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코보 서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텐텐‘입니다.
깡마루@초코보⇒매류@초코보⇒자월@초코보 입장문 http://www.inven.co.kr/board/ff14/4485/10453
깡마루@초코보⇒매류@초코보⇒자월@초코보 (@Dye_ff14)
제발 제 이야기 좀 그만하고 다니세요

알파 영식 트라이 공대로 시작해서 현재는 파밍 공대가 되었는데 공대장 <깡마루@초코보⇒매류@초코보⇒자월@초코보> 님의 행동으로 더 이상 진행하고 싶지 않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희 공대는 3주출 수,금 2시간/ 토 3시간 진행하는 공대였습니다. (글 밑에 요약본 있습니다.)


(+공대 음유님께서 흑마님과 점성님이 뒷담하신 내용을 전달해주셨습니다. 헷갈려 하시는 것 같아서 저는 나이트입니다.)


1. 흑마님의 미터기



공대로 4층 첫클 당시의 내역입니다. 흑마님은 이전에 공팟에서 클하셨었고 이 미터기는 파밍공대 전환된 주 4층 클리어 미터기입니다. 광쉬온 4회+개인 오쉬온 1회+용눈+탕약 딜입니다. 보강 스카이와 무기를 끼고 계셨습니다.






+ 3층 미터기 추가합니다.










10분 넘는 시간 동안에 쓴 어글 감소기 내역입니다.





같은 판의 공대 용기사님 주의전환 내역입니다.






 첫클 전 트에 내역입니다. 어글이 튀어서 2번 죽으셨었고 자각몽 내역은 보시다시피 없고요.
                             6분 동안 주전을 2번 쓰셔서 죽으셨으니 클 당시 10분 동안 3번 쓰셨나 봅니다.
                             다른 미터기엔 가끔 전투시작하고 나서 주의전환을 쓰실 때도 있었습니다.


2. 충방어글콤 정치질+ 뎀감기 조율


4층 전반 페이즈 당시의 이야기입니다.
저희 공대 전나/점학/용닌음흑 조합으로 나이트 게시판이나 나이트로 클리어하신 분들에게 조언을 구해
닌자가 있다면 굳이 충방을 안켜도 괜찮다는 의견을 듣고 공대 트라이 때 충검 상태로 진행을 했습니다.
그러나 오메가 M/F로 나뉘는 시점에서 계속 어글이 튀어 닌자 혹은 흑마가 맞게 되는 상황이 생겨 조율을 하는데
그이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이 점을 조율 시도하였으나






라는 닌자님의 채팅과 디코로 말씀하셔서 내역은 없지만 흑마님은 주전과 자각몽을 쿨마다 쓰고 계시다고 하셨고
점성님도 안전하게 충방 어글콤 치시라고 하셨었습니다.
닌자님은 일전에 교체되어 현재 공대원이 아니시기 때문에 더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당시 흑마님의 어글 감소기 내역입니다.


극 이상의 하드 컨텐츠를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홍련에 들어와서부터 뎀감의 책임이 힐러와 탱커 뿐만 아니라 
딜러에게도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래서 자기 직업의 뎀감 타이밍을 미리 알아올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알파 영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3,4층이 마뎀이 많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3층을 트라이 했을 당시에 화염방사 때마다 학자님과 제가 뎀감을 하는데도 너무 아프고 
프로그램 업데이트 이후엔 디버프 때문에 가끔 누가 죽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정말 혹시 흑마님에게 화염방사 때 뎀감을 하시냐고 여쭤봤더니 "뭐하면 될까요?" 라는 식으로 물어보셔서
뭘 써야 하시는지도 모르시길래 겨자폭탄 맞는 탱커에게 구원을, 화염방사 때 정신교란을 넣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4층에서 또한 마찬가지로 뎀감을 모르셔서 태양광선 때 구원을, 레이저 세례 때 정신교란을 부탁 드렸습니다.




3층 채팅 내역은 너무 예전 일이라 채팅 내역이 남아있지 않은 점 미리 사과드립니다.


3. 공대장 직무 유기+태도 문제


우선 공대장은 공대 내에 템 분배나 조율 문제에 대해 먼저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깡마루@초코보⇒매류@초코보님은 매번 상자 열 때마다 "오늘 경화약 누구예요? 섬유 누구예요?" 라고 하시며
템 분배에 있어 어느 템을 누구에게 줘야 되는지조차 파악하고 있지 않았으며
공대 파밍 시트도 여전히 갱신되고 있지 않고 그 날 드랍된 템을 기록하는 시트가 있음에도 하지 않으셨고요.
그 때마다 확인하고 말씀드렸던 건 저였고 공대 톡방에서 4층 전체 뎀감 조율을 시도한 것도 공대장이 아닌 저였습니다.
또한 공대 일정 관리에 있어서도 공대 인원 여러 명이 시간이 맞지않을 경우 시간 조율은 음유님이 제안하시고 
본인의 컨디션이나 컴퓨터 상태를 들먹이며 자주 공대 시간을 단축 시키는 등 공대장이란 위치에 걸맞지 않는 행동들을 일삼았습니다.


영식과 공대를 대하는 태도도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3주출 공대였으나 영식 13주차까지도 공대에서 4층을
클하지 못했던 건 공대장님의 잦은 실수로 인한 리트였습니다. 매번 연습을 해오겠다고는 하셨지만 연습량이
부족하신 건지 연습을 안하시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공대 일정에서 나아지는 모습이 보이지 않으셨습니다.
그 주에 반복되는 실수로 인하여 4층 트라이에만 11시간을 허비하느라 함께 했던 공대원들이 
지쳐있었음에도 흑마님은 일언반구도 없으셨습니다. 제 실수는 이야기를 꺼낼 새도 없이 지적했던 모습과는
상반되게 본인의 실수가 무엇인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시고 공대 톡방에서 프프로그 리플레이를 가져왔을 때 그제서야
대답하셨습니다.


위의 GIF 파일은 그 당시의 프프로그 리플레이입니다.






공대 톡방에서 피드백한 내용입니다.


뒷담화/지인플


공대가 안풀리는 것 같으면 제가 저격글을 올리셨다고 하셨는데, 전 그 전부터 이미 흑마님이 제 뒷담하고 다니시는 거
알고 있었고 그래서 더 화났던 겁니다. 선빵 아니고요.
연습도 안하시고 3주출인데 공대 10주차까지 트라이를 하는 게 말이 됩니까?
전 공대원 보고 싶어하시는 것도 공대에서 문제만 생기면 찾으셨지 않습니까. 그것도 제가 실수 지적한다고 뒷담하신
날에 뒷계에서 전 공대 나이트님은 이렇게 해주셨는데~ 같은 뉘앙스로 말씀하셨었고요. 좋게 끝내려고 캡처 안남기고
있었는데 뭘 자랑이라고 이렇게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본인이 보낸 장문의 디엠도 잘하셨다고 생각하시나요?
누가 그걸 보고 여태까지 들은 욕, 앞에서 한 행동, 태도 다 풀리겠어요. 보기 싫어서 블락했습니다.
그리고 그 리트윗은 지인분이 다른 문제로 말씀하셨던 거고요. 찔리셨나요?
"라이트한 공대라도 하드컨텐츠 하고 있다는 생각은 합시다. 피드백 꼽다고 꿍하게 받아들이지말고."


저는 흑마님 딜 지적한 적 없습니다. 다른 분들이 어떻게든 메꿔주셔서 클리어하니까 지적 안했던 거고요.






공팟에서도 주전 안키셨나요..






제가 쓴 글에 반응하셔서 뒷담하신 내용입니다. 언약자라고 하신 분은 공대 용기사님이시고,
4층 클리어 미터기에서 주작 창으로 7천 나오셨습니다.
누가 누구 딜을 지적하는 거죠? 보강석판 7300 흑마가 극주작 7000 용기사를요??






소년@초코보님은 이미 전적이 있으시기도 하고(http://www.inven.co.kr/board/ff14/4485/9729), 전혀 조율에 의의를 느끼시지 않은 듯 하여 가리지 않았습니다.
제법 시간이 지났고 조기출 공대도 들어가셨었다고 하셔서 괜찮아지셨나 싶어 공대에 오게 됐는데
사람은 고쳐쓰는 게 아니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주의 전환이랑 그이 쓰면 논글쿨이라 밀리지도 않고 확실한데 왜 제가 2글쿨을 버려야 할까요?
그렇게 하기 싫으시면 점성님 나이트 시켜서 같이 하세요.






흑마는 앞자리 다른 게 당연한 거고 누가 누굴 깨줬다는 거죠? 누가 못한다고요???
전사님은 dps 기믹처리 문제 없으셨습니다.
전사님이 흑마님만큼 못했으면 그 주 내내 엔버그에서 터졌을 겁니다.





추가 제보 들어와서 덧붙입니다. 탱 본직이신 분들은 1인분 당연히 하셔야죠.
전 부클이지만 1인분 하려고 노력했고요. 흑마님은 주직인데 1인분 못하셨잖아요.
소년님이라고 하시는 거 보니 또 점성님이랑 뒷담하신 거네요?





조율문제 제가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았는데 다들 그렇게 하자는 식으로 말씀하셔서 그렇게 대답했던 건데 저도 흑마님이 성인이라는 것이 믿기지가 않습니다. 나이를 누가 잘못 드셨는지 전혀 모르겠네요.


+그리고 현 공대원이 있는 타임라인에서 자꾸 전 공대원이 어쩌고 하는 것 좀 그만하셨음 좋겠습니다.
공대 내에서 제가 실수 언급하거나 문제가 생길 때마다 그러시는 거 정말 불편했던 거 맞습니다.
제 뒷담화도 그만해주셨음 좋겠네요.










저희는 귀하지 않아서 준비 없이 데려가셨나요?




요약
1. 영식 흑마가 주전 자각몽 미활용으로 어글 털어먹음.
2. 정교/구원 타이밍 미숙지 그런 와중에 정치질 시전.
3. 공대장 직무 유기 및 나아지지 않는 실력과 안하무인
적반하장인 태도.
4. 지속된 공대원 뒷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