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처음으로 챔피언스를 찍게 됬습니다.
물론 저번시즌에는 챌린지도 가지 못했지만.. 정말 계속해서 하다보니까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저는 애초에 쫄보라서.. 공경도 많이 하지않고 그랬는데 조금은 ! 팁을 드릴 수 있을까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시작전에 드릴 말씀은 저는.. 피파 전술은 거의 문외한이고 사실 수치를 올리고 내려도 잘 못느낄 정도로 둔하다는 걸 염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포메이션 입니다!!!!


물론 저는 손가락이 안되서도 있지만.. 원래 게임을 하면 돈을 쓰고 시작하는 성격이라 팀은 일단 좋지만 부캐도 8천만원으로 챌은 갔으니까 물론 팀빨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안좋게 생각하지 마시고 언제든 태클걸어주세요!
일단 포메는 4231 입니다. 
4222 42211 41212 4123등 많은 포메를 해봤지만 저는 위로갈수록 수비가 부족하면 경기가 힘들더라구요 자신이 엄청 수비를 진짜 잘하시지 않는 한은 저는 2볼란치를 추천드립니다. 원볼란치는 계속해서 수비를 커서잡고 내려주시지 않으면 정말 힘듭니다.. 저는 공경을 거의 한시즌에 80경기 남짓밖에 안해서인지 모르겠지만 좀 더 수비가 부족하면 뒷공간이 열리는걸 실감하더라구요. 
4231의 공격 전개!!
우선 4231은 빠른 전개를 원하시는 분에게는 비추입니다!!
4231은 정말 공경을 이기기 위한 포메라고 생각해요. 아는 순위 높은 분들과 하면 왤캐 템포를 죽이냐고 할 정도로 저는 플레이를 천천히 하는 편입니다. 원래는 4123을 플레이 했지만 수비의 공백을 제 손으로는 못 채울뿐더러 결국 피파라는 게임 자체가 들어가는 선수를 잘 보고 패스하면 대부분 성공하더라구요!
1. 일단 자기 진영에서 상대방 수비의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2. qs를 2~3번 정도 활용해서 수미 둘 중 한명을 공격 진영으로 침투시키고 측면과 중앙에 패스를 오가면서 
  상대방 진영으로 슬슬 올라갑니다.
3. 정말 간단하게 공을 잡고 있으면서 자신의 선수가 들어가는 움직임을 보고 패스합니다.
제가 축구부도 조금은 해봤는데 보통 대부분의 선수들이 드리블을 하면서 자신의 공을 보고 드리블을 하는 것이 아니듯이 피파를 조금이라도 실력이 늘고싶으시다면 공을 간수한채로 다른 선수들을 신경써야 올라 가실 수 있습니다. 
4. dd zdd cd 등 자신이 자신있는 슛을 정해서 골을 넣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cd를 주로 이용합니다. 
이유는 cd를 누르면 막 시져스킥 스콜피언 킥등 많은 슛팅이 나가는데 저는 슛을 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골을 넣을 수 도 있고 당연한 상황에서는 당연하게 넣어주기 때문에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cd키를 많이 누릅니다.

대략적인 공격루트는 이렇습니다 하지만 4231 특성상 ram lam의 침투로 역습을 쉽게 풀어나갈 수 도 있기 때문에 그 두 공격수를 활용한다면 역습도 괜찮은 포메이션 입니다. 하지만 2볼란치이기 때문에 그렇게 공격 루트가 시원시원하지는 않습니다. 4123이 직선이라고 한다면 4231은 약간 꼬불꼬불한 곡선 느낌입니다.

4231의 수비방법!!!!!!!!!!!!!!!!!!!가장중요★★★
제가 피파를 하면서 느낀점이 공경은 아무리 생각해도 한 골 먼저 넣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한골을 넣느냐 먹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한 골을 먼저 넣는 경우에는 대부분 자신의 템포로 끌어올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수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아무리 자신이 실력이 엄청나게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은 한 두 번은 기회가 옵니다. 공경은 거의 한 골 승부입니다. 정말 이기고 싶다면 수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능도 한 두개 차이라고 등급을 올려주지 않듯이 피파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절대 자신의 페널티 박스에 오기 전까지는 왠만하면 센터백을 잡고 수비를 하지 않습니다.
-> 수미를 잡고 해도 센터백들이 내려가서 수비를 하지만 만약 자신이 센터백을 잡고 수비하는 순간 정말 뒤로 달리고 있는게 아니면 무조건 역습찬스를 내줄 수 밖에 없습니다. 센터백은 최후의 보루이니 정말 마지막에!! 손대 주세요!!
2. q키를 눌러주고 커서 선수로는 패스길을 막아줍니다. 
-> 아무리 상대방이 드리블을 잘한다고 해도 옆에 선수가 따라다니면 어쩔 수 없이 공간이 있는 곳으로 패스를 해야 골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바심이 나는건 공격을 하고 있는 공격쪽 입니다. 왜냐면 실패하는 경우에는 자신이 역습대비를 해야하고 또 여기서 넣어야 되라는 생각이 짙기 때문에 좀 더 여유가 없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수비수가 공격수가 많기 때문에 큐키를 활용해서 한명을 붙여준 다음 커서를 잡은 선수로 패스길을 막다보면 저절로 공은 제 공이 됩니다.
3. 절대 앞으로 나가는 수비를 하지 않습니다.
->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무조건 커서를 잡아서 수비를 할 때는 자신의 골대가 있는 방향으로 달리면서 수비를 하세요! 물론 항상은 아니지만 정말 뺏을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절대로 앞으로 나가면서 수비하지마세요. 수비하다가 벗겨지면 정말 그 선수가 어디로 가야되는 지를 멍하니 서있으니까 절대로 무조건!!!!! 뒤로 빼면서 수비하세요!
4. 태클키는 절대 누르지마세요!! 저는 스페이스바로 되어있는데 이 키가 정말.. 어떻게 보면 극적인 수비도 해주지만 정말 위험한 키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슛 쏘고 공 나가면 그 때 눌러도 늦지 않은데 상대방이 슛을 안쏘고 뒤로 돌거나 공을 하면 키핑하면 페널도 내주는경우가 허다하죠.. 정말 게이지가 차서 슛 쏘는 모션이 나오기전까지는 절대로 누르시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4231의 팀전술!!!!
저는 두개의 전술을 쓰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보통켜고 하는 포메이션 입니다. 
속도는 피파는 저는 대부분 포메는 75정도가 적당한거 같아요.. 딱히 이유는 없습니다.
패스와 크로스 50을 두는 이유는 아까 말씀드린대로 이 포메 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전개 속도가 빠른 포메이션은 아니기 때문에 패스 수치를 올려 놓으면 선수가 앞으로나가면서 받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가 원하는 지공을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0정도로 적당하게 놓아주시고 크로스도 저는 많이 올렸다가 내렸다가 해봤는데.. 저게 가장 컷백도 잘 받아주고 그렇더라구요. 슛은.. 솔직히 잘 모르겟어서 저렇게 둔겁니다!!
가장중요한건 수비인데요 원래는 111을 썻엇는데 111을 쓰다보면 수비에서 공을 빼내기가 저는 어렵더라구요 전부 다닥다닥 붙어있어서 그래서 50정도로 두고 쓴다면 정말 좋습니다. 뭔가 그렇게 달라들지도 않아서 커서만 좀 잘바꿔준다면 정말 좋은 포메이션 같습니다. 키보드로 하다보면 커서를 바꾸면 뭔가 앞으로 나가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렇게 하고 나니까 뭔가 완화 되더라구요!! 수비는 정말 11 추천드립니다 간격은 음.. 5백을 사용하신다면 선수간격1도 괜찮을거같아요!!

정말 추천드리는 전술!

이건 정말 저기 써져있는 그대로 지기 싫을 때 키는 전술입니다.
압박과 적극성을 저렇게 극도로 올리면 그렇게 뒷공간이 나지는 않더라구요 저는 지고 있으면 항상 저 전술을 켭니다. 저는 다른 잘하시는 분들보다는 게임의 이해도도 낮고 그래서 잘 몰라서 저거 두개만 사용하고 있는데 위로 갈수록 많은전술을 사용하시더라구요 근데 저는 이 두개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비수치를 어정쩡하게 손대는 것 보다 저렇게 높게 두면 좀 선수들이 알아서 패스를 컷트 해준다는 생각이 들어서 지고 있을 때는 저 전술을 적극활용합니다.

4231의 개인전술!!!

뭐 이건 설명드릴께 딱히 있을가 싶네요..
일단 4231의 수미에 공격 시 후방대기를 걸어놓구요!! 왜냐면 피파가 엔진이좀.. 둘다 올라가더라구요 대신!! 4231특성상 공격수의 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윙백에 항상 오버렙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cam에는 자유역할은 잘 모르겠는데 페널티박스로 침투를 걸어 놓으셔서 혹시 톱이 다른 곳에 가더라도 !! 박스안에서 기회를 만들 수 있게 !! 하는겁니다. 
그리고 톱은.. 그냥 저 두개가 항상 저는 괜찮더라구요.. 

4231의 선수추천!!
뭐 제가 쓰고 있는 선수들은 거의 틀딱 온라인이라고 할 정도로 대부분 사용하시는 선수셔서.. 근데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더라구요..
일단 대체 불가 선수만 저는 몇명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홍철(kfa18)
이건 무조건 입니다. 4231의 느린 전개속도를 조금은 보완해줄 뿐더러 엄청난 활동량을 활용과 그에 맞춰주는 몸싸움으로 수비와 공격에 한 획을 그어주는 선수 입니다. 많은 리빌딩을 했지만 살아남은 선수기도 합니다..ㅎㅎ
2. 비에이라(NHD, TT)
비에이라 nhd+6카와 tt+5카를 사용해본 결과 물론 1카도 부캐에서 쓰고 있구요.. 차이점은 약간 더 묵직합니다 근데 또 신기한건 수비는 농협이 저는 더 낫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피파라는 게임이 언제 누가 골을 넣을 수 잇는 경우가 올지 모르기 때무넹 저는 공격능력이 좀 더 낳은 t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잔 도 써보고 포그바 발락 산시스 마테우스 다 써봣는데 저는.. 안되겠더라구요 이렇게 수미중에선 빠릿하고 수비좋은 선수는 비에이라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3. 음바페!!!!모든 시즌 추천드립니다!
음바페도 4231에서 공격에서 가장 중요한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4231이 역습하는 경우가 와도 저는 템포를 좀 죽여서 해서 그러는 지는 모르겠지만 음바페 같이 직선적으로 쭉쭉 뻗어나가주는 윙어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메시와 음바페를 사용하고 있는데 메시는 종종 중앙으로 들어와서.. 저는 조만간 바꿀예정이지만. 음바페는 정말 공격의 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호날두..는 굳이 말씀안드릴께요 호날두를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냥 지공과 역습 제공권 모두가 가능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후보에 티티호돈 5카가 있긴한데 저는 아무래도 호날두가 더 좋더라구요 아마 tt호날두 1카 와 tt호돈5카가 있어도 저는 tt호날두 1카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호돈은 너무 내려오는 경향이 있어서요 근데 tc호돈이 좋다고 하니까 사용해보시고 맞는다면 사용한 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냥.. 팁입니다!!!!!
1. 1골먹혀도 조바심 내지마세요! 
어차피 이기면 원래 한 골 넣어야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한 골 넣기시작한다는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방의 약점을 조금은 안다는 점이니까 절대 조바심 내시지마시고 하세요!
2. 80분을 넘었는데 1골차이가 났을 때 정말 확실한 공격이 아니면 천천히!!
이게 비매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저도 친추 받으면서 욕 많이 먹어봤는데 80분을 넘어서 하는 건 전 솔직히 볼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절대 악의적인 볼돌이 아닙니다. 정말 확실한 공격이 아니면 역습을 당하면 골을 먹힐 수도 있기 때문에 천천히 하는 거죠. 저희나라가 침대축구에 당하면 화내지만 결과가 바뀌지 않는 것처럼 어떻게 보면 80분넘어서 그렇게 되는 건 어쩔수 없는 사람 심리이기도 하지만 80분을 넘었는데 1골차이면 절대 빠르게 전개 하시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져도 하다보면 올라간다는 마인드를 가지세요!!
저도.. 솔직히 말하면 어떻게 왔는지 잘 모르겠는데 그냥 하다보니까 오게됬어요.. 제가 유튜버를 하려는 것도 아니고 방송을 하려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필력이 부족해도 조금이나마 많은 분들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적는 거거든요.. 지다보면 피파는 올라가게 되있습니다. 저처럼 약간 승률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1~2시즌 정도는 모든걸 포기하고 자기에 맞는 포메를 찾기 위해서 공격을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지더라도 공경을 하세요!! 롤도 일반게임 100판보다 랭크 2판이 더 실력에 향상이 되듯이 피파도 마찬가집니다.. 저처럼 쫄지 마시고 !!! 한번 도전해보세요!!

글을 마치면서..
우선 필력이 부족한 저의 글을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 솔직히 말하면 잘한다고는 생각이 안들어요 그냥 선수들의 움직임을 보고 패스만 해서 골을 넣기 때문에 근데.. 
조금은 제 전술을 따라해서 점수가 오르시는 분들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올립니다.
필력도 부족하고 막 그렇게 꾸미면서 쓰지도 못해요.. 그냥 적은겁니다.
욕먹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정말 피파 전술을 하나도 모르구요 움직임 보고 만들어나가는 거 이런거 하나도 못합니다. 진짜 선수 움직임만 보고 패스를 해주는거에요 그러니까 읽어주시는 분들도 공을 가지고 있으시면서 다른 선수를 보시는 연습을 하시면 정말 좋을꺼같아요. 저는 유튜브를 준비하는것도 아니구.. 그냥 한 유저이기 때문에 제껄 따라해서 오르시는 분이 한분이라도 있으면 이 글은 성공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와 경기를 하시고 싶으신분이 있으시면 별빛은하수 친추해주시면 좀 더 상세히 아니면 혹시 제가 아는 한에서는 경기도 해드리고 저도 한수 배우고싶습니다. 
아직 슈챔 챔스 분들하고도 많이않해봐서 그분들과 하기위해 더 노력도 할꺼구요. 
일단 키보드를 하면 정말 많은 단점이 많아요 커서변경도 힘들 뿐더러 드리블각도 잘안나오구.. 근데 저는 키보드가 딸깍거리는 소리가 좋아서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바꿀 생각은 없구요..
정말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태클과 지적은 환영이지만.. 제가 전술이나 엔진을 잘모르기때문에 제가 아는 부분은 수용해서 받아들이겠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