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즐거운공격대 흑마법사 Dartyu입니다. 후기에 이어 네임드별 사용했던 특성을 정리했습니다.
제가 사용한 특성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좋은 정보가 있다면 공유를 통해 더 완벽한 흑마법사가 되면 좋겠습니다.

우선 대격변 흑마법사의 특성 벨런스는 다른 클레스에 비해 상당히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T11,T12,T13 모두 고통,악마,파괴 3특성이 네임드의 특징에 따라 고르게 사용되었고 유저에 따라 어떤 특성을 해도 크게 나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주로 고통특성을 다루었고 필요에 따라 파괴와, 악마을 스왑하는 쪽을 선호했습니다.
물론 네임드의 공략과 공대 택틱에 따라 최상의 특성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25인 하드모드 기준입니다.



모르초크 ( 파괴 )

공대마다 택틱은 다르겠지만 두 모르초크의 거리에따라 특성을 선택하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멀티딜링이 가능한 거리라면 고통흑마, 멀티딜링이 불가능한 거리라면 파괴흑마의 '대혼란의 파멸' 을 이용해 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두조로 나뉘어 상당한 거리를 벌리고 진행하는 택틱이 일반적이라 파괴흑마의 딜은 왠만해선 다른 클레스에 밀리지 않습니다. 모르초크는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각종 유틸기를 사용해 생존과 기동성을 유지하며, '대지의 검음피' 페이즈에 바위뒤에 숨어서 빠르게 딜이 가능한 시야를 확보해 지속적인 딜을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존오즈 ( 고통 )

모르초크와 더불어 흑마가 최강의 딜을 보여주는 네임드입니다. 전체적인 택틱은 법사와 암사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흑마법사는 상대적으로 편한만큼 상당한 딜을 뽑아줘야 합니다. 존오즈는 공허를 흡수함에 따라 받는데미지가 증가하는 디버프를 받기때문에 흑마법사의 쿨기를 그 때 맞춰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존오즈의 전투시간을 생각해 첫 공허가 들어가고 쿨기, 중간에 공허가 들어가고 돌아오는 쿨기, 마지막 공허흡수를 대비해 아껴둔 쿨기와 동시에 파멸의 수호병 소환까지 몰아서 마격으로 마무리 하면 됩니다.  고통흑마가 좋은 이유는 촉수 페이즈에 멀티딜링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요르사지 ( 고통 )

요르사지는 다양한 슬라임의 조합에 따라 어느정도 사전작업을 할 필요가 있는 네임드입니다. 단순히 네 가지 색의 슬라임 중 죽여야 할 슬라임만 생각하지 말고, 어떤 조합이 흡수 되는지 직접 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검은슬라임이 흡수 된다면 미리 마나 확보를 충분히 해서 광딜에 쏟아 부을 수 있어야 하며, 파란슬라임이 흡수된다면 마나가 흡수 될 상황을 생각해 쿨기를 아끼거나 생전타이밍을 생각해야 합니다. 소환진을 활용해 슬라임과 요르사지의 먼거리로 인한 로스를 최대한 줄이고 슬라임의 조합에 따른 쿨기 선택으로 최상의 딜을 뽑는 것이 흑마법사의 요르사지 딜링 포인트입니다.




하가라 ( 파괴 )

하가라는 크게 할 말이 없습니다. 그때 그때 무빙잘하고, 소환진 활용과 생존기, 얼음페이즈와 번개페이즈의 무빙. 죽지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얼음페이즈의 네 수정딜을 위해선 파괴흑마와, 고통흑마 모두 나쁘지 않지만 파괴를 추천하는 이유는 하가라의 기절타이밍 15초를 위한 것입니다. 상당히 짧은 시간이기때문에 모든 쿨기를 아껴 15초에 쏟아부어야합니다. 순간폭딜과 빠른속도가 필요해 파괴흑마를 추천합니다. 번개페이즈에 펫에게도 번개가 전이되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편하지만, 잘못 컨트롤하면 공대를 전멸 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울트락시온 ( 악마 )

울트락시온에서 모든 딜러는 자신의 클레스가 낼 수 있는 최고의 딜을 뽑아내야 했습니다. 흑마는 시뮬레이션에서 보여졌듯이 무빙없는 근거리 단일타겟에서 악마 특성이 가장 좋은 딜을 낼 수 있었기 때문에 특화로 재연마한 악흑을 사용했습니다. 최고의 딜을 뽑기 위해선 '사그라지는 빛'과 '황혼의 시간'에서 '영웅의 의지'의 사용에 있어 최소한의 로스만 낼 수 있도록 익숙해 지는 것이 중요하며, 끝가지 딜과 생존의 집중력을 놓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블랙혼 ( 고통 )

블랙혼의 1페이즈는 비룡과 브리쿨 총 4타겟의 전투로 진행됩니다. 원거리 딜러는 비룡이 잡혀오고 다시 날아가기 전까지 한 싸이클안에 비룡을 잡을 수 있도록 딜을 집중해야 했습니다. 양쪽 비룡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멀티 딜링이 가능한 고흑과, 암사, 조드 등 멀티딜러들이 다수 참여하였고 그중 고흑의 딜은 모든 클레스중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밀리딜러와 원거리딜러의 역할이 확실히 주어졌고 각자의 역할을 완벽히 수행했을 경우 깔끔하게 2페이즈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2페이즈 역시 블랙혼과 고리오나의 전투, 마격, 그리고 소환진의 활용과 기본 뎀감은 블랙혼이야 말로 흑마몹이라고 할 수 있게 해주는 부분들이라 생각합니다.




데스윙의 등 ( 악마 )

후기에도 적었지만 데스윙의 등만큼은 흑마법사의 입지가 많이 흔들리는 네임드입니다. 23초의 순간폭딜을 낼 수 있는 법사와 도적에 비해 흑마법사의 3특성은 모두 순간적인 딜량을 내기에는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법사와 도적으로 채워진 딜러구성에 모든 시너지를 맞추기에 가장 좋았던 클레스는 흑마법사였기 때문에 1명의 흑마법사는 참여 할 수 있었습니다. 등짝은 정말세밀한 택틱과 엄청난 딜을 퍼부어야 하는 만큼 딜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등짝을 날리지 못했을 경우 법사, 도적보다 더 큰 압박으로 흑마법사는 받게 됩니다. 힘줄에 펫이 붙을 경우 죽는버그가 자주 있습니다.



데스윙의 광기 ( 고통 )

데스윙의 광기 일반모드와 하드모드의 큰 차이점이라면' 타락 기생충' 이라는 디버프가 추가되었고 데스윙 머리 페이즈에서 작은쫄들이 나와서 머리쪽으로 기어가 흡수되기전에 빠른 광처리를 하는 것이 추가 되었습니다. 1,2 페이즈 모두 타겟이 많고 광처리를 위해 멀티도트와 광 모두 효율이 좋은 고통 특성을 이용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멀티딜의 효율이 좋은 이유도 있지만 고통 흑마가 더 좋았던 이유는 '마법지배' 효과를 받기위해 재생되는 피에 자연광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광기 킬 영상 속에서 고술, 법사, 도적, 흑마의 딜이 좋았던 이유는 바로 이 때문입니다. 고통흑마의 자연광이라 하면 기본적으로 암흑불길과 영혼불사르기 + 부패의 씨앗 으로 걸리는 부패인데, 재생되는 피에 도트가 유지되면서 마법지배 효과가 극대화되어 1페이즈동안 흑마법사의 딜은 상당히 높게 유지됩니다. 주의할 점은 자연광으로 마법지배 효과를 많이 발동시켜도 정작 필요한 딜을 몰아야 할 대상에 마법지배 효과가 안들어간다면 필요없는 딜이기 때문에 잘 사용해야 합니다. 재생되는 피가 타락체나 촉수 가까이 붙어있을때 자연광을 시전해야 대상에 마법지배효과가 들어가니 잘 이용하시면 공략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거의 일반과 비슷하며 ' 타락 기생충 ' 디버프를 반드시 확인하고 정해진 자리로 이동해 공대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하며 자연광으로 얻는 마법지배 효과와 꾸준한 멀티딜링이 흑마법사가 할 일입니다. 다리촉수, 날개촉수에 멀티딜을 하면서 타락체를 제거하지 않았는데 70% 까지 체력이 내려가 열기촉수가 나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추가로 흑마법사의 딜은 운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클레스가 비슷하겠지만 상대적으로 강력한 쿨기가 적은 흑마법사는 네임드의 공략과 공대 내의 택틱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어떤 딜과 어떤쿨을 어떤 부분에서 사용하며 어떻게 전투의 흐름을 가져갈지 미리 생각 할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생존과 기동성을 활용해 경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에 수정하거나 더 좋은 정보가 있다면 공유를 통해 더 나은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