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발라에서 괴수까지

스펙업 가이드라인 (feat.달만두)

이야기에 앞서 모든 내용은 달만두의 개인적인 견해가 99.78%임을 미리 알립니다.

본격적인 육성의 시작 - 투발라 졸업

  가장 기본적인 육성의 시작인 투발라 세트를 졸업하는 것부터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천 스택> 

※방어구 및 무기※

장 → 광 : 스택 X

광 → 고 : 20~30
고 → 유 : 30~40

유 → 동 : 40~60

※악세※

노강→장 : 노스택

장 → 광 : 노스택 ~ 10

광 → 고 : 10~20

고 → 유 : 20~30

유 → 동 : 30~40

※유물세팅※

기본적인 퀘스트를 진행하면 레샤의 유물 - 몬스터피해감소 / 마쉬의 유물 - 몬스터공격력 두 가지 유물을 지급받습니다. 두 유물에 불의 광명석 : 격노 4개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격노 (공격력 2 x 4) + 세트 효과 (공격력+9) = 총합 17의 모든 공격력

천적 ( 몬스터 공격력 3 x 3) + 오색빛 광명석(4억) + 세트 효과 (몬스터공격력+9) = 18의 몬스터 추가 공격력

★여기서 주의깊게 봐야할 것은 모든 공격력은 모든 종류의 데미지에 적용되는 능력치 즉 몬스터 및 pvp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오색빛 광명석 4억에 구매하여 조합하면 1의 더 높은 공격력을 얻게 되지만 몬스터에게만 추가적인 공격력 수치가 적용되기에 효율이 최악입니다.

★확정 강화 악세서리의 경우 초승달 반지로 받아주세요.

확정강화와 교환권 시즌보상을 최대한 활용하자. 

투발라의 졸업은 순식간에 이루어집니다. 여기서부터가 본격적인 검은사막 노역의 시작입니다.

시즌을 졸업하게 되는 순간 당신은 투발라 장비를 확정강화가 가능한 장비로 교환받을 수 있게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하는 점은 모든 장비를 교환하시면 안됩니다.

<꼭 바꿔야 하는 것 > 

★투발라 갑옷 → 빨간코★

투발라 투구 → 그리폰

투발라 보조무기 → 쿠툼

투발라 갑옷은 무.조.건. 빨간코로 바꾸셔야 합니다. 이유는 이 장비는 죽은신의 갑옷이라는 엔드갑옷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 때 빨간코의 갑옷이 비용이 약 30억 정도 저렴합니다.

투구는 기아스 or 그리폰 무엇을 선택하시든 상관이 없으나 그리폰을 더 많이 선택합니다.

보조무기를 쿠툼으로 바꾸는 이유는 당장은 사냥이 더 급하기 때문입니다.

시즌을 졸업하게 되면 단 하나의 투발라 장비를 직접 강화가 가능한 장비로 교환해주는 교환권을 줍니다. 확정 강화의 경우 특별한 재료들을 모아서 한 단계씩 돌파를 하는 것이라면 (즉 실패의 위험이 없는 고정값 지출) 이 교환권으로 바꾸는 장비의 경우는 실패할 경우 강화 단계가 떨어지는 위험을 가지는 일반 장비가( but 판매는 불가) 됩니다. 하지만 교환권의 경우 신발은 머스칸으로 장갑은 베그로 바뀌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교환하시면 됩니다.

투발라 장갑 → 베그 (교환권 사용)  & 투발라 신발 → 우르곤( 확정 강화 )


시즌을 졸업하게 되면 푸가르 행님이 선물을 주는데 하나를 고르라고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만약 목걸이(유단계)를 이미 가지고 있지 않으신 이상은 고민없이 목걸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목걸이의 공격력 증가폭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강화 없이도 스펙을 올려보자 - 일지.

검은사막에는 모험일지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 모험일지를 달성하면 스펙을 공짜로 올려줍니다. 개인적으로 

  1. 이고르 바탈리

  2. 데베의 만물일지

  3. 도린 모르그림

  4. 외침꾼 ( 비추 )

정도만 깨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외침꾼의 일지는 나중에 하셔도 무방하기에 123번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본격적인 뉴비 폐사구간의 시작.

여기까지 오셨으면 당신은 폐사할 것인가 살아남을 것인가 결정되는 시기를 지나게 됩니다.

투발라 강화의 단계에서 제가 추천드리는 사냥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냥터 - 추천 공격력 - 주요 드랍 아이템

트쉬라 폐허 - 추천 공 140 - 폐허의 눈동자 반지 & 카츠바리악의 맹독 & 고대 마크타난의 독선

붉은늑대 부락 - 추천 공 190 - 폐허의 눈동자 반지 & 붉은 늑대의 맹세 &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세례칸의 묘 - 추천 공 210 - 오르킨라드의 허리띠 & 용의 이빨 & 고대 세례칸의 선단

숲 로나로스 - 추천 공 240 - 적중 유물 & 청명한 방울 & 고대 론의 영성

만샤움 숲 - 추천 공 240 - 나크의 귀걸이 & 나크의 위로 & 고대 나크의 붉은 눈물

나반 초원 - 추천 공 210 - 그리폰의 투구 & 발타라의 추억(무두질) & 고대 발타라의 천안(무두질)

이 미친놈이 뉴비한테 보물작을 시킨다고? 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사냥터 개편으로 보물작 사냥터의 수익도 개선되었으며 나중에 10억을 벌 수 있는 사냥터를 갈 수 있지만 10억을 포기하고 1억짜리 사냥터에 오는 것과 당장 2억을 포기하고 1억사냥터에 오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기에 저는 보물(물약작)을 추천합니다.

파란색 재료아이템 100개 혹은 빨간색 완제템을 먹을 때까지 사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운입니다… 이 게임이 그렇습니다…

(사실 물약작을 하면 방 20이 오르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하긴 하는데 솔직히 그렇게까지..?)

본격적인 뉴비 폐사구간의 시작(2).


물약작을 끝내셨을 때, 정말 운이 너무 좋아서 미친듯한 속도로 끝내지 않은 이상은 유 검은별 무기류 중 하나를 맞추셨을 돈을 모았을 겁니다. (혹은 조금 모자라거나)

내 캐릭터가 각성이라면 각성 무기를, 전승이라면 전승 무기를 구입해주시면 됩니다.

이 상태라면 당신은 히스트리아 폐허 / 아크만 사원에서 충분히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첫 폐사 구간을 넘기셨다면 여기선 좀 더 수월하실 겁니다.

이제 두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보물(지도)를 캐면서 사냥을 할 것이냐 or 히스트리아 폐허/아크만 사원을 갈 것이냐.

사실 개인적으로 두 사냥터의 수익은 또이또이 합니다. 거기서 거깁니다.

<지도작 사냥터>

필라 쿠 감옥 - 추천 공 210 - 미지의 지도 조각 &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이하 고어) & 시칠

루드 유황 광산 - 추천 공 210 - 미지의 지도조각 & 고어 & 시칠의 목걸이

<히크만 - 히스트리아 폐허/아크만 사원>

아크만  - 추천 공 250 - 툰그라드 귀걸이 & 고어 & 개량형 나침반 부품

히스트리아  - 추천 공 250 - 툰그라드 귀걸이/목걸이 & 고어 & 개량형 나침반 부품 


여기서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와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은 꾸준히 모으셔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량 재료 ( 기억의 파편 ) 수급처 -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 조합 → 소환 및 사냥

개량 재료 ( 마력의 파편 ) 수급처 - 봉인된 검은 마력의 수정 → 마력의 수정 → 가열 → 마력의 파편

개량 재료 ( 요나의 파편 ) 수급처 - 시칠의 목걸이 가열

개량 재료 ( 응어리진 결정 ) 수급처 - 보스 소환 사냥 ( 요망 길마가 해줄거임)

개인적으로는 위 사냥터 중에서 요나의 파편 수급 때문에 필라 쿠 / 루드 유황을 먼저 가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확정 동 악세서리 때문) 히크만에서 사냥하시는 돈으로 시칠의 목걸이 & 세랍의 목걸이를 사서 가열하셔도 무방하긴 합니다 

(근데 안그래도 은화 쓸 곳 많은데 아깝자누… 어차피 툰그라드 귀걸이도 나중에 맞춰야 하고 은화도 많이 모자라니까 필라쿠 / 유황 갔다가 히크만 가도 된다고 생각한단 말이지…..?)



개량의 시작.

위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면서 나오는 것들로 본격적인 개량 및 폭발적인 스펙업이 가능한 구간입니다.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빨간코 5단 개량 → 동변경

그리폰 4단 개량

우르곤 4단 개량

쿠툼 4단 개량

유 툰그라드 귀걸이 x 2

나머지 무기류 유검은별

확정 강화 악세서리 동

빨간코는 죽신으로 넘어갈 준비 때문에 5단 개량을 하시는게 좋고 나머지는 4단 개량만 하셔도 동템과 옵션이 같기에 4단 개량까지만 먼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확정 악세는 공격력 증가폭이 가장 큰 반지로 동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 시간이 많이 걸림)

여기까지 오셨으면 수정 세팅을 통해 심층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추천 수정 세팅>

갑옷 :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철갑 / 투구 : 강 조합 마력의 수정 - 훔

신발 : 강 조합 마력의 수정 - 훔 / 장갑 :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용장

무기 : 고대 홍염 마력의 수정 - 무력 / 보조무기 : 부정한 마력의 수정

상위 사냥터로의 진입 - 심층 & 하둠.

이제 여러분은 조금(?) 아플지라도 상위 사냥터의 시작이자 시간당 수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심층으로 들어가십니다. 폐관수련의 시작이지요.

심층의 주요 수입처는 잡템 & 툰그라드 반지 & 카프라스의 돌 3가지 입니다. 여기서 툰그라드 반지의 경우 2억대의 가격을 형성하며 여러분의 공격력으론 한 시간 1~2개 정도 드시게 될 것입니다. 

만약 여기까지 오셨는데 너무 아프다 혹은 방어구를 덜 맞췄다 하시면 다시 히크만으로 가셔서 빨간코 5단계 개량 이후 동(V) 빨간코로 변경 모아온 카프라스의 돌을 모조리 빨간코에 집어넣으시고 다시 오시면 됩니다.

심층에서의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빨간코 카프 10단

  2. 동 그리폰 및 카프 4단

  3. 동 우르곤

  4. 유 툰그라드 반지

  5. 유 바실 허리띠

축하합니다. 당신의 공격력은 천운이 따르지 않은 이상 올리기 힘들어 졌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방어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엘비아 퀘스트를 깨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281공 구간을 뚫습니다. 추가로 심층이 너무 지겨우시면 하둠 (오크캠프 수도원 등)으로 가셔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악세개량을 위해 조각들을 모아야 하기 때문이지요( 고통의 시작 )

엔드템으로의 진화 - 죽신 세트.

281공 구간을 뚫었다면 더 이상의 공격력 증가는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동검별 1600억 ↑)

여기서부터는 엔드템의 시작인 죽신세트를 제작하기 시작합니다.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 빨간코의 갑옷 (카프라스 10단 돌파 ) + 낙망의 불꽃(툰그타 - 2인 사냥터 )

동 그리폰의 투구 ( 카프라스 10단 돌파 ) + 서리의 불꽃 ( 설산 - 1인사냥터 )

순서는 갑옷부터 그리고 투구입니다. 수 많은 구조요청을 하게 될 것이며 날먹하시길 바랍니다.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로 남아있는 일지는 모두 완료해주세요.

단 1의 표기수치가 중요해집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공격력 - 효율의 상승

방어력 - 사냥터의 상승

즉 방어력이 훨씬 중요해지는 순간이 오는겁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셨으면 이제 우리는 상위 사냥터인 가이핀(지하)로 진입합니다.



상위 사냥터로의 진입 - 가이핀(지하).

본격적인 최상위 사냥터 가이핀 지하입니다. 주요 돈벌이는 툰그라드 악세 & 카프입니다.

여기까지 오셨으면 더 이상 길게 설명할 이유가 없을 정도로 검은사막을 잘 아실테니 

최종 목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 왜 벨심을 여기서 하냐 물으시면 비싸졌잖아요? 그래서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순서

  1. 벨심 & 카프작

  2. 툰허 (공구간 뚫기)

  3. 베그 & 카프작

  4. 침식

이유는 벨심+툰허면 공구간이 하나 더 뚫리기 때문

침식을 가게되면 방어력이 낮아져서 가이핀 돌기가 힘들어지기에 베그랑 카프작부터

그리고 침식으로 공구간 뚫기

362방 가이핀 안되는데요! 하시면 제가 철갑박고 피감올려서 돌았기 때문에 필자의 경험으로 가능한 것을 확인함! (반박시 님이 맞음)

장갑과 신발이 9단인 이유는 9단이 가성비가 좋기 때문입니다.

왜 돈 모아서 동검별 트라이는 하라고 안합니까? 라고 물어보신다면

제가 33번째 트라이에서 붙었고 피봤으니까요. 그거 진짜 운빨입니다. 토악질 나와요.

상위 사냥터로의 진입 - 칼둠.

마찬가지로 최종 목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서는 걍 벨심 개량이 목표입니다.

이제 나보다 스펙 높습니다. 알아서 하십쇼. 동악세를 던지던, 카프를 바르던, 죽신 라뚝을 던지던 님 말이 다 맞음. 

여기까지 읽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물론 쓴 내가 제일 고생했지만요. 요망길드 화이팅!!!!!!!!!!!! (절찬리 길모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