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샵이 추가된지 얼마 안되서 해당 가이드는 부족한것 같아

저도 초보이고 워크샵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시간나는대로 기초부터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워크샵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변수를 다뤄야 하지만 

여기서는 기초를 위해 변수가 필요 없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복잡한 능력은 아니고 단순히 얼음, 수면 등의 상태이상을 거는 수준이에요.

예를 들어 [메이가 공격하면 상대가 얼어붙는다]라는 능력을 넣으려면 다음과 같이 만들면 됩니다.



이 규칙은 메이의 좌클이나 궁극기와 상관 없이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면 적이 곧바로 5초간 얼어붙는다는 말입니다.

이걸 그대로 따라 만들면 어떤 방에서도 똑같이 작동합니다.



이제 이 규칙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순서대로 설명할거에요.




먼저 첫번째 칸에 있는 이벤트는 이 규칙을 실행하는 시점을 말합니다.

ongoing-global - 그냥 조건이 맞을때
ongoing-each player - 플레이어가 조건을 만족할 때
player earned elimination - 플레이어가 킬을 할 때
player dealt final blow - 플레이어가 막타를 칠 때
player dealt damage -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줄 때
player took damage -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입을 때
player died -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이 글에서는 메이가 데미지를 입힐 때 작동하려고 하니 player dealt damage를 고릅니다.

ongoing - each player로 설정하고 condition에 해당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줄 때를 추가하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그렇게 하면 에러가 뜨면서 안되더라구여.



왜 안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해당 플레이어==어태커 조건을 추가해보기도 했는데 안돼요.


어쨌든,




다음으로 팀과 플레이어는 적용될 범위를 고르는겁니다.

원한다면 1팀만 가능하게, 아니면 한사람만 가능하게 만들수도 있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가능하게 하려면 ALL 상태로 놔둡니다.







다음으로 세부 조건을 설정합니다.

위에서 이벤트로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줄 때] 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여기서는 그리고 [플레이어가 메이일 때] 라는 조건을 달고 싶어요.



조건을 추가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조건의 기본은 Value1 == Value2 형식입니다.

첫번째 값과 두번째 값을 비교하는거에요.

A는 B일때, A는 B가 아닐 때, A가 B보다 클 때 같은걸 정합니다.

기본은 [게임 진행==참일 때] 라고 되어있네요.

영어로 써있어서 까다로울수도 있지만 마우스를 올리면 한글로 해석이 나오니 차분하게 보세요.

이걸 적당히 조작해서 플레이어==메이 라고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만들면 안돼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왜 이래야 작동하는지는 설명을 못하겠네요.

어쨌든 이렇게 하고 끝내면 됩니다.




이렇게 [메이가 공격할 때] 라는 조건이 완성되면 무엇이 일어날지 정해줍시다.





액션은 조건에 비해서 다루기 쉽습니다. 




어떤 행동을 실행할지, 누구에게, 무엇을, 얼마나 이렇게 순서대로 고르면 돼요.





여기서는 맞는 사람이 얼어붙는다는걸 하니까 먼저 set status를 고르고





대상에 피해자, 어시스트에 해당 플레이어를 넣습니다. 




상태이상은 얼음. 다른것도 쉽게 넣을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지속시간. 5.00은 5초를 말합니다. 5초동안 얼어있는다는 말이죠.

대충 5초로 잡았습니다.


그러면 끝났습니다.



규칙이 다 만들어졌어요.

이제 이게 잘 작동하는지 시험해봅니다.

친구를 부를 수도 있지만 이정도는 인공지능으로도 시험할 수 있죠.

실제 결과를 보면?





루시우가 냉각총을 맞지 않아도 펀치 한방에 얼어붙네요.

잘 작동하는 모양입니다.



자기가 만든 규칙이 잘 작동하는지는 워크샵 인스펙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위에 "실행된 액션입니다"라고 뜨는걸 보니 제대로 작동하는걸 알 수 있네요.

만약 조건이 잘 안맞으면 "조건을 만족하지 않아 액션이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뜨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기초적인 규칙 추가였습니다.

단순한 규칙이었지만 여기서 조금만 응용하면 

루시우가 소리파동을 쓰면 상대가 밀쳐지는 대신 이동속도가 느려진다거나, 

적을 때리면 자기 체력이 차오른다거나 하는것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맵의 좌표 따는법과 좌표에 빨간 공 같은 오브젝트를 설치하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