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문장을 사용해야할까?

지휘의 문장 - 일정 확률(분당 7회)로 무기 피해의 70%

피의 문장(얼라이언스는 순교자의 문장) - 무기 피해의 35%

  지휘의 문장은 무기 공속에 따라 발동확률이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1분당 7회의 발동확률을 가집니다. 따라서 공속이 느린 무기를 사용할수록 평타 한 대당 발동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장 흔히 쓰이는 무기가 사자심장검이니까 무기 공속이 3.6이라고 가정하고 1분에 때릴 수 있는 평타 횟수를 계산해보면
60초/3.6초 = 16.66666666666667
  분당 16.6666667회의 평타를 때릴 수 있고, 이 때의 지휘 발동확률은   7/16.66666666667  = 0.42
42%의 발동확률을 갖게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평타를 한 대 때릴 때 기대할 수 있는 평균적인 지휘문장의 데미지는
0.42(지휘의 문장 발동확률) * 발동시 무기피해의 70%  = 29.4%
  지휘의 문장을 사용해서 때릴 경우에 평균적으로 무기피해의 29.4%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의 문장(순교자의 문장)은 고정적으로 무기 피해의 35%데미지, 지휘의 문장은 평균적으로 무기 피해의 29.4%데미지니까 피의 문장(순교자의 문장)이 더 셉니다.
  따라서 피의 문장(순교자의 문장)을 켜놓은 상태로 평타를 때리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 평타에 피의 문장(순교자의 문장)이 묻어있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문장스왑이란?

  지휘의 문장을 켜 놓은 상태에서 피의 문장 등 다른 문장을 사용하게되면 피의 문장이 켜짐과 동시에 지휘의 문장이 0.4초 정도 버프창에 남아있습니다. 0.4초는 문장 2종류가 동시에 켜져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죠. 
  문장스왑이란 이 0.4초의 타이밍을 이용해서 나의 평타 타격 타이밍에 맞추어 지휘의 문장->피의 문장으로 바꿔켜서 평타에 두 종류의 문장(지휘, 피문)을 모두 묻히는 행위입니다. 평타에 문장 2개가 동시에 묻어나가니까 문장 하나만 묻어나갈 때보다 데미지가 오르겠죠?
  또한 문장스왑을 하게되는 경우에 지휘의 문장이 발동되면 피의 문장데미지가 한 번 더 들어갑니다. 즉 평타 한 방에 평타+피의 문장+지휘의문장+피의 문장 데미지가 묻어나가는 것이죠. 지휘의 문장이 발동하지 않으면 그냥 평타+피의 문장 데미지만 한 번 들어갑니다.

  문장 스왑을 하게되는 경우에 기대할 수 있는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지휘의 문장이 발동하는 경우
지휘의 문장 발동 학률*(지휘의 문장 데미지+피의 문장 데미지*2)
= 0.42 * (무기피해의 70%+무기피해의 35%*2) = 58.8
(2) 지휘의 문장이 발동하지 않는 경우
지휘의 문장 발동하지 않을 확률 * 피의 문장 데미지
= 0.58 * 무기피해의 35% = 20.3
(1) + (2) = 58.8 + 20.3 = 79.1
  평균적으로 무기피해의 79.1% 데미지를 입히게 됩니다.

  피의 문장(무기 피해의 35%)만 사용하는 것보다 44.1%의 무기피해를 더 넣을 수 있으니 데미지상승량이 꽤 큽니다. 기회가 된다면 문장스왑은 꼭 해줍시다. 피의문장->지휘의 문장으로 스왑할 때는 피의 문장이 바로 사라지기때문에 적용이 안됩니다. 이 방법은 지휘의 문장-> 피의 문장으로만 스왑할 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때 지휘의 문장은 1레벨이나 6레벨이나 동일한 문장데미지를 입히고, 지휘의 심판 피해량만 달라지므로 마나관리를 위해 1레벨 지휘의 문장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1레벨 지휘의 심판은 데미지가 약하므로 무조건 피의 심판을 사용합니다.





 * 딜사이클

  기대할 수 있는 평균적인 데미지가 성전사의 일격(무기피해 110%)>문장스왑(무기피해 79.1%)이기때문에 성전사의 일격이 우선순위가 됩니다. 성전사의 일격(6초 쿨)을 쿨마다 사용해주고, 남는 글쿨에 문장스왑을 해줍니다. 
  문장스왑을 하지 못하고. 그냥 문장이 담긴 평타만 때려야하는 타이밍에는 피문 평타가 묻도록 조절해줍니다.

  네임드 전투시에는 성전사의 문장을 켜고, 진입하면서 성심을 넣어주고 바로 지휘or피의 문장을 켜주고, 이후에 성격을 쿨마다 넣으면서 남는 글쿨에 문장스왑을 해주시면 됩니다.

  심판 스킬의 경우, 원래 피의 심판이 지휘의 심판보다 데미지가 더 높기도 하지만 문장스왑을 할 때는 마나관리 차원에서 1렙 지휘의 문장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지휘의 심판 데미지가 매우 약하기때문에 항상 피의 심판을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심판을 사용하고나서는 보통 지휘의 문장을 바로 켜주고, 다음 평타 타이밍에 맞추어서 다시 피의 문장으로 스왑딜을 해줍시다.

  심판을 넣다보면 글쿨과 평타캐스팅 시간이 안맞아서 문장스왑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은 평타 캐스팅 시간이 1.5초 이하라서 심판을 사용하고 다시 문장을 키면 글쿨 때문에 문장 스왑이 어렵겠다 싶을때는 심판 쿨이 왔다고 바로 쓰지 마시고, 평타 타이밍을 살짝 기다렸다가 평타 타격 후에 심판을 사용하고 다시 지휘의 문장을 켜주시고, 다음 평타 타이밍에 문장스왑을 해주시면 됩니다. 평타(피문)->심판->지휘->평타(지휘->피문 스왑) 순서가 되겠죠.

  심판을 사용하게 되면 응징의 성서 효과 때문에 크리 확률 증가 버프가 걸리는 등 이득이 꽤 있습니다. 만약 심판을 쿨마다 넣고싶다면 딜 사이클이 약간 달라집니다. 심판 사용 후에 피의 문장을 켜줄지 지휘의 문장을 켜줄지 남은 평타시간에 따라 상황에 맞게 사용하셔야합니다. 다음 평타까지 남은 시간이 1.5초 이하인 경우에는 심판 사용 후에 바로 피문을 다시 켜주시고, 평타 타격(피문 평타)후에 바로 지휘의문장으로 바꿔서 키고 다시 다음 평타에 피의 문장으로 스왑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피지컬이 조금 필요하고, 익숙하지 않으면 문장스왑이 상당히 꼬이게 됩니다. 피의 심판->피문->평타(피문)->지휘문장->평타(피문스왑) 이런식의 딜사이클이 되겠죠. 다음 평타까지 남은 시간이 1.6초 이상이라면 바로 피의 심판->지휘문장->피문스왑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두 사이클을 상황에 맞게 바꿔가며 사용해주시면 심판을 쿨마다 넣으면서 적절히 문장스왑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초보자에게는 매우 어렵고, 딜이 더 오르는지도 솔직히 잘 모르겠으니까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 날개&장신구&가속 물약 타이밍

  사용효과 장신구(브로치or맥주잔)와 가속 물약은 둘 다 2분 쿨이므로 함께 사용합니다
  오프닝 때 블러드를 사용하는 경우에 어글이 잡히고 영웅심이 켜지는 것을 확인하는대로 바로 날개+장신구+가속을 함께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찍 써야 쿨도 일찍 돌아와서 한 번이라도 더 쓰겠죠. 다만 탱커 어글이 불안정하면 어글이 조금 안정된 후에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킬타임이 2분 이상~3분 초반인 경우에는 첫 장신구+가속 이후에 두 번째 장신구+가속 쿨이 돌아오면 바로 다시 켜줍니다.
  킬타임이 3분 20초 이상~4분 초반인 경우에는 상황을 봐서 두 번 째 장신구와 가 속물약 쿨이 돌아와도 바로 사용하지말고 기다렸다가 날개(3분) 쿨이 돌아오면 함께 켜주기도 합니다.
  킬타임이 5분이 넘어가면 장신구&가속을 쿨마다 먼저  돌릴지, 잠깐 기다렸다가 날개와 같이 돌릴지 결정을 해야하는데...이 부분은 상황마다 다르고 변수가 많으므로 패스하겠습니다.
  
  정공이라면 어느정도 킬타임 예상이 가능해서 쿨기 타이밍 조절이 가능하지만, 막공은 변수도 많고 킬타임 예상이 어려우므로 오프닝 블러드 때 날개장신구가속물약을 다 몰아서 사용하시고, 그 다음부터는 그냥 장신구&가속과 날개를 쿨마다 사용해주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정공이라도 택틱 수정을 하거나, 잘하는 딜러들을 영입해서 한 주 만에 갑자기 킬타임이 수십초~1분 이상 줄어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 장신구와 가속 물약을 응격과 함께 쓰기위해 아껴두었다가 못쓰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항상 네임드 체력과 남은 쿨기 타이밍을 보면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주셔야합니다.  





 *전문기술&도핑 추천

현재 페이즈에서는 기공+대장을 추천드립니다.
대장무기는 bis템이니 설명은 생략.
기공은 투구가 bis고, 20분마다 쌈닭으로 파티 공속5%버프를 받을 수 있으며, 초공폭, 고공폭으로 징기의 부족한 광역딜을 보완해줍니다. 파티원들이 모두 기공이라면 최대 25%까지 공속버프를 받을 수 있겠죠.

영약or비약 - 가혹한 공격의 영약
음식 - 힘 요리인 갈래발굽 숯불구이가 기본. 상황에 따라 적중이 모자라면 적중 요리인 매콤한 양념 탈부크 구이
두루마리 - 힘&민첩 두루마리V + 필요하면 보호의두루마리
물약 - 가속의 물약(공속 증가)&암흑의 룬(마나 수급)
         상황에 따라 생존이 중요하면 악몽의씨앗or생명석.
         마나가 모자라면 상황에 따라 가속 대신에 특급 마나 물약.




 * 불뱀&폭요 간단 팁

공대마다 다양한 택틱을 사용하기때문에 공대 상황에 따라 적절하지 않은 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공대 택틱에 맞추어 공대장님의 오더에 따라 딜하시면 됩니다. 


불뱀
  (1) 히드로스
냉기 - 근딜은 네임드 뒤를 잡고 양쪽으로 나뉘어서서 딜. 분산시켜서 수중무덤에 걸릴 확률 줄이기
  탱커가 저항셋을 끼니까 초반 쿨기 몰아칠 때 어글 조심하세요. 어글 좋은 탱커라도 초반에 크리+질풍이 많이 터지면 징기 어글이 감당 안될수도 있음.

속성변환시 - 쫄을 추방하지 않고 먼저 잡는 경우에는 쫄에다가 심망 지원. 네임드 심판디버프 끊기지 않도록 중간중간 네임드 쳐주거나, 그냥 네임드 닥딜하세요.


  (2) 잠복꾼

분출 - 분출 때 뒤 잡고 옆으로 돌면서 딜 vs 잠수해서 말뚝딜
저는 뒤 잡고 도는 편입니다. 뒤잡고 돌면 토템이 중간에 끊길 수 있다고 그냥 말뚝을 선호하는 분들도 있는데 뭐가 더 나은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소용돌이 - 최대한 앞으로 붙어서 맞으면 물에 잘 안빠짐.
잠수페이즈 - 수호병 아프니까 심망 지원. 
  잠수 페이즈가 끝나고 네임드가 다시 팝업 될 때마다 꼭 성전사의 심판을 다시 넣어줍시다. 


  (3) 레오테라스
 
 처음 쫄 잡을때 가속&장신구 돌리면 보통 악마페이즈 중간쯤에 대부분 다시 쿨 돌아옴. 보통 첫 악마때 블러드를 사용하는데, 블러드 후반 20초쯤 장신구&가속을 같이 먹을 수 있음.  이 때 날개+장신구+가속 동시에 먹고 빡딜.
  인간형 - 소용돌이 때 그냥 맞으면서 딜. 지심, 성심을 유지한다는 측면에서도 그냥 맞으면서 딜하는게 유리합니다. 소돌 때 계속 손놓고 있으면 지심, 성심 풀려요. 대신에 생존관리는 필수입니다. 피격데미지->받는 힐로 인해 마나가 모자라지 않으니 암룬 대신에 생석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악마형 - 퇴마술도 같이 사용. 요즘 화저탱을 전사/보기가 하는 경우가 많으니 칼끝딜하세요.


 (4) 카라드레스

  타겟 바뀔 때 디버프 리필(성심) 및 다른 디버프(방가, 무모, 요불 등) 확인. 특히 비어있는 디버프는 콜해줘야함(특히 방가). 요즘 방가 안넣는 딜전들이 많은데 정공이라면 방가 1~2개 정도라도 비는 글쿨에 넣어달라고 얘기합시다.


 (5) 모로그림

  네임드 위주로 잡으시면 됩니다. 어글 관리가 가장 어려운 네임드입니다. 초반 블러드 때 탱커가 해일 디버프(공속400%감소)에 걸리면 어그로를 먹기가 힘든데, 다른 딜러들은 멀록 광역 딜을 하면서 어그로 관리가 알아서 되지만, 징기는 계속 네임드만 패기때문에 항상 어그로 수치를 신경쓰셔야합니다. 특히 징기는 극초반 쿨기 몰아칠 때 어그로가 가장 세기때문에 이 타이밍을 특히 조심합시다.
  멀록 타이밍에는 신성화로 광역딜 지원. 기공이라면 초공폭&고공폭도 멀록에 같이 사용. 신성화를 같이 써주는 네임드라서 마나관리가 빡센 네임드입니다. 암룬 준비하세요.


(6) 바쉬

  1페 때 날개+가속+장신구 다 돌리고 이후에는 쿨마다 열심히 돌리기. 정배 걸리면 나가서 씨앗 한 번 뿌려줍시다.
신축을 미리 빼고 가거나, 중간에 마나가 모자라면 그냥 마나수급용으로 써줍시다. 괜히 남겨놨다가 바쉬가 신축 써버리면 그것 때문에 못잡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폭요
  (1) 알라르
1페 - 알라르 이동 후에 탱커 도발 확인 후 진입.
네임드가 중앙으로 지나갈 때는 위로 날면 불꽃깃털, 아래로 날면 반대편. 어찌됐든 알라르가 중앙으로 날아가면 뛰어내리는게 좋습니다.
1페 끝날 때 알라르가 터지면서 데미지+넉백이 들어가니까 알라르 체력 3~4%쯤 미리 뛰어내릴 것
2페 - 급강하 폭격이 끝날 때마다 성전사의 심판을 새로 리필해주세요,.


  (2) 절단기
어글 감소 스킬이 없는 징기는 어글 조심. 
 
  (3) 솔라리안
쫄페이즈에 신성화&초공폭&고공폭. 킬타임이 길어지는 경우 마나관리 필요. 
쫄페이즈 지나고 솔라리안이 새로 팝업될 때마다 성심&지심 리필 필요. 보기한테 지심콜.


  (4) 캘타스
1페 - 탈라드레드 - 주시 대상 바뀌기 전에 미리 빠집시다. 저처럼 죽지 마세요. 죽으면 개 트롤입니다.
        생귀나르 때 .자리 잡히면 날개+장신구+가속 사용. 이 타이밍에 사용하면 3페 때 다시 날개 쿨이 옵니다.
2페 - 광역딜할 때 신성화 같이 사용. 기공이면 초공폭도 사용.
3페 - 4조언가 부활 때 보통 생귀나르를 점사하는데 다시 날개+장신구+가속 사용. 징기 딜이 어마어마하게 상승하니 항상 어그로 조심하세요. 어그로 수치가 60%~70%여도 방심하면 안됩니다.
4페 이후에는 쿨마다 장신구&날개 쓰시는게 편합니다.
  대체로 킬타임이 길어질수록 1페이즈 딜로스 구간의 비율이 줄어들고, 전설무기 업타임이 올라가서 징기 딜이 올라갑니다.




       *시너지

  징기는 시너지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습니다. 시너지에 따라 딜량이 2~3배씩 상승하기도 합니다.
  당장 관련 있는 시너지를 주는 클래스들이 전사(전투력 상승, 적 방어도 감소, 물리피해 증가), 고술(가속, 힘, 전투력, 민첩 상승, 추가평타 등), 흑마(적 방어도 감소), 성기사(지심), 냥꾼(전투력 상승), 도적(적 방어도 감소), 드루(적 방어도 감소, 적중 요구치 감소, 혹 파티원 치명타)로 법사, 사제를 제외한 모든 직업이 징기에게 직접적인 딜 시너지를 줍니다.
  징기에게 좋은 파티시너지 순서는 고술>딜전>야드>야냥이지만 보통은 고술+딜전 시너지만 받는 경우가 많고, 이정도만 있어도 충분히 높은 딜량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로그

   킬타임이 대체로 빠른게 좋기는 하지만 네임드 패턴에 따라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킬타임이 조금 더 길어지더라도 날개&장신구&가속을 한 번씩 더 돌리는게 딜이 더 오르는 경우도 있고, 바쉬나 캘타스는 공대 원딜들의 딜이 좋아서 킬타임이 빨라질수록 원딜이 다 잡아버리고 근딜이 때릴 몹이 없어져서 로그갱신도 어렵습니다.

  공대 시너지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필요한 시너지들이 어느정도 갖추어져 있고, 딜로스가 적은 택틱을 사용하는 공대를 가면 별 거 안해도 기본적으로 로그점수 어느정도 높게 나오기도 합니다. 

  이외에 그냥 운빨도 중요합니다. 크리가 50% 이상 뜨는 경우와 크리가 20~30% 뜨는 경우, 발동효과 업타임이 10%대가 나오는 경우와 50%이상이 나오는 경우 등 운에 따라서 dps가 200이상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플레이어가 조절이 불가능한 변수들이고 오로지 운에 의존합니다. 

  로그는 자기 노력과 실력도 필요하지만 공대빨+운빨도 상당부분 차지합니다.

  징사이어인님들 다들 화이팅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