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군 25하드 기준 아눕 쫄탱 정보를 검색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정보가 틀릴 수 도 있습니다.



==========================================================================

네루비안 정보

 

아눕 전투 시작 후 사이 페이즈를 제외하고 4마리 등장하며, 45초 마다 재등장

 

사용스킬 : 어둠의 일격(그밞 같은 스킬로 순간이동해서 다른 플레이어 거의 즉사)

주위에 쫄이 있을 시 공속 및 시전속도 증가 버프 100%, 4마리 다 붙으면 300%증가

등장 30초 후에 보통 사용함.

 

어격시전은 기본적으로 8초이며, 2마리씩 보통 탱을 보기에 4초가 됨

4마리면 300%증가로 1초 만에 시전을 함.

 

특징은 4마리가 거의 동시에 어격을 사용하기에 시전할 때 동시에 끊을 수 있는 스킬 사용

신격, 응방, 비전격류(호드)로 시전방해 가능

옛 기록을 보면, 어격타이밍 때, 어격을 동시에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 마리가 시전 시 신격으로 끊으면, 나머지가 어격을 시전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으며, 후에 시전을 하더라도 5-10초 이후에 사용한다고 함.

디비엠 30초가 지나면, 신격으로 끊고, 5초 후에 징기의 신격을 사용하면, 어격을 보지 않고 쫄을 정리할 수 있다는 이론이 있음.

또한, 신격 문양을 사용하면 신격 쿨이 15초이므로 첫 시작에 신격을 사용해도 어격 때 다시 신격을 사용할 수 있음.

 

평타 : 평타에 방막을 포함(회피,무막,빗맞음 제외)하여 맞을 시 디법이 생김

 

이건 패치 전과 후로 나뉘는데

 

패치 전 : 1중첩에 30% 추가로 받는 데미지 증가, 10중첩까지 총300%증가

패치 후 : 1중첩에 25% 추가로 받는 데미지 증가, 9중첩까지 총225%증가

 

다만, 패치 전후를 기준으로 아눕 쫄은 평타 데미지가 증가했고, 

평타는 3500~4300정도 (계시 또는 선인치유력 제외)

 

이 디법의 특이점은 받는 전체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방막을 거친 후 맞는 데미지의 퍼센트 증가라는 것

 

예를 들어 평타가 4천이면, 방막을 못했을 시 패치 후 기준으로 4+4*2.25 =만3천이 들어옴

2마리씩 봤을 때, (공속이 100%증가로 대략 1초의 공속으로 때림(확실치 않음)),

방막 못했을 시 초당 최대 25천 이상씩 들어올 수 있음.

 

또한, 신방이 운이 없으면 4초 만에 벗겨질 수 있음

 

만약 방피가 3500이상이면, 500+500*2.25=1625만큼 들어오며, 2마리 탱 할시에 초당 3300정도만 피해를 입음

만약 방피가 3700이상이면, 300+300*2.25=975이며, 2마리 경우, 1950 피해를 입음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예전 리분 땐 신방을 제외한 방합+방피 세팅을 하여 쫄탱을 하는 것이 유행함.

세팅은 십자군 템은 필요 없이 현재까지 구현된 템만으로 세팅이 어느 정도 가능함

 

필요 요구

네루비안은 72렙으로 근접스킬적중 6%(197) 및 주문적중 6%(158(요불 또는 불행있을 시 79))가 필요함.

또한, 방합(적 빗맞힘5%+방숙 빗맞음+무막+회피+방막)=101.6%가 되면 모든 공격받을 시 적어도 방피량만큼 걸러서 피해를 받음

 

네루비안 풀링시 눈속 도움을 받으면 베스트이나 도움이 없을 경우 원활한 심손 풀링을 위해서 최소 주문적중 158정도가 필요함

또한, 신격을 항상 적중시켜야 하며, 요불, 불행, 억제가 비었을 타이밍이 생기는 경우를 대비해 안정적으로 적중 158을 권장함

 

권장 전문기술은 보세이며, 기공은 사이 페이즈에 유용함(니트로 한정)

 

요약하면, 1순위 방합 101.6%(조금 적어도 괜찮을 듯), 2순위 방피량 최대한, 3순위 적중 정도이며, 숙련은 무시해도 큰 문제가 없을 듯

 

3페이즈 십자군열릴 때, 오닉시아가 같이 열리면 오닉 퀘템 장신구+라반(보요()) 조합이 베스트이며, 라떼처럼 오닉이 십자군과 얼왕 중간에 오픈 시 반발력+라반 조합이 베스트임

헤드에는 조각상+라반인데 조각상은 얻기가 수월한 반면, 조각상 선택 시 방피량이나 적중에서 손해를 볼 수 있음.

 

공통버프 : 연마 발바닥, 연마 대지력(고술 또는 복술), 올저 50 영약

 

예시1 (보세X, 에픽보석O, 반발력)

버프기준 : 방합 약 101.72(버프포함), 방피량 3870(성서버프 포함), 주문적중 4.84(음식 적중40), 근접적중 3.87

 



예시2 (보세X, 에픽보석O, 오닉장신구)

버프기준 : 연마 발바닥, 연마 대지력(고술 또는 복술), 방합 약 101.63(버프포함), 방피량 3870(성서버프 포함), 주문적중 6.75(음식 적중40), 근접적중 5.4

 



예시3 (보세O, 에픽보석O, 반발력)

버프기준 : 연마 발바닥, 연마 대지력(고술 또는 복술), 방합 약 101.74(버프포함), 방피량 3870(성서버프 포함), 주문적중 6.37(음식 적중40), 근접적중 5.09

 

예시4 (보세O, 에픽보석O, 오닉장신구)

버프기준 : 연마 발바닥, 연마 대지력(고술 또는 복술), 방합 약 101.65(버프포함), 방피량 3888(성서버프 포함), 주문적중 7.51(음식 적중40), 근접적중 6.01

 

적중을 주문적중에 맞춰서, 적중+힘 대신 힘으로 대체가능, 2=1*1.35*1.15*1.1=1.7, 

예시4 기준 주문적중 5.99%에 방피 3922까지 가능함.

계시 또는 선인이 유지될 경우 받는 모든 피해가 0으로 가능할 듯

 

다만, 시작 무쇠 및 막페이즈 무쇠를 2번 사용할 시 받는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은 착취가 겹치는 막페이즈이므로,

막페이즈 첫 쫄은 그냥잡고(이때는 착취가 오기 전) 두 번째(착취가 옴)에 라반을 사용한 후 세 번째 쫄부터 무방을 사용함

45초마다 젠이므로 2번째 쫄 라반 3번째+4번째 무방 및 5번째 쫄 중간 및 끝 부분까지 무방이 가능함. 6번째 쫄이 나오면 라반 쿨이 돌아오므로 다시 사용, 아마도 5번째에는 잡힐 듯

 

번외로 주문적중만 맞추고, 원탱을 하려면, 주문적중까지만 맞추고, 방피량을 최대한 끌어올리는게 도움이 됨.

 

추천문양, 신격, 정망, 기도

특성은 영조 빼고, 기원오라 연마3 53-18이 베스트일 듯

예시



신기는 냉저 오숙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기에 기원연마를 하는게 좋아 보임

마나는 성축으로 커버가 될 듯, 만약 불안하면, 징벌이나 성전에서 한포 빼서, 한포 주면 되겠음


=======================================================================

오타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었을 수 도 있습니다. 

일단 대략적인 정보이며, 아직 십자군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으므로 천천히 준비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헤드의 장비세팅의 경우 회피랑 무막의 점감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로 보여지기 때문에 정확한 방합을 계산하기 어렸습니다.


제 경우엔 심크사이트 WOTLK Protection Paladin Simulator (wowsims.github.io)를 이용했으며,

영문으로 검색해야하는 번거로움에 헤드에서 세팅한 후 심크사이트에서 import-헤드를 이용하여,

헤드에서 세팅한 주소를 심크사이트에서 불러와 사용하였습니다.

불러오기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보통 헤드는 국문으로 사용하는데 심크사이트는 국문을 불러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헤드주소에서 "ko/" 부분을 지우거나, 헤드에서 영문으로 바꾼 후 주소를 복사하여 불러오시면 됩니다.


심크사이트는 헤드와 달리 회피/무막에 점감이 적용됩니다. 

다만, 제가 확인해보니, 정말 미세한 오차는 생깁니다. 보통 심크가 방합이 약간 적게 됩니다. 

제 기준에 0.01또는 0.02입니다.


혹시, 오타나 잘못된 정보가 있을 시,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