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7일(금) 오전 4시부터 1시간 30분가량 진행된 개발자 업데이트 스트리밍 방송에서 내년 초 다가올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2.4 패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공개됐다.

방송은 전 스타크래프트2 캐스터이자 디아블로2 스피드러너인 MrLlamaSC의 트위치 채널에서 진행됐으며, 블리자드 측은 리드 글로벌 커뮤니티 개발자인 Adam Fletcher, 리드 디자이너 Robert Gallerani, 디아블로 2 및 3의 시니어 게임 프로듀서인 Mathew Cederquist가 참석해 함께 대화를 나눴다.

많은 플레이어가 궁금해하는 PTR 서버의 경우, 아직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서버 안정성을 위해 2.4 PTR 이전에 먼저 열릴 것이라 밝혔다. 또한 레벨업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PTR에서는 99레벨 템플릿 캐릭터를 제공할 것이라 언급했으며, 아이템을 제공하는 NPC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 방송은 영어로 진행됐으며, 번역 과정에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래더 업데이트
계속 작업 중이며, 시즌 기간은 4달로 고려 중

개발진은 래더에 대해서는 현재 계속 작업 중이며, 다양한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들었고 시즌 기간은 4달로 생각하고 있다 언급했다. 1년을 깔끔하게 나눌 수 있는 기간 중 3달은 너무 빠르고 6달은 너무 길다는 의견이다.

새 래더 시즌에서는 오리지널/확장팩 래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으며 신규 룬워드 등 래더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시즌이 끝나면 래더 캐릭터가 비 래더 캐릭터로 전환되는데, 이 때 아이템은 뺄 수만 있는 임시 신규 창고 3개에 저장된다. 또한 시즌이 끝나면 비 래더 환경에서도 신규 룬워드를 만들 수 있을 예정이다.



밸런스 패치에 대한 기본 철학
빌드 다양성을 늘리고 직업 판타지에 집중

우선 밸런스 패치의 큰 목표는 OP 클래스를 무력화하는 게 아니라, 플레이어들의 선택을 존중해 원하는 대로 플레이해도 비슷한 결과를 내는 것이라 밝혔다.

이를 위해 빌드 다양성을 증대시키는 조정이 진행되는 한편, 직업 판타지의 강화가 이뤄진다. 여러 빌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다양한 스킬의 시전 지연을 줄이고 툴팁을 수정하는 한편 애니메이션을 조절하는 등 변경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후 소개될 변경점은 최종 확정된 건이 아니며, 2.4 PTR에서 테스트 될 예정이다.



아마존
편의성 증가 및 게임 후반부 원소 기술 피해 증가

아마존은 특정 시너지를 내려면 스킬 포인트가 낭비되는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예정되어 있다.

지속효과와 마법(패시브 앤 매직)은 편의성을 개선하는데, 내면의 시야(이너 사이트)나 투사체 감속(슬로우 미사일)의 효과 증가를 예로 언급했다. 또한 흘리기(닷지)와 회피(어보이드)의 애니메이션으로 인한 불편함도 개선된다.

꿰뚫기(임페일)은 모든 타격에 감속 효과가 추가되며, 더 이상 명중률에 영향받지 않고 항상 명중하는 스킬로 바뀐다. 난격(펜드)는 더 빠른 동작 애니메이션을 가지게 되고, 발키리는 시전 지연이 줄어들어 더 빠르게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활과 쇠뇌에서 초반에 강하지만 후반에 갈수록 약해졌던 폭발 화살이나 점화 화살, 냉기 화살등은 게임 후반부에서의 피해가 증가할 것이며 마나 소모 또한 줄어들 예정이다.



암살자
마무리 기술 충전 소모 변경 및 그림자 단련 개선 등

마무리 기술에 대한 조정이 이뤄지는데, 사용 시 충전을 전부 소모하는 것이 아니라 1개씩 소모하도록 변경되어 더 부드러운 전투가 가능해진다.

또한 잘 안 쓰이던 마무리 기술의 피해가 증가하는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충전 기술도 피해 스케일링이 올라가 게임 후반부에도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마무리 기술 변경의 예시로 불사조 일격(피닉스 스트라이크)을 언급했는데, 이제 3회에 나누어서 운석 - 연쇄 번개 - 혼돈 얼음살을 차례로 시전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그림자 단련 역시 많은 변화가 이뤄진다. 툴팁 개선과 함께 지속 시간 버프 등이 있으며, 그림자 달인(쉐도우 마스터)와 그림자 전사(쉐도우 워리어)의 시전 지연이 제거된다.

덫의 경우 죽음 파수기(데스 센트리)는 잘 쓰였지만 나머지 덫은 다소 버려졌었다. 따라서 화염 덫 계열은 시너지를 받고 피해 스케일링이 올라갈 예정이며, 칼날 계열 덫 역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고 새 시너지를 받을 예정이다.



야만용사
시너지 개선과 투척 빌드 강화

야만용사는 우선, 전장의 함성(워 크라이)의 피해 스케일링이 올라간다. 그리고 도약(리프)의 애니메이션과 체공 시간을 조절해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광폭화(버서크)의 시너지 중 외침(샤우트) 시너지는 전투 지시(배틀 오더스) 시너지로 변경되는데,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광폭화와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외침이 서로 모순되기 때문이라 밝혔다. 이로 인해 광폭화 빌드가 집중 공격(컨센트레이트)을 거치는 빌드를 공유할 수 있을 예정이다.

투척 또한 상향이 이뤄지는데, 우선 투척 숙련(스로잉 마스터리)에 관통 기회가 추가된다. 여기에 이중 투척(더블 스로우)는 기본 피해가 증가된다.

광분(프렌지)는 새 시너지로 지구력 증가(인크리즈드 스태미나)가 추가되고, 물약 발견(파인드 포션)이나 섬뜩한 호신부(그림 워드)의 활용처가 늘어난다. 섬뜩한 호신부의 경우 근처 적을 감속시키고 물리 저항을 감소시켜 초반 게임에 도움이 될 예정이다.

이외에 소용돌이(훨윈드)는 지금 당장 리메이크하진 않을 것이라 언급했다.



드루이드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할 예정

드루이드는 가장 큰 변화를 맞으며, 게임 전반적으로 진행되는 시전 지연 감소의 효과를 많이 받을 것이라 언급됐다.

화염 발톱 등 화염 스킬의 경우 특정 물리 피해 요소를 스케일링해 믿을만한 DPS를 볼 수 있게 된다. 극지 돌풍(아틱 블라스트)는 피해 스케일링이 오르며, 새 시너지를 받고, 목표를 조준하는 컨트롤을 개선한다. 여기에 돌개바람(트위스터) 또한 개선된다.

또한 변신 상태에서도 회오리 갑옷(사이클론 아머) 등의 버프 스킬을 시전할 수 있게 되고, 늑대인간(워울프)와 곰인간(워베어)은 명중률 보너스가 생겨 게임 후반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뀐다.

소환의 경우, 소환수가 무작위 체력을 가지고 소환되는 숨겨진 작동 방식이 있었으나 이제 툴팁에 명시된 수치와 일치하는 체력을 가지고 소환된다.

큰까마귀(레이번)은 주문과 같은 스킬을 가지게 되며, 피해 스케일링이 증가하고, 다른 소환과 신규 시너지를 받을 예정이다.

늑대는 정체성을 위해 피해가 늘고, 영혼 소환수는 물리 저항이 늘어 생존성이 늘어난다. 또한 덩굴(크리퍼)도 재설계된다. 또한 영혼 늑대(스피릿 울프)는 냉기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된다.



강령술사
해골 마법학자 상향, 약화 저주는 투자 포인트에 따라 강화

우선 해골 마법학자(스켈레톤 메이지)의 원소 피해 스케일링이 증가하고, 피 골렘(블러드 골렘)과 화염 골렘(파이어 골렘)의 전반적인 효율이 증가한다. 강철 골렘(아이언 골렘)은 가시 오라의 피해가 늘어난다.

뼈 스킬은 높은 레벨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시너지가 추가되며, 뼈 갑옷(본 아머)도 피해 흡수량이 증가한다.

현재 강령술사는 저주 스킬들에 1포인트씩만 투자하는 것이 강력한데, 이를 조정하기 위해 우선 약화(위큰)부터 변화가 이루어진다. 피해 감소에 새로운 스케일링이 적용되어 찍을수록 강해지는 저주가 될 예정이다.

이외에 강령술사의 편의성을 더 증가시킬 것이나 현재 시체를 허공에서 생성하는 기능은 예정에 없다고 밝혔다.



성기사
천상의 주먹 관통 및 시전 지연 제거, 공격 오라 개선

성기사는 충분히 좋은 클래스이므로 많은 변경점이 있지 않을 것이라 언급했다.

우선 신성한 빛줄기(홀리 볼트)와 천상의 주먹(피스트 오브 더 헤븐)이 관통하도록 변경되고 시전 지연이 제거된다.

공격 오라는 피해 스케일링이 증가해 광역 피해가 더 강력해지는데, 거리가 가까울수록 피해가 증가하는 효과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신성한 불꽃(홀리 파이어)의 피해가 증가한다.

여기에 가시(쏜즈)오라가 % 기반 계산에서 정해진 수치의 피해로 변경되고, 피격 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자가 공격할 때 적용되도록 바뀐다. 이러한 가시 오라 변경은 성기사의 기술 이외에도 강령술사의 강철 골렘이나 2막 용병 등에도 적용되는데, PTR 서버에서 더 테스트될 예정이다.

또한 성기사는 툴팁 개선의 좋은 예가 될 것이라 언급했다. 예를 들어, 화염 저항(레지스트 파이어)에 포인트를 투자하면 최대 화염 저항이 증가하는 등의 숨겨진 값이 툴팁에 적힐 것이라고 밝혔다.



원소술사
히드라 시전 지연 제거 및 소환 개수 증가 등

원소술사 역시 좋은 클래스이므로 변경점이 많지 않을 것이라 언급했다.

냉기 계열의 갑옷에 버프가 있을 것이며, 냉기 갑옷(칠링 아머)는 변경 이후 상당한 방어력을 제공하고 원거리 공격자 상대로 좋은 피해 잠재력을 갖출 것이라 했다. 이외에 서릿발(프로스트 노바)는 피해 스케일링이 개선되어 후반 게임에서도 위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화염 계열에서는 지옥불(인페르노)가 드루이드의 냉기 돌풍과 마찬가지로 형태에 자유로운 스킬이 되어 조작감이 개선되고, 히드라는 시전 지연을 삭제하고 최대 소환 개수가 증가하는 상향을 받는다.

번개 계열에서는 번개 파장(노바)의 스케일링이 늘어나고, 전자기장(스태틱 필드) 및 뇌우(썬더 스톰) 시너지가 추가된다. 뇌우는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언급됐다.



용병
전반적인 스킬 개선 및 강화

용병은 스킬 변화 및 개선이 예정됐으며 새로운 룬워드가 이를 보완할 것으로 언급됐다.

1막 용병은 광역 피해를 입히는 새로운 원거리 스킬을 받는다. 또한 원소 피해를 입히는 것을 고려중이라 밝혔다.

2막 용병은 많이 쓰이는 만큼 편의성 위주로 상향되는데, 6가지 오라 용병이 지옥 난이도에서 등장하게 되어 악몽 난이도에서 용병을 구할 필요가 없어진다. 가시 오라의 작동 방식 변경도 적용된다.

3막 용병은 스탯이 증가하고 원소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 추가되며, 5막 용병 역시 스탯이 오르고 전투의 함성(배틀 크라이)를 사용하게 된다. 5막 용병은 특히 신규 룬워드와 궁합이 좋을 것이라 밝혔다.



룬워드
데이터로만 있던 역병, 문양을 포함 다양한 룬워드 추가 예정

위와 같은 밸런스 및 스킬 변경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 개의 룬워드가 추가될 예정이며, 잘 쓰이지 않은 룬워드는 버프될 예정이다.

데이터상으로는 있었으나 실제 게임에 적용되지 않았던 '역병(Plague), 문양(Pattern)' 룬워드가 추가되는데,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고 살짝 바뀔 것이라 언급했으며 이외에도 새로운 룬워드가 더 추가된다.

개발진은 '잠행' 같은 초반 룬워드를 사용하다가 '소집' 같은 후반 룬을 만들기 전인, 약 40레벨에서 60레벨 정도의 중간 단계의 빈 구간을 위한 룬워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 말했으며, 참 룬과 같이 잘 안 쓰이는 룬을 활용할 것이라 밝혔다.



세트 아이템
잘 쓰이지 않던 세트 버프, 그러나 파격적인 수치 조절은 아닐 것

세트 아이템은 잘 쓰이지 않던 세트의 아이템과 보너스를 버프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언급한 세트는 나즈의 고대 흔적(나즈 앤션느 베스티지), 불카토스의 자손(발카서스의 칠드런), 광전사의 무기고(버서커 아스널)등이 있었다.

이러한 변경은 디아블로 3의 "피해 6000% 증가" 같은 상향이 아니며, 세트 아이템들이 상점에 직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피스를 입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점이라 언급했다.



지역 변경
일부 지역 몬스터 레벨 증가, 유혹의 보주 스킵 불가

고레벨 구간에서 무시되던 특정 부가적인 지역을 몬스터 레벨에 따라 조정할 것이라 밝혔다. 예를 들어 허물어진 사원(폐허의 사원)이나 독거미 둥지(어래크니드 동굴)은 85레벨 몬스터가 등장하게 된다.

또한, 3막에서 증오의 억류지로 건너뛰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이제 증오의 억류지에 입장하려면 반드시 칼림의 의지를 모아 유혹의 보주를 파괴해야만 한다.



Q&A
우버 디아블로 주시중, 보석 겹치기 불가 등

이외에 커뮤니티에서 자주 언급되는 질문에 대한 Q&A가 짧게 이루어졌다. 주요한 답변은 다음과 같다.

- 우버 디아블로 이벤트는 주시 중이며,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리디자인을 생각하고 있다.
- 캐릭터 슬롯 추가, 창고 추가는 현재 계획이 없다.
- 새로운 보스 등 엔드게임 콘텐츠는 지금 고려할 단계는 아니지만 멋진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 무거운 갑옷, 양손 무기, 스태프 등 비주류 무기 버프는 피드백을 받고 있고, 미래에 가능할 수 있다.
- 유니크 아이템 버프는 현재 계획이 없다.
- 크래프팅 변화는 아직 계획이 없으며, 세트 아이템의 티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레시피가 추가된다.
- 보석, 룬, 재화 겹치기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 특정 레벨이나 특정 등급 이하의 아이템만 보이게 하는 루트 필터는 당장 계획이 없다.
- 밸런스를 바꾸는 만큼 PvP도 변경이 있을 것이고, PTR에서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