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기사 초보 가이드
   

가독성과 작성의 번거로움으로 인해 음슴체로 작성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글은 정답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크며 이미 잘 알고 계신 분은 스킵하셔도 무방합니다.
탱은 몸으로 느끼는 거라고 생각하며 글로 배우는게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조금이나마 보기 입문자분들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생각으로 작성합니다.
   

방어편
  

케릭창을 열어보면 방어탭에 “방어도, 방어 숙련, 회피율, 무기 막기(무막), 방패 막기(방막), 탄력” 총 6가지가 있다.
  

먼저, 다음을 기억하자.
  

완전방어(완방)=몹의 기본적인 빗맞힘 확률5%+방어숙련에 의한 빗맞음+회피+무막
방어합(방합)=완방+방막
  

1-1 방어도
방어도는 착용아이템에 의한 방어도 증기와 강인함 특성(보호 2번째줄)으로 인한 10프로 증가가 있으며, 방어도가 올라갈수록 받는 물리 피해가 감소하게 됨.
여기서, 방어도에 의한 피해감소는 오로지 물리피해 뿐이다.
원소공격의 경우에는 방어도로 인한 피해 감소가 생기지 않는다.
방어도 증가에 의한 피해감소는 선형이 아닌 비선형이며 방어도가 올라갈수록 방어도 증가에 따른 피해감소량의 비율은 줄게 된다.
즉, 방어도 증가와 피해감소에 따른 그래프에서 방어도의 증가에 접선의 기울기는 점점 줄게 되며 이는 75프로 피해감소까지 의미를 갖게 된다.
방어도에 의한 물리피해 감소율 공식은 다음과 같다.
(출처:http://zozila.egloos.com/v/3394652)
피해 감소율 = 자신의 방어도 / (자신의 방어도 + (467.5 * 적 대상 라벨 – 22167.5))
단, 케릭창에 나타나는 방어도의 피해감소율은 70렙 기준이며, 레이드에서는 73렙으로 계산을 해야 한다.
앞에서 설명한 방어도 증가에 따른 피해감소율이 점점 줄게 되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에 대해, 저 같은 경우 처음에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하였지만, 현재 와우 상에서 보면, 회피 또는 무기 막기 옵션보단 방어도 증가 옵션이 생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느낀다.
이 부분은 개인적인 느낌임.
비교 대상으로서, 카라잔 평판 반지와 알카트라즈의 파수대 반지를 비교할 수 있는데 회피옵션은 확률상의 방어이고 방어도는 고정된 데미지 감소인 부분이다.
  

1-2 방어 숙련(방숙)
먼저 “방어 숙련”과 “방어 숙련도”는 다른 개념이다.
아이템에 보면 “방어 숙련도”가 붙어있고 “방어 숙련”옵션은 있지 않다.
“방어숙련도 2.3654=방어 숙련 1” 공식을 갖고 있다.
방어숙련은 몹의 밀리 공격 또는 원소 공격의 치명타 데미지(일반공격2배) 부분과 관련이 있고 영던의 경우 (몹 최대 렙72) 방어숙련을 485까지 맞춰야 치명타 피해(피치명)를 받지 않는다.
레이드의 경우 해골몹(73렙) 기준으로 방어숙련 490까지 맞추면 피치명에서 해방.
또한, 방어 숙련 1당 방막, 회피, 무기막기 및 피치명 확률이 0.04%만큼 증가한다.
여담으로 오로지 캐스팅 몹의 마법 공격은 치명타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몹을 상대할 때는 방숙은 필요치 않다.
  

1-3 회피 및 무막
아이템에서 회피 숙련도와 무기 막기 숙련도는 다음의 공식을 갖는다.
회피1%=회피숙련도 18.9230, 무막1%=무막숙련도 23.6538
회피와 무막은 몹의 밀리 및 원소공격으로부터 피해를 0으로 만들어주는 옵션이다.
다만 이는 확률상의 문제이므로 어느 정도의 운에 따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자신의 회피와 무막확률에 수렴은 할 것이다.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무막이 회피보다 요구치가 많은 점이다.
  

회피의 경우는 오로지 몹 공격을 피하는 옵션이고 무막의 경우 적의 공격을 무기로 막으면 반격을 하기 때문에 유저의 밀리 공격 횟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다만, 보호기사의 경우 전탱과 다르게 케릭창 근접 탭에 있는 숙련과 관련된 템을 지금 상황에서 사용할 여력이 되지 않아서 무막으로 인한 반격을 할 경우 역으로 몹이 다시 그 공격을 무막할 횟수가 증가가 되며 이는 몹의 공격 횟수를 증가시키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이를 보통 무막카운터라 부른다.
  

종합하자면, 무막 옵션보단 회피 옵션을 챙기는 것이 완방과 피적중(생존) 확률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민첩25=회피1% 효과가 있으며, 민첩1=방어도2 효과를 가진다.
   

1-4 방막
방막은 오로지 물리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방패 피해량(방피)만큼 줄여서 맞게 해준다.
이는 원소 공격 및 마법피해에는 효과가 1도 없다. 공식은 다음과 같다.
방패 막기1%=방패 막기 숙련도 7.8846
회피, 무막과 달리 방막의 경우는 자신의 방피량 만큼 피해를 감소시키기에 방막1%를 위한 숙련도 요구치가 적다.
또한, 힘20=방피량1이며, 케릭창 기본 능력치의 힘에 올려보면 “방패 막기 x만큼 증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툴팁 오류이며 “방피량 x만큼 증가”가 맞다.
  

1-5 탄력
탄력은 회피, 무막, 방막의 효과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고 오로지 피치명 확률을 줄여준다.
공식은 다음과 같다.
피치명1%=탄력도 39.4231
방어 숙련과 비교해보면 “피치명1=방어 숙련 25=방어숙련도 59.135=탄력도 39.4231”임을 알 수 있고
탄력이 방숙에 비해 피치명을 올리는데 필요한 요구치가 적음을 알 수 있다.
불뱀제단에서 히드로스 저항탱을 할 경우 피치명을 맞추는데 있어서 힘든 점을 탄력으로 대신할 수 있다.
  

2. 강타
이 부분은 전사게시판의 “즈믄누리”님의 글로 대체할 수 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2615?name=subject&keyword=%ED%85%8C%EC%9D%B4%EB%B8%94
많은 보기분들이 얘기하는 강타면역 방어합 102.4%는 풀버프+신방(성서포함) 기준이다.
강타라는 것은 몹의 일반 공격의 1.5배의 피해를 받는 것이며, 자기렙+3 이상의 몹부터 강타가 존재한다.
따라서 영던의 경우 최고 렙이 72렙이므로 강타가 없으며,
만렙 기준으로 강타는 레이드 네임드 몹(해골몹)에서만 존재한다.
  

“방어합 102.4%”을 좀 더 살펴보면 밀리형 73렙몹(해골몹)의 기준으로 보면, 몹이 유저를 공격할 시 방어합 102.4%이 충족됐다면, 몹의 빗맞힘, 유저의 빗맞음, 회피, 무막, 또는 방패막기를 한다는 의미이다.
즉, 예를 들어 1000의 공격을 받을 시 1000의 피해를 받을 확률은 0이며 적어도 자신의 방피량만큼 줄여서 피해를 받는다.
따라서, 강타가 없는 5인던전의 경우에 방어합을 맞춘다면 적어도 자신의 방피량만큼의 피해를 줄일 수는 있다.
또한, 5인던전의 최고렙은 72렙이며, 이때의 방어합은 101.6%이다.
참고로 71렙 방어합은 100.8%, 70렙은 100%이다.
  

강타는 현재 불성에서 밀리공격의 네임드에서만 발생한다.
원소 공격의 몹의 경우는 강타가 없다.
예를 들어 불뱀 1넴 히드로스. 또한, 원소공격의 네임드의 경우는 방어도를 무시하고 방패막기가 불가능하며, 그에 따른 방피량도 의미가 없고, 신방으로 인한 데미지를 줄 수 가 없다.
불뱀 레이드를 언젠간 뛸 분들은 저항템을 준비할 시 피치명, 저항, 체력, 주문력만 챙기면 된다.
방막과 방피량, 방어도는 버리면 된다.
  

  

2. 레이드 부탱 및 어글편
  

강타방지를 위한 방합 102.4%는 자신이 해골몹 탱을 할 경우만 맞추면 된다.
  

  

2-1 카라잔
카라잔 부탱을 가서 방어합을 맞춘다고 주문력을 내리면 안된다.
카라잔에서 부탱으로 탱을 하는 네임드가 천둥이, 모로스, 로밀로와 줄리엔, 오즈의 마법사, 황천의 원령뿐이며, 이는 강타를 맞아가며 탱을 해도 현재 상황에서 무리가 없다.
  

모로스는 2어글 작을 해줘야한다.
1어글에게 주기적으로 후려치기를 사용하는데 이때 모로스는 2어글자에게 공격을 가한다.
따라서, 시작할 때 맨탱이 풀링하면 성문을 키고 모로스를 대상으로 잡고 타이밍에 맞춰 신의 격노를 시전한 후 신방+신성화 6렙+모로스 성문심판+퇴마술+정문순으로 어글작을 하면 된다.
다만, 모로스1어글을 먹고 후려를 맞으면 남은 쫄들이 사방팔방 뛰게 되니 1어글까지 안먹도록 주의해야한다.
  

나머지부분은 공략 읽어보고 준비할 거 하면 된다.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다.
  

2-2 마그테리돈
마그테리돈의 경우 역술사는 해골몹이므로 강타가 존재하는데, 보기의 경우 보통 1번 또는 1-2번 역술사를 탱킹하고 다시 4 또는 5번 역술사를 인계받게 되는데 방어합 102.4를 맞추지 못하면 강타에 노출되어 4 또는 5 역술사를 탱킹할 시 급사를 할 가능성이 생긴다.
이 부분은 자신이 선택을 하면 되는데, 방어합이 어정쩡하면 주문력을 좀 더 올리고 시작할 때 무쇠방패를 먹고 시작하면 된다.
방어합이 될 경우 주문력이 낮을 수 있으므로(파밍이 덜 된 경우) 파괴의 물약을 먹고 응격 스타팅을 하면 되겠다.
  

2-3 그룰
마울가르에서는 부탱으로 현자 블라인드아이 또는 소환사 올름을 탱하게 된다.
자신의 스펙이 낮은 경우는 블라인드아이 탱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는 방어합을 포기하고 피치명과 주문력을 최대한 올려서 스타팅 응격 및 장신구 사용으로 정문 심판+신성화6렙을 시작하면 된다.
금방 녹일 수 있고 도발이 되기 때문에 탱에 무리가 없다.
올름의 경우는 지속적인 죽음의 고리를 사용하여 방어행동 무시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힐러가 힘들어진다.
보통 올름 탱은 야탱(방어도가 높다)이 좋으므로 보기는 블라인드아이를 탱하고 잡은 후에 올름탱이 죽고를 맞으면 도발을 해주면 된다.
  

그룰에서 부탱을 할 경우는 밀리진에서 2어글을 유지해야하는데 일반 파밍 수준에서는 힘들다는 것이 평론인데 이 부분은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룰이 사용하는 고통의 일격이란 스킬은 1어글자를 제외하고 밀리 공격 판정이 나는 범위에 있는 2어글자에게 사용한다.
특이점은 이 스킬의 적중률이 낮은 편(60%<<확실치않음)이며 강타와 치명타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방숙과 방합은 무시해도 좋으며, 오로지 방어도, 체력 및 주문력을 올릴 수 있는 세팅을 하는 것이 2어글 유지에 도움이 된다.
  

2-4 일던 파밍 및 어그로
  

기본  프리비스는 다음 글을 확인하자
https://www.inven.co.kr/board/wow/5540/3786?name=subject&keyword=pre
이건 불성초기 글이라서 현재 메타에선 좀 수정될 부분이 있다.
  

갓 만렙 및 자금이 조금 있는 기준으로 작성
머리 – 지옥강철투구(경매장) ==> 정의 투구(메카나르 파탈리온)
목걸이 – 야성의 힘(세나리온 원정대 매우우호)  ==> 무력의 목걸이(휘장25개) 또는 수양의 가시 목걸이(카라잔 고결)
어깨 – 정의의 어깨덮개(신록의 정원 라즈)  ==>  티어4 어깨
망토 – 악마전문가 망토 (증기 막넴)
가슴 – 정의의 흉갑 (증기 막넴)  ==>  티어4 가슴
손목 – 세공한 샤타리 손목보호대(미궁퀘템)  ==> 존엄의 팔보호구 (알카영던 막넴)
무기 – 시공의 검(시간의 수호자 매우우호)  ==> 폭풍몰이(스랄마 확고), 대마법사의 검(명예의 요새 확고) ==> 붉은 아귀 마법검 (그룰)
방패 – 용기의 백금방패 (미궁1넴), 태양새의 아이기스(신록2넴)  ==> 샤타르의 문장방패 (샤타르 확고) ==> 방패 저주면 콜다르의 하늘빛방패 (정의의 휘장33)  ==> 칠흑 같은 어둠의 방패(카라잔 파멸의 어둠) ==> 전설의 알도르 파수방패(그룰)
장갑 – 지옥강철장갑(경매장,체12,주문력20) ==> 티어4 장갑 또는 여신의 강철 건틀릿(카라잔 고결)
허리 – 샤타리 구원자의 허리 보호대(퀘템) ==> 용감한 업적의 벨트(검은늪 영웅 막넴)
(https://wow.inven.co.kr/dataninfo/wdb/edb_quest/detail.php?id=10704)
바지 - 시간의 감시자 다리보호구(시간의 수호자 매우우호) ==> 티어4 또는 린왕가(카라잔 전시관리인)
반지 – 퀘템 얻은 것 사용하다가 방숙이 되는 한에서 흑진주의 고리(보세, 경매장) 사용 ==> 카라잔 평판반지, 아쉬엔의 선물(세나확고), 퇴마사의 인장(유령조간50개) 적절하게 사용, 안도르무의 눈물(검늪 퀘템)은 갖고 있다가 맨탱할 때 방합이 안되면 사용하고 이외에는 가방행
장신구 – 불굴의 조각상(미궁 2넴), 나머진 취향 ==> 불굴의 조각상+은빛 초승달(정의의 휘장41개), 불굴의 조각상은 위험한 순간이 될 경우 미리 사용하면 효과 만점, 강추 장신구. 파밍끝나면 은빛 초승달+마그테리돈의 눈(마그)
  

  

어글=주문력
  

응방을 항상 사용하면 마나에 허덕인다.
인던 진입하고 첫 스타트를 신방, 정문+심판, 신성화, 정문으로 하되 신성화 렙을 조절.
저의 경우 1,4,6렙을 사용하며 처음에는 1렙만 사용하고 어글보고 4를 사용. 6렙은 광치거나 넴드 탱에서만 보통 사용함.
응방은 4링크 또는 3링크에서 사용하되 사용하지 않아도 크게 무리가 없다.
이건 몸소 느껴야 한다. 설명으론 무리가 있다.
마나 부족에 허덕인다면 항상 응방을 사용하고 장판은 6렙만을 사용할 것 이다.
  

갓 만렙이 될 경우 다른 곳 가지말고 무조건 검늪만 가서 매우우호를 만들자.
시간의 수호자 매우우호 도검 “시공의 검”과 “시간의 감시자 다리보호구”를 사서 주문력 40마부와 체력12 보석 3개를 박고 체30민10키트를 바지에 발라주자.
간김에 머리 마부 2개정도 미리 사두면 좋다.
경매장에서 지옥강철 장갑을 사서 체12보석 및 주문력20마부를 해주자.
장갑은 티어 먹기 전까지 오래 쓴다.
정의의 장갑을 먹어도 그냥 지옥강철 장갑을 끼면 된다.
  

파밍은 정의의 머리(메가 막넴), 정의의 어깨(신록의 정원 라즈), 정의의 흉갑(증기 막넴)은 꼭 파밍하자.
메카 2넴에서 나오는 비취해골 흉갑은 나오면 먹어두고 확고까지 나오지 않으면 포기하자.
이 갑빠는 방합을 올리는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앞서 말했듯이 요즘 메타에서 방합은 맨탱아니면 딱히 필요없다.
맨탱을 하겠다한다면 티어 갑빠를 껴야할 것이다.
요즘 공대장이 아마 일던 파밍 보기탱을 맨탱으로 세우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의4셋 효과는 버려도 되기 때문에 위 3셋은 꼭 챙기고 이는 4티어 전까지 사용할 수 있다.
망토는 증기 막넴에서 주는 악마전문가 망토를 사고 방어도 120마부를 바르고 사용하다가 어느 정도 방어도가 올라오면 회피12로 바꿔주면 좋다.
  

3. 2페, 3페레이드
  

3-1 불뱀
(1) 히드로스
히드로스 공략은 많으니 탱 준비에 대해서 사견만 첨부하면
  

넴드탱은 아무 탱이 봐도 무관하지만, 쫄탱은 야탱 또는 보기가 보는 것이 효율적이다.
전탱이 쫄탱을 한다면 딜러가 가만있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보기가 쫄탱을 보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다.
쫄렙은 71렙이므로 71렙에 대한 저항의 소프트캡은 267이다.
여기서 소프트캡이라 저항에 의한 데미지 감소를 일으키는 최소의 저항이라 보면 된다.
다만 풀법 267 냉저 자저를 맞추는 것이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타협을 보는 것이 좋다.
또한, 71렙이므로 피치명은 5.2%를 맞추면 된다. 5.6%는 73렙 기준이다.
  

저의 경우는 노법 자저165, 냉저 168, 주문력 399, 피통 12057, 피치명 5.21셋팅을 했다.
또한, 히드로스의 경우 모든 공격이 원소 공격이므로 방어도, 방막 및 방피량의 의미는 1도 없다. 따라서, 저항 및 피치명을 맞췄다면 주문력에 올인해야 한다.
  

(2) 잠복꾼
맨탱을 봐도 되고 안봐도 된다.
넴드가 근접 공격이 가능한 범위에 있는 딜러만 어글 개념이 있기 때문에 적당히 아프지 않게 맞을 셋팅만 하면 되겠다.
  

(3) 레오테라스
여기는 개인적으로 야탱이 맨탱을 보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다.
인간형 탱을 할 경우 첫어글을 빡세게 먹어야 하는데 돌진이 있는 야드가 좀 더 유리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옛 불성 때는 제 보기가 맨탱을 했었다.
응방이랑 심판을 사용하여 첫 어글을 쉽게 먹었으나 그때 당시에 야탱은 없었다.
따라서, 레오때는 화저셋을 입고 흑마가 어글 먹기 전까지 빠르게 어글작을 해볼까 싶다.
셋팅은 화저오라받고 367이며 노법 기준으로 주문력 578, 피통 12347로 셋팅을 해놨다.
첫 어글만 먹고 5초만 맞아 준다해도 (후에 흑마탱) 빡딜하는데 도움을 줄 것 같다.
이는 개인적인 생각인 것이며 공대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사견이다.
막페에서 레오가 분리되면 흑마탱에 구축을 주고 제가 악마탱을 보고 흑마탱이 인간 레오에 딜을 하면 좀 더 딜에 효율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4) 카라드레스
카라드레스에서는 샤르키스 탱을 보는 것이 효율이 좋을 것 같다.
샤르키스는 사냥꾼 몹이며, 솬수를 소환하므로 동시에 탱을 보면 된다.
  

(5) 모로그림
모로는 그냥 쫄탱이다. 어렵지 않다.
주문력 많이 올리고 입구쫄부터 어글먹은 다음 출구쪽에서 오는 쫄어글 먹어주면 된다.
법사가 출구쪽 몹을 1렙 눈보라(눈특)로 어글 먹어주면서 시간끌면 더 쉽다.
  

(6) 바쉬
바쉬는 보기가 맨탱을 봐도 된다. 자축을 자기가 사용하면 되고 스왑도 편하기 때문이다.
트라이를 해보면서 맨탱을 누가볼지 정하는게 좋아보이긴 한다.
  

3-2 폭요
  

(1) 알라르
알라르는 1페때 위에서 탱하고 2페때는 쫄탱이다. 효율적으로 보기가 가장 유리하다.
어글 세팅보다는 방합을 맞추고 방피도 맞추면 더 좋다.
1페때 밀리어글만 잡아주면 되기 때문에 무리한 어글셋팅은 필요없다.
다만 추후에 로그올리려면 주문력해야 할 것 같다. (사견임)
  

(2) 절단기
방합 맞추고 최대한 주문력으로 어글셋팅해야한다.
어글 안잡히면 강타 맞더라도 주문력을 올릴 생각이다.
이외엔 없다.
  

(3) 솔라리안
솔라는 맨탱을 보면 된다. 얘도 특이점은 없다.
탱만 잘보면 되고 중간에 소환되는 쫄 어글은 최대한 잡아주면 된다.
다 잡을 필요도 없고 크게 아프지 않다.
특히 솔라의 근접도 안아프고 2페이즈도 아프지 않다. 강타를 맞아도 될 정도다.
따라서, 어글 잘 잡게 최대한 주문력올려주면 되겠다.
  

(4) 켈타스
켈타스에서 보기가 맨탱을 봐도 상관은 없는데 가급적이면 전탱이 보는게 유리한거 같다.
일단 무기 광탱을 보면 되고 소환되는 불꽃새를 탱킹하면서 도망다니면 된다.
쫄탱은 전탱이 봐도 가막이 있어서 좋을 거 같긴 하지만 아무래도 이속도 빠른 보기가 심판 및 장판으로 어글 먹으면서 강강술래하는 것이 효과적일 거 같다.
   

  

4. 3페 레이드 준비
  

3페가 나오려면 적어도 3달은 남았지만 미리 준비하면 좋을 템들을 소개한다.
  

정화의 면갑 (5티어 머리)
용맹의 증기압축 사슬 (증기 2넴)
심판관 어깨 (4티어 어깨)
무쇠비늘 전투 망토 (노역소 영던 2넴)
판자르타르 흉갑 (카라잔 파멸의 어둠)
결단의 손목보호대 (폭요 절단기)
여신의 강철 건틀릿 (카라잔 고결)
수호병의 허리띠(대장) 또는 샤타리 구원자의 허리보호대(알카열쇠 퀘템)
정화의 다리보호대(5티어 다리)
붉은 파괴의 장화(대장only) 또는 탄성의 장화(폭요 솔라),
방어의 다트리마 반지(메카 막넴), 티리스팔렌의 7번째 반지(폭요 일반몹)
놈리건 자동방어기 600(정의휘장 41개)
거대괴수 조각상(으스 막넴)
수정으로 버려낸 검 (오그릴라)
방패는 방피량 젤 높은거 칠흑방패(카라잔 파멸)
회개의 성서
  

위에 템은 검사 성물함 1페이즈를 탱하실 경우 매우 유용한 템이다.
나머지 페이즈의 성물함 탱은 전사가 하는 것이 유리하다.
성물함 1페이즈의 특이 사항은 공대원 전체 방어숙련 500감소와 방어도를 0으로 만드는 오라를 사용한다. 또한, 치유와 마나젠이 불가능하다.
기본 공격은 1100의 데미지가 광란때는 2200의 데미지를 사용한다.
따라서, 위에 템으로 셋팅하면 방피량이 735(특성포함)이고 방합은 방숙0에 의한 회피 무막 방막, 빗맞음까지 제외하고도 102.4이상을 충족시킬 수 있다.
  

4페이즈에 줄아만이 나오면 900이상의 방피량을 충족시킬 수 있고 이는 희축과 보호막으로 광란을 제외하고 혼자서 탱이 가능하다.
위 세팅으로도 가능은 한데 간당간당할 수 있을거 같긴하다.
여튼 이는 공략에 있어서 엄청난 효과를 가져다준다.
물론 보기 없어도 클리어 가능하다.
하지만 있으면 1페이즈는 도적하고 보기가 잡는거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인던 또는 레이드 다닐시 템이 나오면 적당한 선에서 구입하는 것이 추후에 좋다.
  

  

5. 특성
  

갓 만렙이면 47-14 특성을 추천한다.
이는 헌수가 5포 포함된 특성이다.
헌수 효과가 정말 별로이긴 하지만 초기 영던에서 헌수에 살 가능성이 몇 번 있다.
어글은 죽고나서 생각할 수 없다. 일단 살고보자.
파밍이 돼서 방어도가 어느 정도 올라가면 헌수를 버리고 41-20이나 40-21로 가면 된다.
40-21 고결트리는 바로 가지 말고 41-20으로 하면서 자신의 어글의 한계를 느끼고 가는게 좋다.
왜 자기가 고결트리를 타야하는지를 알게 되는게 가장 좋다.
고결트리가 인던에서는 별로이긴 하지만, 이것도 숙달되면 아무렇지도 않다.
신방키고 들어가고 캐스터 몹만 메즈하거나 그냥 광탱해도 된다.
밀리 몹은 신방으로 어글 킵이 된다. 즉, 장판은 상황보고 깔아도 충분하다.
가끔가다 풀링하는데 보막 넣거나 토템깔면서 어글먹거나 전투 걸리자마자 쿨기돌려서 어글먹는 행동을 하는 힐딜만 아니면 모든게 커버가 된다.
레이드에서 일단 41-20해보고 어글이 튀면 40-21로 바꿔야한다.
어글이 튄 자신한테 채찍질해야한다.
요즘 메타에서 딜러한테 어글을 강요하면 안된다.
로그에 환장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굳이 어글 낮다고 귀 간지로울 필요가 없다.
다만, 자기가 속한 공대에서 41-20으로 충분하면 그걸로 가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