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간략하게 수정하여 최선버전으로 올렸습니다


추가 ) 915까지는 재련할 때 3단계씩 확정강화가 가능합니다. 확정강화템을 넣고 재련하세요

추가) 모든 어비스 던전, 어비스 레이드는 주간 1회 가능합니다. 혹시 레벨을 올리다가 막혀서 못 올렸는데 초기화날(수요일 오전 6시 이후)이 되어서 입장 회수가 초기화 되었다면 다시하고 넘어가면 이득입니다.

ex) 화요일 저녁 810에서 미스틱을 클리어해서 보상을 받았고, 다음 날 계속하려고 810인 상태에서 게임 종료, 수요일 패치(로아는 수요일이 정기 패치)이 후에 게임 접속을 했다면, 다시 입장 기회가 생겼으니 한 번 더 클리어 해주고 레벨을 올린다.


▣ 전투레벨 1~50 육성

일단 마음에 드는 직업을 선택하고 커마도 한 뒤에 캐릭터를 만들었으면 전투 레벨 1~50까지는 스토리 구간입니다. 물론 50 달성 후에도 로헨델, 욘, 페이튼의 스토리를 해야 컨텐츠가 열리기 때문에 끝은 아니지만 일단 50까지는 스토리만 보면서 하시면 됩니다.

순서대로 한다면 루테란 - 토토이크 - 애니츠 - 아르데타인 - 베른 - 슈샤이어입니다.
베른 가기전에 50렙이 달성되어 있어야 베른에서 퀘스트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추가) 스토리는 꼭 다 하세요. 일부 컨텐츠는 베른을 클리어하지 않으면 선행조건을 달성하지 못해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Q. 스토리할 때 서브퀘스트도 같이 해야 하나요?
A. 나중에 따로 해도 상관은 없는데, 성향이라던가 경험치 등 자잘한 보상 때문에 할 수 있다면 같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마 메인퀘만 밀면 아르데타인에서 49레벨 되어서 베른에 가도 50렙 미달이라 퀘스트를 못 받을 겁니다.




▣ 스토리가 끝났다면 아이템 레벨을 올려보자

스토리를 다 끝냈다면 염원의 장비(아이템 레벨 302) 상자와 T1 필수 성장 재료 상자를 얻었을 겁니다.
(없다면 우편을 확인해보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아이템 레벨을 올릴 시간인데, 그 전에 간단하게 티어마다 아이템 레벨을 정리하자면

1티어 ~550
2티어 802(550) ~ 1050
3티어 1302(1050) ~ 

이렇게 되는데, 보시면 하위 티어에서 상위 티어로 넘어갈 때 템레벨이 300정도씩 한번에 넘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히 의도는 잘 모르겠는데, 해외 서버들 때문에 그렇다고 하는데 왜 그런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레벨이 형성되어 있고 어떻게 하든 저 레벨만 넘기면 된다 입니다.


+추가) 기본적으로 간단하게 아이템 레벨별로 가는 대륙 및 카던을 정리했습니다.

- 250 레벨 : 베른 첫번째 카오스 던전(고대 1단계)
- 370 레벨 : 베른 카오스 던전(침식 1단계)

- 400 레벨 : 로헨델 스토리
- 415 레벨 : 로헨델 첫번째 카오스 던전(환영 1단계) 

- 505 레벨 : 욘 스토리 
- 550 레벨 : 욘 첫번째 카오스 던전(대지 1단계)
- 870 레벨 : 욘 카오스 던전(영겁 1단계)

- 900 레벨 : 페이튼 스토리
- 915 레벨 : 페이튼 첫번째 카오스 던전(그림자 1단계)



그럼 이제 2가지 방법을 통해 1티어 구간을 넘길 수가 있습니다.


▣ [1티어] 방법 1)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을 이용하여 550 레벨 넘기기

착용 시 귀속 아이템재련을 할 수 없는 대신 전투 레벨 50이상만 된다면 착용이 가능한 아이템입니다. 
아이템은 레벨을 한 번에 빠르게 올려줄 수 있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1티어 구간을 빠르게 스킵해줄 수가 있습니다.

일단 나온지 2년이 된 게임이므로 1티어 구간 컨텐츠는 매칭도 잘 안되고 사람도 없는 구간이기에 보통은 이 방법으로 빠르게 2티어 구간으로 넘어가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무조건은 아니고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장점 
- 직접 재련에 필요한 재료를 수급할 필요가 없다.
- 골드만 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550을 넘길 수가 있다.
- 대부분의 직업은 착귀템이 이득이다(시간적인 이득, 골드(비용)적인 이득)
[직접 재련은 550까지 2900골드, 착용 시 귀속템은 3개정도 필요, 비싼직업이 아니면 보통 개당 600~1000골 사이]
-> 가격이 많이 올라가서 무조건 착귀템이 이득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잘 비교하세요 예전이라면 착귀가 일부 직업 제외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어느게 정답이다라고 확답 드릴 수는 없네요


단점
- 직업에 따라 다르지만 비싼 직업의 경우 재련할 때보다 골드가 더 들어간다.(예 - 리퍼)
- 특정 날에 매물이 적거나 없을 수 있다.(매물이 없으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상승한다는 점...)

■ 착용 시 귀속 아이템



해당 아이템을 이용하여 2~3개 정도 착용하면 550이 넘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아이템 레벨은 단순하게 6개 부위를 전부 더한 뒤에 6으로 나누어 계산해주면 평균 아이템 레벨이 나옵니다.
(모자의 레벨 + 상의의 레벨 + 하의의 레벨 + 장갑의 레벨 + 견갑의 레벨 + 무기의 레벨) / 6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은 2티어 구간에 있는 800레벨 장비를 구해서 넘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념(802), 왜곡(840), 허상(885) 장비 중에 가격이 저렴한 장비를 구매하여 넘기시면 됩니다.

■ 착용 시 귀속 아이템을 조합하여 550을 넘겨보자



잠깐!) 착귀템을 한번에 3개 다 살 수 있는 경우라 3개를 다 샀더라도 일단 3개 전부 착용하지 마세요!(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 - 베른 어비스 던전)

302 템렙을 기준으로 사진처럼 조합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복귀 등으로 템렙이 더 높다면 몇개 사서 입어야 넘어가는지 직접 계산해보시면 됩니다. )
550만 넘기면 되기에 같은 이름의 장비 3개도 좋고 1개씩 섞어 착용해도 상관없고 2개 1개도 됩니다.

그럼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보통은 착귀템을 3개 정도 착용해야 550이 넘어가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허상의 경우 2개만 착용하고도 넘길 수 있습니다. 표의 마지막 조합을 보면 385 장비 4개와 885(허상) 장비 2개를 조합하여 550이 넘어간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1티어 구간에선 카던에서 드랍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의 최대 레벨은 385입니다. 이 이상은 무조건 재련을 해야합니다.
그럼 385 장비와 신념 또는 왜곡은 2개로 550을 넘길 수 없지만 허상의 경우엔 551로 넘길 수가 있습니다.

즉 이걸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허상 2개, 신념 또는 왜곡 3개 구매 비용을 비교한다.
2) 허상쪽이 더 저렴하면 2개를 사서 착용한 다음 로헨델 카던을 돌아서 나머지 4부위를 385 장비로 교체한다.
3) 신념 또는 왜곡 3개 비용이 더 저렴하면 3개를 구매해서 그대로 입는다.

물론 굳이 로헨델 카던 안돌고 그냥 3개 사서 넘기겠다면 그렇게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허상 2개, 신념or왜곡 3개 비교하는게 직업마다 달라서 100골 정도 아끼는 수준일수도 있고 400~500골 정도 아끼는 경우일 수도 있고 다 다릅니다.

추가) 이 외에도 다른 조합이 존재합니다. 골드를 최대한 아끼는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 경매장에서 검색을 통해 저렴한 장비를 구입하자

추가) 착용 시 귀속 템과 밀봉 아이템 구분



여기서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아이템 이미지에 밀봉 표시 없는 템과 있는 템 2개 종류가가 있는데는 없는 것이 착용 시 귀속 아이템입니다. 
(물론 패치로 밀봉템이 구매하면 바로 밀봉해제가 되는 형태로 변경되면서 밀봉해제 렙에 달성하지 못한 장비를 구매하려고 하면 구매가 안되어 잘못사는 것에 대한 방지가 되긴 합니다.)



이렇게 하면 좀 더 쉽게 착귀 템을 검색하실 수 있고 아니면 그냥 신념, 왜곡, 허상을 하나씩 검색란에 입력하셔도 됩니다.
즉시 구매가 순으로 정렬하면 바로 구매할 때 제일 저렴한 장비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입찰로 얻어도 되지만 입찰 종료시간까지 기다려야 해서 즉각적으로 얻을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높은 가격에 입찰하는 사람이 있으면 실패할 수도 있고요)

직업마다, 장비마다, 시간마다 가격이 계속 변하니 꼭 비교하고 구매하세요!



■ 베른 어비스 던전에서 골드 얻기



뜬금없이 이건 뭐냐 하실텐데 베른 어비스던전은 골드를 줍니다. 
베른 어비스 던전은 보상레벨이 415전까지이기 때문에 415를 찍기 전에 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착귀템을 한번에 3개 다 착용할 수 있더라도 1개 정도만 착용해서 415가 되기전에 골드 보상을 받고 로헨델로 넘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수의 골짜기 : 110골드
사령술사의 근원 : 130골드

클리어 했다면 1회 한정으로 캐릭터 성장 지원미션에서도 골드를 줍니다.


■ 마법의 땅 로헨델로 가기

400레벨이 넘었다면 로헨델로 갈 수 있습니다. 프로키온 장막 내용은 마지막 부근 쯤에 있으니 보세요




▣ [1티어] 방법 2) 직접 재련을 통해 레벨 올리기(550렙)

두번째 방법은 직접 재련을 하는 방법입니다. 
550까지 쭉 재련으로 올라가는 방법이며 6개 부위를 모두, 확정강화 템(마력핵 등)으로 3단계씩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장점
- 착용 시 귀속템이 비싼 직업의 경우 재련을 하는게 더 싼 경우가 있다.
- 직접 재련을 통해 미리(?) 장비 재련의 구조를 볼 수가 있다(?)

단점
- 직접 재련에 필요한 재료를 수급해야 한다.
- 계승을 2번이나 해야 550이 되기 때문에, 계승할 때 파편이 매우 부족하다.


■ 직접 재련에 필요한 T1 성장 상자



이 아이템으로 3단계씩 100% 강화로 레벨을 올립니다.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상자 1에 상자 2와 확정강화 템이 들어 있습니다. 상자 열면 다음 상자가 계속 들어있는 방식이고 상자는 오픈할 때 적정렙을 달성하지 못하면 열 수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모든 부위를 3단계씩 강화하면 자연스럽게 열리도록 되어 있으니 제대로 재련하셨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자를 다 열면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은 템을 순차적으로 얻습니다.



정령의~ 아이템은 로헨델 스토리를 다 해야 줍니다.


■ (1) 염원의 장비(302)를 15강으로 만들기

염원의 = 강력한 염원의 = 고대의 = 험준한 협곡의 = 견고한 세월의
-> 이놈들 다 동급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복귀했는데 다른 템 착용하고 있어서 염원으로 바꿔야 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 있는데 그냥 다 같은 템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카던에서 드랍하느냐 어비스 던전에서 얻는 재료로 만드느냐 그 차이일 뿐입니다.

1. 염원의 장비(302) 템을 재련NPC에 파편을 풀로 넣습니다.
2. 재련할 때 마력핵 등 3단계씩 확정강화 템을 넣어서 강화합니다.(중요 무조건 넣었는지 확인)


확정강화 템 넣었는지 꼭 확인!!!!!!!!

■ (2) 베른 침식 1단계 카오스 던전에서 집중의 장비 얻기



베른 침식 1단계를 돌면 집중의 장비(340) 장비를 얻을 수 있다. 6부위 전부 얻어서 인벤토리에 잘 보관해두자.


■ (3) 염원의 장비(+15강)를 집중 장비에 계승하기

집중의 = 빛나는 집중의 = 안개의 = 자욱한 미혹의 = 깨어난 증오의
-> 이 놈들 역시 다 동급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던에서 드랍하느냐 어비스 재료로 만드느냐의 차이입니다.
어디다가 하든 같은 템이라고 생각하고 하시면 됩니다.



재련 NPC에 가면 탭중에 계승 탭이 있다. 집중 장비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뜨는 염원장비를 넣어주면 사진처럼 계승하는 창이 뜨는데 +6으로 계승되면 정확하게 된 것이다.

■ (4) 베른 어비스던전 클리어하기



뜬금없이 이건 뭐냐 하실텐데 베른 어비스던전은 골드를 줍니다. 
베른 어비스 던전은 보상레벨이 415전까지이기 때문에 415를 찍기 전에 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안하고 집중의 장비를 12강까지(아이템 레벨 400)만 하고 해도 되는데 생각없이 강화하다가 
415가 되어서 보상을 못 받는 골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적은 겁니다. 

마수의 골짜기 : 110골드
사령술사의 근원 : 130골드

클리어 했다면 1회 한정으로 캐릭터 성장 지원미션에서도 골드를 줍니다.




■ (5) 집중의 장비를 15강으로 만들기

마찬가지로 이것도 15단계를 찍어줍시다 (415렙) 그리고 이제 로헨델 스토리를 하면 됩니다.
400레벨이 넘었다면 로헨델로 갈 수 있습니다. 프로키온 장막 내용은 마지막 부근 쯤에 있으니 보세요


■ (6) 로헨델 카던 환영 1단계에서 의지(385) 장비를 얻기

의지의 = 찬란한 의지의 = 몽환의 기억 = 고대의 = 공허의 잔상 = 칠흑의 밤
->이 놈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로헨델 카던 환영 1단계를 돌아서 의지의 장비(385) 장비를 6부위 얻어서 인벤토리에 보관합시다.


■ (7) 집중의 장비(+15강)를 의지(385) 장비에 계승하기



마찬가지로 이런식으로 계승하면 됩니다.


■ (8) 의지 장비에 15강하기

이제 마지막으로 의지의 장비를 6 부위 전부 15강을 하면 550레벨이 달성됩니다.
(12강까지하면 505레벨로 욘 스토리를 할 수 있습니다. 카던은 550레벨)

그리고 재련에 들어가는 골드의 총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염원의 장비(302)를 370(15단계)까지 강화하면

무기   90 골드
방어구 300 골드

집중의 장비(340)에 계승하면 6단계부터 시작하고 이걸 415(15단계)까지 강화하면

무기   150 골드
방어구 450 골드

의지의 장비(385)에 계승하면 6단계부터 시작하고 이걸 550(15단계)까지 강화하면

무기   510 골드
방어구 1400 골드

합치면 무기 750 + 방어구 2150 = 2900 골드


일단 재련의 경우 돌파석, 수호석, 파괴석은 전부 직접 구해야 하며, 사진울 보면 알겠지만 계승할 때 들어가는 파편 비용이 장난아니게 많이 들어갑니다. 상의 하나만 저 정도인데 방어구는 5개니 x5를 하면 더 많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편이 감당이 되신다면 재련을 하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파편 수급이 오래 걸린다면 1티어에 오랜 시간동안 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 [1티어] 또 다른 방법?) 직접 재련과 착귀템을 조합하여 올리기(설명만)

위에서 1티어 드랍 최고레벨 아이템은 385라고 적었습니다.
그럼 이걸 이용해 착귀 템 1개만 사서 의지(385)부터 강화를 시작할 수는 없을까에 대해 생각하실 수도 있을겁니다.

정리하자면

1. 1티어에서 드랍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의 최대 레벨은 385
2. 직접 재련은 계승 때문에 파편이 너무 많이 들어가니 착귀템 1개만 사고 나머지 5개는 385부터 시작
3. 의지(385)부터 시작하면 계승 비용을 빼고 시작할 수 있다.
4. 이렇게 시작하면 과연 더 저렴할까?

저도 이 방법을 생각해봤는데 더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염원의 장비는 3, 6, 9 ,12, 15가 있기 때문에 1강부터 시작해도 3단계씩 점프가 가능하지만, 집중의 장비와 의지의 장비는 계승을 한 상태에서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설계되어 있어서 9 ,12, 15만 확정강화 템이 존재합니다. 
즉, 이건 1~6단계는 확정 강화템이 없기 때문에 3단계씩 올리는게 아닌 1단계씩 올려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의지의 장비는 1단계씩 강화할 때 들어가는 비용이 방어구를 잡고해도 90골드씩 들어가기 때문에 1개당 540골드씩 들어가며 이렇게 될 경우 염원- 집중-의지를 계승하면서 올라온 것보다 골드를 더 잡아 먹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골드 먹을 경우 착귀템을 사는게 더 저렴합니다. 

* 혹시 재련과 착귀템을 적절히 조합해서 빠르고 쉽게 올리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 [2티어]아이템 레벨이 550 이상 되었다면 2티어로!

어떤 방법을 선택했든 550을 넘겼다면 욘 스토리를 클리어하면 욘 첫번째 카던을 갈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부턴 무조건 재련으로 올라가야 하니 방법이 1개입니다.

추가) 재련할 때 무조건 골드 들어갑니다. 802~915까지는 재련이 실패없이 확정으로 되는거지 골드가 안들어가는게 아닙니다. 단지 3단계씩 넘어가니까 상대적으로 골드가 적게 들어가는 것 뿐입니다.
계속 중간마다 골드를 얻으라고 알려드리리는 것도 골드가 어느정도는 필요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1) 악세를 먼저 바꾸자



욘 스토리를 클리어했다면 우편으로 악세사리 상자와 파편, T2 성장 필수 재료 상자를 줍니다.

우편으로 준 악세는 능력치가 매우 좋은 악세이므로 반드시 저 악세로 전부 바꿉니다.

■ (2) 욘 대지 1단계에서 신념(802)의 장비 6부위 얻기



신념의 = 오만의 = 비통한 참회의 = 애달픈 탄식의
-> 다 동급의 장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신념이 아닌 다른 장비라서 신념으로 바꿔야 하냐는 질문 있어서 적습니다. 복귀 등으로 착용하고 있는 장비가 신념이 아니더라도 이 장비들이면 상관없습니다.

욘 첫번째 카던 대지 1단계입니다. 여기서 신념(802)의 장비를 6부위 얻습니다.

여기서 좀 더 팁을 드리자면, 카던을 좀 더 빨리 돌고 싶다면 장비가 드랍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계속 장비를 바꿔주시면 좀 더 빨리 클리어 가능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궁을 아끼지 마세요. 카던을 돌아보면 아시겠지만 첫번째 다음 포탈타고 넘어가는 두번째 방의 경우 맵에 뜨는 노란색 몹을 잡을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구슬을 떨구는데 이 구슬이 궁극기 쿨타임에도 영향을 줘서 계속 구슬을 먹으면 더 빨리 궁이 돌아옵니다.

또 무기 아이템 레벨이 300대여도 우편으로 주는 악세가 성능이 좋기 때문에 빨리는 못 돌더라도 무리없이 가능한 수준은 됩니다.



제가 50레벨 무기 착용하고 공격력 500인 상태에서 해봤는데 딜이 좀 약해지긴 해도 잡히긴 합니다.
근데 이런 극단적인 상황은 없고 장비 나올 때마다 계속 바꿔주기 하면 레벨도 능력치도 계속 올라가서 잡기 쉬워집니다.


■ (3) 장비 전부 바꾸기

신념(802) 장비를 6 부위 얻었다면 이제 1티어 때 쓰던 장비는 필요가 없습니다.

1. 착귀템으로 올라왔다면 1티어 장비는 그냥 버리던지 갈던지 하시고, 착귀템은 일단 창고에 박아두세요
2. 550을 직접 재련으로 올라왔다면 계승을 통해 신념장비에 계승하세요.


■ (4) 미스틱과 로헨델 어비스던전 했는지 확인 좀 해봅시다



미스틱도 골드를 줍니다. 825레벨 전까지만 보상이 들어오니 지금 시점에서 미스틱을 돌았는지 확인해보세요

미스틱은 1페는 370, 3페는 400렙 이상만 되면 가능하지만 800렙 부근에 적은 이유는 레벨400~500 정도로 가도 상관은 없지만 보통 4~500렙대 유저들은 세팅이 제대로 안되어있기 때문에 잘못맞으면 죽을 확률도 높고 불방, 얼음방에서 터질확률이 높아서 가능하면 레벨을 올려서 825레벨 전인 800렙 초반에 가면 그나마 맞으면서 할만합니다.

물론 요즘 원정대 경험치 때문에 1300렙 부근의 유저들이 미스틱하는 경우가 있어서 푹찍하면 죽는 경우가 많지만 적정렙끼리 가면 헬파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미 클리어 했다면 상관없지만 안 했다가 보상레벨 넘어버리면 골손실이 일어나니 확인해보세요



로헨델 어비스 던전870레벨 전까지 보상이 가능합니다. 그전에만 한다면 언제 해도 상관은 없지만 혹시 골손실이 일어날수도 있으니 적어둡니다.

마찬가지로 성장 미션으로 1회 한정 골드를 줍니다.




■ (5) 신념의 장비를 15강까지 만들기



이것을 이용해 재련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나티움 넣고 재련하는지 확인 좀 해요



그리고 870을 달성하면 우편으로 아나벨이 모험가를 지원한다며 위대한 악세를 줍니다.



이제 기존에 있던 악세는 버리고 이걸로 전부 바꾸시면 됩니다. 2티어 끝까지 착용하는 개사기 템입니다.
추가) 전부 다 착용하고 나중에 각인이나 특성작을 위해서 반지 하나 귀걸이 하나 정도는 다른거로 바꾸셔도 됩니다.
(잘못 적었네요.. 반지 1개 귀걸이 1개라고 해야하는데 반지 1개 목걸이 1개라고 적었습니다..)

■ (6) 욘 영겁 1단계에서 왜곡(840)의 장비 6부위 얻기


왜곡의 = 솟구치는 업화의 = 파멸의 학살자 = 분노의 궤멸자
-> 마찬가지로 다 동급아이템입니다.

여기서 6부위를 전부 얻으시면 됩니다. 운이 나쁘면 1트에 장비를 다 못 얻을 수도 있습니다..

■ (7) 신념(+15강) 장비를 왜곡 장비에 계승하기



참고로 계승비용이 양심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부터 파편이 급격하게 부족해지기 시작할겁니다..


■ (8) 아직 골드 남았습니다. 욘 어비스 던전 했는지 확인하세요



골손실이 일어나는건 매우 화가나는 일입니다. 915 전까지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클리어 했는지 확인하여 골드를 먹고 갑시다.


■ (9) 왜곡 장비 15강 하기

왜곡 장비를 12강(900)까지 하면 페이튼 스토리를 할 수 있고 15강(915)까지 하면 페이튼 첫번째 카던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15강까지 하세요


■ (10) 거의 다 왔습니다. 페이튼 그림자 1단계에서 허상의 장비 6부위 얻기



허상 6부위 얻어주세요


■ (11) 마지막으로 왜곡 장비(+15강)을 허상 장비에 계승하기



매우 양심이 없는 비용입니다. 내 실링 ㅠㅠ


■ 최종

아이템 레벨 915
허상의 장비 6단계

이 상태가 됐다면 이제 출발선(?)에 온 겁니다.

여기서부터는 확정강화 그런 거 없고 운빨로 강화하시면 됩니다. 일단 로아는 강화 실패시 터지거나 강화 단계 하락 같은 게 없기 때문에 재료만 있으면 올라갑니다.



▣ 부족한 재료들을 어떻게 구할까

1티어든 2티어든 직접 재련을 하게되면 필연적으로 재련에 필요한 재료들이 엄청 부족합니다.
1티어는 착귀템으로 넘어갈수라도 있지만 2티어는 그런거 없기 때문에 직접해야 하는데 해볼만한 것들을 적어보겠습니다.


■ 생명의 파편(타워, 푸른바람의 섬, 심연의 파편, 카오스 던전)

- 타워 -


1인으로 혼자 클리어 해야하며 쉐도우는 1티어 파편을 페이트는 2티어 파편을 줍니다. 정확히는 파편만 주는게 아니라 기타 입장권이나 보석등을 주는데 많이는 아니지만 부분적으로 파편도 있습니다. 거인의 심장 같은 내실 수집품도 주고 페이트의 경우 20층인가 25층인가에 원정대 1번으로 한 해 골드도 줍니다. 꼭 하세요

팁을 드리자면 뉴비의 경우 원한 등 각인이 없고 공략도 잘 몰라서 하기 힘들수도 있는데 3번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예전에는 입장하는데 지령서가 필요했는데 시즌2에선 필요가 없어서 나갔다 들어왔다를 마음대로 할 수가 있습니다.

생존 스테이지 같이 궁극기가 필요없는 곳이 아니면 단계마다 보스나 네임드 몹한테 궁박으면 빠르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각성 각인이 없으면 최대 3번까지 사용가능하니 3번쓰고 나오고 3번쓰고 나오고를 반복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 심연의 파편 -


심연의 파편은 레이드나 카오스 던전을 돌면 주는데(915이상이면 도전 어비스던전에서도 획득 가능) 이걸로 파편을 교환먹으면 좋습니다.

2020/12/30 패치로 심연의 파편으로 더 이상 생명의 파편을 구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 푸른 바람의 섬 -

전 예전에 해서 못해보지만 푸른 바람의 섬이라고 있는데 말 찾기를 하는 과정에 있는 자잘한 퀘스트가 많이 있는데 다 하면 18000개 정도 얻을 수 있다고 나옵니다.(lostark codex 사이트에 나와 있는 정보대로 한다면 18000개 정도)

- 그림자 달 시장 -

추가) 그리자 달 시장에서도 생명의 파편을 수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카오스 던전 -

1일 2회지만 파편 때문에 돌아주는게 좋습니다.

■ 돌파석(회랑, 가디언 토벌 첫 토벌 보상, 비탄의 섬(경이로운 한정) )

- 회랑 -

입장권이 필요하긴 하지만 돌파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적정렙이 다르며 적정렙을 달성하지 못하면 막힘이 뜨면서 데미지가 안 들어갑니다. 보통은 매칭으로 가서 클리어 가능한 단계까지 하고 고렙이 있으면 15단계까지 없으면 그냥 되는 곳까지만 하고 나오는 식으로 합니다.

아니면 버스를 타는 방법도 있습니다..


- 가디언 토벌 첫 토벌 보상 -

기본적으로 가디언 토벌은 영혼 수확을 하면 돌파석을 주는데 최초 토벌 보상은 해당 가디언을 처음 토벌했을 때 상자로 보상을 따로 줍니다. 여기서 수호석, 파괴석, 돌파석 악세들을 주니까 받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악세는 어차피 위대한 껴서 필요없긴 합니다...)

- 비탄의 섬(경이로운 한정) -



경이로운 돌파석 한정이지만 비탄의 섬에서 붉은 실로 교환 가능합니다. 나머지 아이템은 원정대 1회 교환이라 한 번교환하면 끝이지만 돌파석은 캐릭마다입니다.

섬마랑 오르페우스 별도 먹을 겸 1일마다 열쇠 얻으셔서 도전하시면 됩니다.

■ 골드..

골드는 생각나는게 어비스던전, 어비스 레이드에서 먹는 것과 스토리 깨면 자잘하게 주는 것 정도가 있는데 추가로 조금 적어보자면

- 가이드 퀘스트 -

1회성이지만 처음하는 가이드 퀘스트에서 골드주는 것들이 있는데 50골드씩 줘서 가이드퀘를 하면 초반에 골드를 좀 모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입장권이 필요한 컨텐츠는 처음에 가이드퀘가 안보이다가 입장권을 얻는 순간 가이드퀘스트가 생기니 입장권을 얻는 방식으로 가이드 퀘스트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타워가 중간마다 입장권을 보상으로 주는게 있어서 타워 돌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이드 퀘스트의 경우 j를 눌러서 수행불가 목록으로 보면 왜 진행 못하는지 나옵니다. 조건을 달성하면 퀘스트가 열리니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 생활 재료 팔기 -

생활 재료를 팔아서 골드를 소소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생활 재료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많은 골드를 얻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골드가 조금이라도 더 필요하고 어차피 생활레벨을 올려야 하는 초보 입장에선 도움이 될 겁니다.




재료마다 묶음으로 판매가 가능하니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보통 생활레벨이 낮은 상태에서는 통나무나 산화철 판매하는게 쉽고, 채집중에 돈이 좀 더 되는 것들이 있긴한데 생활렙이 낮으면 얻기 힘들고 높아도 잘 안나오는 것들이라 바로 하기는 힘들겁니다.


- 가디언 조사 퀘스트 -

가디언 토벌 퀘스트가 있습니다. 가디언 조사관 루나라고 있는데 이 npc가 자잘하게 퀘스트도 주고 가디언의 약점이나 정보에 대해서도 줍니다. 1일 1회만 가능해서 모든 가디언을 하루만에 다 할 수 없고, 모든 가디언을 다 하게 되면 퀘스트가 끝나서 무한은 아니지만 그래도 가서 해보시면 정보도 얻고 골드도 조금씩 얻고 좋습니다. 

- 간단하게 정보(수색) 찾는 퀘스트는 20~30골
- 그 후에 나오는 가디언 토벌하는 퀘스트는 100골 




참고로 가디언은 가디언 토벌할 때 맵에서 나옵니다. 항해 지도에서 검색하셔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붉은 모래 사막은 아르데타인에 있음)



▣ 프로키온 장막



프로키온 장막의 경우 패치로 400렙을 달성해야 가이드가 보이도록 패치가 되었으니 400렙 이상을 먼저 달성하시고

[가이드] 새로운 바다를 찾아서 - 프로키온의 장막까지 하시면 됩니다.



그럼 에아달린이 마법의 땅 로헨델로 가라고 퀘스트줍니다.





▣ 간단한 정보

■ 착귀템으로 550찍을건데 염원 장비를 강화했는데 망한건가요?

망한거 아니고, 염원의 장비는 6단계까지는 골드가 아닌 실링으로 강화하기 때문에 괜찮고 그 이후로 강화했다고 하더라도 무기 90 골드 방어구 5개 합쳐서 300 골드이니 많이 들어간건 아니니 괜찮습니다. 
오히려 325레벨(염원 6단계)에 걸쳐 있는 타워 같은 컨텐츠들 생각해서 실링만 드는 구간까진 강화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추가) 의지(385)나 집중(340) 장비 중에 재련가능한 장비가 아닌 착용 시 귀속되는 아이템을 잠시 착용해도 되나요?

의지나 집중 장비에도 800렙대 착귀템처럼 착용 시 귀속템이 존재하긴 합니다. 단순하게 잠깐 껴서 베른 어비스 던전 레벨이나 타워 레벨 등에만 맞춰놓고 사용하다가 버리는 용도로 착용하시는 건 상관없습니다. 의지 장비같은 경우에는 직업마다 차이간 있긴해도 개당 100골 이하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굳이 착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긴합니다...


■ 베른 어비스 던전이 매칭이 안됩니다.

하위 티어 구간 특히 베른은 매칭이 잘 안됩니다.. 사람들이 베른은 매우 빠르게 넘어가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오래있을 구간도아니라서 매칭 잘 안됩니다. (물론 로헨델 어비스라고 빠르게 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 경우는 400렙 이상 415미만 레벨 정도만 만들고 로헨델을 먼저한 뒤에 저녁쯤 사람 많을 때 다시 매칭해보시길 바랍니다. 
원정대 경험치나 미션 때문에 보상은 못 받아도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저녁 때는 그래도 상대적으로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 베른 어비스는 나중에 하고 로헨델 먼저 하려고 하는데 착귀템을 1개 착용했는데 400렙이 안되는 상황이 생기면 염원의 장비(302)의 경우 6단계(325)까진 골드가 들어가지 않으니 강화하셔도 됩니다. 강화나 템 착용전에 미리 평균 아이템레벨을 계산해서 400~414.99 사이에 들어가는지 확인하고 하시면 잘못하거나 415를 넘어가거나 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는 340장비를 카던에서 얻어서 몇개만 착용해서 레벨을 415 안넘을 정도만 조금 올리는 방법을 사용해도 됩니다.

■ 복귀했는데 장비가 신념, 왜곡 등 의 장비가 아닌 다른 장비인 경우

시작 레벨이 같은 아이템은 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아나티움을 잘보면 신념뿐 아니라 다른 장비들도 강화가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템에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1티어 구간도 같은 방식입니다,)

■ 마지막 허상 장비에 계승해야만 하는지?

무조건 허상에 계승해야 되는 것은 아니지만 운명의 날 같은 어비스 장비들은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경매장에서 구매하여 착용할수도 있긴한데, 그럴 골드로 강화 한번 더 누르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세트효과 때문에 운명의 날이 더 좋기는 하지만 굳이 돈 써가며 맞출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 915부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레벨에 맞는 주간 컨텐츠 어비스 던전과 어비스 레이드로 골드 수급하시고 일일 에포나, 주간 에포나, 호감도, 가디언 토벌, 카오스 던전등을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915레벨이면 어비스던전 - 태만의 바다, 고요한 카르코사, 아르카디아의 성역(960레벨 이상), 어비스 레이드는 카이슈테르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딜러면 원한3, 서폿이면 각성 3을 목표로 하시면 사람들이 뭐라고 안 합니다. 제대로 각인하고 갔는데 뭐라하면 이상한 사람이니 무시하시면 됩니다.








다 했으면 창고에 있던 착귀템은 갈갈해도 됩니다.
남겨두라고 했던 이유는 가끔씩 똑같은 부위를 2개 강화시는 분이 있어서 실수할까봐 착귀템을 남겨두라고 한건데..
허상 장비가 아닌 신념, 왜곡이면 사실 가지고 있어도 실수가 커버가 안되긴 합니다..

아무튼 필요없으면 그냥 갈아버리세요 





여기까지 입니다.
글을 못쓰는 편이라 이해가 잘 안될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썼습니다..
시간도 오래걸렸구요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드리자면 

1. 착귀템이나 재련으로 550이상 찍자
2. 로헨델, 욘 스토리한다.
3. 욘 첫번째 카던(550렙제)을 돌아서 신념(802)장비 6부위를 구한다.
4. 신념 장비를 15강한다.
5. 욘 카던을 돌아서 왜곡 장비얻고 왜곡장비로 계승한다.
6. 왜곡장비도 15강한다.
7. 페이튼 스토리하고 페이튼 카던에서 허상 장비를 구한다.
8. 허상 장비에 계승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