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기대했던 2.4 패치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굵직한 변화점들이 많았지만, 변화의 주인공은 역시 밸런스 패치였죠. 상향 평준화를 목표로 많은 직업들이 조정되었는데요. 하지만 기존에도 0티어 캐릭터로 평가받았던 성기사와 원소술사는 큰 상향까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의 예상과는 달리, 이 두 0티어 직업들의 상향은 결코 미미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원소술사는 번개 파장(노바)의 상향으로 다양한 빌드들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곧 있을 래더 시즌 시작에 앞서,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먼저 살펴보도록 합시다.

▲ 번개 파장의 상향으로 다양해진 원소술사의 플레이


육성은 역시 2속성! 얼음 보주+번개 파장 트리
얼음 보주+화염구보다 편리한 사냥 환경 제공

원소술사의 육성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다면 역시 속성 내성 대처입니다. 룬워드 무한과 같은 고급 장비가 있다면 상관없지만, 맨땅이나 육성 단계에서는 그런 장비를 갖추기가 쉽지 않죠. 시너지를 챙긴 1속성 빌드의 화력 자체는 강력하지만, 속성 대처가 불가능하기에 스토리 진행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은 유저들이 2속성 트리로 육성 단계를 넘기고 있죠.

가장 잘 알려진 2속성 빌드는 바로 얼음 보주와 화염구입니다. 얼음 보주는 시너지 스킬의 영향도 적고, 스킬 범위도 넓죠. 화염구는 범위가 좁아 사용감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화력이 높아 채용하곤 했습니다.

▲ 그동안 사용했던 원소술사의 대표적인 2속성 빌드


2.4 패치 적용으로, 원소술사에게 또 하나의 선택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얼음 보주와 번개 파장의 2속성 빌드입니다.

두 스킬 모두 시너지 스킬을 하나씩만 갖고 있어 스킬 포인트 소모가 적습니다. 게다가 범위가 넓어 사용하기도 좋죠. 화염구는 아무래도 답답한 면이 없지 않았는데, 번개 파장의 상향으로 좀 더 시원한 육성이 가능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오브+노바로 시원시원한 육성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연쇄 번개 빌드에서 스킬트리만 변경한 빌드
사용감은 편리. 하지만 안정성은 떨어져

2.4 패치 이전 원소술사들의 기본과 같은 세팅인 연쇄 번개 빌드입니다. 용병에게 룬워드 무한을 쥐여주고, 원소술사는 번개 대미지 증가/번개 내성 감소 등의 세팅을 한 빌드죠. 여기에 취향에 따라 룬워드 명예의 굴레나 불사조 등을 섞을 수 있습니다.

제 원소술사로 면죄의 징표를 사용 후 여러 빌드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먼저, 번개 파장의 화력 자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최대 대미지가 번개나 연쇄 번개에 비하면 밀리지만, 최소 대미지가 높죠.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번개-연쇄 번개에 비해 화력이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플레이하기에 부족한 정도는 아니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번개와 연쇄 번개가 슈팅 게임처럼 쏘는 느낌이라면, 번개 파장은 페이지를 넘기듯 시원하게 몬스터를 정리할 수 있어 사용도 편리하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 번개에 비해 최대 대미지는 낮지만 최소 대미지가 높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었습니다. 바로 생존력인데요. 아무래도 일직선으로 투사체를 날리는 번개-연쇄 번개에 비해, 캐릭터를 중심으로 퍼지는 형태라 몬스터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피격 확률도 높아지고, 용병으로 탱킹하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마력 보호막도 채용해보았지만, 시너지 스킬 확보가 안 된 활력 위주의 세팅이라면 오히려 불편했습니다. 번개 파장 자체의 마나 소모가 비교적 크고, 적의 마나 연소 등에 대처하기 어려웠습니다. 평소의 세팅보다 안정성과 전투 유지력은 조금 부족한 느낌이었네요.

▲ 마력 보호막은 마력 스탯 위주의 특화 세팅이 필요합니다



래더 1시즌의 대세 빌드?! 마력 위주의 사신 원소술사 빌드
대미지, 생존력 모두 우수한 만능 특화 빌드!

사신 소서는 번개 파장 상향 이후, 가장 주목받는 빌드 중 하나입니다. 사신 소서는 룬워드 무한을 용병에게 들려주는 것이 아닌, 원소술사가 직접 장착하는 유형인데요. 무한의 오라 효과와 함께, 상대의 번개 저항력을 크게 깎는 옵션도 활용할 수 있어 더욱 높은 화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룬워드 무한이 폴암과 창과 같은 양손 무기에만 장착할 수 있는 룬워드기에 방패를 사용할 수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원소술사는 다른 방법으로 방패에서 빠지는 스펙들을 보완해야 합니다.

▲ 낫 무기를 든 모습이 사신같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이 사신 소서입니다


스킬 딜러는 명중률을 신경 쓸 필요가 없기에, 장비 장착을 위한 최소한의 힘/민첩 외엔 모두 활력에 밀어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사신 원소술사는 조금 다릅니다. 앞서도 잠깐 설명드린 마력 보호막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생존력 및 전투 유지력을 챙깁니다.

마력 보호막은 받는 피해의 일부를 마나로 전환하는 스킬입니다. 마력에 가능한 한 많은 포인트를 투자하고, 조던링, 룬워드 소집같은 장비로 최대 마나 총량을 확보해야합니다. 이후 염력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여 마나 소모 효율을 높여주면 됩니다. 번개 파장 빌드는 상대적으로 스킬 포인트 소모가 적어, 이런 유틸 스킬에도 아낌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팅하면 피격 시 체력은 거의 달지 않고 마나만 소모하게 되는데요. 용병에게 룬워드 통찰까지 장착해준다면 생존력과 전투 유지력 모두를 챙기는 세팅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 패치로 적의 마나 연소 효과도 줄어들어, 예전보다 훨씬 더 잘 버티면서 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마력 투자와 마력 보호막을 활용하여 생존력과 전투 유지력 모두를 챙길 수 있습니다.


잘 세팅된 사신 원소술사는 공수 양면에서 모두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화력으로만 따지면 1인방은 물론, 지옥 8인방까지 무리 없이 잡아낼 수 있을 정도로 강했습니다.

전투 지속력과 생존력도 좋았습니다. 세팅이 미흡한 상태에서는 마나 관리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지만, 잘 세팅된 원소술사는 마나 걱정없이 스킬도 난사할 수 있고, 생존력도 뛰어나 크게 신경 쓸 것이 없었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했듯 마나 연소의 너프로 생존력이 더욱 올라가 빌드의 가치도 높아졌습니다.

첫 번째 래더 시즌, 사신 원소술사를 목표로 파밍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재미와 편의성, 그리고 효율까지. 어디 하나 빠지는 곳 없이 뛰어난 육각형 빌드인만큼, 후회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 재미와 성능 모두 챙긴 1티어 빌드기에 후회는 없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