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시작하며...


글쓰는것이 매우 오랜만이여서 어색하다거나 자연스럽지 않은 부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글이 길기 때문에 글을 끝까지 읽으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시간적 여유를 두고 천천히 글을 읽으며 내려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Index


1. 트포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


2. 특정 챔프와 트포사이의 작용


3. 아이탬과 트포 사이의 작용





1. 트포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



Q. 트포는 어떤 챔피언으로 가는게 좋나요?


A. 트포가 가진 효과에 맞춰서 말씀드리자면

트포의 꽃인 주문검 효과를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챔피언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는 근접챔프 주제에 원거리에서 트포를 적용시킬 수 있고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은 1150 이라는 사거리에서 트포를 적용시킬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주문검을 자주 발동 시킬 수 있는 챔피언

Evelynn(이블린)Skarner(스카너)Hecarim(헤카림)Jax(잭스)Yasuo(야스오)

다섯 모두 스킬의 쿨타임이 짧아 주문검을 상시발동 시킬 수 있는 챔피언들 입니다.


기본공격력이 높아 높은 주문검 데미지를 가지는 챔피언

Rage Gene(분노의 유전자) 메가나르는 18레벨 151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18레벨 146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Yorick(요릭) 18레벨 142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Skarner(스카너) 18레벨 132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Corki(코르키) 꾸준한 버프로 18레벨 공격력이 117.5 입니다. 원거리딜러 치고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 높은편에 속하는 공격속도 40%나 쿨타임감소 20%는 좋은챔프가 많아서 언급을 자제하고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결과적으로 트포가 잘 어울리는 챔피언


Gangplank(갱플랭크)Irelia(이렐리아)Ezreal(이즈리얼)Jax(잭스)Camille(카밀)Corki(코르키)Hecarim(헤카림)

몇몇의 챔피언들은 앞으로 언급해야 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여기서 끝내겠습니다.




Q. 트포는 평타데미지를 200% 추가시켜주는건가요?


A. 아닙니다. 트포에 쓰여있듯 "기본공격력" 의 200%를 추가데미지로 갖는 아이탬 입니다.


※ 기본공격력,추가공격력,총공격력에 대해서

기본공격력을 설명하기전에 추가공격력을 말하자면

추가공격력은 룬,특성,아이탬,버프로 얻는 추가적인 공격력 부분을 말합니다. 쉽게는 챔피언 "외"적으로 얻는 공격력을 말하죠

반대로 기본공격력은 챔피언이 "기본적으로 가지고있는" 1레벨 공격력 + 레벨당 공격력(룬특 해당안됨) 을 말합니다.

총 공격력은 말그대로 기본공격력 + 추가공격력을 합한 총 공격력 값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트포가 가지는 데미지값은 챔피언마다도 다르고 챔피언의 레벨에 따라서 성장합니다.

몇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트포의 데미지값은 챔피언의 레벨을 제외하면 변화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Q. 트포같은 추가데미지는 흡혈되나요?


A. 이부분은 조금 민감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만 결과만 말씀드리자면


"트포의 추가데미지는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민감한 부분이라고 말한 이유를 서술해드리자면 간단 합니다.

추가 데미지 라고 할 수 있는  "내셔의 이빨", "마법사의 최후" 같은 아이탬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이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자면

생명력 흡수 는 기본공격피해 에만 적용되는 흡혈로


[생명력 흡수]x[기본공격 피해]

이런느낌으로 적용된다면


내셔의 이빨같은 추가 피해는 이에 해당되지 않기때문에


[생명력 흡수]x[기본공격 피해] + [내셔의 이빨]

이런느낌으로 적용되어서 내셔의 이빨 과 같은 추가 데미지는 생명력 흡수로 흡혈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트포같은 경우는

[생명력 흡수]x[기본공격 피해 + (트포)] + [내셔의 이빨]

이런식으로 기본공격 피해총량을 증가시켜주는식이기 때문에 생명력 흡수가 적용된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트포O/트포X 125딜에 26 흡혈하던게 271딜에 55흡혈하는모습이 보인다.]


내셔의 이빨과 위치엔드 같은 피해는 "마법공학 총검"의 모든피해 흡혈을 이용하면 흡혈 할 수 있습니다.




Q. 트포도 치명타 터지죠?


A. 적용 안됩니다.


아까 전과같은 식으로 설명 드리자면

[치명타배율]X[기본공격피해] 처럼 적용됩니다.

  └(치명타 배율은 치명타가 발동됬을때 기본공격 피해량이 얼마나 증가하는냐를 말합니다.)


여기서 트포가 적용된다면


[치명타배율]X[기본공격피해] + (트포)

치명타 배율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치명타의 효과를 못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가 그냥 평타 크리 아래가 트포 평타 크리]

1번 계산 / 모데 공격력 171 (146+25) x 2(크리티컬) /2(방어력100) = 171

2번 계산 / 모데 공격력 [171 (146+25) x2(크리티컬) + 트포 (292)] /2 = 371 

2번 계산으로 트포데미지는 크리티컬에 포함이 안된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Q&A는 이정도에서 멈추겠습니다.

트포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실하게 설명하는 부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2. 특정 챔프와 트포사이의 작용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갱플랭크는 리메이크 이전부터 트포를 가던 챔프였는데요.

당시는 화약통없이 유일하게 믿을수있는 원거리 스킬인 Q스킬 하나를 믿고 원거리서 크리티컬 트포 번개죽창을 꽂기 위해서 가던 삼신기중 하나입니다.

이제는 화약통이라는 좋은 친구가 생겼는데요. 갱플랭크가 이 항목에 들어가게된 이유가 바로 화약통 때문입니다.



화약통의 메커니즘은 매우 간단합니다.

화약통을 갱플랭크가 기본공격 or Q스킬을 이용해서 터트릴때 해당 공격이 주는 "총 기본공격 피해"를 스플래시 데미지로 갖는 스킬이죠

이말은 즉슨 크리티컬이 터져서 2배가된 기본공격/Q스킬의 데미지도 화약통으로 광역딜로 들어간다는거고

트포가 가져다 주는 기본공격력 200% 추가 데미지 또한 화약통을 통해 광역딜로 들어간다는 뜻이죠

ad아이탬은 주문검처럼 단순간의 화력뿐이 아닌 기본공격 마다 데미지증가를 보이겠지만 쿨타임 때문에 발동마다 주문검이 발동될수밖에없는 Q스킬이나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일회성이 강한 화약통이나 Q스킬과 화약통을 이용해 동시 파밍을 노려야하는 점을 모두 생각해보면 트포는 갱플랭크에게 있어서 버릴수없는 조강지처나 다름없는 아이탬 입니다.



지금부터는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정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본공격 마법피해] 에 대해서


기본공격 마법 피해라는 이름이 매우 생소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하나씩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챔피언이하는 기본 공격은 몇가지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적중시 효과"를 발생 시키는 데미지 입니다.

"적중시 효과"를 또 간단하게 말하자면 내셔의 이빨,위치엔드 같은 아이탬이 평타마다 발동되는 이유가 바로 이 "적중시 효과" 때문이죠

한마디로 챔피언의 기본적인 평타는 "적중시 효과"를 가지는 물리피해 인것이고

지금부터 말씀드리려는 기본공격 마법피해는 "적중시 효과"를 가지는 마법피해 라는 겁니다.


[위 글에서는 챔피언의 평타와 같이 "적중시 효과"를 가진 데미지를 "기본공격 피해"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평타가 마법피해라고? 무슨 소리야?"


아주 간단한 예시를 우리는 한 챔피언으로 부터 볼 수 있습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


코르키의 평타의 경우 패시브에 써 있듯이 20%가 물리피해 , 80%가 마법피해로 들어갑니다.

원래는 50:50을 가져가는 패시브였는데 최근 패치로 마법피해 비중이 전체 피해중 4/5를 차지하게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들어가게되는 마법피해 80%가 바로 기본공격 마법피해에 해당하는 부분이죠.

코르키는 평타 한번에 "기본공격 물리피해" 와 "기본공격 마법피해"를 둘다 가지는 챔프입니다.



"기본공격 마법피해가 기본공격 물리피해랑 다른점이 뭐야?"


다른점이라고는 피해유형뿐이 없습니다.


피해가 붉은색이고 보라색이라는점이랑 각각 방어력에 막히고 마법저항력에 막힌다는점을 제외하면요.

당연히 관통력은 마법데미지인만큼 마법관통력을 적용받습니다.


그런데 이 항목을 설명하게된 이유는 햇갈리기 쉬운 부분이기때문입니다.


코르키의 물리피해 20% 마법피해 80%를 입히는 평타에 대해서

전체 피해의 15%를 흡혈하는 마법공학 총검과 생명력 흡수 15%를 비교하면 어떨까요?


[좌:도란검 5개 ad40 생명력 흡수15% / 우:총검 ad40 모든피해 흡혈 15%]

결과는 다르지 않다 라는 겁니다. 마법피해 80% 부분에도 생명력 흡수가 잘 적용되니까요.


생명력 흡수와 주문 흡혈에 대해서 오해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는데요.

위 둘은 각각 물리피해/마법피해에 대해서 적용되는게 아닙니다.


생명력 흡수는 기본공격 피해 / 주문 흡혈은 스킬 피해에 대해서 적용되고

보통 생각할수있는 [기본공격 물리피해 - 생명력 흡수] , [스킬 마법피해 - 주문 흡혈]  말고도 반대인 [기본공격 마법피해 - 생명력 흡수] , [스킬 물리피해 - 주문 흡혈] 이 적용된다는 얘기입니다.



이 장문의 핵심을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 전달해 보자면


코르키가 피바라기를 가더라도 평타의 마법피해 부분도 생흡20%가  적용됩니다.


라고 하면 이해가 쉽겠네요.


이런 얘기를한 김에 주석을 달자면


"물리 피해"에 대해서만 흡혈을 하는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 아이탬이나 "물리 피해"에 대해서만 데미지 증가 효과를 가지고 관통력을 부여하는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도미닉경의 인사" 같은 아이탬은 정말로 코르키에게 안맞는 아이탬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열심히 설명했는데 왜 이런 항목이 트포관련글에 있는지는 이해하지 못하셨겠군요.

그럼 주제로 돌아와서 기본공격 마법피해와 트포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이부분은 간단하게 한줄로 설명드릴수 있을것 같네요.


트포의 추가피해는 적용되는 기본공격의 피해 유형을 따릅니다.



이해 하셨나요?


이해하지 못하신분들을 위해서 더 간단하게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기본공격 마법피해에 트포가 적용되면 트포가 마뎀으로 들어간다는 소립니다.


[?? 이게 무슨소리야? 분명 툴팁에는 "추가 물리 피해" 라고 써있잖아?]


하지만 실제로는 추가 물리피해가 아니라 피해유형을 따라 모습을 바꿉니다.


그럼 적용되는 모습을 챔피언별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위가 그냥 평타 아래가 트포 평타 비율을 비교해보면 트포가 적용되는것도 2:8 가르마로 적용되는것을 알 수 있다.]


기본공격 피해 전체를 2:8로 나누는 식으로 적용되는것인지

트포의 데미지또한 2:8로 나누어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코르키가 트포를 가도 여전히 평타는 마법데미지 비중이 더 높습니다.




Nidalee(니달리)니달리

니달리의 쿠거폼 Q스킬 숨통끊기 또한 가하는 평타가 마법피해로 들어가는 "기본공격 마법피해" 입니다. 그래서 주문흡혈이 아닌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데미지 입니다.


[니달리 쿠거폼의 숨통 끊기 좌:보통 / 우:트포 트포의 추가데미지가 마법데미지로 들어간것을 알 수 있다.]



Viktor(빅토르)빅토르

빅토르 같은 경우는 Q스킬 이후 다음 평타가 뀽하고 나가는 레이져로 강화되죠

이때 이 평타는 Q스킬에 써있듯이 ap계수가 적용되는 기본공격 마법피해 입니다.


[상:보통Q평 / 하:트포Q평] 트포로인해 마법데미지가 증가하는모습을 볼 수 있다.




Galio(갈리오)갈리오

최근에 패치된 챔프중에서는 갈리오가 있습니다.

갈리오의경우 패시브가 마법데미지를 주는것처럼 써있는데

실제로는 원래는 물리피해를 입힐 평타도 마법피해로 바뀌면서 다른 챔피언들처럼 적용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것처럼 트포또한 마법피해로 들어갑니다.


[좌:패시브평타 / 우:패시브+트포 평타 -물리 피해없이 깔끔하게 마법피해로 들어갑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비슷한 예시의 스킬인 트페의Pick a Card(카드 뽑기)를 언급하지 않았는데요.


이 스킬의경우 평타를 던지는 모션이라 평타로 생각해 "기본공격 마법피해" 라는 착각을 할 수 있습니다만


모든 데미지가 "스킬 마법피해" 로 들어가고 "적중시 효과"를 가지고 있을 뿐인 스킬 입니다.


그때문에 다른 기본공격 마법피해들과 다르게 생명력 흡수가 아닌 주문흡혈을 적용받습니다.


앞서 말한 두가지 예시와는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하지만 알맹이는 다르다는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심화과정으로 나아가보자면


"피해 유형은 물리피해 마법피해 고정피해가 있잖아? 그럼 기본공격 고정피해는 없어?"


라고 말씀하실수있죠


당연히 있습니다.




[기본공격 고정피해] 에 대해서


기본공격 고정 피해를 가진 챔피언은 제 기억에는 이놈밖에 없습니다.



Camille(카밀)카밀


카밀의 정확성 프로토콜의 두번째 사용에서 들어가는 고정피해


이부분은 카밀의 기본공격 피해를 고정피해로 들어가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트포의 데미지가 기본공격 피해의 피해유형을 따르기 때문에 카밀의 두번째 Q에 주문검이 발동되면 트포 데미지는 전부 고정피해로 바뀌어 들어가게 됩니다.


[좌:주문검이 적용되지않은 QQ/우:주문검이 적용된 QQ]


그때문에 트포가 가지는 순간의 강한딜이 물리피해로 따지자면 방어력을 0으로 만든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기 때문에 트포의 데미지를 100%로 살리는 이점을 가지고있죠


또한 적에게 실제로 준 데미지를 기반으로 회복하는 "생명력 흡수" 와 같은 흡혈이 데미지 감소없이 100%로 들어간 데미지에 적용될경우 평소에 보기힘든 흡혈량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카밀에게 트포가 어울리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이었죠


트포의 데미지를 100% 살릴수 있는 기본공격 고정피해라니 매력적이지 않나요?



피해 유형에 따른 트포의 모습을 보여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 보여드릴놈은 이놈입니다.




Ashe(애쉬)애쉬


애쉬가 이 반열에 들어가게된 이유가 뭘까요? 그건 바로 패시브 때문입니다.


[애쉬의 패시브 서리 화살 - 출처 롤인벤: 챔피언정보]


애쉬의 리메이크 이후부터 다른 챔피언들과 다르게 확률 치명타로 인한 데미지증가를 사용하지 않고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데미지 증가 스테이터스가 "서리 화살" 에 적용된 적에게 곧바로 증가된 데미지를 보이는 식으로 바뀌었었죠



데미지 공식은 간단하게


서리화살이 적용된 적에게

10%(+치명타 확률%)


로 적용되고 인피의 치명타 데미지증가 +50%는 치명타 확률의 0.5배를 추가로 계산합니다.


예시를 보면 이해가 쉽겠죠? 요즘가는 아이탬들로 준비해 봤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인피x루난]

치명타 확률이 50% 일때 증가하는 데미지가

10%+50% = 60% 로 계산 될때


인피를 적용하면

10%+(50%+25%) = 85% 로 적용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Phantom Dancer(유령 무희)

[인피x루난x팬댄]

치명타 확률이 80%일때 증가하는 데미지가

10%+80% = 90% 로 계산될때


인피를 적용하면

10%+(80%+40%) = 130% 로 적용됩니다.



그런데 뭔소리 하려는거죠? 이거랑 트포가 무슨 상관인가요?


이렇게 열심히 설명한 이유는 이 패시브의 데미지 증가가 "주문검" 에도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챔피언들의 트포x치명타 의 적용식은


[ 치명타로 인한 데미지 증가 ] x [ 챔피언의 기본공격 피해 ] + (트포 추가데미지)


이런 식의 적용이기 때문에 트포의 추가데미지는 크리티컬의 영향을 받지 않죠


하지만 애쉬의 경우는


[ 치명타로 인한 데미지 증가 ] x [ 챔피언의 기본공격 피해(+트포 추가데미지) ]


이런식이기 때문에 치명타 확률/치명타 데미지 증가로 트포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예외에 해당하는 예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쉬-트포크리티컬 실험

셋팅1

Ashe(애쉬) Trinity Force(삼위일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

트포에 크리티컬 데미지증가를위한 인피 그리고 단순 크리확률확보를위한 팬댄3개


[기본평타]


[좌: 트포평타 데미지 / 우:서리화살+트포평타 데미지]

계산해보면 2.5973 이라는 배율로 증가한모습을 볼수있는데 조금의 오차를 수정하면 260%의 데미지로 들어갔다는것을 알 수 있다.



셋팅2

Ashe(애쉬) Trinity Force(삼위일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아까의 셋팅에 트포 데미지를 더 증가시켜보기위해 스테락을 꽂아봄


[좌:트포평타 데미지 / 우:서리화살+트포평타 데미지]

이번에도 계산해보면 260%의 배율로 증가한것을 볼 수 있음




"음? 그럼 몰락한 왕의검의 데미지도 증가하는건가요?" 라는 궁금증이 생길수 있겠군요.


몰락한 왕의검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어서 자칫하면 "기본공격 피해"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도록 설계된 추가피해 입니다.(위치엔드,내셔와 같은부류의 데미지입니다.)

고로 애쉬의 크리티컬로 몰락한 왕의검의 데미지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크리티컬 빌드를 올리는 챔피언들이 크리티컬과의 시너지가 없어서 ad계수가 낮은 트포를 꺼려할때 애쉬만이 유일하게 크리티컬빌드를 올려도 문제없다는걸 보여주는 실험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메타에는 원딜이 몰락을 올리는 메타인데 몰락의 너프로 몇몇의 챔피언은 몰락에게

 등을 보이기 시작했지만 애쉬는 여전히 몰락을 올리는 챔프이기 때문에 몰락을 뛰어넘을

 아이탬이 될 수 있을까는 의문입니다. 작성한 저도 트포가 몰락을 이기고 대세

 아이탬이되리라고는 생각하기 힘듭니다.

몰락이 객사해서 다른 아이탬을 찾을때 쯤이면 모르겠지만 현재로써는가망없는

 빌드라고 생각됩니다.

                     

-by Berto           

애쉬 트포 빌드는 현 메타로써는 이런저런 문제가 있으니 당장 사용하시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애쉬를 끝으로 특정 챔프와 트포사이의 작용편을 마치겠습니다.




3. 아이탬과 트포 사이의 작용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같은 경우는 매우 간단합니다.


위에서 트포의 추가 피해가 "생명력 흡수"가 전부 적용되는 "기본공격 피해" 라는 걸 말씀드렸죠


그렇다면 답은 간단합니다.


기본공격 피해에 대해서 작용하는 닌자의 신발의 데미지감소 10%는

"트포의 피해도 10% 감소 시킵니다." 



그럼 내셔의 이빨이나 리치베인, 마법사의 최후는 적용이 안되나요?


예 위같은 피해들은 "기본공격 피해"가 아니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기본공격 피해"에만 적용되는 닌자의 신발이기에 가야할 상황을 잘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대표적인 추가피해로 기본공격 피해를 갖는 챔피언들을 꼽아보자면


Riven(리븐) 리븐이 가진 Runic Blade(룬 검) 룬검 추가피해나 

Quinn(퀸) 퀸의 데미지핵심인 Harrier(매사냥) 매사냥의 취약 추가피해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데미지의 핵심인 Spinning Axe(회전 도끼) 회전도끼의 추가 물리피해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이 자랑하는 Headshot(헤드샷) 헤드샷

Jhin(진) 진의 주력딜링중 하나인 Whisper(속삭임) 4번째 평타의 잃은체력비례 추가데미지 까지 이에 해당합니다.


위같은 추가피해들은 당연히 닌탑이 전부 적용되는 피해입니다 참고하시면 나쁘지않을것같네요.


그리고 당연한걸 말씀드리자면 카밀같은 "기본공격 고정피해" 는 고정피해라서 감소하지 않습니다. 흑흑




란두인의 예언


란두인같은 경우는 위와같은 예시가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란두인의 치명타 피해감소 20%는


"치명타가 발동된 기본공격 피해" 에 대해서만 발동합니다

[※이중 갑옷에 대해서 알아보자 - Berto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에 제가 썼던글을 참고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발동했을때 적용되는 방식은 "닌자의 신발"과 동일하기 때문에


"적으로 부터 받는 기본공격 피해의 총량" 에 대해서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챔프가 트포피해와 치명타사이에 시너지가 없는 반면에


란두인의경우 트포피해가 추가된 적의 기본공격이 치명타일경우 추가된 트포의 피해 또한 20% 감소시킵니다.



마찬가지로 위에 말씀드린

퀸,드레이븐,케이틀린이 가지는 추가 기본공격 피해 부분또한

해당 데미지가 추가된 평타가 치명타가 터질경우 란두인이 적용되어서 생각 이상으로 많은 데미지 감소량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


적의 기본공격 피해량의 일정 부분을 반사하는 아이탬이죠


데미지를 계산할때 적으로부터 받는 기본공격 피해량의 총량에서 계산하기 때문에


트포를 포함한 추가 기본공격 피해들 또한 반사되는 데미지량에 관여하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던 "기본공격 피해"가 적용되는 방식과 같으니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같은 경우 앞에 서술한 아이탬들과 다르게트포를 상대할때 가는 아이탬이 아니라

트포와 함께 가는 아이탬으로 꺼내놓았습니다.


기본공격력을 늘려주는 아이탬이기 때문에 스테락에 주문검이 발동할경우 주문검의 데미지가 늘어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스테락은 "기본공격력 증가"

트포는 "기본공격력의 200% 추가피해" 이기 때문에


기본공격이 130% 가 되고

트포의 추가 피해는 원래 기본공격 피해의 "260% 추가 피해를 갖게 됩니다.


합친다면 기존 트포평타 피해가 300% 인데 비해

스테락의 트포평타 피해는 390% 라는거죠



아이탬 기본스팩으로만 이정도이고


아이탬의 생명선 효과가 발동하면 추가로 30%가 증가하며


트포평타 피해가 480%으로 뻥튀기 됩니다.


순간 피해를 막아주며 체력을 부여해주는 탱탬이 트포와 섞일경우 좀더 강한 딜 시너지를 갖는 아이탬이라고 할 수 있죠


트포를 올리게 된다면 스테락을 고민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트포 피해량 보여주는 실험

셋팅

Gangplank(갱플랭크) 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혼자 실험할때 18레벨 스테락이 터지질 않아서 15렙 갱플로 실험했습니다.


[15레벨 갱플랭크 트포입니다. 192의 추가데미지를 보여줍니다.]

96의 기본공격력을 가지는것을 추론할수있습니다.


평타를 때릴경우 288 의 데미지를 갖습니다 (기본공격력 96에대해 300%)


[트포+스테락 입니다. 249의 데미지를 준다고 써있습니다.]

(96*1.3)*2=249.6 로 기본공격력의 30%가 증가한뒤 트포의 200% 추가데미지를 계산한 데미지로 보입니다.


평타를 때릴경우 374 의 데미지를 갖습니다. (기본공격력 96에대해 390% )

[트포+스테락(발동)입니다. 307의 데미지를 준다고 써있습니다.]

(96*1.6)*2= 307.2 으로


스테락이 발동하여 기본공격력 증가 30%가 추가적으로 적용됩니다

스테락 기존의 30%가 곱연산되지않고 합연산 됨으로 160%의 기본공격력을 갖습니다.


평타를 때릴경우 460 의 데미지를 갖습니다. (기본공격력 96에대해 480%)



생명력 흡수


코르키 부분에서도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초창기부터 있었던 두개의 흡혈방식 "생명력 흡수"와 "주문 흡혈"은 물리피해/마법피해과는 상관없이 "기본공격 피해" 이냐 "스킬 피해" 이냐로 구별합니다.


보통 생각하기 쉬운 [기본공격 물리피해] / [스킬 마법피해]가 각각 생명력 흡수와 주문흡혈이 되는거라고 오해할 수 있지만

실제로 반대되는 [기본공격 마법피해] / [스킬 물리피해] 이 둘 또한 각각 적용된다는 점 아까도 설명드렸으니 더 언급은 않겠습니다.


 

[빅토르 트포 Q평의 마법피해로 생명력 흡수를 하는 모습이다.]


[위에 언급했던 총검흡혈 VS 생명력흡수 의 이미지 입니다. 둘다 같은수치로 무엇이 무엇인지 구분할수가없습니다.]

생명력흡수가 코르키의 물/마딜 평타에 전부 적용된다는걸 증명하는 이미지입니다.




이로써 아이탬과 트포 사이의 작용 부분이 끝났습니다.

앞서 설명한 부분이 많아 다시 언급한 부분이 많은 그런 글이었던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트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글이 읽어주시는 분들께 많이 알아가시는 자리가 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글 마치겠습니다.






마치며


사실 처음에는 쓰고싶었던 부분이 조금밖에 없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지난 휴가때 나와서 실험했던 애쉬x트포 라던가

(그것도 쓰려던 글의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코르키의 평타의 일부가 마법피해인데 생명력 흡수를 가도 되나요? 하는 잘 모르는 유저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낼만한 내용을 글안에 담고 싶었죠


그러다보니 글이 짧고 간략하니 마음에 들지않아서 공통점인 트포를 중심으로 뼈대를 세우고 살을 붙이다보니 이런 긴글이 되어버렸습니다 하하 죄송


글 다읽으시고 이부분까지 읽어주시는 분들께는 정말 감사합니다.


슬럼프와 군입대로 오랜 시간동안 활동을 안했었는데 이렇게 다시 글을 쓰게되니 정말 기쁘네요.


아직 전역하려면 한참 남았는데 시간 될때마다 머리좀 굴려서 좋은 글들 많이 써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