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온의 개입이 없이, 또한 와우에서 이미 지정된 키의 중복 없이 행동 단축바와 그에 해당하는 단축키들을 지정하는 팁입니다.

1.




먼저 우측 세로 행동 단축바는 전문 기술과 응급 치료를 제외하고는 마우스로 클릭하는 행동 단축바입니다.
1번과 2번 키는 탈것을 지정해주세요.
때론 잘 사용하지 않는 주문 한두 어개를 배치하곤 합니다.

좌측 상단 행동 단축바 alt-7~0번까지도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 행동 단축바도 대부분 마우스로 클릭하는 영역입니다.

우측 상단 행동 단축바의 1~2번 키는 행동 단축바에 쉬프트+번호 키를 입력해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 기본 행동 단축바의 마법 차단 키인 '='는 보조 단축키로 마우스 좌측 전면 버튼인 '앞으로 가기' 키로 설정해놓으시면 빠르게 마법 차단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2.


기본 행동 단축바의 2번 줄입니다.
1번에서 5번까지는 쉽고 빠르게 키보드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기본 행동 단축바의 4번 줄입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마법이나 기술을 이곳에 배치하면 괜찮습니다.

4.


추가 행동 단축바 단축키들
alt+1번 키부터 alt+0번 키까지 지정해놓습니다.
사실 alt+7~0번 까지는 키보드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때론 급하게 사용할 때를 위해서 지정해놓습니다.

특히 키보드 1번 좌측에 있는 ` 키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한 기술 단축키를 지정해놓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현재 마법사라 특별히 사용하는 키가 없어서 일단 마법봉 발사로 지정해놓았습니다.

사냥꾼으로 예를들면 '죽은 척 하기' 기술로 지정해놓으면 괜찮습니다.
(현재 ` 키는 음성 대화 단축키로 지정되어 있습니다만 과거에는 없어서 예외로 두었고, 잘 사용하지 않는 키라 지정해놓았습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 행동 단축키 12번은 자동 공격 키를 배치해놓으면 현재 자신의 캐릭터가 자동 공격을 하고 있는지 유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기본 행동 단축바에서 마법 차단키를 마우스 5번 버튼으로 보조 단축키 지정해놓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6.


현재 활성화된 행동 단축바 설정입니다.
인터페이스 설정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저는 단축바 애드온을 거의 사용해보지 않아서 다른 분들은 애드온이 더 편할 수도 있겠지만,
2004년 와우 시작부터 이렇게 설정해서 플레이하며 특별히 불편한 점도 없고, 기본 단축바 상태로 와우 원본을 플레이하는 면이 있어서 만족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초보는 거의 없겠지만... 기본 행동 단축바로 플레이 해보고 싶거나 하고는 있는데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분들을 위해 팁 남겨 봅니다.

애드온의 도움 없이, 또 와우에서 이미 지정된 키 없이 더 효율적으로 키 배치하신 분들의 의견도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