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타는 성전 확장팩 내용입니다! *
최신 확장팩(리치왕의 분노) 관련 글 : https://www.inven.co.kr/board/wow/5540/7062

생각보다 방대한 양이 될 것 같아 엄두를 못 내다가... 최근 문의글이 많아져서 작성해 봅니다!
잘못되거나 더 좋은 내용은 댓글로 남겨 주셔서 다른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와우 헤드의 글을 많이 참조하였습니다. >> 링크 <<


1. 특징
- 가장 강력한 1인 대상 힐러
- 힐이 가장 단순, 직관적 (지속힐, 광역힐 없음)
- 강력한 공격대 시너지 (3축은 못참죠)
- 강력한 유틸기 (보축, 자축, 희축 등)
- 즉시 시전 치유 기술의 부족 (약한 신충과 대기 시간 길고 마나 날리는 신축)

2. 종족
- 호드는 블엘 뿐이라 선택지 없...
- 얼라는 인간, 드웦, 드레나이 가능. 공격대 시너지 측면에선 드레나이가 가장 좋고, 인간은 평판 굿... 드웦은 취향

3. 전문기술
- 마부: 치증 40 (반지 마부)
- 기공: 수류탄 (스런팟 필수급), 머리 제작템 (2페, 5페 비스급)
- 연금: 기본 마나 리젠 최상급 장신구, 5페에는 비스 치증+마젠 장신구
- 재봉: 불성 초기에 비스급 제작템, 지금은 애매함.
- 가세: 북치기 파티 시너지

4. 주요 능력치
- 치증: 빛섬은 최대 약 42.8%의 치증을, 성빛은 최대 약 71% 의 치증 효과를 받음. (치증 1000 증가하면 빛섬 치유량이 428 증가)
- 지능: 지능1당 최대 MP15 증가, 지능80당 크리 1% 증가
- 주문 가속: 15.8당 주문 시전 시간 1% 감소
- 5마젠
- 주문 극대화: 22.1당 크리 1% 증가. 계시 특성으로 인해 주문 크리시 소모한 마나의 60%를 회복.
'계시' 신성 특성으로 인해 신기는 주문 극대화가 마나 리젠 효과를 가집니다.

빛섬 7렙: 180마나. 크리 터지면 108의 마나 회복. 만약 빛섬을 쉬지 않고 난사할 경우, 주문 크리 1%는 크리로 인한 힐량 증가 외에 5마젠 3.6의 추가 효과.

성빛 11렙: 840마나. 크리 터지면 504의 마나 회복. 빛의 은총 유지 가정 쉬지 않고 난사할 경우, 주문 크리 1%는 크리로 인한 힐량 증가 외에 5마젠 12.6의 추가 효과.

성빛을 자주 쓰는 경우, 5마젠 스탯을 직접 올리는 것보다 주문 극대화 스탯을 올리는 것이 실제 마나 회복량의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또한 주문 극대화는 치유량도 올려 주므로 (비록 오버힐 비중이 늘더라도 여튼 올라감) 무조건 좋습니다.

빛섬 비중이 더 높을 경우에는 주문 극대화 보다는 치유력 증가를 최대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빛섬은 마나가 크게 부족하지 않으니까요.

5. 레이드 힐 방법
사견이 많이 첨부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고 각자가 자신의 힐 스타일을 연구해보시길 추천합니다.

1) 힐 기본
기본적으로 신기는 탱커 담당 힐을 하게 됩니다.
쫄 구간에서는 보기님을, 넴드 때는 흔히 말하는 메인 탱커를 힐 합니다. 힐 담당 탱커는 공대장님이 지시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담당 탱커에게 쉬지 않고 오버힐을 퍼 붓습니다. 탱커가 받는 데미지는 확률적이기 때문에, 피가 깎인 것을 보고 힐을 시전하기 시작하면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힐 캔슬도 마나가 많이 부족할때나 하는거지, 왠만하면 걍 오버힐이 되든 말든 꽂아 버리는게 좋습니다.

2) 힐의 대상 선정
기본적으로 신기는 담당 탱커만 살리면 1인분은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정된 탱커만 힐하고, 멀티힐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을 때도 많습니다.
특히 탱커가 아플 때 어설프게 딜러 힐을 하다가 담당 탱커가 누으면 최악의 상황이 되는거죠.

그러니 왠만큼 숙달되지 않으시면 걍 담당 탱커에게 오버힐만 꽂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면 마나 관리만 남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운영이 쉽습니다.

그러다 어느 정도 신기 힐에 익숙해지시면, 다음의 선택 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기힐 심화편)

- 담당 탱커는 만피인데, 다른 탱커가 위험하다.
개인적으로 이런 상황에서는 잠시 다른 탱커에게 힐을 한방 꽂습니다. (주로 성빛으로 크게)
그리고 바로 다음에 담당 탱커에게 큰힐이나 중간힐을 시전합니다. (탱커가 만피면 중간힐을, 아니면 큰 힐을)
담당 탱커에게 힐이 4초가 비기 때문에, 간혹 이 사이에 담당 탱커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괜찮습니다.

- 탱커들이 만피인데, 딜러가 위험하다.
어떤 몹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적으로 탱커가 많이 아프지 않은 넴드라면, 딜러에게 마찬가지로 힐을 한방 꽂습니다. 그리고 바로 담당 탱커에게 중간/큰 힐을 시전합니다.
만약 탱커가 많이 아픈 넴드라면, 딜러를 무시하거나, 혹은 빛섬 한방만 넣어 줍니다.

신기의 모든 멀티힐 (담당 탱커 외 대상 힐)은 리스크(담당 탱 죽음)를 안고 있고, 이는 주로 공대 전멸로 이어집니다.
멀티힐 하다가 탱이 죽는 확률을 줄이려면 다음의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 담당 탱커의 튼튼함 (장비와 방어 기술 / 생존기 사용 실력)
- 다른 힐러의 탱커힐 지원 정도 (지속힐 유지, 위급할 때 빠르게 힐 지원)
- 담당탱커가 탱킹하는 몹의 강력함 (하이잘 아즈갈로, 아키몬드, 검사 구토, 대모, 가디오스, 일리단 탱은 많이 아픔)
- 공대 힐러의 수와 역량 (정상적인 힐러 6명 이상이면 신기가 멀티힐을 굳이 거들지 않아도 충분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멀티힐의 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잊지 마세요! 담당 탱커가 죽으면 높은 확률로 공대 전멸이 이어집니다.

3) 힐 스킬
- 닥빛섬
거의 100% 빛의 섬광만으로 힐하는 방식입니다. (가끔 신충...?)
힐이 매우 쉬워서 초보자분들이 흔히 하는 힐 방식입니다.
성빛의 경우 상대적으로 긴 시전시간이 있기 때문에, 반응 속도가 느리면 유효힐로 넣기 힘듭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보면 걍 빛섬만 넣게 되죠.

탱커와 내가 거의 풀파밍이 되었다면, 그때부터는 닥빛섬으로도 충분히 탱커힐이 커버가 됩니다. 지금 검하 다니는 탱커님과 신기님이 같이 카라잔 가면 굳이 성빛을 쓸 필요가 없죠. 다만, 풀파밍 되기 전에는 탱커 힐을 못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검하 팟에서, 힐러 수가 7힐 이상이라면, 탱힐 담당 신기가 빛섬만 쉬지 않고 난사해도 1인분은 충분히 한다고 생각합니다. 7힐이면 아무래도 힐이 많이 남고, 맨탱 힐지원도 잘 될테니까요. 뭐 이부분은 논란의 여지가 있겠습니다만...

- 빛섬+성빛 혼합
초보자 단계를 벗어나시려면, 성빛의 유효타를 올려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필수 요소가, '빛의 은총' 버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다음 성빛 시전 시간 0.5초 감소)
위크오라 애드온을 사용하시는 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15초 지속이라, 생각보다 잘 끊깁니다.

추천 사용 스킬은, 빛섬 7레벨, 성빛 7~8레벨, 성빛 11레벨 3가지 입니다.
보통 빛섬 7레벨 치유량이 1500~2000 정도, 성빛 11레벨이 4~5000 정도 나옵니다.
그래서 그 중간 느낌으로 치유량 3000 정도 나오는 성빛 6~8레벨을 추가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 피가 90% 이상일 때는, 빛섬을 계속 끊임없이 시전하다가, 빛의 은총 리필 타이밍이 되면 성빛 중간 레벨을 사용합니다.
기존 시전하던 힐이 끝나갈 때쯤 다음 힐스킬을 다다다 연타해서 힐이 끊어지지 않게 하는데요, 이 때 탱커 피가 만피가 아니고 2~30% 정도 깎인 상태면 성빛 중간 레벨을, 그보다 많이 깎였으면 성빛 최고렙으로 다음 힐을 연결합니다.

또한, 공략상 탱커가 많이 아픈 구간을 캐치하셔서, 성빛 최고렙을 연타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 신의 계시와 은총의 사용
기본적으로 신의 계시 + 은총 + 장신구를 매크로로 묶고, 필살기(필생기..?)처럼 사용합니다.
신의 계시 지속 시간 동안에는 성빛 최고렙을 난사해도 마나가 거의 달지 않습니다. 따라서 순간적으로 폭힐이 필요한 구간에 쓰고 성빛 난사하면 좋습니다. 넴드마다, 상황마다 다르므로 경험적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 축복
성기사가 가지고 있는 공대 시너지 버프입니다.
3기사 기준으로, 왕축 / 빛구축 / 힘지축 담당으로 축복을 배분하는데, 신기는 엥간하면 힘지축을 담당하게 됩니다.
때문에 특성에서 힘지축 향상 특성을 꼭 찍는 것을 추천드리며, 왕축까지도 충분히 찍을만한 특성 포인트가 나옵니다.

축복을 돌리는데 힘들어하시는 초보 성기사분들이 많으신데요, 특히나 드루 주술사 성기사를 대상으로 할 때입니다.
기본적으로 물리 딜러 (징기, 야드, 탱드, 고술)은 지축보다 힘축이 더 좋으나, 그 외는 지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드루 주술사 성기사는 30분짜리 지축을 클래스마다 넣고, 물리 딜러에게 10분짜리 힘축을 다시 개별로 넣어 줍니다. 보통 1~2파에 계신 드 성 술 분들이 해당하는데, 최대 HP가 최대 MP보다 높은 분들입니다.

그 외 전사, 도적, 냥꾼은 힘축을, 그 외는 지축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30분짜리로요.

5) 유틸기의 활용
신기는 힐 스킬 외에 강력한 유틸기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보호의 축복과 자유의 축복입니다.

자유의 축복(자축)은 이속 감소나 얼회 같이 발을 묶는 기술에 대해 면역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불뱀 바쉬의 뿌리 묶기를 푸는 용도가 있습니다. 검사 하이잘에서 공략적으로 필수인 곳은 없지만, 쫄 구간 얼음 회오리 등 때 탱커에게 써주면 소소하게 좋습니다.

보호의 축복(보축)은 8초간 대상이 물리 데미지 면역성을 가지게 해줍니다.
보통 물리형 몹의 어글이 딜러나 힐러에게 튀었을 때 써주면 그야말로 목숨을 구해주는 효과가 됩니다. 가장 쓰는 보람이 큰 기술입니다. 탱커에게 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공략적으로는, 검은 사원 구르토그 블러드보일의 마의 분노 대상자에게 써주는 공략이 있습니다. 마분 초반 공대힐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되죠.

희생의 축복 - 일정 시간 데미지 감소. 하이잘 쫄 광탱하는 보기님께 유지해주면 나름 쓸만합니다. 구울만 올때는 큰 의미 없고... 골렘이나 강령술사 나올때요. 소소하지만 그래도 그 작은 차이가 보기님을 죽음에서 구해줄 수도 있습니다.

자축, 보축과 희축은 축복 버프로 분류되어, 기존에 신기가 건 축복 (보통 힘축 지축)을 지웁니다. 그래서 보축이 끝나면 다시 원래 축복을 리필해 주어야 합니다.

신기의 필살(생)기... 신의 축복 기술이 있습니다.
기본 1시간 쿨 -> 특성으로 40분 쿨, 대상 2분간 방어도 30% 증가. 시전자(신기)의 최대 체력만큼 대상 힐. 크리도 터짐. 대상자는 마나 일부 회복.
대신 시전자의 마나를 모두 소모하는, 그야말로 최후의 수단 같은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신축에 대한 소감은.. 아끼다 x된다...입니다. 탱커 피가 30% 이하면 걍 쓰고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6) 도핑
- 무기 오일: 마술사(치증) or 마나(마나) or 반짝이는 마나 오일(치증+마나) or 반짝이는 마술사 오일 (치증+극대)
효율은 반짝이는 시리즈가 좋은데, 재료가 오리지널 거라 구하기 힘들수도?

- 영약 or 강화+전투 비약
영약을 드신다면 강력한 마나 회복 영약(마나) 혹은 순수한 지혜의 영약(지능)을,
비약을 드신다면 (치유력 강화 or 숙련의 비약) + 최상급 마력의 비약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 요리
황금 어묵 (치증) or 포자물고기 (마나젠) or 해골 물고기(주문 극대)

7) 마나 관리
기본적으로 전투 시작 후 내 마나가 3천 깎이면 특급 마나 물약을 먹고, 이후 물약 쿨이 올 때마다 먹어 줍니다.
쿨마다 먹는 특마보다 뛰어난 마나 리젠은 암사님 시너지 뿐입니다.

그 외는 남은 전투 시간을 고려해가면서 성빛 비중을 선택하여 마나를 관리합니다.
기본적으로 장기전일수록 빛섬의 비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의회 같은 경우)

경험이 가장 중요하며, 위에서 말한 은총+계시 쿨기도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6. 아이템
위의 능력치와 연관되는 부분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아이템 셋팅의 선택지는 크지 않습니다.
걍 해당 레이드에서 나오는 티어 + 치증 템으로 입으시면 되겠습니다. 치증이 동급 수준이면 굳이 다른 스탯의 템을 무리해서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은 장신구와 보석 셋팅 정도가 선택적인데요, 이는 힐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보편적으로는,

1) 빛의 섬광 비중이 대부분이다. -> 치증 우선 셋팅.
2) 빛의 섬광 기본에 성빛을 적절히 사용한다 -> 밸런스 셋팅
3) 마나 관리가 자신있고 최강의 힐 성능을 내고 싶다 -> 가속 셋팅

정도입니다. 상세하게는,

1) 빛섬 + 치증 셋팅
보석 홈에 눈물 모양 빨간 보석으로 도배, 얼개 보석도 치증 26 올라가는거 사용.
장신구 치증 (순교자, 홉 열매, 티란데) 셋팅
도핑도 치증 우선으로.

2) 빛섬 + 성빛 + 밸런스 셋팅
보석 홈에 색깔을 맞춰 줍니다. 빨간색은 치증, 노란색은 치증+지능 or 지능 or 주문 극대화, 파란색에 치증+마젠이나 지능+마젠 보석을 박습니다.
얼개 보석은 통찰을 박습니다.
장신구는 넴드마다 스왑하는데요, 경험적으로 마나가 부족할 것 같으면 마나젠이나 주문 극대화쪽 장신구를, 아니라면 치증 장신구를 착용합니다.

3페이즈 현재 신기가 쓸만한 장신구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확한 이름이 아닌 점 양해 부탁 드려요.

티란데 (치증 + 마나 둘다 잡는 최강 밸런스 장신구)
순교자 (치증)
홉 열매 (치증)
연금 전용 연금술사의 돌 (마나젠)
카라잔 보랏빛 배지 (마나젠)
절단기 장신구 (마나젠, 약한 치유 강화)
고난 거리 기도서 (치증 + 마나)
검늪 스카라베 (치증)
불뱀 육분의 (마나젠)

장신구는 치증과 마나젠을 골고루 가지고 계시면서, 넴드마다 적절하게 셋팅하시면 좋습니다.

3) 가속 셋팅
하이잘 / 검사에서 몇 가지 주문 가속이 붙어 있는 템들이 나옵니다. 그런 템들을 셋팅하시면 되겠습니다.

4) 3페이즈 파밍 순서
개인적인 기준이므로 각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페이즈에서, 신기의 힐량 상승에 가장 큰 효과를 주는 템 업그레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티어6 2셋, 4셋
각각 성빛 크리 5%, 빛섬 치유량 5%. 어마어마한 셋 효과입니다.

- 무기
만약 아직까지 치증 300대 무기를 쓰신다면, 400대 무기를 우선 파밍하세요. 치증 상승 효과가 가장 큰 부위입니다.

- 티란데
기존 장신구 대비 요리 2개 이상 더 먹는 효과입니다.

다만 모두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요...
가성비 적으로는, 그 외 판금 치증템이 저렴하므로 먼저 맞추시면서 버티시는 전략도 좋습니다.


7. 마치며
개인적으로, 현재 힐을 잘한다는 얘기를 듣기 가장 어려운 클래스가 신기가 아닌가 합니다.
잘해도 본전 느낌이죠... 탱 죽으면 엄청 눈치 보이고.
신기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라며,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잘못되거나 보충할 내용은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