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요즘 들어 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바르셀로나의 티키타카는 정말 매력적인 축구 중 하나입니다.

패스 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티키타카 전술을 한 번쯤은 사용해보셨을텐데요,

아쉽게도 피파온라인3에서는 티키타카라는 패스 플레이를 구현하기 힘들뿐 아니라,

구현하고 보니 대부분 바르셀로나의 티키타카가 아닌 아스날의 두두다다 같은 전진 패스 스타일의 전술이라

바르셀로나를 좋아하는 티키타카 팬들에게는 아쉽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피파온라인3에서 티키타카를 구현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티키타카 유저는 많지만 피파 인벤에서 활동하시는 몇몇 분들 아니면 티키타카 특유의 점유율 축구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티키타카를 구현하기 힘드냐?

제가 몇가지 이유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피파온라인3에서 구현된 경기장 크기가 작다


바르셀로나는 점유율을 기반으로 플레이를 펼칩니다.

선수들이 움직여가며 만드는 삼각형 하나하나에서 상대를 가둔채 패스를 돌리는 플레이 말이죠.

하지만 피파온라인3의 경우 경기장 크기가 작습니다.

사실 최근에 출시한 피파 15를 제외하면 경기장과 선수의 크기 밸런스가 맞는 축구 게임은 거의 없죠.

안 그래도 경기장이 작은데 10명의 선수가 좁은 삼각형을 만들어 패스 플레이를 하자니 자연스레 답답해집니다.

너무 좁아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패스가 엉키는 경우도 많구요.



2. 넥슨의 잠수함 패치


사실 12시즌 카드가 있을 때만 해도 패스 플레이를 수월했습니다.

지금과 비교해보면 엄청난 패스 성공률...

독일 국대로 플레이하던 당시 4-1-2-1-2 포메이션을 사용했었는데

선수들이 꽤 가까운 거리에서 패스를 주고 받는데도 불구하고 미친 반응과 터치까지...

하지만 언젠가부터 패스 성공률이 줄고 트래핑 성공률도 줄어든 편이라

빠르게 주고 받으며 점유율을 확보하는게 힘들어졌습니다.

가끔 패스가 그냥 튀어버리니까요.



3. 너무나 높아져버린 상대팀 선수들의 능력치


안 그래도 경기장 좁아터졌는데 선수들마저 업그레이드 되버렸습니다.

새 시즌이 출시될때마다 나오는 OP급 능력치의 선수들.

그리고 대형 이벤트로 인한 선수 만렙 활성화로 높아져버린 속력과 가속력...

이젠 힘들이지 않고 달리기만 하면 순식간에 압박이 가능하기 때문에

패스를 끊임없이 돌려야 하는 티키타카는 더욱 급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피파온라인3 선수 모션 구현의 한계


혹시 피파 15의 티키타카 플레이 구현 동영상을 보셨습니까?

피파 15의 경우 피파온라인3보다 모션이 300가지 정도 더 있기 때문에

티카타카 플레이를 할 경우 선수들이 상황에 맞는 모션으로 패스를 뿌려줍니다.

(급할 경우 어깨나 가슴으로 패스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g1Sc0uVoDo

(3:35 ~ 3:46 사이에서 이니에스타가 골킥을 가슴으로 패스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파온라인3는 기껏해야 백힐 조금 멋있게 하는게 다죠.

사실 피파11에서는 Z+S를 누르면 정확한 패스라고 하여

마르세유 턴을 쓰며 패스한다던가 멋진 동작으로 패스를 줘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연계 방법으로 써먹을 수 있었는데

피파온라인3의 경우 Z+S를 누르면 가끔 백힐 나가는게 전부라

패스를 자꾸 주고 받다 보면 모션의 한계로 패스가 버벅거리는 경우가 꼭 생깁니다.



-


쓰기 전엔 많은 줄 알았는데 쓰고 보니 별로 없네요.

자신이 손이 안된다면 엄청나게 연습해서 플레이를 손에 익히시던가

아니면 다른 평범한 패스 플레이 전술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티키타카 전술로 은장, 금장 가시는 분들은 진짜 잘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니까요...


-


어쩌다 보니 혼자 궁시렁거리는 쓰레기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