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제로 간단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비취세트에 대해 질문하러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아서

한 번 더 써봅니다.


어려워 하시는 부분만 풀어서 쓰면

비취세트

2세트 : 혼출이 이미 붙어있는 몬스터에게 다시 혼출을 쓰면 혼출 데미지가 뻥튀기

6세트:  수확이 메뚜기와 혼출의 지속 피해 데미지를 즉시 피해로 전환


비취6셋 수확 효과의 속성은 혼령수확 룬 속성이 아니라 메뚜기&혼출 룬에 따라갑니다.

몹한테 사용한 메뚜기 룬이 창궐(독)이고 역시 사용한 혼출 룬이 원통(냉기)라면 

비취6셋 효과 속성은 독+냉기 이중 속성이 되는겁니다. 

그리고 편의상 6셋효과를 수확데미지 증가라 부르지만 엄밀히 말하면 수확 데미지 증가가 아닙니다. 

혼출&메뚜기는 지속시간동안 데미지가 나눠 들어가는 DoT스킬인데 비취6셋효과는

'혼령 수확' 시전을 조건으로 해서 혼출&메뚜기의 지속 피해를 즉시 피해로 바꿔주는 거죠.


비유하자면 갚을 금액(혼출&메뚜기 데미지)은 이미 정해져있고 

몬스터한테 무이자 12개월로 분할 납부하기로 했는데(지속 피해) 

그걸 바꿔서(혼령 수확 시전) 일시불로 한번에 납부하는 겁니다.(즉시 피해로 전환)


그런데 6세트 효과가 좀 웃기죠. 메뚜기 떼는 8초동안 지속되고 혼령 출몰은 12초 지속인데

6셋효과에는 1만초 동안 주는 피해를 흡수하여 그 피해를 즉시 준다고 써 있거든요.

그럼 메뚜기와 혼출 지속시간이 자동으로 1만초 펌핑되는거냐? 아닙니다.

6세트 효과를 온전히 발휘하기 위해서 지속기술 '죄어오는 죽음'이 필요합니다.


지속기술 죄어오는 죽음

메뚜기,혼출 그리고 피라냐의 피해증가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지속이라는데, 대체 얼마나 지속된다는 건지 

블자가 써 놓지를 않았죠. 비취세트 패치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늘어나고 있는데

2.6.4패치 기준으로 약 12만초 정도로 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켓살코아틀을 쓰면 지속시간이 딱 반토막나니 아마 5만초가 좀 넘을겁니다. 수확 할 때마다

1만초씩 차감되니 5번까지 최대데미지를 낼 수 있네요. 혼출은 전투중 계속 쓰니까 지속시간이 바닥날 

일이 없지만 마나 많이 먹는 메뚜기가 딜레마인데 수확 5 번마다 한 번 쓸 건지 또는 그 전에 여러 번 쓸건지는

본인 마음입니다. 어찌됐든 딜사이클이 끊기지않도록 스킬 지속시간만 초기화해주면 되는거니까요.





혼출 데미지& 메뚜기 데미지와 비취6셋 데미지의 상관관계?


혼출 데미지와 메뚜기 데미지가 높으면 높을수록 수확 데미지도 올라갑니다.

그런데 혼출피해옵션만 챙기는 이유는 혼출데미지가 메뚜기보다 기본적으로 높기때문에 혼출피해를 

챙기는게 딜 기대치가 더 높기때문이죠. 둘 다 챙기기엔 장비부위도 겹쳐서 안되고요. 

그래서 속성피해 또한 혼출 룬 기준으로 맞추는 겁니다. 혼출 데미지가 높아져야 수확데미지도 따라서 높아지니까요




↓예전에 쓴 글인데 본문의 내용을 살짝 더 자세하게 써놨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diablo3/2736/365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