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딜게시판에 쓴 글인데 굳이 원딜이 아니시더라도 도움이 되실 것 같고, 이쪽에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복붙해서 올립니다. 게시판 특성에 어울리지 않는 글이면 반응보고 삭제하겠습니다.

 

 

 

 

 

 

계란한판 바라보고 있는 아재입니다.

 

여유가 있는 일을 하고 있어서 1달정도에 200판가량 하면서 실버에서 다이아로 올렸습니다.(다이아 올린이후로는 봉인하고 부계정을 느긋하게 하고있습니다)

 

나이를 먹었다고 꼭 피지컬이 구린건 아니지만 분명 어느정도는 영향이 있을겁니다.

당연히 저도 피지컬은 실버 골드정도에서 허덕이고 있구요(이 부분은 라인전하면서 크게 느낍니다).

 

대신 나이값만큼 멘탈이나 판단력만큼은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개인적으로는 이부분덕분에 다이아까지 꽤나 준수한 승률로 올렸다고 생각합니다.(+개오피챔 트위치빨)

 

 

주 게임층이 20세 안밖의 열정넘치는 분들이 많으니 아무래도 멘탈관리가 쉽게는 잘 되지 않을 겁니다. 성격차이도 있구요.

 

너무 당연한 내용들이고, 백번 읽는 것보다 게임상에서 한번 해보는게 훨씬 도움이 될것들이지만, 픽창에서나 로딩중에 할일 없을 때 한번 슥 읽어보시면 티어상승에는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티어를 올리면서 제가 가졌던 마음가짐이나 게임상에서의 태도를 풀어보려고합니다. 물론 랭크게임의 목적이 티어가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라면 필요없는 내용들입니다. 그런 이유면 그냥 하고싶은대로 하시면 됩니다.

 

 

 

0. 서폿 듀오하세요.

 

경험상 플레부터는 전문 서폿이 있기는 하지만 실버 골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가능하면 실버정도에서는 서폿을 1순위로 하시는 유저를 듀오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애초에 듀오도 가능하게 만들어 놓은 랭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1. 서포터.

 

- 서폿이 cs 안뺏어먹는거에 감사합시다. 이건 정말 답이 없습니다.

 

- 시야석을 가던 안가던 항상 본인이 핑크와드 사서 박으세요. 어차피 상위티어 갈수록 원딜들도 핑크와드 사용갯수가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미리 습관들여놓으세요. 저도 처음엔 75원이 정말 아까웠는데 이제는 아무 거리낌없이 집 갈때마다 사놓습니다. 논란이 있을수는 있지만 저는 맵상에 제 핑크와드가 꼭 있도록 집 갈때마다 핑크와드 구매 해놓습니다. 물론 수비적인 위치에 박아서 구매량은 적도록 해야겠죠.

 

- 서폿이 혼자 나대다가 죽으면 본인 혼자 경험치 먹을 수 있는겁니다.

 

- 뒤에서 숨만 쉬고 있으면 다이브 당할 염려 없는겁니다.

 

- 그냥 서포터랑 듀오하세요.

 

 

 

 

 

2. 채팅 치지 마세요.

 

원딜이 아무래도 억울함이 많은 포지션이라 토로하고 싶을 경우가 많을건데 채팅쳐서 좋은 결과 한번도 본 적 없습니다. 억울하더라도 시비건다고 맞받아쳐봐야 좋은 꼴 못봅니다.

 

특히나 경험상 아래티어인경우 유저들이 항상 분노해 있는 상태가 많았습니다. 건드리기만 해도 터지는 풍선같이요. 좋은 의미로 힘내자고 사기충전시켜도 욕으로 알아듣고 싸움거는 유저 많았습니다. 위로 갈수록 그냥 you mom boom 한마디 하고 끝내고 빡겜하는데, 아래의 경우는 채팅친다고 게임을 안하거나 던집니다. 채팅 치지 마세요.

 

실제로 저는 실버부터 다이아까지 200판가량 통틀어서 채팅 30줄 안넘겼다고 자신합니다.

채팅 치지 마세요. 핑으로 오더 다 할 수 있습니다.

 

 

 

 

3. 사리세요.

 

우리 정글이 위면 적정글은 아래입니다. 그냥 그런 마음가짐으로 하세요. 당기거나 타워허깅하면서 cs만 비슷하게 받아먹으면 됩니다. 적정글이 바텀에 백팔갱이면 그만큼 위쪽이 편한겁니다.  4~5인 다이브왔는데 눈치 잘봐서 살면 진짜 초 개이득입니다. 그만큼 위쪽이 편한겁니다. 이득이 눈에 안보여도 이득 본겁니다. 채팅치지마세요.

 

 

 

 

4. 팀원을 이용하세요.

 

게임하다보면 별별 스타일의 유저들을 다만날겁니다. 대표적으로 백도충인데, 탓할 시간에 이용을 하세요.

 

충이 미드를 푸쉬할일은 없으니 사이드를 미친듯이 밀건데, 그럼 팀원한테 백핑 10번찍고 타워에 박혀서 수비를 하고 있으면 됩니다. 스플릿충은 보통 1:1강한 챔프를 하기때문에 둘 이상의 어그로를 끌면 진입핑 10번찍고 싸움걸어버리면됩니다. 괜히 채팅으로 시비걸어서 팀원에 말리면 안됩니다. 이용할 생각을 하세요

 

 

 

5. 트롤은 님한테만 있는게 아닙니다.

 

왜이렇게 팀운이 없지 이렇게 생각하게 되는데, 사람이 참 간사해서 본인이 버스를 탔던 순간은 잘 기억하지 못하고 트롤당한 게임만 잘 기억합니다.

 

님이 정상이면 트롤은 적팀에 있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결국 본인 실력 따라서 본인 티어를 찾아가게됩니다.

그냥 묵묵하게 본인 할 일 하시면 실력에 맞는 티어 찾아가십니다.

 

 

 

6. 연패를 하면 당연히 연승을 할겁니다.

 

5연패? 10연패? 결국은 실력따라 티어찾아갑니다. 멘탈 뭉개지는순간 연패는 더 안끊어집니다. 전 5연패가량 할때도 그냥 별생각없이 게임 했더니 결국은 바로 직후에 10연승도 하고 그 이상도 했습니다. 물론 당연히 연승을 하면 연패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연패구간을 줄이는게 결국 본인 멘탈과 실력입니다.

 

멘탈관리방법은 저같은경우는 게임을 안하거나 다른 취미활동을 합니다.

 

 

 

7. 결국 롤은 미드싸움입니다.

 

요즘 원딜 캐리력이 많이 올라갔다고는 하지만, 결국 롤은 미드게임입니다.

 

바텀이 많이 유리하면 서폿에게 미드시야 봐주라고 부탁하거나 로밍가서 풀어주세요. 반반이라도 미드가 위험해보이면 서폿 로밍보내고 다이브 당하지 않는 선에서 cs만 받아드세요.

 

미드를 오래지킬수록 게임을 질질 끌 수 있고, 게임이 질질 끌릴수록 원딜역량이 중요해집니다. 그때부터 본인 역량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갈리는겁니다.

 

원딜이 아무리잘해도 미드가 터지면 캐리력 나오기 전에 게임 끝납니다. 미드 지키세요.

 

요즘 탑은 말려도 됩니다. 탑 10데스해도 미드반반에 바텀 2~3킬정도 유리하면 원딜유리한 쪽이 이깁니다. 탱키한 탑이면 더더욱 그렇구요.

요즘은 탑이 제일 영향력 없어요. 탑이 온갖 지랄발광해도 신경 끕시다.

 

 

 

8. 싸움 각 잘 보세요.

 

모 프로 원딜 스트리머가 죽을 각을 정말 기가막히게 보는데, 싸움 각을 잘 보셔야됩니다. 대단한게 아니에요. 그냥 맵보고, 어느쪽 팀원이 더 많나 이거만 보시면됩니다.

 

적이 많으면 빠지고, 우리가 많으면 싸운다.

 

너무 당연한 건데, 잘 안되시는걸 스스로 잘 아실겁니다. 물론 슈퍼플레이로 적은 수로 많은 적을 이길 수도 있습니다만, 당연히 이길 확률이 낮고 질 확률이 높습니다. 본인이 싸웠을때 우리편이 적다면, 그냥 버리세요. 싸워줘봐야 본인 죽을 확률만 높아집니다. 잘컸다고 불리한 싸움 해서 죽으면 그게 쓰로잉입니다.

 

살려주겠다고 따라 들어가는건 서폿이 할 일이지 원딜이 할 일이 아닙니다.

 

원딜 캐리의 가장 큰 비결이 결국은 안죽는겁니다. 각 잘 보세요.

 

 

 

9. 이즈리얼 하지 마세요.

 

실골티어가 질질끌리는 게임이 많아서 베인은 가끔 활약하는데 얘는 답도없습니다.

차라리 우르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