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아함카라'의 어원은 산스크트리어에서 따온게 분명하고

< 인도철학의 용어로 <자아의식>. 아함은 1인칭 대명사 <나>, 카라는 <행위>라는 뜻으로 한역에서는 <자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기심, 아집을 의미하는 말인데, 삼키야 학파의 철학체계에 수용되어서 현상계를 성립시키는 원리의 하나로 되었다. 그에 의하면 아함카라는 <내가 행위한다. 이것은 나의 것이다. 이것이 나이다>라고 하여서, 본래의 자아가 아닌 것을 자아로 오인하는 기능을 가지며, 이 오인을 계기로 윤회가 생겨서 현상계가 성립했다.>

축약하면 아함카라는 자의식을 뜻하며, '내'가 행위하므로서 '내'가 탄생하며 '나'를 인식한다. 하지만 이 인식방법에는 오류가 있어서 본질이 다른 행위를 해도 그 행위가 자신으로 인식되는 오류를 범한다블라블라. 여기서 마지막 문장은 힌두교 관련 철학관에 관련된 거라 전공지능이 떨어져 이해가 안된다.

하튼 아함카라라는 철학용어는 영문 위키백과의 예에서 나오듯. 
'내가 스포츠카를 샀는데, 그 스포츠카가 자신을 대표하는 질료로 여기게 되면 가지는 오만심, 교만심이 그 자신이 된다.' 

개념 자체를 따온건 아니고 설명하면서 나오는 낱말들의 뉘앙스를 생각해보면 데스티니 세계관에서 아함카라가 갖고있는 상징성을 느낄 수 있는 듯하다.

데스티니피디아에서 지금까지 나온 네임드 아함카라들인데.
 네임드랑 콘셉트랑 형체는 어느정도 유추 가능한 애들 몇마리 있더라. 아함카라의 모습이 환경적 영향에 따라 모습이 여러가지라는데, 대부분 용과 뱀처럼 생겼다 한다. 그 이후의 디테일은 조금씩 다른듯, 리븐은 숨겨진 촉수도 있고 통통한 엉덩이도 있지만 다른 아함카라는 마를 수도 있고 몸집이 작을 수도 있고 그런 것같다.

1. Azirim (Deceased) 아지림 (男) - 가장 악랄한 아함카라로 대학살 중에 사망 추정.
- 북유럽 신화의 로키같은 포지션 같다.
- 선봉대와 리프에게 아함카라 대학살의 빌미를 준 아함카라.
여담으로 <위대한 사냥> 방어구 세트들이 모두 아함카라 학살에 관련된 지식을 갖고 있음.
- <꿈의도시 지식 : 아지림>도 있고 기타 아지림 이야기는 없네.


2. Huginn (Deceased) 후긴 - 대학살 중에 살해됨

- 북유럽 신화에서 오딘이 데리고 다니는 까마귀 두마리 중 한마리. 어원적으로 '생각'을 뜻한다고 함.
"Old Norse Huginn (;thought)"
- 꿈의 도시에 뼈가 남아있는데 생각보다 큰 아함카라는 아니었나봄

3. Madadh (Deceased) 마다드 (男) - 대학살 중 금성에서 살해됨

- 스코틀랜드 게일어로 '늑대'를 뜻하는 말이라는데. 리프 역사에 늑대:wolf라는게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이니까 그거랑 분리하되 연관성이 있는게 아닐까 싶음. 
- [그녀의 눈꺼풀 없는 눈의 눈동자는 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었다. 얼마가 지난 후, 그녀가 말했다. "마다드가 죽었지만 그대는 그를 위한 꽃다발을 만들지 않았지." 

그 신기한 순간에 놀란 마라가 위를 올려봤다. 그녀는 리븐을 살펴봤다. 마다드의 뼈는 지금 바로 이 순간에 금성을 떠돌고 있을 거라는 말이 가장 먼저 떠올랐으나 그냥 삼켰다. 대신 그녀는 물었다. "그를 애도하는 건가?"...]
~ 지식 : 리븐

4. Muninn (Deceased) 무닌 - 대학살 중에 살해됨
- 꿈의 도시에 후긴과 나란하게 뼈가 남아있다.
- 무닌은 어원학적으로 '기억'을 뜻하는 말. 그래서 후긴은 생각에 대한 능력이 출중했고 무닌은 기억에 관한 능력이 출중해서 후긴은 리프의 신화에 대해서, 무닌은 리프의 역사를 모두 알고 있는 아함카라였다고 함

5. Eao (Deceased) (男)- 에오라고 해야하는지 에아라고 해야하는지. 영잘알 도움! 
- 데스티니1에서 남아있는 경이 방어구들로 형태를 짐작할 수 있는데. 그런데 방어구로 만들면 애들이 너무 조각만하다는 건데. 실제로 그랬을지는 모르겠다. 데스티니 세계관은 커다란걸 소규모화할 수 있는 방식(;엔그램같은 경우)이 있지 않을까.
- 마라 소프 전 남친이 이 아함카라 막타치고, 워록이 아함카라 뿌셔다가 장비로 만들었다.
-수메르 신화의 '에아(Ea)'에서 따온 건지 아닌지는 불명한데. 신화에 관련되어있다고 생각하면 이쪽 에아 밖에 나오지 않는다. 


6. Riven of a Thousand Voices (Incapacitated) (女) 리븐, 집속의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