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아시는 분들 많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거 같아서 (저도 최근에 알아서)
적어봅니다.


첫째. 성축의 힘체와 왕축의 힘체가 겹치기에 두축 다받는다고 힘체가 두배(20%)가 되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보기가 왕축돌리고 자기한텐 그 왕축 지우고 작은 성축을 하는게 맞습니다.
물론 보기가 성축돌리고 신기가 왕축돌려서 보기한테 성축 왕축 두개 다 있으면 성축하나 있는거 보다 나은점은 있습니다. 
그건 보기 자신한테 민첩 13.5 증가 (방어도 26증가 / 회피 0.17%증가 / 치명타 0.25%증가) 
그리고 마나 고작 135 증가 입니다. 
(힘체 증가는 성왕축이 겹치기에 20%가 안됩니다. 그냥 10%입니다.)
하지만 보기가 왕축을 돌림으로서 신기가 연마된 지축을 돌리게 되면 보기는 연마된 지축을 받게 됩니다.
마나 135 증가보다는 지축이 월등히 좋은거겠죠. 간혹 일반몹 구간 탱하다보면 기도가 없어서 마나가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들 있습니다. 그때 지축이 있으면 좋은 효과를 보겠지요. 
그렇다면 나머지 하나 민첩 13.5 증가 때문에 보기가 꼭 성축 왕축 둘다 받아야 할까요?
신기 지축은 마나샘토템보다 훨씬 좋습니다. 이동 구간에도 마나가 차거든요. 마법계열들 중간중간 짤 물빵먹을때도 마나가 찰 것이고 토템은 사거리 같은것도 있을거기에 효과를 못보는 시간도 존재할겁니다.
(켈투때 멀리 다 퍼져있는데 마나샘 못 받기도 하겠죠. 제가 술사안해봐서 그 사거리가 얼마인지는 모르긴하지만 추측상..  그리고 울드아르 나오면 보스전에서 이리저리 이동도 하고 그런다던데 그때 토템 효과를 못 보기도 하겠죠.)
하지만 지축이 있으면 항상 마나가 차죠. 어디서 무엇을 하든..  그래서 신기의 연마된 지축이 좋은 것이죠. 하지만 활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고착 민첩 13.5 증가. 그것도 보기 자신 혼자만을 위해서. 
그것때문에 보기가 전 공대원에게 성축돌리고 거기에 왕축까지 둘다 받아야 할까요? 지축은 마나샘으로 대체되고?
보기 왕축 안받아도 됩니다. 그래서 보기가 왕축 돌리고(자긴 작은성축) 신기의 연마된 지축을 받는게 자신한테도 모든 공대원한테도 편리하고 좋습니다. 술사는 마나샘 말고 다른거 깔수도 있구요.


둘째, 성축의 뎀감 3%는 수사의 "새로운 희망" 특성과 겹칩니다.

성축은 뎀감 3%가 있습니다. 사실 이것 때문에 보기가 왕축이 아닌 성축을 전 공대에 돌리는 거겠죠.
허나 이것도 수사의 "새로운 희망" 특성에 의해서 무쓸모입니다. 수사가 보호막을 탱한데 걸면 1분동안 전 공대원이뎀감3% 효과를 받습니다. 1분 동안입니다. 근데 보호막은 수사가 여차하면 수시로 걸기에 이 버프효과는 끊임없이 적용되죠.
수사가 없다면야 성축 돌리는게 의미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공대에 수사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사가 있는데 보기가 성축 돌리게 되면 그 성축은 전 공대원에게 아무짝에도, 단 1도 쓸모가 없습니다.
(뎀감3%는 수사가, 힘체10%는 왕축이~ 해결!!)
단하나, 보기 혼자! 자기혼자! 성축 왕축 둘다 있게 되기에 민첩 13.5 증가, 마나 135 증가만 추가로 효과 받습니다. 
그 마나 135 증가도 신기가 왕축이 아닌 지축을 돌려서 보기가 지축 받게되면 연마된 지축이기에 단 10초 지나면 무의미해지는 마나 증가입니다. 민첩 13.5 증가도 위에 괄호로 써져 있듯이. 미비한 수치입니다. 회피 0.17% 치명 0.25% 증가에 불과합니다. 방어도 오르는 것은 아무 티도 안나고.
고로 수사있는데 보기가 성축 돌리고 신기가 왕축 돌리는게 잘못된 겁니다.
(보기혼자서만 민첩 13.5증가 혜택보고, 대신 보기혼자서만 성능 좋은 지축을 마나 고작 135증가로 대체해서 손해보고 있는 그런겁니다.)

모출가면.. 혹시 정공에서도... 수사가 있는데도 보기 성축, 징기 힘축, 신기 왕축, 지축은 마나샘
이런 지시를 내리는 공대장 있긴 합니다. 그건 수사가 없을 때만 해당됩니다. 왠만하면 수사 다 있겠죠.
보기 왕(자긴 작은성축), 징기 연마힘, 신기 연마지, 술사는 다른 좋은 토템.
이게 맞겟죠..


세번째, 보기가 딜스왑하면 공대전체 성축이 사라진다고 글남겼었는데(그래서 또 성축이 무의미하다는 의미로) 
밑에 댓글 보고 5인파티에서 실험해보니 안사라지네요. 본인 성축만 사라지네요. 그래서 오도된 정보 올린거 같아 자진해서 지웠습니다. 
이상하네요. 이전에 공대 경험상 딜스왑하니 전 공대원한테서 버프 사라졌던거 같은데.. 그리고 공대장분도 성축 사라진다고 딜스왑하지 말라고 했던 거 같은데.. 
낙스가게 되면 한번 실험해 봐야겠네요.
죄송합니다. 


<결론>
상급 성축은 
먼저, 성기사가 보기 혼자일 때 자신한테만 거는 것. 
여타로, 성기사가 4명일 경우 보기 자신도 30분 성축있으면 편하기에 돌려주는 것.
예외로, 수사가 없을 경우 공대장 지시하에 지축을 마나샘으로 대체하자고 하면 돌려주는 것.
그 외에는 다 상급왕축 돌리는 것. 
그리고 자신만 그 상급왕축을 작은 성축으로 바꾸는 것.
그게 맞다고 봅니다.

10분이다고 서운하다고요?
보스전 시작할때 다들 점검하잖아요. 요리는 있는지 영약은 얼마 남았는지..
그때 작은 성축 한번 눌러주면 그만입니다.
그럼 다음 보스전까지 축 잘 살아 있습니다.


추가로, 영던의 경우 
1. 보기 혼자 성기사면 자기한텐 상급성축 나머지는 힘지, 만약 술사가 있어 마나샘 깔면 마법계열 왕, 만약 전딜 있으면 밀리 왕
2. 보기 신기 있으면 보기 상급왕(자긴 작은성), 신기는 보기한테 상급힘 & 신기자신은 작은 지(30분), 나머지분들은 힘지, 
3. 보기 징기 있으면 보기 상급왕(자긴 작은성), 징기는 보기한테 상급힘, 나머지 분들 힘지, 
영던인데 구차하게 뭘더 따지겠어요. 술사가 마나샘 깔고 있어도.. 걍 이리해요. 여기서 뭘 성축을 돌리고 하지말고.
4. 보기 징기 신기 다 있으면 걍 보기 왕(자긴 작은성), 징기 힘, 신기 지. 
5. 징기 신기 있으면, 징기 상급왕, 신기는 징기한테 상급힘 자긴 작은지(30분) 나머지 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