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패치를 하면서 겪었을 다음과 같은 의문이 있음.

매레벨마다 오르는 성장 능력치 버프보다
왜 대체 기본 능력치 버프가 더 효과적일까?

이 의문의 답에는 성장 능력치 시스템이 관련되어 있음.
(물론 기본 능력치는 1레벨부터 적용된다는 사실도 크긴 함.)

성장 능력치는 균일하게 오르지 않음.

저레벨일 때는 능력치가 적게 오르고, 고레벨일 때는 능력치가 많이 오름.


가령 성장 공격력이 3인 챔피언이 있다고 하면,

그 챔피언이 1 -> 2레벨로 올라갈 때보다,
17 -> 18레벨로 올라갈 때 얻는 능력치가 훨씬 높음.


이렇게 되는 이유는, 레벨업할 때 실제 증가하는 능력치가
4.20 패치 이후로 다음과 같이 계산되게 바뀌었기 때문임.

실제 능력치 증가 = 성장 능력치 × (0.65 + 0.035 × 신규 레벨)


간략하게 2레벨과 18레벨로 레벨업할 때 성장 능력치 효율이 얼마가 되는지 계산해보면,

2레벨 : 성장 능력치 × 0.72 (72%)
18레벨 : 성장 능력치 × 1.28 (128%)

무려 56%p나 효율이 차이가 남.


이번 케이틀린 성장 공격력 버프를 예를 들어서 보면 체감이 잘 될 것임.

성장 공격력 0.5 증가.

성장 능력치 시스템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5레벨에 기존보다 공격력이 2 늘어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기존보다 공격력이 1.54 밖에 늘어나질 않음.

[ 계산식 : 0.5 × (0.72 + 0.755 + 0.79 + 0.815) = 1.54 ]


요약

1. 성장 능력치는 초반보다 후반에 더 높은 효율로 적용된다.
2. 따라서 레벨링이 느린 바텀은 성장 능력치를 더 활용하기 어렵다.
3. 이것이 성장 능력치보다 기본 능력치 버프가 더 강력한 이유 중 하나다.


원게에만 올렸었는데 반응 좋길래 팁게에도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