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주일차 인파유저 핌이라고 합니다.
전역하고보니 하던 게임은 망했고.. 그와는 별개로 로아는 꽤나 재밌게 했네요.

아직 파티플 경험이 거의 없고, 앞으로의 보스 패턴이나 데미지 계산 공식, 타 캐릭과의 시너지같은건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기에 인파 공략에 미숙해요.
그래도 많은 시도끝에 나름의 스타일은 생겼고, 공유하면서 개선코자 합니다.


1. 스킬트리

 
전진의 일격M / 공격준비/강인한주먹/돌격대

솔직히 전진의 일격은 계륵입니다. dps가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동기로 쓰이는 경우가 많고, 앞에 붙은 데미지는 이동중에 버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속20%를 올려주는 3트포를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쓰는 스킬이기에, 이 스킬의 후딜이 얼마나 짧냐에 따라 다음에 연계하는 스킬을 쓰고/못 쓰고, 백샷으로 넣고/못 넣고가 달라져요. 연환파신권이나 밀고나가기조차 풀히트시킬만한 루메루스/우르닐과는 달리, 빙레기만 가도 딜타임이 확 줄더라구요.
1트포는 솔직히 셋 다 좋습니다. 3기력/5충격 셋팅을 가는 분은 집중도 좋고. 아직 공버프 15%가 실제 딜 15%에는 못미치니 판단이 어렵습니다. 후에 캐릭 스펙이 더 좋아지면 효율도 높아지겠죠. 보다 넓은 싸움을 하는 보스 상대로는 탁월한 기동성도 좋을듯 하네요.
2트포는 범위증가인 강인한 주먹으로 했습니다. 모션이 길어지는 무자비한 전진을 찍을거였으면 애초에 마스터를 안했을거구, 이동기로 쓸 때 타격 유무가 소소한 딜증가보다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회심의 일격M / 빠른준비/인대파열/통달

회격은 인파분들 사이에서 이견이 없을듯 하네요.

죽음의 선고M / 빠른준비/단일타격/뇌호흡

초신성과 일망타진과 고민했었습니다만, 역시 죽선이네요.
선딜이 길어 쓸 수 있는 상황이 제한적이지만, 충격소모가 얼마이던간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액션이 꼬일 일이 없다는게 좋습니다.
1,2트포는 대부분 비슷한듯 하고, 3트포는 취향입니다.
다만 죽음의 선고를 쓴 직후 다른 충격계열 스킬을 쓸 일이 의외로 잦다는 점/전체소모시에 전투가 길어질수록 기력/충격 모두 고갈되는 양상이 생긴다는 점 때문에 저는 뇌호흡을 찍었어요.
사실, 1.25/1.15 1.5/1.3 1.75/1.45 1.9/1.6 평균내보면 1.15정도 나와요. 다시말하면, 충격폭발은 평균 15%, 최대 18% 딜을 증가시켜주는 트포인데,,, 3트포가 '데미지15%증가' 라면 안쓸래요.

진 용출권M / 번개주먹/냉정한타격/용의분노

스킬로 리포지셔닝 가능하고, 중간에 어퍼컷만 날리고 끊거나 선회할 수 있어 자유도 높고, 데미지 걸출하고.
옆으로 긁어서 뒤를 찍거나 정 안되면 돌진기로 써도 나쁠건 없는 좋은 스킬입니다.
3트포는 현재 기본크리가 낮아 작렬하는 주먹이 딜은 더 잘나와요. 자유도 측면에서 용분을 쓰고있지만 둘 다 좋습니다.


심판4 / 집중

진짜 좋은 스킬이지만 포인트를 주기 애매했습니다. 마스터시키고 쿨마다 돌리면 다른 충격기를 상회하는 누적딜과 무력화수치가 나와요. 하지만 쿨마다 돌리기 어려운 조건도 있고, 심판과 타 스킬이 둘다 사용가능한 상태라면 다른 충격기를 먼저 쓰게되는데, 이렇게 조금조금씩 쿨밀리면 심판의 누적딜이 크게 떨어지기도 하구요. 딜을 올려주는 트라이포드들이 액션시간을 늘리는 점이나, 무엇보다 유일하게 쿨 짧은 충격기라 기력수급에 핵심역할이기에 부담없이 쓸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철포난격M / 넘치는힘/빠른준비/진격강화

쿨 짧은 기력기중에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적절한 돌진/충격생성/딜누적/무력화와 부파/빠른 액션 어느것 하나 다른 기력스킬보다 좋습니다. 그냥 직접 써보시길 권장합니다.

용의 강림4 / 순간포착

우월한 이동력과 범위, 밀리지 않는 딜에도 불구하고 선딜이 길어 레이드에서는 애매합니다. 전진의 일격과 철포난격이 이동능력이 걸출해서 보조 이동기정도로 생각하고 쓰고 있어요. 
2트포 화신출격이 딜이 생각보다 좋지만, 매번 비빌 상황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또한 선딜과 거리는 길지만 관통은 안되는 이동기라는 점이 쿨마다 쓰기보단 조건부로 쓸 때가 더 많아서, 포인트를 더 주고싶지는 않네요.
1트포 딜 30% 증가가 워낙 좋은 트포라 2,3트포에 딜주고 마스터했을때 기대 딜값이 좋긴 합니다. 달리 말하면, 1트포만 줬을 때도 밥값하는 스킬이라는 뜻도 되죠. 이 스킬을 포인트를 더 주게 되면 다른 스킬이 1트포로 가야하는데, 1트포로 이만한 성능을 내는건 맹호격정도밖에 없습니다. 맹호격을 쓰기에는 이미 쿨짧은 기력기가 두 개 채용됬기에, 용강을 택했습니다.

순간타격7 / 넓은타격/역작용

많은 분들이 의아해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쿨 짧은 기력기는  충분히 보유했고, 추가로 채용해야하는 스킬은 타 스킬사이클을 방해하지 않는 단타성 딜링기여야 했습니다. 다른 스킬들이 2트포만 줬을 때 대단히 애매했던 반면, 순간타격은 기본성능/1,3트포가 모두 쓰레기인데 2트포 성능이 워낙 압도적이라 채용했습니다. 역작용을 찍은 순간타격 딜이 그 딜좋은 용의강림7/순간포착/화신강림 풀틱 딜과 맞먹어요. 게다가 평타보다 빠른 단타성 스킬이라 언제든지 뒤잡고 섞어 써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정 쓰기 싫으시면, 강격찍은 지진쇄로 무력화를 보태거나, 기력 스포를 빼서 5충격 마스터로 가거나, 용의강림/심판에 포인트를 더 주시고 다른 스킬을 채용해도 될듯한데, 풀히트 밀고나가기가 아닌 이상에 순타 이상 효율을 보여주는 2트포 스킬은 없었습니다. 본인의 스타일대로 하시면 될 듯해요.

2. 스킬운용

쿨 짧은 기력기가 두 개라, 자원관리가 매우 수월합니다. 오히려 심판을 쿨마다 안돌리면 기력이 동날 때도 있어요. 어차피 심판은 무력화/기력포션 용도로 채용했으므로, 백샷 연연하지 않고 쿨마다 써주는 식으로 운용했습니다.
쿨 긴 충격기 3개가 거의 독립적으로 도는 느낌이에요. 무조건 정후면을 잡는다는 느낌보다는 전진의 일격/철포난격으로 측후면을 잡으면서 공버프를 걸고/ 조금 포지션을 다듬은 후 충격기를 넣고/심판이나 순타같은 짤기넣으면서 회피가 기본 컨셉이긴 한데, 하다보면 매번 뚝뚝 떨어지지는 않아서 쿨대로 서순도 많이 나오는듯 합니다.
저는 쿨마다 모든 스킬을 다돌린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고는 있는데, 포지셔닝이 더 오래걸리는 솔플조건이거나 보스패턴이 더 빨라지면 백샷을 확실히 넣는데 집중해야  할듯합니다.


딜 돌리는거 참고하시라고 솔플영상 첨부합니다. 파티플에서는 보다 훨씬 딜넣기 수월할거에요.
모종의 이유로 집중력이 떨어질대로 떨어져서 딜로스도 많고 못했지만.. 남은 영상이 이거뿐이라ㅠ


피드백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