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부탁입니다 글 길긴하지만 한번 훑어라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나름 분석하고

심혈을 기울어 만든 전술이고 물론 플레이스타일이 다르겠지만 [하프스페이스] 의 활용은 동일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이라이트 부분을 영상으로 올려드리긴 했지만 이부분에서 [하프스페이스]를 풀어가는

방법은 바로 유저분들 손에 달려있습니다. 

보통 좌 우측 CDM, 혹은 CM, 인버티드 풀백, 좌우측 CB 등이 이 패스존을 활용하게 되는데 시야가 아주 넓게

볼수 있는 자리에서 롱패스 혹은 스루패스를 권고드립니다. [확실히 주고 받을때 선수 터치가 달라지는 느낌입니다]

저랑 똑같이 안하셔도됩니다 패스가 갔을때 급하게 주시는거보다

제발!! 제발!! 선수움직임과 상대 수비수 위치등을 고려해서 플레이 하시면 정말 좋은 전술입니다.

물론 실제 90분 경기를 10분으로 압축해놓았기 때문에 초조하고 이런부분은 알고 있으나, 이겨내셔야 합니다

공방이 빠르기 때문에 그 순간순간 [하프스페이스]를 활용하려면 패스가 더욱 더 정교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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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사항 없습니다 이전 일반적인 차단할시에 타이트한 부분이 없어 경기중 압박이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최초 적극적인차단 -> 일반적인차단 [수정] -> 적극적인차단 [이메타에 맞는전술인 이게 맞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릴수 있는건 이건 실축전술이고 거기에 맞게 플레이를 해야지 공격이 나오는것이지

저포함 많은 유저분들은 플레이스타일이 다 같을순 없습니다.

현재 12/14일 패치 이후 전개가 힘들다는분들이 많아 라이브팀은 잠시 쉬고 본팀으로 운영법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따로 맞춰둔 현역 오리지널 시즌카드팀으로 다시 테스트중이며 진짜 만약에 플레이에 답답함을 느끼신다면

따로 쪽지한번 넣어주세요. 제가 도움드릴수있는부분은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물론 저도 잘하는건 아니지만]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술복사는 그냥 정보보기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친추를 너무 많이주셔서

누가 누군지 이제 헷갈릴정도라서 거절누르더라도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상대전술보기가 안되는걸로 확인되는데 이부분은 넥슨에서 빨리 해결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더이상 너무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패치는 안했으면 좋겟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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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위르겐클롭입니다.

11월말에 최대한 완성 시켜보려했으나 잘안되었습니다.. 이제야 제대로 소개해드리게되어 죄송합니다.

인버티드 풀백 전술글 올리고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몇몇 분들의 조언을 받고

그 외, 리버풀 실축 경기도 꾸준히 챙겨보면서 라볼피아나 전술을 어느정도 구현할수 있게 되었고

여기에 어느정도 플레이만 감안해준다면 인버티드 풀백도 충분히 나오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전글에서는 아놀드를 아예 특정위치로 고정하여 인버티드 풀백을 소개하였었는데.

이후 수십판 실험결과는 실패로 결론지었습니다. 특정위치에만 반응하기 때문에 다른선수가 백업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스테미너 소모량을 확인하였고, 이는 모먼트도 예외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 드리면, 라볼피아나 전술이 완벽해야지 변형전술을 간간히 사용하여 선수들이 유기적으로

스위칭할수 있도록 다듬었고, 이전에 작성하였던 인버티드 풀백은 과감히 버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리버풀 현재까지의 클롭감독의 전술운영법을 확연하게 정리하는 시간과, 

핵심 선수의 움직임 등을 좀 제대로 파헤쳐 보고 현재 리버풀의 기본베이스인 라볼피아나 전술에 대해 소개 후

인게임내 영상을 좀 자세하게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 먼저 라볼피아나가 무엇이냐

선수들이 유기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경기 내내 유리한 하프스페이스존 을 활용하여 순간적인 공간의 

지속적인 침투와 숫자싸움에 우위를 점하는 전술입니다 

상대숫자가 많아진다면 마킹할 숫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침투를 허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침투를 허용하게 수비가 가만히 있을까요? 절.대.아.닙.니.다 최근 AI 상향패치로 수비시의 선수들이 공격선수를

대인마킹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공격수의 숫자와 상대수비수의 숫자가 같다면 개인 탈압박능력으로 

파를 하던지 주변선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근데 인게임에서 그게 쉬울까요? 

이건 실제 축구여도 확답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라볼피아나의 또다른 목적은 여기에 있습니다. 

바로 하프스페이스 입니다. 이 하프스페이스 이용하여 공간을 침투한 선수를 대신하여 누군

가가 메워진다면 그상태에서 바로 숫자의 우위를 점할수 있게 되고 상황에 따라 또다른 침투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이 침투 상황에 정교하게 꽂아넣는 패스존이 하프스페이스 입니다

현재 EPL에서 이 전술을 기본베이스로 운영하는 감독이 있죠

바로 펩과르디올라, 위르겐클롭,엔제 포스테코글루 가 대표적인 라볼피아나 전술을 애용하는 명장들입니다.


라볼피아나의 최종목적은 상대보다 숫자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각각의 선수들이 포지션에 구애받지 않고

상대방과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술인데요. CDM이 아래로 내려와 3백을 형성 후 나머지 선수들은 

배정된 위치로 이동 후 숫자 우위를 점한 후 전방압박을 진행하는 이 부분 이후로는 인버티드 풀백을 유기적으로 

변경 후 롱패스로 뿌려준다던지 이러한 추가적인 전술은 각각 감독마다 다릅니다.

특히 펩 과르디올라 감독은 라볼피아나 전술에 추가적인 오버로드 투 아이솔레이트 전술을 애용합니다.

오버로드 투 아이솔레이트를 사용함으로써 반대공간을 압도적으로 활용하는점은 리버풀의 클롭감독도 비슷하게

운영하고있습니다. 리버풀 같은경우는 아놀드를 인버티드 풀백으로 이동시킨 후 3-2-5 포메이션을 가동하고

상황에 따라 2백 [알리송까지 전개가담하면 3백] 혹은 3백 등으로 유기적으로 전개시 선수 위치를 바꿔주어

숫자 싸움에 우위를 점하는 동시에 전방압박을 통하여 빠른 역습을 노리는 상황에 연출이 많이 되었고

이는 인게임에서 플레이시 움직임만 신경써 주신다면 충분히 가능한 전술로 확인되었습니다.

라볼피아나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는지요? 

간단하게 아놀드로 예를 들자면, 아놀드는 현재 인버티드 풀백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버티드 풀백을

수행하면서 전반적인 공격가담은 다 해주고있습니다. 그러면, 윙백이 공간이 비게됩니다. 그 공간을 다른선수가

채워주는 전술이고 이 전술이 성립이 되려면 육각형의 두 세개의 포지션이 소화가능한 선수가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단점은 없느냐? 당연히 있습니다. 공격숫자가 많은만큼 역습에 취약할 수 밖에 없고

인게임에서 구현시 특정선수 즉, 리버풀같은 경우는 소보슬라이 선수와 그라벤베르흐, 커티스존스 등의 선수들이

굉장한 혹사를 많이 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체력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살라가 내려온다던지

좌 우측 윙백들이 올라가 미드필더측에서부터 직접적인 공격가담도 하게되고 한 경기에서 이러한 유기적으로

전술이 수차례 바뀌면서 진행됩니다. 즉 이부분을 인게임으로 구현하려면 적어도 전술 한두개가 아닌

서너개 많으면 다섯개 이상의 전술을 유기적으로 바꿔주셔야 완전한 리버풀 전술이 나오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소개글에서는 기본베이스 전술 [4-1-2-3] 대해서만 소개해 드리고

시간이 닿는대로 다른 유기적인 전술 지속적으로 공유할 예정입니다. 현재 저는 총 7개의 전술을 만들어

실제로 테스트 중이고, 라이브팀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곤합니다. 자 자세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구요. 플레이 스타일은 무작정 내질러서 역습당하는 스타일이 아닌 스피드한 빌드업을 목표로 합니다.

상황에 따라선 엄청난 속공을 할때가 있으나 대부분 1선 3명의 선수들의 한번에 같이 뛰어주게됩니다.

역습상황이기때문에 상대방 센터백밖에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고, 실제로 이부분에서 굉장한 득점력이

발생되고, 득점에 실패하더라도 뒤에서 따라오는 2선자원들의 전방압박으로 사이드로 유도하여 선수들의

체력을 관리하는식의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일단 역습 부분 하이라이트 영상 보시겠습니다.

https://youtu.be/6ruBXQ8PLP4?si=e_M8toRUBPXrN05c

자 영상 잘 보셨나요? 참고로 이 영상에 나오는 플레이는 퍼스터터치, 수동침투 아예 쓰지도 않았습니다.

순수 AI 자동침투로만 플레이하였고, 퍼스트 터치 없이도 보시다시피 충분한 돌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팀은 23라이브시즌 금카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장카로 쓴다고 해서 얼마나 차이가 날지는 미지수입니다

이제 이 장면을 하나 따져보겠습니다.



저는 분명한 역습상황입니다. 동영상은 처음 시작장면입니다. 누네스 앞에 마킹하는 수비선수가 있습니다.

상대가 커서를 잡았습니다 노련상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상황에서는 압박이 들어올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누네스가 공을 잡으면서 커서를 잡은 수비수와 누네스 위에있는 수비수 AI 가 누네스를 압박하려고

인식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소보슬라이 선수는 프리해지며 침투를 하게됩니다. 소보슬라이가 침투를 하며

수비수를 다시 끌고갑니다. AI 가 소보슬라이 마킹을 인식한것이죠. 상대방이 커서를 잡은 수비는

여전히 누네스에게 다가오고, 저는 소보슬라이가 빼내어준 선수의 공간을 활용하여 아놀드에게 패스를 후

전개를 이어갔습니다. 자 감이 오십니까? 위에 설명에 분명히 제가 하프스페이스[패스존] 을 언급하였습니다

위에 올린 영상은 그냥 전개만 보실게 아니라 이러한 하프스페이스[패스존] 활용을 어떻게 하냐가 중점이 됩니다.

영상속 움직임을 일일히 다 설명하면 굉장히 글이 길어질거 같습니다. 주는선수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전개부분이나 수비부분 풀경기 영상은 유튜브 [리박아아니다] 에 몇개 업로드 되어있으니 참조바랍니다

제가 언급한 부분만 핵심적으로 확인해 주시면되고, 플레이는 차차 연습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라볼피아나 전술포메이션 입니다.



팀전술 수치입니다.



개인전술입니다. 



실제로 인게임시, 3-2-5 포메이션까지 발생됨을 확인 하실수 있고, 수비시에 CDM이 수비수와 3백을 형성하여

다른선수들이 복귀까지 중앙침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개방법은 개인적인 부분빼고 설명드리자면 내가 역습하다가 다시 공을 빼았겼을 때, 상대 하프라인 안에 있다면

EA SPORTS FC ONLINE (nexoncdn.co.kr) 볼터치 실수시 압박 글 확인해 보시면


이러면 왜 3-2-5 가 전방압박 효율이 좋아지는지 알수 있는 대목입니다.



또한 사이드 라인으로 상대가 빌드업시 우리팀선수가 적절하게 그 위치에 포진되어 있으면 5초 동안만 압박을

진행한다고 표기되있습니다. 이 구간에서 전방압박이 실패한다면, 수비전술인 팀압박을 추가로 넣어

수비진에서의 압박도 같이 진행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오늘 라볼피아나 전술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전술은 분명히 말씀드리지면 인게임에서도 충분히

전개가 가능하고 역습도 가능하기 때문에 확실히 좋은것은 맞으나, 실제축구처럼 유동적인 변형전술을 끼어넣어

중간중간 바꿔주면서 한다면 굉장히 재미를 찾을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질문사항은 친절히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악의적인 댓글은 제가 척추를 접... 음.. 아무튼 거르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굉장히 감사드리며 마지막으로 요즘 게임이 잘안풀린다 하는 분들이 주변에도 그렇고

굉장히 많은거 같습니다. 저는 이부분을 지속적인 패치때문이 아니라, 개인적인 공략이 없어서라 조심스럽게

판단을 해봅니다. 택틱컬 이후 AI상향패치로 인해서 정말로 게임이 재밌어졌고 무지성칭찬을 할 순 없지만

나름 실축전술이 구현이 가능하게 된 패치들은 개인적으로 갓패치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도 실축전술처럼 플레이해서 승률이 비약적으로 상승되기도 했습니다.

무리한 스루나 롱패스로 공소유권을 뺏기고 아.. 이게 왜이러냐.. 보다는 아 이러한 방법도 있구나! 는 식의 마인드로

지속적으로 연습과 노력이 동반된다면 굉장한 실력상승이 될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