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티스트 랭커 해답자입니다.

이번시즌도 랭커를 달긴했는데 25승 25패하고 100점 내려가는 매직을 겪었네요.

바티스트 3편에서 말씀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자신의 바티스트 실력을 평가해보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척도는 자신의 경쟁점수겠지만 운빨망겜이라는 게임의 특성(?)상 좀 더 객관화된 스텟을 통해

스스로의 실력을 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 스텟의 평가와 중요성등은 전적으로 저의 주관적 경험에 의한 것입니다.

이 부분은 참고하여 주시고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중요스텟


위의 사진은 op.gg에서 나온 저의 바티스트 스텟입니다.

대단히 부실합니다.

힐러인 바티스트에게 힐량과 관련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말 다한 셈인데

사실상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합니다.

까놓고 말해서 저 위에서 건질만한 자료는 딱 네개입니다. 나머지? 그냥 높으면 좋은겁니다.

목숨당 피해, 킬뎃, 평균죽음, 평균폭주 이것들만 참고해두세요.
(op.gg에서 알려주는 스텟들은 굳이 여기서 언급안하겠습니다)

앱으로 알 수 없는 중요스텟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사장치로 사망저지(10분당 평균)

못해도 10분당 3회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정상입니다.

4회 이상은 평균 이상으로 잘하는 편입니다.

참고로 이 스텟도 절대적인 요소는 못됩니다. 불사장치의 특성상 분명 죽을 아군 살려도 사망 저지로 

기록 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는 버그라기보다는 불사장치로인해 포커싱이 갈려서 그런 겁니다.

따라서 실제로 불사장치 덕분에 살게되는 아군의 숫자는 저 기록된 스텟보다 훨씬 많습니다.

뭐, 이건 모든 바티스트의 공통사항이니 일단 평균적인 정상수치는 3회 정도로 봅니다.

만약 3회 이하라면 본인의 불사장치 운용에 의구심을 품고 한 번쯤 반성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력 증폭(10분당 평균)

못해도 1000에 근접해야 합니다. 정말 크게 양보하더라도 800이하면 안됩니다.

모두 아시는대로 바티스트의 증폭매트릭스는 딜량, 힐량을 두배로 늘립니다.

하지만 증폭매트릭스 사용목적의 95%는 딜링입니다. 따라서 이 증폭량이 낮다는 것은

본인의 궁극기 활용능력에대한 평가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팀이 함께 쓸 상황과 혼자서 쓸 상황을 잘 구분하세요. 

물론 팀이 함께 쓸 상황을 만드는게 바로 실력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의외로 증폭매트릭스의 사용횟수는 별로 중요한게 아닙니다.

강력하지만 높은 난이도로인해 제대로 활용하기 힘든 증폭매트릭스는 당연히

뻘궁 세 번 보다는 제대로 쓴 한 번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워낙 빠르게 도는 궁극기라서 기본만 알면 누구나 빠르게 돌리는게 가능하므로

단순한 사용횟수는 실력의 척도로 두기 어렵습니다.

요컨데 위의 공격력 증폭 같이 얼마나 제대로 쓰는가를 핵심으로 보시면 됩니다.



힐러로서의 기본입니다. 바티스트의 경우 라자, 호리사 메타에서는 아나보다 힐량이 높아야 정상입니다.

쉽게말해서 어지간해서는 힐금먹어야해요. 따라서 못해도 9000이상의 힐량, 마지노선으로 8000중반은 되셔야합니다.

불사 잘 못까는 바티스트는 용서해도 힐 못하는 바티스트는 용서해선 안됩니다.


의외로 별로 안중요한 것


이건 한치의 조작도 없는 실화입니다.

심지어 지난 시즌과 지지난 시즌은 더 낮습니다. 솔직히 저도 보고 놀랐습니다.

버그가 의심되는데 일단 안보는게 낫습니다. 절대 내 스텟이 ㅈ망해서가 아니야 !!



20%만 넘으면 상관없어요. 바티스트는 딜러가 아닌 힐러입니다.

따라서 딜링은 부수적인 것으로 봅니다. 적당히 견제사격 날리면서 탱커들 힘싸움에 숟가락만 얹어도 충분합니다.

애초 높은 명중률과 높은 딜량은 분명 연관되어있지만 그게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예를들어 당장 저만해도 평균 이하의 명중률이지만 딜량은 평균을 가볍게 상회합니다.

그러니 명중률 낮으신 분들도 기죽을 필요 없어요. 어차피 힐러는 아군만 잘 살리면 장땡입니다.



힐량이 모든 걸 증명하는 힐러이니만큼 치유 명중률은 참고에 불과합니다.

특히 바티스트는 우클릭이 범위 치유인데다 치유 파동이라는 보조 스킬까지 있어서 

치유 명중률 = 힐량이 정비례한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물론 연관이 있는 것은 맞으니까

지금 나의 힐량이 평균 이상이더라도 가능하면 만족하지 않고 계속 우클릭 명중률을 높아지게끔 연습해야 합니다.

나 힐량 좋은데 치유 명중률 낮다 ! 이러신 분들은 포지션을 잘못 잡거나 아직 익숙하지 못해서 그렇다고 봅니다.

아니면 아군 윈디겐트인데 바티스트를 고집을...


주의사항

당연한 내용이지만 스텟이 실력을 증명하진 않습니다. 그냥 참고일뿐.

예를들어 캐릭터를 막론하고 골드, 플레에서의 괴물 스텟보다는 그마, 랭커에서의 평균 스텟이 더 수준 높은 것은 

당연한 이치니까요. 진짜 실력은 맨 처음 말한대로 경쟁점수로 증명해야합니다.

또한 메타에따라 바티스트의 평균스텟은 얼마든 바뀔 수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호리사 메타에서는 바티스트에게 아주 유리한 편으로 스텟도 요령만 알면 높이기 쉽습니다.

반대로 레킹,윈스 같은 돌진메타가 재림하면 바티스트의 평균스텟은 꽤나 하락할 겁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