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로 이야기할것은 스킬가속 입니다

보통 우리가 알고있는 재사용대기시간 감소(일명 쿨감)가 이번에 스킬 가속 이라는 스탯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계산식의경우

A x 100 = A` x (100+스킬가속)
[A는 감소전 쿨타임 / A` 감소후 쿨타임]

와 같은 식을 이용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만

기존의 40% 제한에 익숙하신분들이 있으실테니

외우기 쉬운 구간에 포인트를 넣어서 표를 한번 뽑아봤습니다

스킬가속 10 = 9.1%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가속 20 = 16.8%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스킬가속 25 = 20%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스킬가속 30 = 23.1% 
스킬가속 35 = 25.9%
스킬가속 40 = 28.6%
스킬가속 43 = 30.06%
스킬가속 45 = 31%
스킬가속 50 = 33.3%
스킬가속 60 = 37.5%
스킬가속 65 = 39.3%
스킬가속 68 = 40.4%
            :
스킬가속 100 = 50%
            :
스킬가속 150 = 60%
            :
스킬가속 200 = 66.66%
스킬가속 250 = 71.4% ← 이론적으로 가능한 수치인지는 확인하지않음

이정도면 대충 이해하실텐데요

확실히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쉽게 오르지않는 느낌입니다.

스킬가속 43 = 30.06% 쿨감
스킬가속 68 = 40.4% 쿨감 이런 5의배수가 아닌 자리의경우


이번 패치로

성장형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1~10% 룬이  8 스킬가속 룬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스킬가속 43(35+8) = 30.06% 쿨감
스킬가속 68(60+8) = 40.4% 쿨감 같이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스킬가속 8은 스킬가속이 0이였을때 기준으로 7.4% 쿨감입니다

스킬가속 이야기를 한김에 계속해서 다른 쓸모있는 쿨감 이야기들을 하자면


우주적 통찰력이
10 아이템 가속
15의 소환사 주문 가속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른 소환사 주문 가속인 


아이오니아 장화를 보면 소환사 주문 가속이 10% 증가합니다

라고 되어있으니 두개를 같이가면 스펠이 엄청 빨리돌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보다 왜 소환사 주문 가속이 10%증가한다고 써있을까요? 잘못쓴건가

그래서 한번 해봤습니다


텔포는 420초에서 327초로 표기를
점멸은 300초에서 234초로 표기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라 25의 소환사 주문 가속이라면 336, 240이 나와야되는데?

하고 계산을 해보니

420*0.9*100/(100+15)=328.69
300*0.9*100/(100+15)=234.78
아이오니아의 소환사 주문 가속 10% 와 소환사 주문가속 15가 곱연산으로 적용되서
원래생각한 주문가속 25 = 20% 쿨감 보다 높은 21.7% 정도의 수치로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Malzahar(말자하) Skarner(스카너) 옛날 봉풀주 앞점멸 메타때가 생각나는군요

이 외에


깨달음 특성은 5레벨, 8레벨에 스킬가속을 5씩얻어서

8레벨에 스킬가속 10을 얻고

11레벨에 챔피언 처치관여시 기본스킬의 남은 쿨타임을 20%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가진 룬으로 바뀌었고요



영리한 사냥꾼은
기본 15% 최대 40% 사용아이탬 쿨감에서
기본 9% 최대 25.9% 모든 아이탬 쿨감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우주적 통찰력에 기재되어있는 다른효과
10의 아이탬 가속 (모든 아이탬 재사용 대기시간에 적용) 과 함께한다면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최대 45 아이탬 가속 = 31% 모든 아이탬 쿨감 을 만나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설명하기 간단한거부터

물리피해 흡혈에 대해 간단하게 서술하고 넘어가자면


새롭게 물리피해 흡혈로 바뀐 핏빗칼날에 대해서인데요

기본공격 및 스킬로 입힌 물리 피해량에 대해서 적용되기 때문에


카밀 Q2타의 경우 전혀 회복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래는 생명력 흡수였으면서 물리피해 흡혈로 바뀌면서 간접너프를 먹은 모습...

Camille(카밀) 카밀은 Sanguine Blade(핏빛 칼날) x   핏ㅄㅣ칼날은 가지않는걸로

같은 물리피해 흡혈인 Elixir of Wrath(분노의 영약) 분노의 영약 또한 같은 메커니즘이기에 Q2타 고정데미지흡혈이 되지 않습니다



모든 피해 흡혈 아이탬의 경우

이번 패치에 넘어오면서 개체들이 달라졌는데요

(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와  마법공학 총검이 있었습니다만

(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의경우 리워크를 통해 흡혈효과가 사라졌고

 마법공학 총검의 경우 삭제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모든 피해 흡혈 아이탬들은 사라졌습니다


대신 새롭게 생긴 신화 아이탬 
(균열 생성기) 균열 생성기 (월식) 월식에 모든피해흡혈이 생겼고 또

우리가 잘 아는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굶주린 히드라가 이번에 "모든 피해 흡혈" 효과를 얻었습니다



생명력 흡수 기본 공격으로 입힌 물리 피해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제 적중 시 효과도 포함합니다.

다른 변경점인 생명력 흡수인데요

"적중시 효과도 포함합니다." 라는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자마자 상점 업데이트가 된 부분이 생각나더군요


상점 공격속도 탭 바로 아래에 "적중 시 효과" 아이탬 탭이 생겼는데요


이정도 아이탬들이 적용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즈리얼의 친구 무라마나 그리고 평타]

이즈리얼이 제일 좋아하는 무라마나를 들고 기본공격을 해봤습니다

337*(20/100)= 67.4

어라 48이 아니네요? 그럼 이즈리얼의 기본공격인 241로 계산을 해볼까요?

241*(20/100)= 48.2


아쉬운 결과지만 Muramana(무라마나)무라마나는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생명력 흡수"가 적용되지 않는모양이군요

그럼 다음실험으로 넘어가볼까요?

[요즘 핫하다는 그 *인수]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3번째 공격 추가피해모션도 같이 보여드렸습니다

342*(30/100) = 102.6
거의 근사치군요? 그럼 구인수가 한번 더 터진 상태에서 흡혈을 봅시다

(342+170)*(30/100) = 153.6
반올림했을때 154로 확실한듯합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격노검은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가 적용되는군요?



[변경된 위치엔드와 이즈리얼의 30% 흡혈]

(202+80)*(30/100) = 84.6
근사치가 나오는것으로 봐서는 맞는것같습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는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가 적용됩니다



참고로 위치엔드는 이번에 패치로인해

공격속도, 마법저항력, 이동속도의 스탯 + 추가피해 + 체력절반이하 체력회복 에서

공격속도, 마법저항력, 공격력의 스탯 + 추가피해 + 공격시 이동속도증가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위↑는 칠흑의 양날도끼 추가피해적용/ 아래↓는 추가피해 미적용 입니다]


이번에 패치된 칠흑의 양날도끼인데요

풀스택의 적에게 기본공격이나 스킬피해를 입히면 잃은체력의 5%에 해당하는 물리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사진 위의 퍼펫은 추가피해가 적용됬고 아래는 적용되지않은 모습이죠


(45+212)*(30/100) = 77.1

212*(30/100) = 63.6

사진과 일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혹시 스킬에 적용되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 추가피해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지 궁금하실까봐 따로 실험도해봤습니다



실험해본 결과 스킬에 붙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블클 추가피해로는 흡혈이 되지 않더군요

근데 실험중에 재밌는걸 알아냈는데




원래 그브가 이렇던가요??

그브 산탄총 발수마다 블클 스택이 차더군요?

크리티컬이 아니라면 근접해서 4스택

크리티컬이라면 근접해서 6스택을 쌓는 모습을 보여주더군요
(그브 하시던분들은 다 아셨을지도?)

옛날의 최후의 양날도끼 시절처럼됬나 싶어서 Muramana(무라마나) 무라마나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검도 써봤는데

이것들은 스택을 추가로 올려주지는 않았습니다

블클그브 한번 해봐야겠네요 ㅎㅎ



[위↑ 거드라 혼자맞기 /아래↓ 거드라 같이맞기]

259*(30/100) = 77.7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거드라가 생명력흡수가 적용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로아래의 사진을보니

뒤의적을 공격하는 거드라 추가피해는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지는 않는모양입니다


[내셔의 이빨+ap탬셋팅 위↑는 기본공격 / 아래↓는 이즈리얼Q스킬]

(194+173)*(20/100) = 73.4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이빨이 흡혈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194+446)*(20/100) = 128

멀리서 Q스킬을 맞춰서 발생한 (지평선의 초점) 지평선의 초점의 "자신이 주는 데미지 증가 10%"

효과로 증가한 데미지 마저 정상적으로 흡혈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내셔의 이빨 또한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가 적용됩니다



[향로로 흡혈하는 이즈???.jpg]

(172+20)*(30/100)=57.6

172*(30/100)=51.6

계산결과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 로는 흡혈이 되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 슬프군요



+2020/11/14.16:13 추가


(크라켄 학살자) 크라켄 학살자 실험부분도 추가했습니다

아쉽게도 추가데미지가 발생해도 흡혈이 적용되지 않는모습입니다


실험결과를 정리하자면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이 아이탬들은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가 적용됩니다!!



Muramana(무라마나)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크라켄 학살자) 이 아이탬들은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지크의 융합은 친구가 있어야 실험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추신.
Teemo(티모) 티모의 E스킬이나,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의 패시브 풀스택이 생명력흡수가 적용되지 않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마도 아이탬에 한해서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확신하기는 어렵군요

[생명력흡수 50% 코그모 188*(50/100) = 94 / 기본공격만 흡혈했다]

이번 패치로 챔피언이 가진 적중 시 효과 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일이 생겼다면 코멘트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신. 엊그제 쉬는날 프리시즌 전부 정리하려고 12시간 글쓰기했으나 출근해야되서 중도포기
          이번시즌은 자료양이 너무많아서 퇴근하고 짬짬히 쓰는쪽으로 하겠습니다 ㅠ

+2020/11/14:16:13 크라켄 학살자 실험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