패가 걸리면서 일몰 - 어활 즉시시전 버프가 동시다발적으로 계속 발생합니다. 암불은 쿨마다 날려주면 됩니다. 만약 네임드형 몹 + 광역몹이 상대라면 일몰을 이용해 네임드형 몹의 어선을 미리 유지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박멸 시에는 다른 거 다 집어치우고 비법이 비작날리듯 씨앗질을 하세요.


쫄의 피가 상당히 빠진 상태고, 네임드형 - 피 150만 이상의 몹이 같이 있는 경우 쿨이 돌아온 암불을 날린 뒤 쫄은 버려두고 네임드에게 일몰을 계속 소비하며 딜을 해도 괜찮습니다. 8마리의 이상 피 50만 이하의 광역몹만 있다면 일몰은 무시하고 씨앗질만 하시면 됩니다. 일몰이 아까워 따로 어활을 날릴 필요 없습니다. 네임드까지의 여유가 있고 불땅과 같이 광역쫄의 피가 많다면 지옥불 정령을 뽑아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씨앗질 이전에 몹이 도달하기 직전에 지옥불 정령을 먼저 소환해야 최대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후 불땅에서 많이 경험하게 될 내용입니다. 고흑은 그 특유의 멀티딜 능력 때문에 타 직업이 모두 광역딜을 할 때도 홀로 멀티딜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고흑 궁극의 광역딜같은 멀티딜, 5타켓 멀티딜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5타켓 이상의 멀티딜 팁을 드리자면, 원저-> 악영&장신구 -> 영불사 -> 부패의 씨앗 후에 한놈씩 잡아서 불통, 고파만 모조리 걸어줍니다. 6마리라면 2.2초 X 6, 13,14초 부근에 다 걸 수 있습니다. 박멸이 터진다면야 순식간이죠. 대신 타켓 전환 속도가 매우 빨라야 합니다. 영혼 바꾸기는 적절히 센스 껏 써주시면 되고 꼭 어떻게 해야 한다는 건 없습니다. 암불은 쿨마다 돌려주시면 됩니다. 그 이후로는 유출과 함께 미친 듯이 발동하는 일몰로 어활 즉시시전을 날리면서 도트를 유지하고, 일몰이 뜨지 않고 도트 리필이 다 되어 있을 때는 씨앗질을 하면 됩니다. 해보면 무척 재미있으실 겁니다. 정신없거든요. 마찬가지로 미터기도 정신없을 겁니다. 시원찮다가 어느 순간에 다다르면 한순간에 DPS가 천 단위씩 뛰어오릅니다.





9. 딜 상승을 위한 몇 가지 소소한 팁


1) 부탱이 드리블 한다거나 하는, 별도의 딜을 필요로 하지 않는 몹들이 네임드 전 시에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런 몹들에게 [살짝 살짝 부패를 하나씩 걸어주면 일몰이 자주 뜨게 되어 딜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부패의 글쿨이 아까워서 네임드에게 어활 만을 쏘는 경우가 있는데, 일몰이 한번이라도 뜨게 되면 전체적으로 더 이득이며 일몰이 뜨지 않더라도 DPS에 손실이 가는 것은 아닙니다.


2) 피가 별로 없는 몹에게 언제나 풀 도트를 채워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때그때 상황에 맞춰가며 도트를 조절하고 유지하고, 리필하는 연습]을 해보길 권합니다. 적당한 지점을 본인이 찾아내야 합니다. 이는 누가 설명해준다고 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3) 멀티딜에서 원저를 선타켓에게 넣는 경우가 많은데, 반대로 [가장 늦게 죽을 몹에게 원저를 넣어야 합니다.]몹이 죽을 때 마다 쓰는 원저의 글쿨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멀티딜 때는 원저를 딜의 시작으로 하되, 그 대상은 항상 마지막 몹이어야 합니다. (습관이 붙어있는 분들은 의외로 잘 안됩니다.)


4) 일단 피가 25% 미만으로 (정확히는 24.99%. 25.00%라고 해도 이게 실제로는 25.001%(...) 면 안 들어가니 24.99%로 생각해야 합니다.) 깍인 몹에게 영혼흡수를 걸게 되면 설사 그 몹의 피가 다시 차더라도 마격 데미지가 계속 들어갑니다. 영혼흡수의 쿨이 15초임으로, 15초 동안 계속적인 마격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PvP 에서는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진 팁입니다만, 초보 대상인 만큼 넣어봅니다. 줄마트처럼 피를 도중에 회복하는 녀석들에게 써먹어볼만 합니다.


5) [영혼흡수는 24.99% 이전에 미리 걸면 안 됩니다.] 4번과 마찬가지 이유인데 채널링 스킬 특징 때문에 첫타로 들어간 데미지가 이후 남은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도중에 25% 이하로 떨어진다해도 첫타 데미지가 계속 들어가게 됩니다. (첫타 데미지 = 막타 데미지. 이점은 도트도 똑같습니다만 도트는 갱신 됐을 그 시점에서 첫타의 데미지가 새로 바뀝니다. 채널링에는 갱신-리필 이라는 부분이 없습니다. 예전에 도트부스터가 존재했습니다만 현재는 패치되서 먹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파는 이 공식이 먹히지 않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


6)[고통의 파멸은 막틱을 본 후 리필]하세요. 예전과는 달리 고파는 갈수록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갈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바로 위에서 설명했지만 도트류의 리필 첫타는 이전 도트의 첫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오로지 고파 만이 첫타와 막타의 데미지가 다르기에 막틱을 보기 전에 리필하면 고파의 막타 데미지를 손해보게 됩니다.


7) 지금 당장 [영혼흡수 틱을 표시해주는 애드온을 설]하세요. 중간에 유출과 고파, 운파 리필 때 어디서 영혼흡수를 끊어야 할지 알려줍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전투표시창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영혼흡수 데미지 뜨는걸 보자마자 끊는 방법) 조금 힘듭니다.

그런고로 애드온을 이용하세요. 꼭.


8) 고흑은 파흑, 악흑과는 달리 어활 한방 안 쏜다고해서 딜이 확 떨어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어활 한방 들어간다고 딜이 확 오르지도 않지만요(...) 무빙 시에는 캐스팅 바로 끊고 움직여도 DPS 하락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습니다. 적어도 고흑은 한방 더, 한방 더... 하다 바닥 밟고 죽어서는 안됩니다.

[끝까지 살아남아 고흑에게 약속된 젖과 꿀이 흐른다는 그 땅, 마격타임으로]가야합니다.

(그럼 악흑은?)


9) 고흑은 보통 수호병을 화산물약 마실 때 - 즉 블러드 타임 때 불러냅니다. 물론 수호병은 블러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만 (만약 받았다면 악흑은 이미 딜딸계의 신이 됐을 겁니다) 극딜 타이밍 = 블러드 = 화산물약 = 최대 딜을 위한 수호병 으로 연관 되기 때문에 블러드 타임에 보통 꺼내게 됩니다. 언제꺼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때 꺼내시면 됩니다. 물론 스스로 더 좋은 타이밍이 있다, 판단되면 그때 꺼내도 됩니다. [“좋은 센스”]





보너스 1) 즐겨봅시다, 오묘한 도트의 세계


불통을 캐스팅1.5초&틱2초, 부패 글쿨 1.5초&틱2초, 어활 캐스팅 2초로 가정해보겠습니다.

캐스팅을 포함해 불통의 첫 데미지가 들어가기 위해서는 3.5초가 걸립니다. 하지만 부패는 첫 데미지가 들어가기 까지 2초가 걸립니다. 즉 똑같이 쓰면 부패가 1.5초 더 데미지가 빨리 들어갑니다! 그래서 [불통+어활]과 [부패+어활] 의 시간 당 데미지는 매우 조금 [부패+어활]이 더 좋습니다. 이를 좀더 응용하면, [고파+부패]와[부패+고파] 역시 시간 당 데미지가 틀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핵심인 [불통+부패]와 [부패+불통]은 어떨까요? [불통+부패]는 3.5초 뒤에 불통, 부패 데미지가 동시에 들어갑니다. 21.5초 기준으로 10번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부패+불통]은 2초 뒤에 부패 1틱이 들어가고 5초 뒤에 불통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21.5초 단위로 잡으면 부패는 10번, 불통은 9번 들어갑니다. 하지만 23초에는? [부패+불통] 이 다시 1틱 앞서나갑니다. 0.5초 단위로 계산하면

0.5 -> [불통+부패] Win

1.0 -> 동일

1.5 -> 동일

2.0 -> [부패+불통] Win 이 됩니다. 그러니까 시간 당 들어가는 틱으로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부패보다는 불통의 데미지가 좀 더 좋습니다. 결국 동일한 틱일 때 불통이 먼저 들어가는 [불통+부패] 가 임프 쥐꼬리의 기생충만큼, ‘매우 정말 아주 조금’ DPS가 더 좋습니다!!! ‘DPS 1~5’정도???


그럼 더 확장해서 하이라이트로 넘어가보죠.

[불통+부패+고파]와 [고파+불통+부패] 중 뭐가 더 좋을까요?


연구해봅시다?




보너스2) 화장실에 가고 싶을때


도트 건 뒤에 영혼흡수 꼽아놓고 뛰세요.

당신에게 주어진 시간은 18초 뿐입니다.






10. 고흑에게 마격은 필수


고흑은 의심의 여지없이, 전 클래스를 통 털어 평범한 단일 딜에서는 가장 떨어지는 클래스 일겁니다. 또한 순간 극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작과 동시에 40K를 넘나드는 비법이나 악흑과는 달리 DPS가 아래에서 위로 정말 천천히 올라갑니다.


세 특성의 딜 능력이 동일하다 봤을 때 악흑은 30K에서 20K로 떨어지고, 고흑은 10K에서 20K로 올라갑니다. 파흑은 뭐, 시작부터 끝까지 20K죠. 하니까요.


일정한 DPS를 유지하는 파흑과 빠르게 최고점에 도달해서 계속 DPS가 하락하는 악흑에 비교하면 세 특성 모두 뚜렷한 차이점이 있죠. 특성을 바꾸면 완전히 다른 딜러가 되기에, 그렇기에 흑마로 딜하는 게 재미있습니다. 우리는 한 캐릭터로 3개의 전혀 다른 딜러를 가지고 노는 겁니다. 그야말로 멋집니다!


악흑은 딜이 좋은 공대에서 딜이 가장 잘나오고, 고흑은 딜이 좋지 못한 공대에서 딜이 가장 잘 나옵니다. 흔히 말하는 악흑 딜딸(...) 스샷을 보셨는지 모르겠군요. 이는 악흑 홀로 잘해서 나온 DPS가 아닙니다. 공대 전체가 잘해서 나온 DPS입니다. 흔히들 악흑은 오버파워라 하지만, 결코 아닙니다. 공대가 오버파워 일 때 악흑이 오버파워가 되는 겁니다. 네, 악흑은 절대로 비법이 아닙니다. (누르는 스킬만 해도 몇 배다!!! 알겠냐?!) 반대로 공대 전체의 딜이 약할 때 오버파워가 되는 게 바로 고흑입니다. 고흑은 레이드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DPS가 계속 올라갑니다.


파흑요? 마집은 받아주고 의도는 임프주는 차가운 도시흑마가 아닙니까.

그저 난 나의 딜을 할 뿐이지.


이러한 고흑 네임드 딜의 정점은 바로 마격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흑의 마격은 영혼흡수라는 스킬하나로 해결 가능하기에 더 빛난다고 할 수 있으며, 큰 폭의 데미지 상승, 도트 자동리필, 줄어드는 마나 소비량, 그리고 강력한 영혼흡수의 데미지까지, 전 클래스를 통털어 가장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마격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사처럼 분노가 차야하는 것도 아니며, 격냥처럼 스킬 쿨타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우린 꼽고 싶을 때 꼽아줍니다. 그게 흑마죠.)


그런데 초보 분들을 보면, 이 좋은 마격기를 안씁니다. (...)

니 피통이 걸레라도 난 어활을 날릴 뿐이라는 고흑 분들을 볼 때마다 안타깝습니다.


여러분 꼭 쓰세요.

(근데 이왕 쓸 거면 장신구 쿨 타임이랑 악마의 영혼도 살살 맞춰서 도트도 리필해 가며 써주세요 =ㅅ=)







여담 :


1. 영불 캐스팅 시간 좀 줄여줘 이놈들아! 내 버프 다 끊긴다!!!


2. 의도 달라고 귓속말 좀 보내지마. 하지만 마집은 내꺼다 (...)


3. 적중 17%를 꼭 맞춰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 깡영불 캐스팅 삑사리 날 때. (...)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얄팍한 지식으로 도배한 지라 잘못된 부분 많을 줄로 압니다.

틀린 부분이나 고칠 부분들은 리플에 남겨서 다른 분들에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보 분들을 위한 글이다 보니 중간 중간 재미있으라고 헛소리도 좀 넣고, 대다수 분들이 익히 아실 내용이 되었네요. 다음 글은 파흑에 관해서 적으려 합니다. 시간이 되면 한번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