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글부터, 원소마에 대한걸 하나하나 풀어볼건데요.


오늘은 개념…..이라고 할까요.


서서히 풀어볼거니, 느긋하게 읽어주세요.

 



1. 원소마란?

 

원소마는 원소화살을 주력으로, 물리기술을 서브로 활용하는 육성법입니다.


빙결화살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빙결마


점화화살을 섞어쓰는 이몰마


빙결화살과 폭발화살을 같이 활용하는 2원소마가 존재합니다.

 

이들의 원소스킬은 물리 단일피해와 원소 범위피해가 존재합니다.


파괴참과 저항깎이에 따라, 1원소로 진행할수도 있고


아직 파괴참이 없는 상태이거나, 저항세팅이 너무 미비해서 파괴참이 부담된다면


2원소 세팅으로 갈수도 있어요.



2. 원소마의 특징

 

원소마는 디아블로2 통틀어서, 가장많은 스펙업 수단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술을 올려서, 기술피해 자체를 올릴수도 있고


공속을 상승시켜서, 발사시키는 텀을 줄일수도 있으며


굉장히 특이한 사항으로


냉기기술의 경우, 무기에 추가되는 냉기피해증가 옵션이나


화염기술에는 화염피해증가 옵션이 기술에도 적용된다는 점이 있어요.


따라서, 초반 노말단계에서는 랄작무기, 혹은 루비3개박은 헌터보우로 빠르게 액트를 밀수도 있고


룬워드 얼음을 통해 발동되는 신성한빙결 오라를 통하여, 물리피해와빙결화살의 피해를 동시에 올리기도 하며


이 특징을 마법부여나, 신성한불꽃을 활용하는 폭활소서나 폭활라딘이존재하기도 하죠.


무기에 증가하는 원소피해는 기술피해증가 옵션이나 저항깎이 옵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만


마법부여나 신성한불꽃, 신성한빙결로 올라가는 수치는 기술피해증가 옵션과깎이 적용된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그리고, 단일대상에게는 물리피해가 적용되기 때문에


피흡과 마흡이 적용되고


치명타나 상처악화, 괴물회복저지가 적용되며


강타역시 적용되기 때문에


단일대상피해도 결코 적지는 않아요.

 


이후에, 수수를 착용하는 시점에선 패캐도 다소 신경쓰기도 하고


용병의 경우, 무한용병으로 사냥성능을 더 끌어올리거나


신뢰용병을 데리고 와서, 소서 200패캐마냥, 낭만(?)을 충족해볼수도 있습니다.



3. 원소마는 몇프레임 공속이 적절한가?

 

원소마는 활로 공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공속프레임을 신경써야 하는데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9프레임 공속은 해머딘의 125패캐급속도입니다.


8프레임 공속은 원소술사의 105패캐급속도입니다.


7프레임 공속은 원소술사의 200패캐급속도이죠.

 


해머딘들은 125패캐를 맞추기 위해,조던링이나 발카링 하나 포기하면서 까지 맞추려는 성향이 있어요.


왜냐, 10프레임의 속도와 125패캐의9프레임의 속도는 체감이 다르니까요.

 


하지만, 원소술사들은 무리해서 200패캐를가는 경우는 흔치 않아요.


200패캐로 기술을 난사하면, 보는맛은좋긴 하겠지만


(예를 들면 레이저파볼 이라던가)


최적의 세팅이 쉽지 않기 때문에, 105패캐 선에서 최대한 효율을뽑는 성향이죠.

 

제가 실제로, 4번의 시즌동안 세팅해본 소감으로서

 

신뢰나 투지를 제외하고 보면


9프레임 이상, 가능하다면8프레임을 노리는 것이, 깎이나 기술피해까지 고려했을 때


제법 쾌적한 사냥이 가능했어요.


점화마의 경우, 점화화살 자체의 쿨타임 때문에,


8프레임으로 점화화살 > 폭발화살 사이클이 잘 꼬인다면, 9프레임으로사용하는것도 나쁘진 않았습니다.

 



우선은 여기서 내용을 마무리 하고


다음 글에서는, 기술투자와 스탯에 대한 설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질문이 있다면,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글도, 별도로 작성해볼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