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공에서의 힐러 팁

머릿말

 오래된 게임인 만큼 많은 분들이 공략을 이제 알고 계시고, 역할별로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잘 알고 계시지만 바쁜 일상 생활로 인해 잊어버리신 분들도 종종 계시기에 제가 아는 몇가지 초보 팁들을 적어 두었습니다. 글이 장황할 수 있으니, 자신의 직업 팁만 골라서 읽어보시길 추천 합니다.

 단순히 치유 스킬을 강제하는 글은 적어두진 않겠습니다. 자신의 현재 실력이나 능력 만큼 활용하는 것이 맞고, 지원 가능한 모든 스킬을 염두해두셔야 하는 것이 맞고, 티어 세트 구비나 장비의 상황에 따른 스킬의 범용성을 알고 활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막 만들어 진행하는 공격대(공개로 진행되는 공격대)에서, 힐러의 기초가 부족한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평범하고도 보편적인 공격대에서 이해가 어려운 실수와 이해도가 낮기에 발생하는 이슈를 막기위한 해당 직업의 세세한 내부적 지시 또는 행동의 도움말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조그마한 도움 글이라고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힐러의 직업

사제

 수양 사제 : 피해 감소 기반의 유용성(고통 억제, 보호막 연마 등)과 마력 주입 등의 지원할 수 있는 시너지가 가장 좋으며, 천상의 정신력 버프 제공과 정신력 기반의 주문력 증가(10%), 치유량 증가(10%)를 제공합니다.
 신성 사제 : 수양 사제처럼 인내 외 추가적인 시너지는 없으나, 순간적인 치유 스킬과 치유 기술의 유용성과 범용성이 모든 힐러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주술사

 복원 주술사 : 주술사 같은 경우엔 토템의 활용성과 장비 기반 운용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특성을 공격대 상황에 달리함으로써 그 유용성을 늘릴 수 있습니다. 치유를 시전하기까지 토템의 시너지를 제공해야 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0초~4초 가량 준비 동작이 있습니다. 대부분 버프형 토템 지속시간은 2분이나 상대를 방해하는 기술의 토템은 쿨타임이 존재하거나, 지속 시간이 짧습니다. 또, 같은 속성의 토템은 두개 이상 동시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은총+질풍 활용은 메커니즘이 조금 다릅니다) 정화 토템류들 내부 쿨이 5초 있으나, 설치마다 즉시 발동합니다. (토템 재설치 글로벌 쿨다운 값인 1초마다 파티원의 독,질병 제거가 가능)

주술사 토템 추천 애드온 (하나의 애드온은 투명화시켜 겹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토템타이머 :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totemtimers-classic (지속 시간을 안내)
토템스테이터스 :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totemstatus (버프류 영향을 받는 인원을 안내)

드루이드

 회복 드루이드 : 나무 폼으로 변환 했을 시, 회드 정신력의 25% 만큼 파티원이 '받는' 치유 효과가 증가하고, 저주 해제는 나무 형상을 풀어야 합니다. 나무 형상에 따른 마나 소모량은 크게 감소하지만, 재변신에 따른 마나 소모는 조금 큰 편입니다. 재생 스킬 사용 외에는 항상 글로벌 쿨다운 관리와 스킬 활용이 촘촘한 편입니다. 전투 중 죽은 공대원도 부활할 수 있습니다.
 꿈결 드루이드 : 자연의 은혜 또는 꿈결까지의 특성 이해를 기반하여 조화 드루이드의 시너지인 요정의 불꽃 연마까지 하여 유용성을 제공 할 수 있는 회드입니다. 나무 형상 변신 외, 운용법은 회드와 유사합니다.

성기사

 신성 성기사 : 특성에서 보통 힘의 축복과 지혜의 축복을 연마하여, 공격대 내부 힘,지 축복을 담당하고, 수호신의 은총 특성으로 3분이 된 보호의 축복을 활용하여 공격대 진행 중 위협 수준 감소가 없는 공격대원들의 위협 수준을 임시로 없애고, 물리 피해를 받지 않게 하여 생존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징벌 기사가 유지할 수 있게끔, 지혜의 문장, 성전사의 문장, 빛의 문장 중 하나로 시너지 제공이 가능하며, 파티원 구성에 맞는 7 종류의 오라를 1.5초의 글로벌 쿨타임만 소모하여 즉시 적용이 가능합니다. 단일 시전 치유량이 높고, 글로벌 쿨다운 관리에 다른 힐러보다 여유가 있으며, 저주 제외 마법,독,질병 디버프 해제가 하나의 스킬로 모두 가능합니다.

성기사 추천 애드온 (프레임상으로 축,버프확인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활용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팰리파워 : https://www.curseforge.com/wow/addons/pally-power (설정과 클릭만으로 축복을 손쉽게)

공격대 힐러 구성

신성 사제 1
수양 사제 1
복원 주술사 2
회복 드루이드 1
신성 성기사 1

 위와 같은 6명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초과 스펙들에겐 5힐 조합이 효율적이기에 저 조합 중 하나의 직업이 없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검은 사원, 하이잘 아이템을 보유한 공격대 구성원들이라면 5힐로도 충분합니다)

 신성 사제의 경우는 시너지는 없으나, 치유 처리량이 높아 변수가 높은 대부분의 막공에서 여전히 사랑받는 직업입니다. 수양 사제는 시너지와 활용 스킬면에서 여전히 좋지만 초과 스펙인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필요성이 낮아졌고, 신성 사제보다 비교적 구인 어려움과 막공의 변수 통제가 가능한 신성 사제를 선택합니다.

 복원 주술사도 복원의 일부 특성을 제외한 강화의 토템 49 특성 주술사와 53 특성 복원 주술사를 활용합니다.

 회복 드루이드 또한 조드가 버프에 대한 시너지를 모두 대체 할 순 있지만, HoT로 인한 탱커의 안정성과 변수로 인한 전투 중 죽은 공격대원의 부활 인원의 횟수 또한 막공에서는 이점으로 선호합니다.

 신성 성기사는 단일 치유량 효율이 가장 높으며, 3심판(지혜,성전사,빛)에 의한 시너지 활용과 축복에 대한 이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직업입니다.

공격대 역할

 버프를 자신의 프레임 애드온으로(또는 등록시켜서) 항시 시간을 확인하세요(IRF, Grid2, SUF 등등)
해제 관련 추천 애드온, 스킬 버튼 활용이 어려우시다면 색칠된 네모칸의 좌,우 클릭만으로 해제를 해줍니다.

신성 사제 : 신의 권능: 인내 및 구성에 따른 암흑 보호의 기원 활용
수양 사제 : 천상의 정신 및 구성에 따른 신의 권능: 인내, 고통 억제, 마력 주입, 암흑 보호의 기원 활용
 - 고통 억제는 쿨타임이 굉장히 빠른편이므로 공대장의 스킬 배분이 없는 상황이라면 자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일반 및 보스 전 구간)
 - 마력 주입 또한 고통 억제 활용을 응용하여 마찬가지로 일반 구간의 캐스터(마법사)에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가장 높은 딜러보다 후 순위의 딜러(1등 보단 2-3등 마법사)에게 사용하는 것이 RDPS 상승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복원 주술사 : 파티원에 따른 천벌/은총/대지력/마나샘 토템 활용, 방어 전담에 대지의 보호막 활용
- 상황에 맞는 마법 흡수, 진동, 독, 질병 정화, 저항 토템 활용
- 대지의 보호막은 중첩이 되지 않기에 1명은 메인 탱커에게, 한명은 둘중 현재 On 부탱 지정 활용
- 주술사의 버프류 토템들의 지속시간은 2분입니다. 전투 시간이 2분 이상일 경우 재설치하세요.

회복 드루이드 : 야생의 선물 및 구성에 따른 방어 전담에 가시 활용
- 조드가 가시 2연마를 찍는 경우가 많기에 조드가 하지만, 걸지 않는다면 회드가 유지해 줍니다.
- 정신 자극의 경우 치유량이 필요하다면 신성, 수양 사제, 회복 드루이드에게, 딜이 필요한 경우 마법사 또는 암흑 사제에게 활용.
Malygos님의 마나클 자극 회복량 : https://www.inven.co.kr/board/wow/5417/273730

신성 성기사 : 상급 힘의 축복 및 상급 지혜의 축복, 구성원에 따른 상급 왕,구,빛 축복 활용 (항상 유지)
- 징벌 성기사와 고양 주술사에게는 힘의 축복 (작은 축이라는 10분짜리 축으로 밀어내기 방식 재 버프 가능)
- 상황에 맞는 보호의 축복, 자유의 축복, 신의 축복,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 희생의 축복 활용
- 10분짜리 축복의 경우 네임드 전에 항상 리필하시면 좋습니다.
- 성기사가 4명인 경우 공대원(탱커 제외)에게 왕의 축복, 힘(지혜)의 축복, 구원의 축복, 빛의 축복 4개가 들어가야 정상적인 축복 배분입니다. (사냥꾼에게는 빛의 축복 대신 힘, 지혜를 걸어도 무방합니다)
- 성기사가 2명인 경우 탱커에게는 왕의 축복과 빛의 축복이며, 딜러와 힐러에게는 힘(지혜)의 축복과 구원의 축복 두가지여야 합니다.
- 축복은 마나 소모가 크지 않은 편이니, 죽은 사람의 재버프와 만료 되기전 유지를 신경써주세요.
- 빛의 은총 이라는 특성을 3개 찍으셨다면, 툴팁을 소리내어 3번 읽어주세요

막공에서의 힐러 팁

 프레임에서 공격대원의 현재 진행되는 예상 치유량을 확인하고 싶다면?
*공격대원의 현재 치유를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판단을 할 수 있거나, 치유 대상을 변경하여 마나를 아낄 수 있습니다.

 공통

 사제 : 높은 치유량 또는 사전 초과 치유(오버 힐)을 통해서, 높은 위협 수준을 획득했다면 '일시적'으로 낮출(감출) 수 있는 스킬인 '소실' 이 있습니다. 소실로 인한 위협 수준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추가적인 위협 수준 높은 행동은 잠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영혼의 절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무리 애드 주의)
 고통 억제는 불타는 성전 유일에 가까운 외부 생존기이며 탱커들의 생존기 스킬보다 쿨이 굉장히 짧은 편이므로 자주 사용하시는 것에 익숙해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막공에서 네임드 전투 시간인 2-4분 전투 시간 동안에는 최소 두 번이나 세 번 이상의 사용 기회가 주어집니다. 일반 구간에서도 헤프게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수양 사제가 없다면, 신성 사제는 정신력의 두루마리 사용은 약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주술사 : 사제와 같은 위협 수준 감소 스킬은 없지만 마법 흡수 토템, 대지의 정령 토템과 속박의 토템을 활용하여 어느 정도 생존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짧은 전투 구간에서는 마나 토템보다 치유 토템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토템 회수는 토템으로 소비된 마나를 25% 회복 시켜줍니다. 잘 활용한다면 마나소모율을 낮추고 필요한 토템의 효율을 상황에따라 설치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회복은 걸자마자 치유가 바로 되지 않기에 위협 수준이 바로 생성 되지 않습니다. 피어나는 생명의 만료되는 치유량의 위협 수준은 탱커(대상자)로 처리 됩니다. 나무 껍질로 피해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회드지만 광포한 곰으로도 변신이 가능합니다. 변신, 분노 후 강타(또는, 광포한 재생력)를 쓸 수도 있습니다. 표범 변신 후 질주 또는 단일 대상이라면 웅크리기(매우 낮게 감소)로 위협 수준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피어나는 생명만 활용한다면 최대 4명까지 유지 가능합니다. (가속도(110 이상)가 세팅이 되어있다면 5명도 가능) 수양 사제가 없다면, 회복 드루이드는 정신력의 두루마리 사용이 약간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이테 님의 아이템 사용 후 변신 매크로 : https://www.inven.co.kr/board/wow/5537/5009

 성기사 : 천상의 보호막 또는 신의 가호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일명 무적이라고 불립니다. 이를 통해 위협 수준을 없애거나, '상태 이상'을 무효화 하거나 피해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보호 기사가 '지혜의 심판'을 담당(신기는 빛의 심판)하는데, 보호 기사가 위협 수준을 높이기 위해 '지혜의 심판'이 걸리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면,(또는 다른 임무를 통해) '지혜의 문장'을 발동하신 뒤 '심판'으로 대상을 때려주시면 해당 문장이 발휘됩니다. 보통 2-3분의 전투에 1.5 마나의 물약 정도의 효과를 기대하는 공격대 마나 딜러들의 유지력에 필수인 시너지 중 하나입니다.


하이잘 정상

네임드 전, 1~8 웨이브 진행

 사제 : 가고일과 지옥불정령 페이즈에 높은 치유량 위협 수준으로 인해 죽는 경우가 잦습니다. 높은 위협 수준이 발생되면 소실과 함께 안정화 되기까지 추가 활동을 자제하세요. 마법 해제 등은 위협 수치가 비교적 낮기에 위협 수준이 높은 상황에는 지옥불정령의 화염 강타를 해제에 집중하는 편이 좋습니다. 희생의 축복이 사용되었다면 신기에게도 소생을 걸어둡니다. 누더기골렘 웨이브 진행시의 고통 억제 활용은 큰 도움이 됩니다. 암흑 보호의 기원이 걸려 있는지 확인하세요. 어둠의 강령술사와 밴시의 주문은 주로 암흑 피해입니다.

 주술사 : 정술이라면 불 토템의 격노 유지를 요구 하지만, 복술은 비교적 자유롭기에 웨이브 도착 전 용암 토템과 불꽃 회오리 토템 활용은 웨이브 딜링에 도움을 줍니다. (딜과 힐을 동시에 하는 1석2조 효과) 강령술사와 밴시 웨이브엔 마법 흡수 토템 활용은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1~4 웨이브 정도의 마나 해일 사용은 보스 전까지 돌아옵니다.

 드루이드 : 타우렌의 전투 발구르기는 웨이브 시전 주문 방해 및 다수 피해 감소에 굉장히 크게 도움이 됩니다. 희생의 축복이 사용되었다면 신기에게도 같이 HoT을 유지 해줍니다.

 성기사 : 블러드엘프의 비전 격류도 시전 방해에 도움이 됩니다. 구울과 누더기 골렘 다량 조합 웨이브에는 자신에게 희생의 축복(보호 성기사 대상) +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는 피해 감소와 생존에 꽤 큰 도움이 됩니다. 신의 축복으로 높은 위협 수준을 받았다면, 천상의 보호막으로 이를 무효화할 수도 있습니다. 지옥 불정령의 화염 강타 디버프는 중첩 되며, 쌓이면 꽤나 큰 피해가 발생하기때문에 글로벌 쿨다운에 여유가 있는 즉시 해제 해주세요. 화염 저항의 오라와 집중의 오라 기원의 오라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윈터칠

 20미터 이상의 간격만 유지한다면, 얼음 회오리 후 냉기 화살 콤보로 인한 급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애드온 프레임에 위협 수준 획득이 표기되어있다면 얼음 화살 대상이 누구인지 빠르게 파악하여 사전 치유 시전이 가능합니다. (IRF, Grid2, SUF 등)

 사제 : 냉기 화살 대상에게 빠른 신의 권능: 보호막 지원 및 소생+회기만 해주어도 살릴 수 있습니다. 죽음과 부패에 대비하여 암흑 보호의 기원이 걸려 있는지 확인
 
 주술사 : 죽음과 부패 피해를 파티가 받았다면, 회피 위치 변경 또는 그 자리에서 살려내는 전략을 활용한다면, 치유의 토템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드루이드 : 나무껍질을 통해 냉기 화살의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성기사 :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를 통해 죽음과 부패, 냉기 화살(걸린 상태에선 불가)의 대상과 피해를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아네테론

 힐러가 수면에 걸리면 비율상 5인 일때는 전력 손실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아네테론 수면 쿨타임에 맞춰 '설퍼론 독주'를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메인 탱커와 부 탱커를 동시에 살려야 합니다.

 사제 : 사냥꾼의 눈속임이 들어가지 않았을 경우 순간 치유량이 높은 편인 신성 사제는 불지옥 정령의 타겟이 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항시 주의해야 합니다. 수양 사제의 경우 고통 억제는 불지옥정령 탱커에게 활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흡혈 박쥐 떼 피해에 대비하여, 암흑 보호의 기원이 걸려 있는지 확인

 주술사 : 윈터칠과 마찬가지로 흡혈 박쥐 떼의 피해 발생 시, 치유의 토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 탱커에게 모든 HoT 유지를 통해 탱커 힐 부담을 낮추고 다른 힐러들에게 공격대 힐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 : 흡혈박쥐 떼나, 불지옥 타겟의 위급 상황 발생 시 천상의 보호막을 통해 벗어날 수 있습니다.

카즈로갈

 장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연금술사의 돌 장신구로 마나 물약의 효율을 높여 비교적 카즈로갈의 징표(마나 연소)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게 치유 할 수 있습니다.

 사제 : 암흑 보호의 기원을 걸어두면 공대원이 카즈로갈의 징표를 저항 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주술사 : 마나샘 토템과 첫 징표에 마나 해일은 파티원 마나 감소 상쇄에 도움이 됩니다. 마나샘 토템은 5초룰과 별개(지혜의 축복과도 별개)인 2초마다 회복되는 버프 형태입니다.

 드루이드 : 회드에게 탱커 위주의 치유 시전은 비교적 마나가 덜 소모되므로, 딜이 높은 마법사에게 정신 자극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 : 빛의 섬광 위주로 치유 한다면, 마나 소모가 거의 없이 완료 가능하며  카즈로갈의 징표 또한 천상의 보호막을 활용하여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빛의 섬광만 쓰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아즈갈로

 사제 : 아즈갈로의 울부짖음(침묵) 전에 탱커에게 신의 권능: 보호막과 소생, 회복의 기원을 활용 하시면 좋습니다. 공대원에게 암흑 보호의 기원을 미리 걸어두세요. 침묵에 대한 저항 확률을 조금 더 높여줍니다.

 주술사 : 대지의 보호막 유지와 파티원의 불의 비를 맞을때 치유 토템이 더 도움이 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아즈갈로는 비교적 침묵의 상황으로, 전투가 늘어지지 않는다면 마나를 크게 소모하는 네임드는 아닙니다)

 드루이드 : 아즈갈로의 울부짖음(침묵) 전에 탱커에게 피어나는 생명 3중과 회복,재생을 갱신(유지) 시켜 주세요. (침묵 전 치유량 증가 장신구 활용으로 갱신 시 더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유지 시키지않는다면, 메인 탱커의 죽음과 공격대 전멸에 한 발 내딛게 됩니다.

 성기사 : 아즈갈로의 울부짖음(침묵) 시에 탱커에게 아무런 HoT이나 없거나 위급 상황이라면 천상의 보호막으로 침묵을 없애고 즉시 치유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대상이 걸리기 전 천상의 보호막으로도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 타겟 관련 예측 참조는 상단의 윈터칠 얼음 화살 사전 힐 설명, 자신이 이용하는 공격대 프레임 애드온 설정을 참고하세요.

아키몬드

사제 : 전사가 탱커라면 공포의 수호물을 비교적 자유롭게 활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공대장의 지시가 있다면 우선적 활용해주세요. 언데드 사제라면 공포를 포세이큰의 의지로 풀 수 있습니다. 시작시 탱커에게 아무런 HoT(대보,회복,피생,소생 등)이 감겨 있지 않은 상태라면 아키몬드에게 맞기 전, 고통 억제를 즉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한명이 죽었을때 어떠한 광선 공격이 올지 알수없으므로, 암흑 보호의 기원까지 활용해줍니다)

주술사 : 아키몬드 공포 시전 1.5초 바로 전에 진동 토템을 설치하면 1.5초 내 해제가 가능합니다. (3초마다 작동)
- 강화의 토템 특성인 경우, 대기 파열로 날라갔다면 늑대 정령 변신으로 비교적 신속히 복귀가 가능합니다.

드루이드 : 나무 껍질을 통해 피해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대기 파열로 날라갔다면 표범 폼, 질주를 통해 신속히 복귀가 가능합니다. 나무 변신으로는 저주 해제가 불가하기에 공격대장의 리딩이 있다면, 저주 해제를 위해 변신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나무일때보다 마나 소모량이 증가함에 유의하세요)

성기사 : 천상의 보호막과 신의 가호를 통해 아키몬드의 모든 디버프를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검은 사원

나젠투스

사제 : 엄습하는 해일의 피해를 입기 전 보호막과 고통 억제를 활용하면 피해 경감을 노릴 수 있습니다.

주술사 : 전투 시간이 비교적 짧은 경우, 엄습하는 해일 이후 치유의 토템 활용은 도움이 됩니다.

드루이드 : 엄습하는 해일의 피해는 나무 껍질로 경감할 수 있으며 던지는 신호보다 조금 이른 타이밍의 나무 껍질(피해로 인한 시전 지연 방해 상쇄) 평온은 파티원의 빠른 체력 복구가 가능합니다.

성기사 : 엄습하는 해일의 피해는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로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궁극의 심연

 정면에서 시작보다는 다리 하나를 기준 삼아 위치를 잡으면 2페이즈 전환 시 심연 추격 퇴로와 화산 폭발을 피하기에 좀 더 용이합니다. 거리에서 가까운 경우 궁극의 심연이 거대하지만 피격 위치는 조금 더 안쪽이기때문에 네임드 크기에 압도되어 심리적으로 도망치는 것에 압박받지 마시고 이동속도 마법부여가 되어있다면, 심연의 이동속도는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화산을 신경쓰며 직선 도주가 아닌 충분히 이동 경로를 선회하며 회피도 가능합니다. (쫄지 말고 추격 시, 즉시 회피 이동만 해주면 문제 없습니다)

드루이드 : 추격 시, 표범 변신 질주로 도망칠 수 있지만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거리를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아카마의 망령

 멀리서 달려오는 잿빛혓바닥 무리들이 치유 위협 수준을 얻고 제일 먼저 달려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부분을 항상 확인하고 달려오는 방향쪽의 탱커와 무리들의 동선을 일직선상으로 위치하세요. 계단의 위와 아래는 힐 시야가 닿지 않고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은 계단 아래쪽임을 명심하세요. 위와 아래 방향이 닿는 계단의 위 끝부분에 위치하되, 불의 비가 떨어지는 즉시 아랫쪽 또는 다른 계단 끝부분으로 이동하세요.

테론 고어핀드

 '죽음의 어둠'이 걸렸을 경우에 시전이 어렵다면 해당 매크로를 통해 가까운 어둠의 피조물과 붙어다니며, 공격대 위치와 가장 가까워 지는 대상을 상대로 이 매크로만 연타한다면 당신은 숙련입니다.
/시전 정신의 화살
/시전 정신의 사슬
/시전 정신의 창 

사제 : 파멸의 꽃과 밀어닥치는 어둠으로 인한 피해 경감을 위해 암흑 보호의 기원 버프를 걸어두세요. 공대원의 소각 해제가 늦는다면 다음 글로벌 쿨다운에 즉시 해제(마법 무효화) 합니다.

주술사 : 전투 시간이 비교적 긴 경우, 파멸의 꽃이 쌓인 후반 부엔 치유의 토템 활용이 도움이 됩니다.

드루이드 : 탱커에게 모든 HoT을 유지하며, 신속한 치유로 체력이 떨어졌을때 신속히 반응합니다. 나무껍질로 어둠의 화살, 소각의 피해를 경감할 수 있습니다.

성기사 : 고어핀드에서 글로벌 쿨다운에 비교적 여유로운 상태이므로 소각 디버프의 해제(정화)를 빠르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시 해제만으로도 12,900 이상의 치유량과 힐러들의 포커스 유지와 1,000 이상의 마나를 지켜낸 것입니다. 타겟이 되기 전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으로 죽음의 어둠 또는 소각의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어둠은 걸린 후에는 천상의 보호막이나 신의 가호로도 벗어날 순 없습니다)
※ 타겟 관련 예측 참조는 상단의 윈터칠 얼음 화살 사전 힐 설명, 자신이 이용하는 공격대 프레임 애드온 설정을 참고하세요.

구르토그 블러드보일

 공략으로 치유량 집중도를 얼마나 잘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네임드입니다.

사제 : 소생과 회복의 기원, 보호막, 고통 억제가 활약하기 좋습니다. 신성 사제는 탱커 힐 뿐만 아니라 끓는 피가 걸린 조별 인원의 끓는 피 지속시간은 24초이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공대원의 체력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천 장비의 직업일 경우, 보호의 축복이 끝나는 타이밍에 고통 억제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술사 : 마나샘 토템으로 시작하되, 마나가 비교적 여유롭다면 같은 파티원이 끓는 피일때 치유의 토템과 2페이즈엔 마나 해일 활용, 마나 샘 토템을 번갈아 활용하면 치유량을 늘리고 마나 보유량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마의 분노 대상이 되면 돌가죽 토템과 방패를 변경하여 생존률을 조금 더 높일 수도 있습니다.

드루이드 : 산성 상처가 중첩되는 탱커에게 HoT을 계속 유지하며, 디버프 피해에 대한 상쇄를 해줍니다. 마의 분노 대상이 되면, 보호의 축복 끝날때 쯤 나무 껍질 시전 후, 광포한 곰 변신으로 피해를 낮출 수 있습니다.

성기사 : 보호의 축복은 즉시 시전 보다는 '마의 분노' 대상자에게 돌진을 하고 한 대를 때린 시점부터 넣어주면 보호의 축복 지속 시간의 효율을 높이고 마의 분노 구간을 더 버틸 수 있는 여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페이즈에 후방에서 끓는 피 3~4중첩을 쌓은 즉시 천상의 보호막(신의 가호)으로 디버프를 바로 지울 수 있습니다. 운이 나쁘게 2 페이즈의 마의 분노 대상이 됐을 시, 보호의 축복을 받을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도 해두어야 합니다. (신의 축복, 악몽의 씨앗, 방패 등)

 응용 공략
1. 법사, 신기가 4중첩 맞은 후 얼방과 무적으로 지우기
2. 흑마(조드),술사 파티 4중첩 받아 내기
 - 조건 : 회드의 가속이 115 이상으로 5인 3피생 유지 + 5인 소생(사제) + 치유의 마법진(사제), 마의 분노의 보축이 끝나는 시간에 맞춰 살릴 수 있습니다. 끓는 피 부터는 회드와 신사를 제외한 3~4명의 힐러는 탱커 힐 또는 오프힐러 임무를 전담합니다

영혼의 성물함

 1 페이즈는 힐러도 딜을 해야 합니다. 특히 6힐인 경우에는 더더욱 딜을 해야합니다. 딜에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한 매크로로 만들어 놨습니다. "힐러가 힐만하면 됐지 힐러가 딜까지 해야하나요?" 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마나가 비교적 여유로운 경우, 마나 물약 대신 3 페이즈의 자연 보호 물약으로 원한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버프 가능 직업들은 페이즈가 넘어가는 사잇페이즈에에 버프 갱신을 해주면 마나탐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제 : 탱커와 암흑사제 소생 유지와 공격대 치유 1페이즈 신의 권능: 보호막 유지와 영혼 흡수 마법 해제
힐만 해와서 딜이 낯선 분들을 위한 매크로 안내
/연속시전 reset=10 신성한 불꽃,성스러운 일격,성스러운 일격,성스러운 일격,성스러운 일격,성스러운 일격
/시전 정신 분열
※ 마력 주입(1페,3페(4분 전투 경우)과 어둠의 권능: 고통을 유지시키며 위의 스킬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보호막과 마법 해제도 같이 활용해야합니다.

주술사 : 치유의 토템 활용과 기준 지정 대상 연쇄 치유 시전, 탱커 힐이 여유로운 경우 급사 위험이 높은 암흑 사제 또는 흑마법사, 마법사를 기준 삼아 연쇄 치유를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메인 탱커 이외의 대지의 보호막은 암흑 사제 또는 마법사로 변경하여 유지시켜줍니다. (탱커 힐은 정상적인 장비를 갖췄을 경우 대지의 보호막 정도와 신기와 사제 회기, 소생, 보호막과 회드 피생만으로 치유 분담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연속시전 reset=6 연쇄 번개, 번개 화살, 번개 화살, 번개 화살
※ 불타는 토템(20미터)과 함께 위의 딜에서 대지 충격(20미터)을 섞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드루이드 : 탱커와 흑마법사 HoT 유지, 3페이즈 원한은 나무 껍질로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연속시전 reset=12 달빛 섬광, 별빛 섬광, 별빛 섬광, 별빛 섬광, 별빛 섬광

성기사 : 1페이즈 영혼 흡수 마법 해제, 2,3 페이즈 탱커 베이스로 한 치유 시전, 3 페이즈의 원한은 천상의 보호막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공격시작
/연속시전 reset=8 신성화, 정의의 문장, 심판, 정의의 문장
/시전 신성 충격
/시전 응징의 격노
※ 신기의 경우, 매크로 보다는 직접 스킬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딜 보다 영혼 흡수 마법 해제가 우선입니다.

대모 샤라즈

 암흑 저항을 아예 입지 않아도 또는 낮아도 클리어할 수 있지만, 암흑 저항이 높으면 치명적인 매력을 저항할 확률도 생기므로, 딜러는 입지 않더라도 힐러는 치유량(1800 이상)에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의 암흑 저항을 권장보다 높게 가져간다면 그 대상자(피해 발생 여지)를 감소 시키는 것 뿐만아니라, 일반적인 막공에서는 크게 도움이 됩니다. 3명이 끌려갈 상황에 2명이나 혼자만 걸렸을 경우를 만들어냈을때 안정성은 대폭 상승합니다. 또는 운이 좋지 않게 본진에서 치명적인 매력이 발생하더라도 생존해낼 수 있습니다.
 
사제 : 사거리가 닿는 곳에 '치명적인 매력' 대상자가 발생했을 경우, 회복의 기원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술사 : 사거리가 닿는 곳에 '치명적인 매력' 대상자가 발생했을 경우, 자연의 신속함 + 연쇄 치유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드루이드 : '치명적인 매력'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 나무 껍질 또는 표범 변신 후 질주는 생존력을 높입니다.

성기사 : '치명적인 매력'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 천상의 보호막으로 피해를 받지 않을 순 있지만, 같이 걸린 대상도 피해를 입는 상태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동해야 합니다. 또는, 천상의 보호막 사용 즉시 다른 '치명적인 매력' 대상에게 성스러운 빛을 시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리다리 의회

 막공에서의 전투 시간(특히, 6힐)은 긴 경우가 많으므로, 연금술 전문 기술이 있다면 마나 물약 복용 시, 연금술사의 돌은 큰 도움이 됩니다.

사제 : 신의 권능 보호막 + 회복의 기원 콤보는 맹독과 독살 대상의 생존 가능성을 매우 높입니다.

주술사 : 제레보르의 눈보라 피해 경감을 위해 불 토템 목록에서 냉기 저항 토템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 파티에 있을 경우 가디오스 보호의 축복이 끝날때 쯤 피의 욕망(영웅심) 사용이 좋습니다.

드루이드 : 맹독과 독살 대상이 되었을 시, 나무 껍질로 피해 경감이 가능합니다.

성기사 : 천상의 보호막과 신의 가호는 눈보라, 불기둥, 맹독과 독살을 모두 무효화 시킵니다.

일리단

 4 페이즈 전환 시, 고뇌의 불꽃에 맞은 대상에게 치유보다 메인 탱커에게 더 신경써야 합니다. 2페이즈의 아지노스 불꽃탱커의 화염 저항 세팅으로 인한 위협 수준이 낮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2페이즈 후반부의 암흑의 보호막 대상은 먼저 잡힌 아지노스의 불꽃 담당 오프 힐러로 대응함으로써 아지노스의 불꽃 탱커의 치유가 부재 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사제 : 2페이즈의 아지노스의 불꽃 탱커의 위협 수준이 낮은 경우에 신성 사제의 높은 힐량으로 대상이 변경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지노스 불꽃 탱커에게 회복의 기원 지속 사용은 치유 뿐만아니라, 위협 수준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술사 : 화염 저항 토템이 설치 되었다면, 마나샘 토템이 없는 상태입니다. 2페이즈의 대지의 보호막은 메인 탱커에서 아지노스 불꽃 탱커에게 각각 유지로 변경해줍니다. 1,3,5 페이즈 메인탱커 유지.

드루이드 : 첫번째 피어나는 생명의 3중첩을 터트리면, 아지노스 불꽃 탱커의 위협 수준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후엔 아지노스의 불꽃 탱커에게 HoT을 지속적으로 유지 하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성기사 : 2 페이즈 막바지에 대상이 되는 암흑의 보호막은 천상의 보호막으로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줄아만

 줄아만의 경우 전투 시간이 꽤 있는 편입니다. 힐러와의 치유량과 네임드의 스킬 대비와 함께 마나를 아끼기 위한 완급 조절을 하며 피해 복구를 위한 효율적인 치유를 하세요. 급하게 채워야 되는 힐은 탱커뿐입니다. 단순, 힐 파이를 차지 하기 위해 초과 치유와 불필요한 시전으로 마나 피로도가 누적되지 않게 하세요. 연금술사의 돌이 없다면 말라크라스가 드랍하는 악마의 치유 고서(5초당 마나 회복 18)는 마나 확보에 꽤나 훌륭한 대용 장신구(추억이 담긴 티란데의 기념품 평균 5초당 마나회복 기댓값 20 가량)입니다. 높은 치유량 증가 세팅 보다는, 마나 확보에 도움이 되는 세팅이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줍니다. 1800 ~ 2000 가량의 주문 치유량과 오일, 비약, 마나 물약 활용으로 모든 구간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3힐의 경우엔 조언은 잊으시고 그냥 즐겁게 게임하세요.

말라크라스

영혼의 화살 (10초 동안 공격대원에게 0.5초마다 450의 피해를 발생하며 총 9000의 피해)

 2 힐러의 조합 중 사제와 복술은 그 누구와도 잘 조합되며, 신기와 회드 조합의 경우는 동시(즉시) 활용되는 멀티 힐이 부족한 편, 말라크라스의 경우 두 명의 역량과 공대장의 리딩 이해도가 높게 필요합니다.

사제 : 소생 및 회복의 기원과 속한 파티의 치유의 기원, 암흑 보호의 기원 활용

주술사 : 마나샘 토템과 치유의 토템 변경하며 활용, 집중의 오라를 받지 못할 경우 또는 받지 못하는 캐스터에게 대지의 보호막을 걸어둡니다.

드루이드 : 나무 껍질 + 평온 활용, 사전 재생, 회복 또는 피어나는 생명 작업
 - 신기와 조합일 경우, 동시에 활용되는 멀티 응급 대처가 부족한 편이기에 계획(설계) 치유가 필요합니다.
영혼의 화살 5초 전, 자신과 다른 파티 대상에게 재생과 회복을 2명에게 걸어둔 후, 자신의 파티 4명에게 3 피어나는 생명 작업 완성 즉시, 대상이 되지 않았던 나머지 4명의 대상에게 '회복+신속한 치유' 또는 재생 힐

성기사 : 집중의 오라(암흑 저항이 없다면 암흑 저항의 오라), 체력이 가장 낮은 대상에게 성스러운 빛 활용
 - 회드와 조합일 경우, 동시에 활용되는 멀티 힐의 응급 대처가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체력이 빠르게 줄어든 대상으로 삼은 신속한 성스러운 빛 활용 (마나가 부족하지 않도록 RDPS와 네임드 체력 상황에 맞게 마나 관리를 해야 합니다)

영혼 착취 (착취 된 클래스의 특정 능력 사용)

 아래 스킬들을 확인하고 '영혼의 화살'이 오기 전 피해를 최소화 하고, 공대원의 디버프를 해제하거나 말라크라스의 버프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색 글씨는 공격대 크게 위협이 되는 스킬들입니다. 즉시 벗어나거나 대비하거나 해제하세요.

전사 : 주문 반사, 소용돌이, 죽음의 일격
성기사 : 신성화, 성스러운 빛, 응징의 격노
사냥꾼 : 얼음의 덫, 뱀 덫, 폭발의 덫
도적 : 실명, 상처 감염 독, 난도질
사제 : 치유, 정신 분열, 영혼의 절규, 고통 억제, 정신 지배, 어둠의 권능: 죽음
주술사 : 불꽃 회오리 토템, 연쇄 번개, 치유의 물결
마법사 : 얼음창, 얼음 화살, 화염구, 얼음 회오리
흑마법사 : 파멸의 저주, 불안정한 고통, 불의 비
드루이드 : 피어나는 생명, 가시, 달빛 섬광



막공격대장의 힐러 보는 팁

 막공에서 구성된 힐러 인원 모두 평등하게 바라봐주시는 공대장분들도 계시고, 편견 없음은 정말 좋은 생각이시지만, 현실적인 공격대 내부 상황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모든 인원이 성실히 임하거나 실력이 좋을수는 없다 라는 생각과 'Details'나 'Recount'(일부 치유량은 대상자로 계산) 애드온을 통해 현재 값이 아닌 총 치유량과 해제량을 항시 띄워놓고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버프의 지정 또한 사제의 경우엔 신사가 인내수사가 정신암사가 암보를 담당합니다. 조드는 남은 특성 포인트인 2를 가시 연마에 투자하며, 회드와 같이 야생의 징표 연마를 합니다. 성기사 축복은 통상적인 특성의 경우 주로 신기가 힘과 지혜의 축복 연마를 합니다. 막공에서의 축복 지정은 흑마 저주처럼 주사위로 정하는 것이 아니며 기사끼리 협의하여 축복을 나눌만한 곳은 고정 공격대 뿐일 것입니다. (또는, 징기 왕축 특성 여부 확인), 보통의 경우 3기사 조합에서 보기가 왕(성)축, 신기가 힘,지축, 징기가 빛,구축입니다. 2기사의 경우엔 딜러에게 왕축 대신 구축입니다) 4기사의 경우엔 빛축을 추가하게 됩니다.(징기,고술,냥꾼에겐 빛축 대신 힘축과 지축을 같이 넣을 수도 있게 됩니다)
 - 1기사 : 왕(성),구
 - 2기사 : 왕(성),구 / 힘,지 (특정 공대원 또는 전투시간이 짧은 경우엔 힘,지 대신 왕으로 전환해도 무방)
 - 3기사 : 올왕(성) / 빛,구 / 힘,지 (징기한테 힘,지 시킬거면 지축 연마 특성 찍었냐고 물어보십시오)
 - 4기사 : 올왕(성) / 올구 / 힘(고술,징기,냥꾼),지 / 지(고술,징기,냥꾼),빛 또는 올 빛
 - 5기사 : 올왕 / 올구 / 올지(연마 특성자만) / 올힘(연마 특성자만) / 올빛

 막공의 경우, 2-3명이 멱살 잡고 치유량을 책임 지는 경우가 잦거나, 해제가 중요한 구간의 해제를 소홀히 하는 분들이 많은 경우와 오로지 치유량(로그 점수 때문...)만 신경 쓰는 분들이 많기에 항상 변수가 발생합니다. (알라르 잡기 전, 불사조매 새끼 침묵 비해제, 켈타스 전 입구의 심판의 망치 비해제, 테론 고어핀드의 소각 비해제, 영혼의 성물함의 영혼 흡수 비해제, 일리다리 의회 맹독 사전 힐 비시전, 지옥불정령 화염 강타 비해제, 아키몬드 손아귀 등등) 잘 이행되지 않는다면, 되도록 신기에게 전담을 시키고, 저주 해제는 모든 구간 마법사와 조드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회드도 저주 해제가 되지만 변신을 풀어야 하며, 이로 인한 높은 마나 소모와 글로벌 쿨다운을 3초(재변신과 저주 해제)를 소비 하게 되고 HoT의 유지 불안정에 따라 탱커 힐의 안정성이 감소할 여지가 있습니다(꿈드가 회드보다 범용적인 측면에서는 비교적 더 용이한편))

 간혹, "여기 누구누구 탱커 아프니까 잘 좀 신경써주세요", "힐업!" 이라는 말로 없던 치유량이 늘어나고 시전 속도가 줄어들고 힐을 더 잘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공격대와 이후 모집을 걱정하여 까탈스러운 이미지 소비는 좋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만...
 힐러의 치유 방법 안내와 탱커와 딜러 위치 선정 안내가 상세할수록, 잘 알고 있을수록 공격대의 생존률 증가와 변수는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예시, 일리단 3점(4점) 전략, 하이잘 공략 시 상세 위치 지정처럼 말이죠)
- 힐러의 오해
 사제 : 신사와 수사 중 같은 스펙일 경우 신사가 특성에 따른 단일 치유량이 더 높습니다.
 복술 : 대지의 보호막은 탱커에게 하나만 들어갑니다. (겹치지 않도록 안내), 장비에 따른 치유량의 HPC 다름
 회드 : 회드는 단일이 아닌 기본 3명 이상의 탱커에게 모두 힐의 유지가 가능합니다. (3피생, 회복, 재생 등)
 신기 : 신기도 신성화, 신성 충격, (심판 사용 후)정의의 문장과 함께 주문력 기반한 딜량이 꽤 나옵니다.
마나 및 시전 대비 단일 치유량이 가장 높고, 단일 해제에 대해 가장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현재 '전체 치유량과 해제량' 또는 다양한 스킬 활용을 할 줄 아는 힐러를 Details나 Recount(일부 치유량 - 피생 막틱, 회기, 대보 등 대상자로 표기) 애드온(애드온마다 집계 방식이 다름 유의)으로 확인하고 그 사람들을 메인으로 활용하세요. 더 상세한 확인은 실시간 전투 집계를 항상 하신다면 로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Encounters and Trash Fights - 치유) 특히, 막공에서는 네임드별이 아닌, 전체 치유량 비율이 직업 불문 10 ~ 20% 이상이나 차이가 난다면 힐러 초과 구성의 문제가 있거나, 실력의 차이가 있는 상태입니다. 특정 네임드에선 변수로 인해 차이가 크게 발생할 수도 있으나, 모든 구간의 '전체적인 총량'으로 더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총 치유량은 그 격차와 변수가 줄어든 상태의 치유량이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치유량 비율은 물론 직업 차이에서 오는 치유량과 특정 직업 비율이 높은 상황도 고려해야합니다. 동일한 실력 기준일 경우 일반 구간과 특정 네임드의 치유 처리량의 차이는 당연합니다. (예를 들면 동 실력과 장비에 2신사, 2복술, 1회드, 1신기 이런 조합이라면 신기는 유효 힐을 넣기 어렵습니다. 또는, 초과 스펙들로 구성된 6힐이거나 힐러 비율이 높은 경우엔 상대적으로 장비 수준이 차이나거나, 멀티 치유 기술이 부족한 직업일수록 마찬가지 효율이 매우 낮아집니다)

 고정과 반고정 공격대에선 그 격차가 크지 않은 편이지만, 막공에선 이와 같은 격차가 큰 편이 잦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크게 다가오는 상황이 다가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전 페이즈 공격대인 불뱀 제단으로 예시를 들어 봅시다. 심연의 군주 카라드레스 공략은 대부분 전체 공격을 하는 카리브디스를 공격대와 이격시키고 탱커와 힐러 한명을 이격 시키는 공략 방법을 막공에서 주로 활용하는데, 여기서 치유량이 높은 메인 힐러를 카리브디스 전담 담당을 시킨다면? 회드에게 물의 감옥 힐을 전담시켰지만 회드가 끌려갔을때 아무도 커버를 보지 않는다면? 안그러신 공대장분들도 많지만, 막공을 다니다보면 이와 같은 현재 인원 상태 판단 미스로 인해 트라이가 제법 나는 편입니다. 딜러는 딜의 배분이 필요한 경우가 많지 않거나, 공대에서 다수는 딜러이기때문에 나뉘어져도 나머지 딜러로 커버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힐러는 나뉘어진다해도 그 변동성을 빠르게 파악하는 인원의 유무 하나로 공격대의 생존 차이가 크게 발생합니다.

 치유량이 낮거나 해제량이 낮은 사람에게 분배 제외를 야기시키거나, 너 못했으니까 치유량과 해제량을 당장 올리라는 것을 얘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임자가 아닌 인원에게 배분을 지양하고 트라이를 발생시키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자는 것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단순 지적으로 없던 실력과 치유량과 해제량이 상승할 확률은 적습니다. 오히려 초보라면, 현재 상황에 대해 당혹스러워 혼란과 논란만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치유량과 해제량 비율이 높은 힐러들로도 충분히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특히, 수사와 신기의 "치유량은 XX때문에 낮을 수 밖에 없다"라는 의견으로 악용하시는 분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 분에게 기회를 주고 실력 향상을 위한 연습 도중 전멸이 발생했다면 납득할 수도 있겠지만... 트라이를 지양하는 막공에선 단순히 지금 힐러 인원 상태의 파악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공대원을 잘못 뽑았으니, 공대장을 욕하자는 내용도 아닙니다. 이와 같은 실수와 현 상황에 대한 염두, 리딩하는 것이 막공에서는 수월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 얘기하는 것 입니다. 더 쉽게 얘기하자면 믿을 사람을 진행하면서,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입니다.

 게임 진행 중의 실수는 누구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실수 외의 공격대원 구성원간의 그 차이와 격차를 빠르게 찾아내고 조율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입장은 공격대장 뿐입니다. 특히 막공에서는 힐러 인원 상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리딩하는 경우 이 차이는 매우 크게 다가옵니다. (이상하다~ 전에는 잘 살리던데 왜 못살리지?)

 간혹 막공에서 딜찍누에 심취한 나머지 착오가 있는 분들이 계신데, 막공에서 실력으로 공격대 안정성을 크게 기여하는 직업은 탱커 다음 힐러들입니다. (비교적 여유있는 불성에선 시간이 걸리더라도 깨긴하니까요)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필요한 힐러와 의견과 생각을 공유해주신다면, 힐러를 다룸에 있어 다소 정체 되었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또는, 조금 더 깊이 있게 운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의 생각과 상황을 발전 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정답은 존재 하지만 공격대마다 겪는 정답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이 글로 인해 힐러 참여에 대한 공격대들의 편차들이 줄어든다면 좋겠습니다. 이 글에 대해 달리 생각하시는 점이 계시다면 그것 또한 좋은 관점의 정보로써 공유되어 다른 사람에게도 새롭게 재고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보에서 중수로 나아 갈 수 있는 환경에서 정체 되어 있으신 분들에게, 더 나아갈 방향이 필요하신 분들께 작은 노하우와 정보가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게임 역할 직업 팁 정도로 장황한 글 내용이 부담스러우실 수 있겠지만,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작성자의 다른 글 보기
보편적인 공격대에서 힐러 살펴보기

암흑, 화염 저항력 장비 계산 시트 공유

58~70, 불타는 성전 인스턴스 던전으로 성장하기

게임 블랙 박스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