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준비한 팀은 모리뇨의 0405 첼시입니다. 순경이나 친선경기를 하다보면 첼시분들이 상당히 많기도 하고 카페에서도 몇번 요청이 왔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시절 풀경기를 아무리 찾아도 구하지를 못해서 인터넷 자료, 에펨 각종 무리뉴 전술등을 참조했습니다 당시 묘리뇨 전술의 핵심 포인트는



1. 공격시 4-3-3, 수비시 4-5-1 형태를 유지

2. 드로그바의 포스트플레이 및 로번과 더프의 빠른 역습

3. 내려가는 수비라인 지역수비지만 어느정도의 압박수비 병행
인데 제가 전술 참고하는데 도움된 https://blog.naver.com/wakano4/90163847046 사이트의 자료를 몇개 더 첨부하겠습니다.



 

저는 무리뉴 축구를 구현하는데에 공격도 공격이지만 강한 수비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그 당시 모리뇨 특유의 수비를 어떻게 구현할것인가? 에 대해서 좀 생각을 해보았는데 자료에 나온것처럼 3선부터의 선수들을 다이아몬드 전형으로 배치하여 그들이 수비시에 그들로 하여금 촘촘한 수비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밑 포메이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20/01/06일자로 게시했던 전술 피드백 및 리뉴얼 작업을 거친후(수비에서는 정말 좋지만 공격 부분에서는 무리뉴 첼시의 역습에서 좀 아쉽다는 평) CF를 St로, LAM RAM을 LM RM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당시 멤버와 포메이션





<당시 첼시 전술 특징 요약>

[내려간 수비라인]

- 상대 선수들을 최대한 우리 수비진으로 끌어들인 다음, 쌈 싸 먹기 식으로 공을 탈취

이런 형태의 수비 후 빠른 역습 (무리뉴식 선수비 후역습)

[미드필더의 높은 공격 참여도]

수비형 미드필더인 마케렐레의 미친 능력으로 인해

램파드와 에시앙이 맘 놓고 공격적으로 활동

[ 역습시 전개 (선수비 후) ]

1 스트라이커에게 공을 바로 뿌리고, 전방에서 공을 소유하는 동안 양쪽 윙어가 빠르게 침투

2 측면으로 빠르게 공을 뿌리고, 빠른 윙어로 상대 수비라인을 무너뜨린 다음에

중앙으로 들어오면서 공격 (페널티 부근에는 스트라이커, 반대쪽 윙어, 미드필더 등이 모여있음)

[양쪽 윙을 활용한 적극적인 측면 사용]

- 하지만 크로스보다는 양쪽 윙 모두 인사이드 커터 유형

드록바는 12득점 , 램파드는 16득점으로 둘의 득점은 팀 총 득점의 39%를 차지.

나머지 61%는 양쪽 윙포, 세트피스 상황에서 센터백의 득점 등으로 다양한 포지션에서 득점이 나온것이 특징.


 




(실제로 당시 로번 더프 위치는 정발입니다. 다만 그들이 부여받은 역할은 위에서 얘기한듯이 클래식 윙어와는 거리가 있었으므로 첨부된 수비수돌파의 개인전술을 좀더 살리기 위해서 역발로 배치한겁니다.)



포메이션입니다. 피파4내에서 무리뉴 첼시 1기의 느낌을 내기에 맞는 선수들이 부족하므로 실제 선수 사진을 캡쳐하여 붙여넣었습니다. 먼저 최전방은 당시 드로그바의 역할을 봤을때 센터백 사이에서 볼을 받아주고 필요시 로번과 더프에게 볼을 연결해주는 fm으로 얘기하면 컴플리드.포워드(지원)의 역할입니다. 그래서 뒤에서 침투가 아닌 중앙에 위치, 타겟맨을 설정하였고 양쪽 윙은 적극적 수비가담을 위해 LM RM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개인전술을 높은 공격참여도를 주어 최대한 당시 윙포워드의 움직임을 구현했습니다. 그밑 수비진 사이의 간격도 최대한 좁혀 모리뇨의 질식수비를 구현했습니다.


 

그다음 개인전술을 보시면 st는 당시 드로그바의 역할대로 중앙에 위치, 타겟맨을 두었는데 이는 개인취향에 따라서 변경해주어도 됩니다. 제가 올린 플레이영상에서는 페드로를 여기에 놓았기에 펄스나인을 놓고 플레이했습니다. lm rm에게는 공격참여도 3 및 패널티박스안으로 침투를 설정하여 윙포워드와같은 움직임과 수비시에 적극 수비가담하는 당시 로번과 더프의 역할을 구현하였고 램파드의 역할인 lcm에게는 공격가담 패널티박스안으로 침투를 설정하여 미들라이커의 움직임을 구현하도록 했습니다. . 양쪽 풀백은 공격시 후방대기를 설정하여 무리뇨 축구의 수비 안정성을 좀더 극대화하도록 했습니다.  RCM의 경우 당시 박투박으로 움직이던 에시앙의 역할을 구현하기 위해 3/3을 주었습니다. 원톱과 미드진들에게 적극적 차단을 준 이유는, 지역수비를 바탕으로 하되 이들로 하여금 앞선에서의 강한 압박을 유도하는 당시 무리뉴의 첼시를 구현하기 위해서입니다.







 

팀전술입니다. 무리뉴 축구의 공격은 역시 빠른공격과 역습축구이기에 전개 패스부분 모든부분에서 높은 수치를 주었습니다. 수비부분은 내려가는 수비라인, 지역수비를 바탕으로 합니다 선수간격은 최대한 촘촘히 해놓았습니다





+ 수비적인 면에서는 평이 좋았던 전술인데, 공격부분에서 좀 아쉽다는 평이 있어서 1월 6일부로 리뉴얼했습니다.그래도 좋은 평을 받았던 전술이므로 복사 아이디를 만들었는데 전술복사아이디는 



내가바로숨은명장 대표팀 B번


팀전술 0405 무리뉴 전술입니다.





게임에서 구현한 수비시에 4-1-4-1 전형입니다 4-5-1에 가깝습니다.




 



제가 풀경기 자료를 구하지 못해 전 일락일협님 경기 캡쳐본을 활용했습니다. 당시 첼시 수비시에 4-1-4-1 형성입니다.

 



 


실제로 LCM은 당시 램파드와 같이 공격에도 많이 참여하게 됩니다. 

 

 

 

 

포지션별 선수기용에 대해 얘기해보면 제가 위 포메에서 당시 주전선수들을 일일이 캡쳐한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런 유형의 선수들이 맞다는 겁니다. 

 

st에는 드로그바처럼 등딱도 준수하면서(타겟터로 설정되있기 때문에) 연계, 득점력 모두 중요합니다. 지금 첼시 소속으로 적당한 선수를 찾아봤는데 코스타, 크레스포(에이브러햄도 이부분에서 그렇게 나쁘진 않은거 같습니다.)가 적당합니다. 드록바 시즌카가 나오면 드록바 쓰시면 됩니다.

 

 

LM, RM은 약발이 중요합니다. 크로스만 올리는 윙어는 아니기 때문에 약발4이상의 정발윙어를 추천드립니다. 

 

아자르, 페드로, 윌리안등이 있겠네요

 

 

LCM은 포지션은 중미지만 공격형 미드필더와 같이 움직입니다. 램파드선수 쓰세요

 

 

RCM은 수비임무에 좀더 치중하는 역할입니다. 수비력이 좋은 미드필더.. 에시앙선수가 맞는데 아직 시즌카가 나오지 않았으니 발락이나 캉테같은선수가 좋겠네요

 

 

나머지는 개개인에 따라서 배치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USY4Rk-hUbU

 

실제 플레이 영상입니다.(리뉴얼 전이지만 전체적인 선수동선은 같습니다. 리뉴얼은 공격부분을 좀더 덜 답답하도록 리뉴얼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