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1편에 이어서 2편을 업로드하게 되었습니다.


-메인 의뢰 이후 위풍당당한 뉴비 폐사3초전-

2편의 주 내용은 고대인의 석실을 막 클리어 하셨거나 마그누스나 설산, 아침의 나라 등으로 넘어가기 전이거나 메인 의뢰를 모두 끝내고 난 다음에 갈 곳을 잃은 당신을 위해서 아직은 뉴비인 당신이 해야 할 일들을 추천합니다. 

아직 메인 의뢰를 클리어하지 못했거나 이제 막 검은사막을 시작한 초보자라면 제 전 글을 먼저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1.길드에 가입하자




-이젠 죽은자들의 온기만 남은 나의 작고 소중한 길드-

검은사막에서 길드는 반은 필수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뉴비들은 활발한 활동이 필요한 대형길드가 아니더라도 길드 활동이 필요 없는 잠수 길드라도 들어가서 검은사막을 플레이하시길 것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길드에 가입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랍니다.

-길드에 들어가는 것으로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선 길드에 가입을 하면 다양한 스탯들을 올려주는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매일 흑정령을 통해서 추가 접속 보상을 주며 주마다 길드장이 주는 용돈과 같은 장려금과 길드 우두머리 레이드는 덤이죠.

뉴비라서 길드에서 받아주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뉴비가 길드에 들어가서 레벨업을 하는 것만으로도 길드점수를 쌓을 수 있고 메인 의뢰 이후 사냥터에 가서 사냥을 하거나 생활활동을 할 때 길드 임무를 받고 진행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점수가 올라가니까요.

혼자 편하게 플레이하는 것도 좋지만 나와 같은 플레이어들이 모여 있는 길드에 들어가서 소통을 주고받으며 즐거운 MMORPG다운 검은사막 라이프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2.무한 물약을 획득해 보자




-이걸 만드느라 얼마나 힘들었는지 모를거야 흑흑-

검은 사막에는 다양한 보물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무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체력 물약과 마나 물약인 오네트, 오도어의 정령수 



두 번째, 대양과 사막에서 자신의 위치를 영구적으로 표시해 주고 파티원을 소환할 수 있는 라피 베드마운틴의 나침반 



세 번째, 사용 시 가장 가까운 마을로 워프했다가 사용한 장소로 되돌아갈 수 있는 고고학자의 지도
 


네 번째, 범선의 쾌속 순항을 지구력 소모 없이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에벤루스의 놀 



다섯 번째, 보물 중 획득하기가 가장 어렵지만 거래소 수령액을 5% 증가시켜주는 거상의 반지까지! 

하나하나가 보유 시 게임의 질을 상승시켜 주는 정말 말 그대로 보물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중 우리들이 가장 먼저 얻을 수 있고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보물은 무한 물약이랍니다. 

전 영상에서도 설명했듯 물약은 무게를 많이 차지합니다 매번 구매 시 지출도 생기죠. 

사냥하다 물약이 떨어지면 마을로 돌아가서 다시 구매해서 돌아와야 하죠. 

무한 물약은 상기한 물약의 단점들을 모두 제거할 수 있으니 정말 사냥하는 유저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무한 물약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를 주는 사냥터는 셰레칸의 묘, 붉은 늑대부락, 숲 로나로스, 트쉬라폐허, 나반초원, 만샤움 숲이 있습니다. 

재료와 사냥터를 스크린샷 한장으로 만들어 찍어 가실 수 있도록 만들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와드를 박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무한 물약 사냥터의 몬스터들은 각각 개체들이 약하고 숫자가 많으니 이런 사냥터에서 효율이 좋은 각성 발키리, 각성 매화, 각성 무사를 추천합니다. 

*중요*
물약작과 같은 보물작은 하루 만에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니 조급하지 않게 천천히 플레이 해주세요.
이런 하드한 컨텐츠를 억지로 하다가 폐사하는 유저들이 많았답니다.
검은사막에는 사냥말고도 PVP, 생활, 대양, 지식 등 여러가지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2023.0713. 현재 보물 아이템 이벤트로 보물이 드롭되지 않는 사냥터들에게서 보물을 만드는 재료들이 드랍되고 있습니다)



3.월드보스 레이드




-앞으로 지겹게 얼굴을 마주하게 될 녀석들과 강제로 정해져 버린 나의 일정-

검은사막에는 9종의 월드 보스가 있습니다. 

세렌디아 대륙에는 크자카, 칼페온은 카란다와 무라카, 퀸트, 발렌시아는 누베르와 쿠툼, 카마실비아는 미루목 파괴자 오핀, 드리간에는 가모스, 대양에는 벨이라고 하는 월드 보스들이 있죠 

각 보스는 고정된 시간, 고정된 장소에서 등장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보스들은 처치 후 다양한 보상을 드롭합니다.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 강화된 보스들은 최대 유(IV)등급의 보스의 장비 상자를 드롭하기도 합니다.

데미지가 0.01% 만큼이라도 들어갔다면 아이템 획득 권한을 얻을 수 있으니 뉴비들도 참여해서 일명 숟가락 딜이라도 하고 보상을 받아봅시다. 

일요일 저녁에 등장하는 월드보스 벨의 경우는 대양 한 가운데서 등장하는 보스로 범선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꼭 가보는 걸 추천합니다. 저 처음 벨을 봤을 때 팬티를 갈아입었답니다.)

대부분의 길드가 길드 범선을 타고 함께 레이드를 하러 가니 뉴비들은 길드원들과 함께 가거나 

벨리아 마을에서 출발하는 선장님들께 태워달라고 부탁해서 가시면 되겠습니다 




-아마따 보스!-

심화 편으로는 내가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고 있는데 보스 출현 시간을 깜빡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타깝게도 거리가 멀다면 보스의 보상을 놓치거나, 인기 사냥터에서 사냥 중이라면 눈물을 머금고 보스를 포기해야 합니다. 

검은사막에는 월드 보스들이 많고 모두 다른 위치에서 등장하여 매 시간마다 보스들을 찾아가는 수고로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부 캐릭터들을 생성해서 보스들의 생성 위치에 가져다 두고 접속을 종료, 이후 보스 등장 시간에 해당 위치에 세워 둔 부 캐릭터에 접속해서 보스를 잡고 보상을 얻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보스에게 미지가 들어갈 정도의 장비를 착용하고 어느 정도 레벨을 올려 둔 뒤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장비는 광이나 고 등급의 녹색 아이템이면 충분하고 레벨은 56레벨까지 사냥으로 키우시거나 고렙에게 부탁이나 성의를 보이고 레벨업을 하는 버스를 받아서 키우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에게 오시면 그냥 태워드려요)



4.어둠의 틈 우두머리 




-검은사막의 숙제라고 할게 있다면 이녀석들 정도?-

검은사막에는 월드 우두머리 말고도 월드 곳곳에 한 단계 낮은 어둠의 틈 우두머리들이 있습니다. 



-아직 잡지 않은 보스가 10마리나 남았다-

어둠의 틈 우두머리는 어둠의 틈이라는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아이콘 2번째에서 볼 수 있으며 우두머리 이름 옆 화살표를 누르는 것으로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고대의 푸투룸은 사막에 있어 길 찾기를 할 수 없습니다. 사막나가, 초승달 신전, 티티움 계속 3군데 중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어둠의 틈 우두머리들은 총 12마리가 존재하며 이들은 파티로 잡는 게 아니라 혼자서 잡아야 하는 1인용 보스이며 정해진 시간에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타임라인에 묶여 있습니다. 

생성 시 동(V)단계로 생성되어 가장 강하고 24시간이 지날 때 마다 단계가 하락해서 최대 1단계인 장(I)단계까지 내려갑니다.

단계가 내려갈수록 체감이 확 날 정도로 약해지지만 보상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본인의 장비 수준에 따라서 언제 잡을 것인지 가늠해봅시다. 

보통 나르실란 장비나 동(V) 투발라 장비면 무난하게 잡을 수 있답니다. 

죽어도 아무런 사망 패널티가 없고 우두머리는 체력을 회복하지 않으니 조금씩 체력을 깎을 수 있다면 죽더라도 계속 부활해서 잡는 것도 방법입니다. 

재등장 시기는 우두머리를 처치한 순간부터 재등장 시간이 흐르니 최대한 빠르게 사냥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1.기운작




-웃지마, 이제부터 당신이 해야 할 일이다-

검은사막의 내실에는 기운과 공헌도가 있습니다.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로 자주 사용되는 자원이며 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편의성을 위해서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운을 대체 어디다 사용하는 것일까요? 

기운의 사용처는 거점을 투자할 때, 모든 채집 활동을 할 때, 무역을 할 때, 일꾼을 사용할 때, 월드 채팅을 할 때, NPC와 친밀도를 올리기 위한 대화를 할 때, 특수한 지식을 배울 때, 공헌도 퀘스트 증표를 반납할 때 원격으로 기술을 배울 때 사용합니다. 사용 빈도는 전자가 많고 후자로 갈수록 줄어들죠.

이런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기운의 최대치를 올려야 하는데, 기운은 캐릭터 첫 생성 시 최대 30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 지식을 얻을 때마다 최대치가 늘어납니다.  

기운을 늘려주는 지식은 H를 누르면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자세히 나온답니다. 

NPC들을 찾아서 대화를 걸고 친밀도를 쌓고, 지역을 발견하고, 섬을 발견하고, 적을 반복해서 죽이고, 모험일지를 완료하는 등 이러한 활동으로 기운 최대치를 올릴 수 있죠 

제가 뉴비가이드 영상에서 메인 의뢰를 따라가면서 물음표가 떠 있는 NPC들 모두에게 말을 걸면서 진행하라고 했던 것도 이러한 이유였습니다. 


-왼쪽이 기운 오른쪽이 공헌도-

기운은 접속 시 3분에 1씩 회복되며 로그아웃 시 1시간에 1씩 회복이 됩니다. 

내가 기운을 회복하고 싶은데 컴퓨터에서 다른 작업을 하느라 검은사막을 할 수 없을 때나 캐릭터에게 생활을 명령해 두고 다른 게임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트레이 모드’를 사용해서 PC에 부담 없이 검은사막을 백그라운드로 돌릴 수 있죠 

먼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은 인물과 생태, 모험일지입니다. 

생태는 안경이라는 의상을 착용하면 몬스터를 처치할 때 지식을 획득할 확률이 늘어난답니다. 

모험일지는 스텟을 올려주기도 하니 지식도 쌓고 스텟도 올리고 일석이조죠! 

NPC들과 친밀도를 올려서 NPC가 주는 의뢰를 완료한다면 지식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기운작이나 지식작은 시간이 오래 걸리며 내실인 만큼 당장에 큰 변화를 주지 않으니 충분한 시간을 들여 천천히 지루하지 않게만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2.공헌도작이란?




-어려워 보여도 해보면 엄청 쉽다-

공헌도는 지식과 같이 상승시켜야 하는 내실로 새로운 지역발견이나 주간 공헌 의뢰나 요리나 연금, 재배 등 생활 활동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각 주요 도시에 있는 공헌도 퀘스트를 진행해도 되지만, 끝없는 겨울의 산의 에일 마을, 드벤크룬에서 진행하는 공헌도 일일 퀘스트나 NPC 리아나를 통해서 효율이 높은 공헌도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에일마을이 제일 쉽고 편합니다.)

공헌도의 사용처는 발견한 마을의 집을 구매해서 마을 창고를 늘리거나 일꾼을 고용해서 마을의 특산품을 생산하거나 무역을 위한 거점 연결을 할 수도 있죠(무역은 거점 연결이 안 되어 있으면 원가의 30%만 받을 수 있어 꼭 거점을 연결해야 합니다.) 

생활컨텐츠 쪽을 아예 하지 않을 유저들은 도바르트라는 NPC에게서 부캐릭터의 장비를 대여하는데 쓸 수도 있습니다. 

사용한 공헌도는 대여한 장비를 반납하거나 거점 연결을 취소, 구매한 집을 매각하는 등 사용내역을 다시 되돌리면 고스란히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공헌도를 쉽게 쌓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춘향님의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51297를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5-3.거점을 잇자




-거점 연결은 한 번 잇기 시작하면 끝을 봐야 한다-

앞에서 얘기했던 공헌도작에서 잠깐 말씀드렸던 거점 연결의 중요성입니다. 

거점연결은 무역이나 생활을 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필수로 연결을 해야 하는 시스템이지만 사냥을 좋아하는 유저들도 해야 하는 시스템인데요. 

거점을 사냥터까지 연결을 하면 해당 사냥터에 공헌도를 투자를 해서 아이템 드랍확률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빛기둥으로 연결해야 할 위치들이 보인다 대도시쪽으로 연결하자-

거점을 연결하는 방법은 예를 들어 내가 사냥하는 켄타우로스 무리가 있는 타프타르 평야거점을 활성화시키고 싶다면 타프타르 평야 거점을 눌러줍니다. 선행된 거점을 연결해야 연결이 된다고 하죠 

그리고 이 거점을 연결하기 위해서 연결 해야하는 거점들의 위치를 빛기둥으로 표시해줍니다.

거점은 이전에 내가 활성화시킨 거점과 반드시 이어져야 하는 것인데요. 근처 대도시부터 거점까지 끊기지 않고 이어지기만 하면 됩니다. 

우리 거점 연결해서 조금이라도 아이템 드랍율을 높여 부자의 꿈을 꿔봅시다! 

*거점 투자로 인해 증가된 아이템 드랍율은 아이템 획득 주문서, 버프, 생태 지식 등으로 얻을 수 있는 300%를 초과할 수 없으니 본인의 아이템 획득 확률이 높은 복귀 유저의 경우 퍼센트를 잘 보고 투자합시다. 



8.모험일지




-뉴비님 우리 천천히해요...네? 아니 지금 말고 제발 천천히-

검은사막의 내실 중 필수 오브 필수는 모험일지입니다. 

모험일지는 ESC – 4를 눌러 열 수 있습니다. 

모험일지는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부터 하는 것을 권장하며 쉬운 조건부터 어려운 조건까지 모험일지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만족시키면 스텟을 보상으로 주는 시스템입니다. 


-하나가 해두면 나머지가 편하다-

가문 내 모든 캐릭터의 스탯을 상승시켜 줘서 하지 않을 수가 없는 내실입니다. 

차근차근 하루에 1장씩 클리어하는 것을 목표로 급하게 가다 넘어지지 않게 모험일지를 해봅시다. 



마치며

어떻게 좀 도움이 되셨을까요?

여기까지 메인 의뢰를 마치고 갈 길을 잃은 뉴비를 위한 가이드 2편이였습니다.

검은사막을 한다면 앞으로 쭉 해야 할 컨텐츠들이니 처음부터 너무 급하지 않게 천천히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한번에 모든 컨텐츠를 다하려고 하면 게임이 즐거움이 아니라 나의 일상을 갉아먹게 되어버려요.

댓글에 질문이나 틀린 부분, 다뤄줬으면 하는 내용을 적어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관련 영상 2개 첨부하고 다음에는 뉴비들의 강화가이드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