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추가 밸패는 이걸로 끝인 것 같아, 제가 지금까지 정리한 충단인파 사이클을 좀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여러가지 살피긴 했지만 미처 생각치 못한 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논의, 피드백, 오류지적 모두 환영합니다.


스킬트리


 전진의 일격(4)  2/0/0 광분

 일망(10) 1/1/1 속행/광분/출혈

 심판(12) 3/2/1 질풍

죽선(12) 1/2/1 질풍

 초신성(12) 3/1/2 질풍

 풍신권(12) 2/2/2 압도

 파쇄격(12) 3/3/2 압도

연환파신권(12) 3/2/2 or 질풍


보석

6멸 (죽선 초신성풍신 파쇄 연환 심판)

5홍 (죽선 초신성풍신 파쇄 연환)



딜사이클

1) 일망 초기화가 4연속 이상 터지면

[ Z – 죽선 풍신파쇄 ] – 일망심판 – (일망) – 연환전진 죽선 일망(난사) – [ Z – 초신성 풍신 파쇄 ] – 죽선 – 전진 – 심판 일망 연환 전진 초신성 일망– [ Z – 죽선 풍신파쇄 ]  


https://youtu.be/koHYRSpWAPI


2) 일망 초기화가 잘 안터지면

[ Z – 죽선 풍신파쇄 ] – 일망심판 연환 전진죽선 일망 전진초신성 [ Z– 풍신 파쇄 ] – 죽선 – 전진 – 심판 일망연환 전진(or일망) – 초신성 일망 – [ Z –죽선 풍신파쇄 ]  


https://youtu.be/l8N1PWER8fs


원리는 동일한데, 일망 난사구간의 운에 따라 사이클이 조금 앞당겨지는 차이입니다.

대략 40~45초 동안 3번의 아덴 사이클이 굴러갑니다



운영방식

<아덴에 얽매이지 말자>

투지발산 강화 트포를 찍은 풍신&파쇄는 꼭 아덴 안에 털어준다고생각하고, 이외의 모든 스킬들은 아덴수급기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첫 극딜에는 4신기(죽초풍파)를 모두 아덴 안에 욱여넣지만, 이후에는 주력기들을 아덴 안에 욱여넣어야 한다는 생각에 얽매일 필요가없습니다.

투지발산을 채용하지 않은 스킬들에게 아덴은 기껏해야 공속 20%짜리 버프입니다. 오히려 아덴이 꺼지고 스킬이 들어가야 투지수급 측면에서 이득이기도 합니다.

사이클마다 스킬 한 개 정도는 빗나가도 괜찮습니다. 하지만스킬이 두 개 이상 빗나가는 순간 아덴수급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특히 일망타진에는 경면이 없고, 심판은 사거리가 매우 짧다는 점에 유의하여 사이클을 굴려주시길 바랍니다

<사이클의 숨은 핵심, 일망타진>

우선 일망 사용에 있어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일망 신준을 채용했지만 아무때나 일망을 난사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겠지만, 아래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https://youtu.be/KntWb_t3zlM

보시다시피 죽선 이후 일망이 없다면 충격 게이지가 모잘라 초신성이 연계되지 않습니다. 이제 기력 스킬을 전진과 일망밖에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망의난사 타이밍을 잘 설계해야 합니다.

죽선+심판 사용 시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죽선과 심판을 연달아 사용하면 일망 하나로는 초신성이나 연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죽선과 심판 사이에 전진을 섞어주어야 합니다. 물론, 일망은 필수로 세이브되어있어야 하구요.


위와 같은 이유로, 사이클에서 일망을 난사해도 되는 타이밍과 하면 안되는 타이밍이 존재하며, 해당 구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Z – 죽선 풍신파쇄 ] – 일망심판 – (일망) – 연환 전진 죽선 일망(난사) – [ Z – 초신성 풍신 파쇄 ] – 죽선 전진 심판 일망 연환전진 초신성 일망– [ Z – 죽선 풍신파쇄 ]  


빨간색 구간에서 일망을 사용했을 때 쿨초가 되지 않으면 사이클이 꼬이게 됩니다

이거 때문에 사이클이 정말 골치아픕니다

8초 뒤의 죽선/초신성의 쿨타임을 고려해야 하는데, 사실상 난사 구간 자체를 통째로 외우는 게 편하실 겁니다.



일망 효타는 별로인가?

흐슈흐 님의 ‘[분석글] 일망트포는 쿨감이 정배일까?’ 를 참고하시면 산술적으로 신준의 가치가 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0/141682

뿐만 아니라, 효타를 든다고 사이클이 더 안정적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위에 보여드렸던 딜사이클#2 영상과 같이 신준의 운빨이 안좋아도 사이클에는 전혀 지장이 없으며, 이때 일망의 시행 횟수가 결국 효타와 거의 동일합니다, 사실상효타의 쿨감으로 얻는 이득이 거의 0에 가깝습니다. 오히려초기화를 노릴 수 있는 신준이 사이클 유지에 더 안정적이라고 보입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시행가능한횟수가 실질적으로 더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효타를 채용에 홍염보석까지 주면 유의미한 차이가 날 수는 있으나, 결국 옆그레이드라고 판단됩니다. (추가 연구 필요) 효타 채용 시 일망의 짧은 쿨타임으로 인해 1)일망이 빗나갔을 때 사이클 복구가 조금 더 빠르고, 2)아드 유지가매우 원활해지며 3) 레이드 입장 시 (입장포탈 아드예열을 통한) 빠른 아드6스택 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연환파신권 vs 진 용출권


모션의 간결함이나 포지셔닝 측면에서는 진용출권이 뛰어나지만

데미지, 투지수급, 피면측면에서 연환파신권이 뛰어납니다.

실전성/적중률 측면에서진용출권이 압승 아니냐라고 물으실 수 있는데, 조금 애매합니다

진용출권이 간결해서 맞히기 쉬운 것은 맞지만, 연환의 피면은 불가능한딜각을 살려주기도 합니다.

취향의 영역이라고 생각하며, 개인적인 추천은 연환입니다.



1각 vs 2각


모두들 아시다시피 2(진극멸권)1(용왕불패)에 비해 확실히 데미지가 강합니다(25% 차이). 

지금으로서 정배는 2각입니다.


하지만 1각 채용도 고려해볼만은 합니다.버프 타이밍인데 아덴이 없을 때, 1각을 활용해 투지를 단숨에 채우고 극딜사이클을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에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Case 1. 조우 상황

2각 채용 시, 각성물약을먹고 입장한다면 조우 아드로핀이 불가능하지만

1각은 각성물약을 먹을 필요가 없이 조우 궁과 함께 아드로핀 사용이가능.


Case 2. -기믹-딜 상황

딜을 쏟아넣고, 바로 기믹으로 넘어갔다가 다시 바로 딜타임이 왔을때, 1각을 활용해 현타 없이 극딜 가능.


Case 3. 풍신&파쇄가노는 상황

실전에서는 변수가 많아 사이클이 엉키기도 함. 풍신 파쇄 쿨이 곧돌아오는데 아덴이 없다면 바로 1각을 박아 투지를 수급



총평 / 레이드 후기

밸패 이전의 충단은 쿨마다 주력기를 따박따박 박아넣기만 하면 됐었지만,

이제 충단은 아덴 게이지를 항상 신경쓰며 플레이해야 합니다


게다가어떤 주력기들은 필수로 아덴 내에 사용해주어야 하지만

어떤 주력기들은 때로는 아덴이 꺼지고 사용해주어야하는 등

사이클이 상당히 비직관적입니다


사이클의 난이도가 확실히 올라갔고, 스킬이 빗나갔을 때의리스크도 훨씬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사이클을 완벽히 소화할 수 있다면, 딜적인 포텐셜은 더 높아진것으로 보입니다.

이론상 5초 안에 무려 4개의주력기를 박아넣을 수 있고

아덴을 켜는 순간의 피면+아덴을통한 스페쿨초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포지셔닝이 가능합니다.


이전보다 재밌어졌냐고 물으면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사이클이 너무 비직관적이고, 파고들수록 너무 복잡해집니다. 

신규 주력기의이펙트나 범위는 상당히 초라하고, 타격감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추가적인 이펙트 개선, 아덴개선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큰 패치가 없을 것 같아 나름대로 최적화를 해보았는데, 제 사이클이 절대로 정답은 아닙니다.

공략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른 충단 센세들의 추가연구 기다리고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