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목적
사건 공개



■ 게임 닉네임

작성자: [톤베리] 장모

대상자: [톤베리] 래빚




■ 사건 설명


* 발생 날짜
: 2019.06.23~2019.07.04

* 사건 내용
: 절 알테마 공대 관련으로 사건 발생, 출발일이 6월 7일이었으며 출발 전에 모집이 완료되었습니다.

래빚님은 딜2 닌자님으로 오셨고 톤베리 오픈 당시부터 알고 지낸 사이이며 델영공대를 함께 한 사이입니다.
그럼에도 사사게에 글을 올리는 이유는 그것과 별개로 앞으로의 하드컨텐츠에서 만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실망을 했기 때문입니다.

금토 10시반에 1릴만 진행하고 끝나면 10분정도 피드백을 하는 직장인 공대이며 시작 전에 "짧은 트라이 시간만큼 이 시간은 꼭 지켜주셔야한다"고 약속하고 시작하였습니다. 래빚님은 심지어 고민해보겠다고 했다가 하기로 하시면서 클리어가 오래 걸리더라도 공대가 터지는 일이 없이 잘 했으면 좋겠다고까지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던 중 6월 23일 일요일 새벽, 취업준비중이던 래빚님은 취준압박으로 인한 공대 탈퇴 의사를 밝히셨습니다.
사정을 어느정도 알고 있었기에 충분히 이해했으며 대타를 구하기 전까지는 같이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며칠 뒤인 6월 25일 화요일 새벽, 당장 이번주부터 함께 할 수 없다고 이야기를 했고 그렇다면 일일 대타를 구해줘야하는 부분인데 괜찮냐 물었을 때 알겠다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대타를 구하고 있다는 내용을 공대 오카에도 올려달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해당 내용이 >지속적으로 구인중이나 공대일정에는 차질이 생길 수 있다<를 전제로 한 내용이었기 때문에 단톡을 보고 화가 난 상태였습니다. 왜냐면 6월 28일~29일의 경우 기존 학자님이 공대를 짜기 전부터 있었던 개인적인 일정으로 인해 돈을 주고 대타를 구해둔 상황이었고, 전제로 깔아둔 말들이 책임감이 없이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7일 대화를 통해 정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취업준비로 인한 스트레스도 있었겠지만 공대일정과 겹치는 아르바이트를 구했고 그 시간에 일정을 뺄 수가 없어서 공대를 탈퇴한다는 걸요. 제가 아무리 공대장이라고 하더라도 생계랑 이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시간을 공대시간과 겹쳐서 구했다는 걸로 책망하긴 어려웠습니다. 게임 때문에 먹고 사는 문제를 제가 뭐라고 할 수는 없으니까요.


----------------6월 28일 금요일---------------


28일은 결국 공팟 모집도 실패해서 공대 일정이 펑크가 났습니다. 대타로 오신 학자님은 그냥 돌아가셨고요. 이대로라면 29일 일정도 진행하지 못할 것 같아서 제가 돈을 주고 대타로 뛰어주실 분을 모셔왔고, 그 돈을 내달라고 하진 않을테니 다음주에는 일정이 차질없게끔만 진행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래서 그 이후 파찾을 올린다든가 하는 방식으로 대타를 구하는 중인지 확인했습니다.
다양하게 파판을 즐기고 계셨습니다. 김리트 황야, 둔 스카 등등

공대원 구하는 거에만 목을 메야한다는 건 아니지만 나중에 뒷말이 나올까 중간부터는 스샷을 남기기 시작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한 스샷은 제일 하단에 첨부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까지 래빚님에게 공대원이든 일일대타든 구할 마음이 없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고 계속 대타를 구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면서 제가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제가 구하는 게 낫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저도 직장인이기 때문에 오후 6시 이후에나 접속을 하니 그전에는 파찾을 올려두고 모집했을 수도 있겠지, 하고 생각했지만 오늘 오전부터 지켜봤을때는 한번도 파찾을 올려둔다거나 트위터에 파찾봇을 이용한다거나 한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요. 당장 저희 내일 금요일에 또 일정이 있는데 말입니다.

직장인 전에 다들 겪는 취업준비 기간에 돈 없다는 거 잘 압니다. 그래서 돈을 써서라도 구해라 소리는 절대 하지 않았고요.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하는게 보였다면 화가 이렇게 나지도 않았을 일입니다. 그냥 조용히 공대 일정 기간동안 그깟 대타비용, 마음 맞는 친구들이랑 2시간동안 카페에서 커피마셨다고 생각하면 그만이었어요.





■ 증거 자료(스크린샷, 동영상)

날짜와 시간이 나오게끔 캡처를 한 건 중간부터 했기 때문에 6월 30일부터 첨부하겠습니다.



-6월 30일 일요일




-7월 1일 월요일






-7월 2일 화요일






-7월 3일 수요일






-7월 4일 목요일
















오늘 있었다는 개인적인 사정을 파판에서 진행중인 이벤트였나봅니다.




■ 요약 내용
 1. 다른 공대원을 구하기 전까지 일정 참여 약속이 지켜지지 않음.
 2. 일일 대타를 구하겠다는 얘기와 다르게 28일부터 지금까지 한번도 대타를 구해오지 못함.
 3. 최선을 다해서 대타를 구하겠다는 말과는 다르게 행동.


사사게 글은 처음 작성해보기 때문에 미흡한 내용이 있다면 양해부탁드리며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