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
2026-06-26 15:02
조회: 198
추천: 0
가치보존, 완자에 관하여![]() RPG를 하며 자신의 템가치가 자연스레 우하향하는건 당연한 현상임. 시간이 지나면 간접적이든 직접적이든 완화도 들어와야 신규유입이 생길테니 이게 딱히 나쁘다고 생각하진않음. 근데 그 완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유저들이 게임사에서 템포조절에 실패했다고 느끼면 완자라고 부르는건데 이건 문제가 있는게 맞음 한참 잘나가던 로스트아크도 시즌3시작하고 완자때문에 인육완자겜이라는 별명생기며 수많은 유저들 떠나갔고 https://youtu.be/omZITA4PrOM?si=oHxpTHEKQ6dhOsSj 메이플에서도 디렉터가 직접 언급한 적이 있을 정도로 가치보존은 RPG게임에 있어서 아주 민감한 문제임 꼭 현질을 하지 않았다고 해도 예를들어 너가 반년을 넘게 공들여 키운 캐릭을 누군가가 단돈 만원만 현질해서 따라잡을수있을정도로 대폭완화, 완자를 시켰다고 치자 그럼 박탈감이 안느껴질까? 너가 한달동안 잠을 줄여가며 시간을 박아서 어비스 랭포를 모아서 랭킹박제 해놨는데 다음날 패치로 "어포 50배이벤트 대폭완화!!" 이지랄하면 박탈감이 안느껴질까? 물론 그런부분에 대해서 별로 신경쓰지 않고 순수하게 즐기기만 하는 유저가 있을수도 있지 근데 그걸 남한테 강요하는건 비정상임 가치보존에 민감한건 당연한 현상이고, 스펙이 얼마나 대단하길래 그러는지 모르겠다 하고 비꼴 문제는 아니라고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