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막과 회피 그리고 빗맞힘의 합이 완방입니다.

다들 아시는대로 무막과 회피에는 점감이 적용되어

수치가 오르면 오를수록 올리기 더 어려워집니다.

점감 적용 전 기준 무막/회피숙련도 45.24 당 1%의 상승률을 갖습니다.

점감 공식은 다들 아시므로, 결과만 정리하겠습니다.

공식대로 계산해본결과 실제 표기수칭와 얼추 맞더군요

0.2% 내외 오차가 있던데 왜그런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블러드엘프 풀버프 기준, 방숙 540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회피숙련도 300일경우, 최종회피는 26.34%이며, 여기서 회피숙련도 점감전 1%(45.24) 올릴경우 최종 상승값은 0.68%입니다.

효율이 0.65로 떨어지는 점은 회피 425, 무막 270이며

효율이 0.6으로 떨어지는 점은 회피 622, 무막 375

효율이 0.55로 떨어지는 점은 회피 846, 무막 494

효율이 0.5로 떨어지는 점은 회피 1102, 무막 631입니다.

최적 효율은 무막이 회피의 0.6배(60%)정도 입니다.

얼핏보면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듯 하나

실제 받는데미지를 살펴보면 반대입니다.

효율이 0.65가 되는 점에서 최종완방은 51.02%

적중될 확률은 48.98%입니다.

여기서 회피or무막 숙련도 45.24를 올릴경우 완방은 0.65%오르지만 최종 데미지 감소율은 1.33%입니다.

효율이 0.6이 되는점에서는 1.34%, 효율이 0.55가 되는점은 1.36% 입니다.

극단적인 예시를 들면, 완방 50%에서 추가 회피 5%는 완방 80%에서 추가회피 3%보다 효율이 낮습니다.

결국 수치가 아닌 최종 데미지 감소효율측면에서 본다면

완방은 점감이 아닌 점증으로 적용되어 완방을 올릴수록 데미지감소량은 더 커짐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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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헤드에서 추천하는 "숙련도"의 경우, 심크를 돌려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적중, 힘보다도 DPS 상승이 낮습니다.

순서로보면 힘 >> 적중 > 숙련 순으로 DPS 상승이 높군요

최종숙련 26을 초과하는 숙련도는 거의 쓸모가 없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울두에서 무막카운터를 가진 보스는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숙련도의 가치는 더더욱 떨어지죠

붉은소켓에 회피/무막도 충분히 좋은 옵션이며. 어그로를 원한다면 힘이 훨씬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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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저래해도 다 확률이고 체력이 최고다라고 하실수도 있는데 그의견에는 어느정도 동의하며

닥체가 아닌 깔맞춤 유저들은 숙련대신 완방을 챙기는 편이 좋고

과도한 숙련옵션이 달린 장비보다는 템렙이 약간 낮더라도 기타옵션이 달린 아이템이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완방이 확률이라고는 해도

운이없는 경우라고해도 최소 3연타는 맞아야 죽거나 빈사가 되는데

완방 50%의 경우 3연타 맞을 확률은 12.5%지만

완방 60%일 경우 3연타 맞을 확률은 6.4%로 반토막이 납니다.

완방이 높으면 기하급수적으로 위험한타이밍이 오는빈도가 낮으며

보통의 경우 위험한 타이밍을 무난히 넘기지만, 너무 자주오면 대처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대 한대 막거나 피하는것은 확률이지만

연타로 맞아서 위험해지는 빈도는 통계의 영역으로 넘어갑니다.

완방도 충분히 좋은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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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 완방은 숫자상으론 점감이나, 최종결과는 점증효과가 있다.

2. 26을 넘는 숙련은 별로 쓸모가 없다(차라리 힘을 올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