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실전편

약속했던 2편 가져왔습니다.
대부분 1:1 기준이고 비각 위주입니다. 제가 비각을 많이 쓰는 스타일이라서요.

란 잡기가 워낙 우월해서 각성 위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많은걸로 압니다.
비각이 좀 생소할 수도 있는데, 슈아/전가+CC가 많고 지구력이 차서
잘 쓰면 캐릭 성능이 크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글 중간에 '마컨'과 '가드 뚫기'라는 단어가 가끔 나올겁니다.
일종의 잡기술인데. 한번에 적으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3편에서 모아서 쓸거에요.

+)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고 ㅋㅋㅋㅠㅠ 고인물 단어가 막 섞인 것 같은데
이해 안되는 부분 있으면 댓글로 뭐든 물어봐주세요.


1. 버프 유지

란의 모든 스킬은 공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귀무, 꽃놀음, 혈무림 같은 무빙기도 공속에 따라 빨라집니다. (이속 디버프에 방해 X)
그래서 공속 버프는 상시 유지해줘야 해요.

나머지 버프는 안전할 때만 쓰시면 됩니다.

<각성 상태>
사슬바퀴에 공속 +15% 10초 버프, 종말의 발걸음에 공 +10 10초 버프가 있습니다.
귀무로 모션을 캔슬하고 버프만 받을 수 있습니다.


별다른 빈틈은 없지만, 지구력 소모가 크고 각성 상태로 유지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각 상태>
비각에도 공속/공 버프가 있습니다. 
횡월추는 공속 +15% 15초, 절연은 공 +8 10초 버프가 있습니다.

각성 버프와는 다르게 다른 비각 스킬로 모션을 칼캔슬할 수 있습니다.
지구력 소모도 적고 빈틈이 거의 없음.

그리고 란은 대치 상태에서 비각 상태가 더 유리합니다. 추도랑 신무를 쓸 수 있거든요.
비각 상태가 유지되는 것도 장점입니다.



횡월추 모션은 안 보이지만 왼쪽 아래 시간을 보면 버프가 계속 갱신되죠?
저렇게 쓰면 됩니다.
움짤은 보여드리려고 계속 쓴거고 실전에서는 공속 버프 떨어졌을 때만 쓰면 됨.

개인적으로 멀리서 대치할 땐 가능한 비각버프를 돌리고,
각성 버프는 인파이팅 도중 급할 때에만 쓰는게 좋았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횡월추 버프가 끝나기 전에 사슬을 쓰면 공속 버프가 리필이 안돼요.

<방 버프>
신월무에 10초간 방+10 버프가 붙어있습니다.
잠그고 퀵슬롯에 올려서 사용함.

<회피 버프>
꽃놀음, 우로에 회피버프가 있습니다.
무빙을 하다보면 자동으로 받아져서 따로 챙길 필요는 없음.


2. 이동기

# 귀무 (무적)
1초쿨 무적기로, 쿨 중에 쓰면 슈퍼아머 판정으로 바뀝니다.
지구력이 많이 소모되니까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화면을 돌려서 앞쪽 대각선으로 쓰는 연습을 하시면 잡기캐와 싸울 때 편합니다.

# 혈무림 (슈아)
거리가 아주 깁니다. 멀리서 혈무림-잡기가 가능하지만, 대응할 시간을 꽤 줘서
조금만 수준이 높아져도 무적기로 잡기를 피하고 긴 후딜에 카운터를 당합니다.

그래서 무지성 혈무림-잡기를 난사하기보다는
귀무, 꽃놀음이나 비각 스킬로 비비면서 위험한 스킬들과 무적기를 빼는게 더 안전합니다.



커맨드를 짧게 입력하면 1회만 나갑니다.
중거리 대치 상태에서 1회 혈무림-잡기 기습적으로 쓰면 잘 먹혀요.

애매하게 가까울 땐 상대 옆으로 스쳐지나가게 쓴 뒤 화면 돌려서 잡기 쓰면 거리가 맞습니다.
상대가 대응하기도 살짝 더 어려워함.

레인저 초바모 같은 다단히트 스킬을 맞으면 돌진 거리가 짧아짐. 무슨 원리인지는 모르겠어요.

# 꽃놀음 (무적)
비각 유지하면서 써지는 유일한 무적기입니다. 봄바람-꽃놀음-추도 무빙이 가능함.



# 봄바람 (전가/스왑기)
전가가 짧아서 착지 직전에 풀려버립니다.
그래서 적 코앞에서 쓰면 위험해요. 멀리서 스왑 겸 접근하는 용도로 쓰고 있습니다.

연계기(좌클)도 맨몸이라 적 앞에서는 안씁니다.
도망갈 때에는 좌클 연계로 조금 더 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1차 라밤 (스왑기)
이동기인데 지구력이 소모되지 않고 살짝 회복됩니다.
패치로 1차라밤-귀무 캔슬이 가능해지면서 CC기로도 아주 유용합니다. 개좋음.

# 추도 (전가/경직)
쿨 짧고 안전한 무빙기 겸 CC기. 비각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개사기 스킬이라 허공에 날리기보다는 가능한 적에게 CC 시도하는게 좋아요.

* 도망칠 때 제일 많이 쓰는 연계 = 혈무림-1차라밤-봄바람(-좌클)-추도

* 운무림은 따로 뺐음.


3. 비각 스킬

비각 스킬은 딜이 구려서 사냥에서는 잘 안씁니다.
하지만 1:1에서는 슈아/전가+CC기가 많고 지구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꼭 활용해야 합니다.

# 추도 (전가/경직, 가드 뚫기)
진입속도, 판정 좋고 쿨도 짧습니다.
상대를 스쳐지나가듯이 쓰면 가드를 뚫습니다.
이게 란의 수많은 가드 뚫기 스킬 중 가장 안전한데.. 자세한건 3편에서!

#살풀이 (슈아/띄우기) > 슈아끌기 가능
슈아 유지하면서 스왑. 맨몸 진입기를 카운터 칠 때도 좋아요.

신무 (슈아/넉다운, 마컨 필수) > 슈아끌기 가능
퀵슬롯에 올려서 쓰면 즉발로 나갑니다.
마컨으로 뒤잡 캐릭을 카운터치면 좋습니다. 이게 소서, 무매 킬러임.
단, 모션이 길고 캔슬이 불가능해서 잡기 캐릭에게는 쉽게 잡힙니다.

선홍점창 (슈아, 스왑용) > 슈아끌기 가능
쿨 짧은 슈아 스왑기입니다.

일경구화 (전가/바운드, 스왑용)
CC기 겸 스왑기. 끝에 빈틈이 커서 연계기(삼점정격or어르기)로 캔슬해줘야 합니다.
삼점정격은 전가+CC, 어르기는 지구력 소모하는 대신 슈아.

# 2차 라밤 (슈아)
슈아 유지용으로 씁니다.
극 : 꽃놀음을 찍으면 도중에 캔슬이 가능.

# 풍란 (전가/넉다)
잠궈야 비각에서 굴레가 나가서 대부분 잠급니다.
이거 안 잠그고 추도 이후 우클릭을 유지하고 있으면 전가+넉다 1타격만 끊어서 나감.
저는 안 쓰는데 취향 따라서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쁘지 않아요.

+) 슈아 끌기
살풀이, 신무, 선홍점창은 쓰고 다른 키입력 없이 가만히 있으면
아주 길게 슈퍼아머가 적용되고 지구력이 회복됩니다.

잡기가 없고 회피가 빠른 직업 (소서, 무매, 닼나) 상대할 때는
저 스킬들로 슈아를 질질 끌면서 CC를 거는게 잡기 난사하는 것보다 더 유리합니다.



4. 각성 스킬

비각이 슈아/전가+CC기라면 각성 스킬은 딜링기가 많습니다.
많이 쓰는 순으로 적어둘게요.

# 잡기
원거리 잡기입니다. 판정이 부채꼴이라 거리가 멀면 양옆 범위가 장난이 아님.
가끔 쓰면서도 이건 왜잡혔지 싶을 정도.

1:1에서는 신중하게 쓰는게 더 승률이 높습니다. 최대한 안 쓰는게 더 좋은 직업도 있구요.
실패 모션이 길기 때문에 삑나면 거의 무조건 카운터 당합니다.
거리가 된다고 막 지르기보다는 캔슬 불가 스킬, CC 없는 스킬에 꽂아넣어야 합니다.

# 무도 (띄우기, 마컨 가능)
캔슬이 불가능해서 1:1에서는 조금 위험합니다.
떼쟁에서는 본 붙여서 진입기, 역관광용으로 자주 씁니다. 아주 좋아요.

# 광란 (바운드, 슬로우)
둔화 디버프 20%가 달려있습니다. 디버프 특화까지 달면 아주개꿀.
콤보 중 적이 원콤이 안날 것 같으면 광란 1타-귀무 써서 디버프 넣고 튀면 됩니다.
1:1에서 본을 붙이면 디버프 짤짤이를 편하게 칠 수 있고 주마등 쓰기 좋습니다.

-> 주마등 (슈아/넉다운)
광란에서 이어지는 연계기. 범위 넓고 넉다 판정 좋고 지구력도 찹니다.
다단히트라서 깔아두는 용도로 쓸 수 있어요.
cc를 넣었는데 딜링기가 쿨일 때에도 광란-주마등 쓰면 적당히 딜이 나옵니다.

# 강림, 악격, 꿰심, 굴레 (슈아or전가, 깡딜기)
1:1에서는 깡으로 안쓰고 콤보용으로 아껴둡니다.
다수전에서는 핵심 스킬입니다.

# 절삭 (넉다운)
콤보용으로 쓰입니다. 맨몸이라 떼쟁에서는 1틱 넉다만 넣고 호다닥 캔슬해야 함.

# 대지의 상처 (띄우기)
1:1에서 방깎용으로 1타만 쓰거나,
무도가 쿨일 때 2CC로 쓸 수 있습니다. 피흡도 달달.

# 종말 (경직, 공버프)
공버프용. 콤보 중간에도 쓸 수 있습니다. (1cc-종말-2cc)



5. 운무림

운무림은 진입, 도주, 버티기, 선CC에 모두 쓰입니다.
마컨 필수.

<기본>
날아가는 기본 방법은 예전에 쓴 글에 있음.
여기에 마컨만 추가하면 완벽해집니다.

날아간 뒤 찍는 연계기는 3가지가 있어요.

-> 강신무 (F) : 뒤잡 가능. 착지하는 순간 슈아가 풀려서 위험합니다.
-> 향의 낙인 (좌클릭) : 슈아가 길고 범위가 넓어서 가장 안전합니다.
-> 새벽이슬 (우클릭) : 원거리 CC기/진입기 입니다.

<각성>
싸우는 도중 운무림을 쓰면 선딜을 캔슬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각성 운무림을 쓰게 됩니다.

귀무, 혈무림, 무도 뒤에 커맨드(shift+space) 운무림을 쓰면 선딜 없이 바로 날아갑니다.
광란, 주마등, 강림 뒤에도 캔슬되긴 하는데 그렇게 쓸 일은 없음.

각성 상태에서 우로를 쓰면 회피 버프를 받으면서 살짝 더 날아갑니다.
짧은 무적이 붙어 있어서 멸꿈이나 아처 화살 정도는 흘릴 수 있어요.

<비각>
아마 란 좀 하시는 분들도 비각 운무림은 거의 안쓰고 계실겁니다.
비각 운무림은 즉발로 쓸 수는 없지만, 1:1 심리전에서 조금 더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우로 착지
비각 운무림 중 시프트+A/D를 누르면 무적으로 착지할 수 있습니다.
잡기 캐릭 중 발이 느린 친구들 상대로는 이렇게 진입하는게 유리합니다.

단, 날 수 있는 거리가 짧아서 도망가는 직업들(아처, 위자치)에게는 못 씁니다.
준비 동작이 느릿해서 템포가 빠른 직업들에게도 쓰기 약간 힘듭니다.

- 추도 캔슬
선딜 모션 (전력질주) 도중 좌클릭을 누르면 운무림이 캔슬되고 추도가 나갑니다.
선딜 중 위험하다 싶으면 캔슬할 수 있고,
공중에 떠오르는 동시에 캔슬하면 높은 구조물에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 C 스왑
비각 운무림 중 C를 누르면 각성 상태로 스왑하면서 살짝 더 날아갑니다.
비각 운무림-C-향낙을 쓰면 가장 높게 날아서 구조물에 올라가기 쉽고,
비각 운무림-C-우로-흐름:운무림을 쓰면 가장 멀리 날아갑니다. 4단 부스터.



6. 콤보 연계 (2021. 09. 29 수정)

최근 이것저것 패치되면서 약간 수정했습니다.
움짤제한 있으니까 링크타고 봐주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