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슨말임미다.


솔라레의 창을 많이 해보면서 느낀 개선해야하는 부분을 말해보겠는거심미다.

먼저 장점부터.


제 랭크는 [시즌1 샤이1등, 전체87등], [시즌2 프리시즌 샤이1등, 전체 10등] 입니다. 


[요약]

1. 팀에 똑같은 캐릭터 두개 X, 솔라레의 창 튜토리얼 추가

2. 팅기는 현상, 트릭으로라도 해결좀, 게임시작 전 세팅 수정, 다른사람 특화 복사기능 추가

3. 솔라레 전장에 들어오면 바로 채팅 가능하게 

4. 솔라레의 창 보상 추가

5. 슈아 뚫리는 현상 해결좀

6. 펄어비스 화이팅, 구름막 너프 잘했어




솔라레의 창 장점,


1. 슈아(슈퍼아머, 전방가드, 무적) 유지를 할 수 있다.

: 점령전이나 거점전 같이 오더에 따라 움직일 때 그냥 맨몸으로 달려가다가 넘어지는 경우가 많고, 

슈아유지 개념이 없었는데 솔라레의 창을 하면서 슈아유지를 완벽하게 할 수 있어짐,

이를태면 샤이 숲의 파동 안에서 눈감고 탭댄스를 출 수있다.

 


2. 자기스킬을 제대로 알 수 있다.

: 샤이 같은경우 숲의 파동(북스킬)이 언제 끊기는지 어떻게 끊는지 알 수 있고, 싸우면서 버프를 언제 어떻게 빨리 넣을 수 있는지 알구, 샤이 플레이에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올라갑니다.

( 솔라레에서 북치면 된다고 하는데 북 계속 유지하면 포커싱 당해서 2초안에 회밸 샤이가 "터짐"니다. , 저는 솔라레에서 2초이상 북 유지하는 경우 거의 없습니다. )



2. 콤보를 유연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 솔라레의 창 이후,  콤보가 엄청 바뀜, 더 빨리 콤보를 연계해서 공 290에 가이핀 지하에서 버프48~50남을 때 컷


: 유연하게 -> 기본콤보의 파생콤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내 콤보를 알고 있는 전승 다크나이트가 내가 전방가드 스킬을 쓸 타이밍에 사용하는 황마참에 반응해서 다른 슈아스킬로 방어할 수 있음

(근데 캐릭이 느려터져서 전방가드 스킬을 써버린 초반 타이밍에는 맞을수밖에 없는 타이밍이 항상 나옴)


: 빠르게 -> 솔라레에서 나를 만나는 분들은 기절 스킬이 예상치 못하게 빨리 날라와서 맞고 게임이 그대로 터지는 경우가 많았을거임. 어떤 공거점 유저들 한테 슈아유지 안하고 멀리서 내 스킬모션에 반응해보라고 했는데 원래 못하는거아님? 이라고 할 정도로 빠르게날림 


: 긴탈을 써도 못도망가게 막아버리니 그냥 기절 맞자마자 바로 긴탈 쓰는분도 있다.





[1]. 솔라레 개선해야될 것 1


"동일한 캐릭터 2명 이상은 안만나게"

 


연습모드에서는 많이 이겼지만 랭크에서, 저 아래에 있는 랭크 사람들 사이에서 2샤이나 2탱으로 이긴다는 보장을 할수가 없다요


애초에 샤이 숲의 파동안에서 탭댄스 추는 사람들 상대로 서로 버프 갱신도 안되는 샤이가 한마리 더 있으면 무슨소용.



샤이로는 판수가 많은사람이 없고 참고할 사람도 없어서 거의 솔라레의 창에서 샤이는 뉴메타 취급이고 어떻게 할지 팀원에게 알려줘야했었는데, 실력이 보장된 상태도 아니여서 설득력도 떨어졌슴

 




시즌 1때 처음에는 나도 못하는 상태라 뭘 해라 마라하기 엄청 엄청 엄청 애매했슴미다...


아무튼 의견을 조율하거나 전략을 설명시간이 필요한데 그런게 따로 없다요. 

(적어도 위에 9명은 계속만나서 더 좋아짐)



그냥 바로 시작해버리니까 정신없움. 난 버프돌리고 스택 쌓아야되서 더 바쁨미다.

심지어 현재 샤이끼리는 버프 갱신이 안됨.

(검은사막의 특성상 "더 높은" 레벨의 버프로 갱신이 되는데 지금은 "3렙버프"가 아닌 "최대레벨 버프"로 서로 갱신이 안되는듯 - 고쳐줘,...)

( 시즌 1에는 버프넣기도 힘들어서, 1. 2. 3. 4. 라벨링해서 복사 붙여넣고 어떻게 할지 전략을 설명했는데, 써줘도 사람들이 글을 안봐서 그냥 안하는 중... )


개인 카톡방이나 메모장에 저렇게 써두고 복붙해서 시작하자마자 썼을 정도임미다.

( 이젠 내가 핑만찍어도 알아서옴 )



사실 그냥 마이크를 하면 해결되긴함.





"솔라레의 창, 튜토리얼도 있어야된다"


자기 캐릭터 스킬에 pvp 관련 cc기를 써보는 연습과, 콤보하나 정도는 주는거지( 유저 섭외해서 콤보따던가 하구 )


뉴비는 뉴비한테 제시되는 pvp튜토리얼도 없고, 고인물들은 뉴비한테 찾아 볼 노력도 안하냐고 하면서 혼내고

그냥 뉴비는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구조


뭘 물어봐야할지 모르는 상대한테 찾아보라하는 책임전가


뉴비걱정은 자기가 제일 많이하는데 정작 pvp는 자기도 못하는 경우가 태반, 99% 정도 1%는 전장의 영웅 퇴역한 노장


한술 더 떠서 그럴꺼면 RPG 하지말라는 사람도 존재함 


나한테 물어보는 사람들 중 샤이가 아니여도 저런거 때문에 pvp관련해서 다른사람한테 물어보기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았음


나는 내가 모르는걸 물어보면 기다리라하고 나도 찾아서 알려줌(나도궁금하니깐..)





[2]. 솔라레 개선해야될 것 2


"솔라레의 창, 팅기면 패배"


솔라레의 창 큐 잡히고나서 적어도 특정 위치로 이동된 다음, (흑정 안차야됨 이 장소에선, 아니면 게임 시작전에 흑정 초기화.)


전투시작은 이 특정장소에서 벗어나고 로딩된 후 약간의 시간(10-20초?) 정도 주고 바로 시작 해야됨

지금 처럼 대기시간 주면 샤이가 흑정 100% 채워서 게임 시작됨. 


아래 방식처럼 하는거시지


- 메디아 1채널에서 솔라레의 창 큐를 돌리는 한 유저 시뮬레이션 - 


[1. 솔라레 큐잡힘 - 서버(메디아1채)] -> [2. 특정 장소 - 서버(마르니1채)] -> [3.  게임 시작 - 마르니1채의 특정 장소]


보통 "2. 마르니1채" 가면서 팅기고 솔라레 1라운드 그대로 지고, 늦게 들어오면 2라운드까지 지는 경우가 너무 많은데 


이렇게 하면 적어도 게임시작은 서버 이동없이 시작되니 오버헤드는 더 줄어 팅김이 적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사실 서버 이동보다 솔라레의 창 전적기록 서버랑 무슨 결함? 이 있는지 그거 때매 팅기는지 모르게씀, 우리가 마르니1채널 자결 간다고 팅기진 않자늠,

개선해줘 ..)


"[2. 특정 장소 - 서버(마르니1채)]"에서 팅기는것은 게임 시작전이 아닌 서버이동 절차로 도중에 팅긴거니까 1-2분 기다렸다가 게임취소(dodge)되거나 하는 방향으로 해야댕 ( 큐도 빨리잡히는데 도대체 왜 게임시작 전에 팅긴 사람을 끝까지 끼고 게임을 져야하는지? )




이해를 돕자면 최근 패치된 월드 우두머리 드랍 지연으로 추가적인 클릭을 통한 더 빠른 드랍 시스템이 만들어짐 


기존 드랍은 펫이 드랍을 해버려서 드랍 큐에 한번에 사람들이 몰리니까 서버가 감당을 못하면서 릇이 지연된건데 


하나의 대기큐(보물상자 클릭 하라면서 시간 돌아가는거)를 추가해서 먼저 누르는 사람을 먼저 큐에서 빼고 릇되게시키는 트릭을 쓴것같음 


위에 설명한게 이런거랑 비슷한 트릭인거시지 추가적으로 세팅도 할 수 있고 'ㅁ'!


아님 말파궁





따라서 상대 닉네임 안보이게하고, 상대 캐릭터 정도는 알고 세팅을 수정할 수 있게 해야댕 ==> 롤의 픽창 처럼, 룬 스펠 수정


지금의 솔라레는, 요즘 이런 세팅(회피)이 유행하니까 그런 세팅을 카운터 칠 수 있는 세팅(적중)을 하는 반 강제적인 경직된 사고밖에 할 수 가 없습니다.




솔라레 큐를 돌리고 나서 캐릭터를 선택하기에는 검은사막에서 고칠게 너무많아짐. 이건 바라지 않음


"다른사람 특화복사"하는 기능은 있어야할듯 스샷찍고 다시 애니메이션 캔슬도 안되는거 하나하나 찍고 있으니 게임삭제가 마렵슴미다.

모니터 한개이신분은 알트탭 알트탭..





[3]. 솔라레 개선해야될 것 3


위에꺼 전부 안된다고해도 시즌1에 있었고 시즌2 프리시즌에도 있는 솔라레 전투 장소로 로딩되는 순간 파티채팅 바로 안되는거 언제 고쳐줄검미까 

프리시즌 하는거보니 또 그대로 할것같넹..



[4]. 솔라레 개선해야될 것 4


너무 재밌고 좋은데도 늦게 나온 컨텐츠인 만큼 좀 더 완성도가 있었으면 좋게씀


붉전 처럼 퀘스트 보상이 아닌 지금 솔라레의 창을 플레이 할 때 주는 솔라레 동전으로 까까라도 사먹을 수 있게 


은화로 바꿔먹든 기억의 파편으로 바꿔먹든 해서 지금 매물이 없는, 매물이 생길 수없는 반역수정이나 그 하위 수정들 같은걸 추가하면 

자연스레 할 수 밖에 없고 하면서 pvp 자연스럽게 늘고


그러면 더욱 수준높은 점령전이나 거점전이 될것 같음


아님말고



[5]. 솔라레 개선해야될 것 5


비합리적인 "슈퍼아머-무적-전방가드 뚫림 현상"좀 어떻게 해주새오..


상대가 스킬 뭘쓸지 이미 알고 써도, 전승 다크나이트의 황질에 카마실비아의 참이 날라오는거 반응해서 슈퍼아머나 무적기써도 끊겨버려서 "최적화" 모드로 하는데 


그래도 슈아뚫리는건 줄어들었어도 여전히 존재합니다.(리마스터로 게임 하고싶어요)


황마참이 보고반응하면 슈아가 덜 끓기기는 하는데 날라오는 스킬에 거의 동시에 보고 반응하면 거의 다 끊깁니다.. 

(카마참 타이밍에 새로운 슈아스킬 돌리면 끊김)

 

그래서 요즘은 그냥 날라오기전에 슈아를 최대한 끌어버리긴하는데 이게 무슨 게임인거시야...



[6] 추가로


게임 시작전에 흑정령 분노 추가로 받는 버프로 채우고 시작하자마자 궁박는것도 옛날에 이야기 하려했는데 


게임이 내가 생각하는 공정함과 다르게 가는것 같기도 ;ㅁ;


이번 나그네 귀걸이 추가로 흑정령 분노 더 빨리찬다요


아무튼 펄어비스가 각 캐릭터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주는듯


샤이의 모든 버프 3렙 찍게 해주는것도 


내가 방송키고 솔라레 샤이로 게임할때 전투중에 슈아스킬 계속 돌리면서 동시에 K(스킬창) 눌러서 버프 레벨 하나 빼고 지금 당장필요한 스킬 3렙 찍어서 바로 쓰는걸 봤는지 모르겠지만 이젠 전부 3렙 찍을 수 있어서 그짓은 이제 안해도되고..

좋아..


구름막 너프도 굉장히 필요 했던거임, 솔라레에서 내가 저걸 30초마다 쓸걸 생각하니 난 4천점 찍을듯

( 근데 회밸이 너무 안죽어서 한판에 3분씩 끝까지 끌어버리니까 쿨5분도 상관없을듯


방깎디버프 말고도 구름막 쿨이 30초 였으면 비밀의 늪이랑 같이쓰고 그냥 완전 100% 3분내내 풀슈아무적임



  

[요약]

1. 팀에 똑같은 캐릭터 두개 X, 솔라레의 창 튜토리얼 추가

2. 팅기는 현상, 트릭으로라도 해결좀, 게임시작 전 세팅 수정, 다른사람 특화 복사기능 추가

3. 솔라레 전장에 들어오면 바로 채팅 가능하게 

4. 솔라레의 창 보상 추가

5. 슈아 뚫리는 현상 해결좀

6. 펄어비스 화이팅, 구름막 너프 잘했어


수정프리셋 만드는거면 옛날 코드까지 다 뜯어서 고쳤을텐데 다 가능할거시라 봄미다 펄어비스 화이팅


아직 많이 부족한 샤이임미다 흑흑


그럼 길어져버린 글을 봐주신분들 감사함미다

새해 복 많이받으세오

4 

시즌2는 더 재밌게 내줘 형들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