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제가 가는 공대 공장님이 징기 구하는데 너무 고생하시더군요.
어째 도울 일이 없을까 하다가... 어차피 시너지만 주는거, 징벌 특성타고 힐 하면 안되나? 라는 생각으로 해보았습니다.

1. 특징
- 성전사의 일격 특성 + 힐 장비 + 힐
- 징기가 제공하는 모든 시너지 제공 (성전사 심판, 고결 오라, 축복, 성전사의 일격을 통한 심판된 문장 유지)
- 비호(대상 능력치 15% 감소)는 넴드는 면역인듯.
- 딜 0 (dps 20 이하...)
- 힐 0.5인분
- 고술 파티에 자리 하나 뺄 수 있음

2. 운영
1) 특성: 신20 / 징41


징벌쪽에서 필수 특성은 빨간색, 그 외 도움될만한 것은 파란색 테두리로 표시하였습니다.
그 외는... 어차피 딜이 안나오기 때문에 걍 알아서...
비호는 넴드한텐 면역 뜨더군요. 여튼 잉여 포인트가 꽤 되니, 적당히 찍어주셔도 됩니다.

신성쪽은 좋은 특성이 많아서 포인트가 너무 아쉽네요 ㅜ_ㅜ...
지축 연마를 포기하고 계시를 5/5 줄 수도 있으니, 공대 상황에 따라 선택하세요.

2) 장비
기본적으로 신성 기사의 장비를 그대로 쓰되, 저는 노란색 보석홈에 적중 보석을 박았습니다.
극 치증으로 셋팅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빛의 은총 특성이 없어서 성빛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빛섬으로 힐하므로 마나가 별로 부족하지 않습니다.

3) 플레이 방식
기본적으로 근접 딜러와 같은 위치에 섭니다.
성전사의 일격 (이하 성격) 쿨이 6초이므로, 성격 - 빛섬 - 빛섬 - 빛섬 - 성격 - ... 사이클이 제일 기본이 됩니다.
심판 문장 유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성전사의 일격을 쿨마다 꼭 써주되, 적중이 어느 정도 확보 되시면 성격 간격을 늘리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본섭 신기를 해보셨으면 편하게 적응하실 수 있을 겁니다. 실제로 어둠땅 확팩 신기는 성격을 쿨마다 써줘야 하거든요.무빙이 훨씬 적기 때문에 본섭 신기 보다는 훨씬 쉽습니다.

위크오라로 성격 쿨과 대상에게 걸린 문장을 표시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3. 실제 성능
1) 힐 성능


실제 저의 신성 특성 힐량과, 징벌 특성 힐량을 직접 비교해보겠습니다.
거의 50% 성능이라고 볼 수 있겠죠? 40% 정도려나?
저의 경우 신성특일때 성빛을 적극적으로 썼었기 때문에, 성빛 -> 빛섬으로 인한 힐 스타일 변경으로 인한 감소도 클 것 같습니다.

만약 신성으로도 빛섬 위주로 힐하신 분들은 이론적으로는 75%이 성능을 낼 수 있겠죠? (빛섬 4번 중 한번을 성격으로 대체하는 셈이라)

2) 딜 성능


무기가 빛심인데, 주문력 / 치유량 붙은 한손 무기는 초뎀이 41 정도로 고정되어 있어서 딜은 나락입니다.
딜은 없는 셈 치세요 ^^

3) 성전사의 일격 적중
성전사의 일격은 물리 스킬 적중을 따라가고, 9%가 만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폭요 -> 불뱀으로 갔는데, 폭요에서는 적중0, 불뱀에서는 적중 40으로 했습니다.
비교적 유지가 쉬운 절단기와 모로그림으로 적중에 따른 삑사리 차이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절단기는 중간에 자리가 이동하고 탱커가 수시로 바뀜에 따라 앞딜한 순간도 많았을 것 같긴 합니다.
여튼 갠적인 느낌으로는 적중을 좀 올리니 뭔가 확실히 편해진 느낌이에요.


4) 시너지 측면
저는 고결 오라 연마 - 공격력 2% 제공을 위해 냥꾼님들 팟에 배치되었습니다.
저 외에 힐러가 5명이라 복술님은 힐러팟에 배치하고, 영웅심(블러드) 쓸 때만 저랑 교체하는 식이었습니다.
고술 팟에 갈 필요가 없는게 파티 조절에 유연성을 많이 제공합니다.

심판된 문장 유지 관련하여, 저는 어느 정도 익숙한 힐 스타일이기 때문에 징기님들 대비 떨어지지 않는 유지율을 보였습니다. (절단기, 모로그림의 경우 95% 이상)
다만 이러한 힐을 해본적 없는 신기님들의 경우 훈련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결론
만약 징기가 없고, 6힐인데 2신기가 있다? 신기 한명을 징벌신기로 전환하는 것을 강추합니다.
0.5힐 + 징기 시너지가 가장 극대화될 수 있는 공대 상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징벌 신기의 심판 유지를 로그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대에 징기가 없을 것 (징기가 있는데 징벌신기는 ㅈㅈ)
2) 넴드 로그에서
  - 디버프 클릭
  - 우측 'Gained by Friendly'를 눌러 'Cast By Friendly'로 변경
  - 좌측 'All Targets' 눌러 각 넴드 이름 클릭 (쫄 업타임 제외하기 위함)
  - 성전사의 심판, 지혜의 심판 디버프 uptime 확인

간혹 심판 유지는 안하고 징벌특으로 힐만하는 기사님들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인으로 고생하시는 공대장님들께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