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흑마법사 유저 여러분들.

저는 아즈샤라에서 활동하고있는 잉여 쓰레기 개듣보 흑마법사 입니다.

남을 가르킬 입장은 못돼지만

조금이라도 다른 흑마법사 유저분들 에게 정보를 나누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적어보게 됩니다.

글을 읽기 전에 주의 하실점은

이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 입니다.











대격변이 시작한이후부터 지금까지의 흑마법사의 실세를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4.01 ~ 4.06 패치부터 본다면

그때는 파괴 흑마법사가 다른 두특성보다 상당히 높은 지위를 가지고있었습니다.

이떄는 파괴 특성의 "영혼의 불꽃 연마"가 공격력을 올려주는 특성이 아니고

가속을 올려주는 특성이었기에 시전속도는 물론 도트의 틱까지 늘어나는 엄청난 특성이였습니다.

하지만 다음패치에 공격력 8% 로 너프를 당하고 쓰레기가 되었죠.







4.06~4.1 패치 때는 고통 흑마법사가 강세였었습니다.

파흑이 너프당한후,고통 흑마법사가 유령출몰 의  데미지의 상승. 또 암흑데미지의 상승 등등의

그런이유로 인하여 3특성중에  고통 흑마법사가 가장 우위를 선점하고 있었죠.

특히나,우리의 마격, "영혼 흡수" 가 장신구다터지고 쿨다터졋을떄 크리가 6~7만씩 뜰때

기분이 엄청 째졋죠.

지금은 우스운 데미지 지만요.






라그나로스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4.2패치때는 예상외로 뜬금없는 악마 흑마법사가 엄청난 기량을 보여줬었습니다.

광딜전용이던 말로리악 하드에서나 하던 악흑이

특화력의 과잉 영향으로 둠가드의 데미지가 9~10만 까지 떳었으니까요.

둠가드 혼자서 15k도 뽑앗으니 말다한거죠.

게다가 둠가드 없이도 똥개의 이빨이 엄청나게 강하기떄문에 강하였습니다.

그리고 불의 땅 의 모든 네임드에서 (알리스라조르 제외) 뛰어난 효율을 겸비하고 있어서

정말로 좋은 특성이였습니다.





4.3패치 ! 용의 영혼, 바로 지금이죠.

4.2패치에서 악흑이 너프되지 않앗다면 4.3패치에도 악흑이 지금도 가장높은 자리에 있었겠지만,

둠가드의 데미지 1/4 너프로 인하여 악흑은 "개사기" 에서 "사기" 가 되버렸죠.

지금의 시뮬레이션 상으로는 악마 흑마법사가 가장 우위에 있지만

시뮬레이션은 패치워크(시즈딜)이기 떄문에

무빙딜에 취약한 악흑은 아래에 있는 고통,파괴 와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지금으로 본다면 3특성 모두다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의 영혼에서는 무빙을 해야하는 네임드가 많이때문에

악마 흑마법사가 고정시즈딜을 발휘할 기회는 그다지 많지 않죠.













이번에는 지금 특성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악마 
악마 특성은 4.3패치에 뼈를내주고 살을취한(?) 둠가드가 너프당했지만

특화력과 탈태의 상승으로 인하여 탈태의 데미지를 강하게 하는것보다는

탈태를 빠르게 쿨을 뽑기위하여 부패의 틱추가 가속 1993 을 찍고 어둠의 화살대신 소각을 쓰고

올특화로 밀어버리는 가속소각악흑 이 대세가 됬습니다. 
 

그러니까 가속 1993 을찍고,올특화로 가는 것이 요즘의 추세입니다.

상위 정공레이드 흑마법사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는데,

지금은 4.3패치 초반이니까 가속 1993 을찍고 올특화를 하지만

템이 좀좋아진다면 탈태쿨을 좀더 빠르게뽑기위해 올가속을 하는게 대세가 될것입니다.

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유럽,북미 의 상위정공 분들도 그렇게 할것이구요.


* 정리 해보자면 지금은 가속 1993을 찍고 올특화 소각악흑으로 하시다가,
   템이 좀더 업그레이드 되면 올가속으로 가는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속 1993 올특화 소각악흑의 본목적은 소각을써서 최대한 탈태쿨을 빠르게 돌아오게 하는것인데,
   제가 실험해본결과,타렉고사가 아니라면 안하는게 훨~씬 효율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타렉아니면 절대로 쿨 빨리안돌아옵니다.









파괴 
파괴 특성은 4.3패치에서 부활하였죠.

파흑의 상향으로 인하여 요즘 상위 정공 흑마법사분들도 파흑을 하시는분들도 있습니다.

제가생각하기엔 용의 영혼은 파괴 흑마법사의 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대혼란의 파멸을 쓸 네임드가 아주 많거든요.

그리고 대혼란의 파멸을 안써도 단일딜도 굉장하여서 악흑과 상동이라고 봅니다.

파괴는 지금으로써 제물 추가 2틱 가속인 2589 나 블러드추가3틱 2681 을 찍고

올특화나 올치명타로 밀어주시면 되겠는데,

그전까지는 치명타였지만,

4.3패치이후로 시뮬을 돌려본결과 가속이후에 올특화로 밀어주는게 조금더 나은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근데 둘이 별로차이안남 ㅋ운좋으면 치명타가 훨씬 나은 딜량을 뽑을수도 있겠죠.


*정리하면 가속을 2589나 2681을 맞추고 올특화로 가는게 지금 파흑의 실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통
고통 흑마법사또한 파흑과  유사합니다.

둘다 가속을 2589나 2681을 맞추고 치타로 가니까요.

고통흑마법사는 솔직히 마격 떄말고는 그렇게 뛰어난 면모를 보여주지 못하고있는데요.

사실상으로도 나머지 두특성과 비교하면 그렇게 좋지않고

상위레이드 정공흑마분들도 고통흑마법사를 하시는분들은 드문대요.

이번에 "즐거운공격대"의 데스윙의 광기 하드를 WFK 을 하였죠.정말 축하드립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보자면 "즐거운공격대"의 흑마법사 Bartyu 님이

광기하드를 할때 고흑을 하셔서 지금 많은 흑마법사유저들이 고통흑마로갈지 정체성혼란을 겪고계시는데요,

Dartyu님은 신이잖아...ㅎㅎ...우린안될거야아마..

하지만 고통흑마법사가 나쁜건아닙니다.

하가라에서는 좋은딜량을 보여주고있고 나머지두특성에 조금 뒤쳐지지만 아주 극미세한 차이입니다.정말 쪼금임.



*정리하자면 가속 2589나 2681을 찍고 올치타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수정)






여기서 잠시 알아두셔야 할것은 흑마는 3특성 모두 다해야합니다.

3특성다 모두 효율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3특성다 모두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세번째는 각특성마다 좋고 효율적인 장신구를 적어보겠습니다.



악마
1.해체의 결의 (상급)
2.해체의 결의 (일반)
3.해체의 결의 (공격대찾기)
4.잔혹한 자의 교활함(상급)
5.달샘 성배
6.다크문 카드:화산    
7.잔혹한 자의 교활함 (일반) = 소원의 약병 





파괴
1.해체의 결의 (상급)
2.해체의 결의 (일반)
3.해체의 결의 (공격대찾기)
4.다크문 카드 :화산
5.잔혹한 자의 교활함(상급)
6.제스의 룬
7.소원의 약병





고통
1.해체의 결의 (상급)
2.해체의 결의 (일반)
3.해체의 결의 (공격대찾기)
4.다크문 카드 :화산
5.잔혹한 자의 교활함(상급)
6.제스의 룬
7.잔혹한 자의 교활함(일반)



아..다크문레알지겹다...어쨋든 이정도되겠습니다.
근거없는 사실이아닌 심크래프트로 나온결과입니다.
그렇다고 너무믿지마시고 참고만하시길바랍니다.
아,그리고 알아두셔야할것은
심크래프트는 발동효과만을 토대로 측정한거기때문에
꼭 참고만 하셔야합니다.
타락한 마음의 휘장은 심크래프트에선 하위권이지만 사실은 상위권일거같네요.













死번째로 쓰는건 너랑께
가아니고 네번쨰는 용의 영혼 네임드마다 대처법과 알맞는 특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하드기준입니다잉





모르초크-파괴



모르초크 하드는 일반과달리 공략도중 90%가량이되면 쌍둥이로 둘로 분해가되서

파괴 흑마법사로 초이스를하여서

자신이 딜하지않는놈에게 대혼란의 파멸을 꽂을수 있기때문에 15%이상 DPS를 올릴수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대혼란의 파멸을 건후 8%마법데미지 도 뻥튀기받게 원소의저주도 꼭걸어줍니다.

그리고 모르초크하드는 뎀감이 필수이기때문에

영혼의 고리 문양을 박아주시고,

모르초크 하드는 많은 딜량을 요구하지 않고 힐러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기위하여

황수를 수정터지기전에 써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잠들지 않는 요르사지 - 파괴




요르사지하드는 일반과 다르게 슬라임이 死마리가 나온당께.

그중엔 무조건 초록,노랑 색 이 있으니 초록색과 노란색 슬라임이 소환되는 가운데다가 솬진을깔아놓고

최대한 무빙을 줄여서 딜로스를 줄입시다.

그리고 당연히 사이에서 처음시작을합니다.

왜냐면 요르사지는 꽤 빡빡한 딜량을 요구하기때문이죠.

그리고 슬라임이 나오면 요르사지한테 대혼파를 꼭걸어주시고 슬라임딜을 합니다.

물론 쫄딜할떄도 대혼파가 걸려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왜 파괴특성을 하냐면

본래 흑마법사는 DOT딜링 직업이기때문에,

짧은시간내에 많은딜을 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파흑은 그나마 점화가있으니까 좀더 빠른딜링을 할수있기에

빠르게 슬라임을 녹여야하는 요르사지에서는 파흑을해줍니다.
 
요르사지한테는 운파를 왠만하면 걸지않는게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이득을 보기위하여 고통의 파멸을 걸어줍니다.

운파는 걸어봣자 틱못봅니다.

그리고 초록,노랑 슬라임이 같이나오는 경우가있는데,

그때 힐러가 엄청나게 죽어납니다.

황수를 꼭한번씩 돌려주세요,

그리고 힐러에게 "ㄸ..딱히 니 마나 걱정해서 돌린건아냐...!" 라고 말해줍시다.

안하셔도됩니다.우린 딜딸러니까요.





장군 존오즈 - 파괴



여기선 무엇을 하든 그렇게 차이가 많이나지않습니다.

존오즈 하드는 일반과 다르게 탁구공 먹이고 암흑페이즈에서

뒤에서 나오던 촉수들이 일반에선 그냥 배경이지만

하드는 쫄로 나옵니다.

죽이면 점점 덜아픈대,힐러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빠르게 처리해줍니다.

페이즈전환하기전에 존오즈에 대혼파를 걸고 촉수를 빠르게 처리해주고,

암흑페이즈때 엄청아프기떄문에,황수를 쿨마다 돌려주시면 힐러들의 부담을 덜할수 있습니다.










폭풍술사 하가라 - 고통


하가라는 그렇게 많은 딜량을 요구하지않습니다.

그저 얼음창 인계만 잘해주시면 됩니다.

얼음창 인계가안되면 일반과다르게 존나게아파서 씹창이납니다.

호병을 처음에 시작하자마자 뽑으시는분들이 간혹있는데,

처음시작하고나서 하가라가 다음페이즈로 넘어갈때까지 굉장히 빠른속도이기때문에

둠가드는 얼음&전기 페이즈를 끝나고 하가라가 디버프가 걸렷을때 충분한딜을 할수있으니

그때뽑아주면 좀더 많은양의 DPS를 뽑을수있습니다
.

그리고 꼭 얼음페이즈떄 드루이드에게 쇄도의 표효를 받거나

냥꾼에게 치상을 켜달라고 합시다.

얼음이 빡세게 와서 이것들이 없으면 굉장히 힘듭니다.








울트락시온 - 악마

울트락시온은 고정시즈딜 이니 악마 특성을 타주고 딜합시다.

울트락시온은 일반과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그저 "황혼의 시간"시전속도가 빨라지고

"사그라드는 빛"의 속도가 좀더 빨라집니다.

그럼 최대한 딜로스를 줄이는게 울트락시온 하드의 포인트겟네요.

영웅의 의지를 쓰기전,

시전기+지옥불길 or 시전기+도트리필
 

이렇게 해주시면 좀더 딜로스를 줄일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후반가면 엄청아프기떄문에 영혼의 고리 문양을 꼭박아줍시다.










나머지 3개는 제가 경험이 없어서 잘모르는 관계로 생략하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지금까지 제가 쓴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다들 좋은템먹고 빠른하드킬 하시길 바랍니다!

흑마화이팅



ps.많은분들이 욕도해주시고 잘못된부분을 알려주셨기에 수정많이했습니다.감사해요

2차ps.오오미; 공지글됫네..다들 추천및댓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꼭 알아두셔야할게
온전히 제글은 참고만 하셔야합니다.답이아니에요
심크래프트말고 기본스텟+발동효과 가 합쳐진 장신구순위도 조만간에 자료를수집하여 올릴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