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체로함

이겜 멘탈겜이고, 승질 나처럼 더러우면 점수 진짜 안오름

겜을 오래하다 보니 아군 못하는것만 눈에 잘보여서, 더 화딱지 나는것도 있음.

그래도 나처럼 되지 말라고 공략하나 써볼게.


- 전 포지션 젤 중요한거. 리스폰 꼬이면, 점풀고 해라. 히밤 꼭 특히 라인 시키들 리스폰 꼬인거 고려도 안하고 혼자 돌진해서 거점 가서 리스폰 더 꼬이게 만드는 시키 꼭 있어. 일단 다같이 모여서 한타를 해야 한타 지더라도 수비궁이라도 빼지. 아군 조합을 생각해서 뚜벅이 많으면 뚜벅이 기다려서 진입점해라.

티어 낮을수록 한번 리스폰 꼬이면 전선형성이 안되서 계속 짤리고 밀림. 제발 리스폰 개념점 가지고 겜점해라.


-칸터픽에 대한 대응을 해라. 상대 솜브라 나왔고 해킹각 좋은 솜브라인데 둠피 겐지 래킹볼같은거 고집하는애들 머하자는거냐? 니 픽에 대한 칸터픽이 나왔고 팀 차원에서 칸터픽 대응이 안되면 니가 픽을 바꿔.



옵치에서 젤 중요함. 얘들이 오래 버티고 땅따먹기에서 유리한 포인트 먹고, 유리할때 전진하고, 불리할때 후퇴하면서 벽끼고, 최대한 버텨줘야 상대 스킬도 빠지고, 피도 말리고, 하나씩 킬 각 나오는거. 근데 탱 기본도 안되서 빼야될때 ,전진할때 벽끼고 전투해야될때 판단 자체가 구린애들이 있다. 탱은 진짜 딴거 없다. 판단력 이게 젤 중요함. 맨날 딜탓점 하지말고, 탱커가 팀을 위해 멀해줬나 생각해보길.

글구 탱도 딜넣을수있어. 자리야가 200피들 반피씩 까둔거 딜러가 거들어서 잡는 난이도랑,  힐러 지원받는 200피들 딜러 혼자서 잡는거랑 난이도 100배는 차이날거다. 꼭 딜탓하는 탱들 보면 딜넣어야 될때 방패드는 라인이나, 지져야될때 애너지도 못채운 자리야 시키들이야.


라인


젤 중요한 기본은 벽을껴라. 벽점 끼고해 2000피 방벽 내구도 다달면 몸 대주면 힐러도 고생 힐러가 탱 피채우는 동안 딜

러 피다라서 생존에 위험해지고 딜러 딸피 생존해도 딸피 상태면 딜 못넣어.

 코너끼고 적이 접근해면 망치 한번씩 휘둘고 궁도 최대한 빨리 채우고

라인 돌진하면, 아군이 포커싱 유리 하면 같이 돌진 박고 자빠지고, 자빠지면 뒤지것다 싶으면 옆으로 피하고, 망치각 뻔히 보이면 거리 벌려. 거리가 멀면 사플로도 막아진다. 근데 망치각때 붙어있음 사플 불가능 언제 망치 나올지몰라서 상대 망치 휘둘면 그냥 맞아주게됨. 그런 상황 자체를 안주게 미리미리 상대 라인과 거리 벌려라.

글구 자리야 하고 마추는것점 신경써라. 꼭 방벽 주는 타밍에 코너로 숨은 라인 시키들 보면 자리야 바로 내리고싶다.

탱 유지력 라인 혼자서 하는게 아님. 고에너지 자리야랑 저에너지 자리야랑 전선 유지력이 차원이 틀려. 라인이 겜 점 쉽게 가고프면 신경써서 자리야 방벽 주는거 잘 맞아줘라.  글구 자리야 방벽 주는데, 방패 들지점마라. 누가 자리야 방벽 줘두 라인 방패 들어도, 에너지 찬다는데 물론 차긴 차지. 근데 방패 내리고 앞으로 전진하면서 망치 한 두번 휘두는게 적이 무심결에 더 잘쳐. 

글구 제발 자리야 게이지 채우러 앞으로 나가면, 라인도 자리야 따라가라. 자리야 방벽 없어지지말자 최대한 라인 방벽안에 둘수 있게 하라고!! 자리야 방벽 길어야 2초면 없어지는데, 방벽이 깨지고 라인 방벽 뒤에 숨을려구 뒤로 가는데 라인도 뒤로 가고있네? 나같이 승질 더러운넘이 자리야 잡으면 이딴 라인 만나면 바로 자리야 내린다.


자리야


딴거 필요없고 한타때 기준으로 애너지 50이상 유지 못할거면 그냥 하지마라. 탱중에서 꾸준딜이 가장 강한게,

고애너지 자리야임. 자리야가 꾸준히 애너지 유지하면서 부지런히 지져만줘도 상대 스킬 쭉쭉 빠지고, 피말리게 만드는게 자리야임. 상대 힐러들 미틴듯이 바뿌게 만들수있는데, 그건 고애너지 자리야일경우고, 메인탱과 합이 안맞아서, 조합이 개떡같아서, 지형이 라자가 별루인 곳이라서등 암튼 게이지 관리 안되면 하지마. 그러고서 딜탓하지말고, 차라리 딜러를 해라.

글구 자리야로 디바 상대 못하는시키들 니들 사람 시키들 아니니, 정신점 차리고 해. 에너지 50만 되도, 그냥 디바 보이는데도 부지런히 지져만 줘도 억제 되.

자리야 방벽으로 슈퍼세이브니 머니 물론 멋지긴한데, 그보다 훨중요한거 고애너지로 겜내내 지지는거 이게 중요함. 거기서 슈퍼세이브도 종종 나오면 더 좋고.


로드호그


쓸데없이 쳐맞아주지마라. 울편 오리사가 있는데도 방벽앞에 겨나가서 듸지는 호구 참 할말이 없다. 적이 재정신이면, 탱을 선두로 탱 딜 힐 이렇게 들오는데, 호구만 앞에 나가있으면, 호구가 매의눈이 아닌이상 젤 앞에서 치게 되는 탱을 끌게 되것지? 탱이야 갈고리 한번끌어도 생존에 지장없음. 호구는 갈고리 빠짐 그럼 포커싱 당해서 듸지는거.

애초에 호구를 해서, 한타기준 갈고리 2번 이상 못끌면 잉여라고 생각한다. 보통 꼭 필요할때 갈고리 끌지도 못하는것들이 딜탓은 디게 잘하는거같긴함.


윈스턴


이시키들 가관임. 니들 윈스턴 잡으면, 일단 안티탱이 있느냐, 어디 있느냐 확인부터 점해라. 와 메이옆에 착지 하는 윈스턴 디바로 멀 어떻게 해줘야되지? 

내가 볼때 윈스턴 젤 중요한건 언제 뛸지. 어디로 뛸지임. 그리고 뛰기전에 벽을 잘끼고 피관리 잘하는거. 디바랑 합마춰서 잘뛰고 적 대처가 좋아서 못짤라도, 다시 생존해서 본진 합류하고 피채우고 또 뛰고 이게 끝이야 윈디라는게 사실.

근데 언제 뛸지, 그리고 어디로 뛸지 이게 판단 구리면 노답인거, 서포트하는 디바도 아무코토 못하게됨.

글구 2층점 잘이용하고, 눔바니 같은데, 정면 뚫을때, 첨에 적 위도우들 종종 저격하는 2층 위치 거기 선점 하고,

보통 아나가 힐주는 2층깊순한데, 거기 잇는애들 있는곳 잡으러 함더 뛰고 2번 뛰면되. 2층있는거 1층으로 떨구고 2층에서 지지고, 왜 이런 기본이 안되있나 몰라.


디바


윈디면 윈스턴 하고 합마추고, 윈스턴이 폐급이면 디바로 힘드니 픽바꾸자. 라인+디바면, 라인 방벽 내릴때 메트릭스점 쳐주고, 라인 피없으면, 메트릭스 없어도 라인 앞에서서 니가 맞아줘. 진짜 디바 몬하는것들 의미없이 위도우 맥 솔져한테 맞아주면서 후추딜만 쳐넣고잇는데, 그짓 계속 하면 딜교환에서 발려서 아군이 한타진다.

윈탱이나 라인 디바, 자리야 디바할때는 부지런히 코너끼고 후추딜 살짝넣어서 적 피통 체크해두고 킬각 나오면 바로 덮쳐야되. 2층 먹는게 유용하다 싶으면 2층 부지런히 먹어주고, 샛길에 정크 같은게 있을때 우리 200피들이 진입하긴 부담스러우니, 그런거 먼저 진입해서 상대 해주고, 외따로 프리딜을 노리거나 샛길에서 호구가 뒷치기 노리거나 이런거 누가 먼저 본다? 디바가 보는거. 디바가 먼저 진입하면 아군 딜러들이 아무 부담없이 따라들가서 딜을 넣을수있다. 근데 디바가 그런 역활을 안한다? 맥으로  샛길로 돌아온 호구 상대하는사람들 공감할거야. 난 갈고리끌리면 사망. 데지시키는 600피에 피회복도있음. 그나마 승산있을라면 평타로 피 밀고 피빨때 섬광으로 막고 딜넣는건데, 말처럼 쉽게 풀릴리가 없지. 암튼 디바는 시야 순발력 판단력이 좋아야됨.


딜러


종류가 넘많다. 그래서 패스.


힐러


전 힐러 공통 몬하는 힐러들은 시야가 좁다. 지 눈앞에 아군밖에 챙길줄 모름. 

메르시를 하면? 힐광선꼽고 주변 두리번 두리번점하자. 시야가 훨 넓어진다. 힐러 조합을 생각하고 아군 힐러 위치 예상점해봐. 예를 들어 아나면? 니눈에 안보이면 보통 니 뒤에있음. 

사플점 해라. 아군 피달면 비명 소리 나온다. 아나 특유의 윽윽 소리나면 상대팀에 아나없으면 울팀 아나가 맞아서 피가 달았단 얘기야. 귀하신 같은 힐러끼리 돕고 살아야지. 바로 에임돌려서 아나 힐줘라.

꼭 아나만 아니더라도, 울 아군 200피들 사플하면 맞는소리 많이 들려. 그거 활용해서 200피들 빠른 케어점 해라.

와 진짜 아나 하는데, 겜 끝날때까지 메르시 뒤 포지션 잡고 하는데, 힐 함도 못받아본적도 있음. 주옥같지 진짜


힐러 조합


겐지 트레 둠피 무는 픽이 많이 나와고 아군 대응이 힘들어서 젠복치 터져나가고, 그럼 힐러 조합점 바꿔라. 괜히 야타 픽하고 아군이 케어가 부족하니 나발이니 입털지말고, 적 겐지가 잘하면 모이라 잡어. 지형 자체가 겐지한테 유리한 전장에서 지형이용 잘하고 치고 빠지는 타밍 좋은 겐지는 맥으로도 잡기 힘들다. 지형이 엄페물과 높은 벽으로 이루어진곳에서는 선공권은 무조건 겐지가 쥐고있고, 맥같은걸로 칸터 칠려해도, 보통 겐지한테 선공권 내주고 대응하는거라 잡기 굉장히 힘듬. 엄폐물도 많아서 때리기도 쉽지않다.

근데 모이라라면? 생존도 문제없고,  지형 잘이용하는 겐지라도 고개내밀때마다 꾸준딜이 가능해서 겐지로 재미 보기힘듬.

힐러? 생존이 젤 우선임.


이겜 탱 힐 겜이다. 탱 힐이 유지력 쩔고 판 잘깔아주면 실버 딜러도 다이아 수준으로 만들수있음.

예를 들어 탱힐쌈 압도하고 유리한 지형 다끼고 싸우고 팀쌈으로 상대 맥,솔vs 아군 파라 누가 이기냐고? 십중 팔구 파라가 이김. 왜? 시작부터 유리한 지형에서 보통 선빵깔수있는 위치(특히 솔져 맥 엄폐물에서 나오자말자 머리밑에 두는 위치)에서 힐 지원도 더 빠르게 받음서 딜교환을 하니깐..... 이런 상황에서 딜러 잡으면 탱한테 정치 오지게 당하지.ㅋㅋㅋㅋㅋ 애초에 원인은 힐탱이 발려서 불리한 지형에서 싸우는탓인데 ㅋㅋ


ps 성격 좋은 분들 이거 보고 티어올리는데 조금이라도 도움됬음 좋것다. 나는 성질 더러워서 좀만 맘에 안들면 던져버리니 점수 올리긴 틀린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