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어디까지나 하익 유입용 뉴비를 위한 글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게임 가이드에 대략적인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먼저 한번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생활 공통


어떤 생활이 좋은가





"생활별로 얻을 수 있는 보상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생활을 하세요." 라고 말하고 싶지만 생활 종류별로 밸런스가 맞지 않기 때문에 세계수의 잎이 목적이 아니라면 필드는 융화 재료를 만들 수 있는 수렵, 낚시, 고고학이 효율이 좋습니다.

플래티넘 필드의 경우 최상급 오레하 융화재료 업데이트 이전에는 골든 핑거를 배운 식물채집이 무조건 좋았지만 최상레하 업데이트 이후에는 재료 가격이 전반적으로 올라서 식물 채집 레벨이 낮다면 낚시나 고고학을 해도 괜찮습니다. 


세계수의 잎




세계수의 잎은 다른 내실들과는 달리 전투에 도움이 되는 보상이 따로 없어서 필요한 만큼만 모으시면 됩니다. 



세계수의 잎 보상으로 생활에 도움을 주는 특수장비 부적을 만들 수 있는데 부적에는 등급별로 마스터리 스킬 레벨이 붙습니다. 

마스터리 스킬의 경우 생활레벨 만랩(60레벨)을 달성할 경우 20레벨이 되는데 23레벨에 효과가 크게 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생활 레벨 60렙 + 전설 등급 이상 부적(마스터리 +3레벨) 착용으로 마스터리 23레벨을 달성하게 되면 희귀 재료 획득 확률이 굉장히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수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다면 세계수의 잎 48개까지는 생활 종류별로 한번씩 해서 전설 부적을 만드신 후 수익이 나는 생활을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도약의 정수

 

도약의 정수는 생기 소모를 2배로 하는 대신 보상을 한번 더 얻는 아이템입니다.
소모되는 생기 대비 보상은 같기 때문에 생기를 쓸 시간이 없으신 분들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영지 농장이나 수렵 비밀 던전처럼 채집물의 숫자가 제한된 지역에서 도약의 정수를 사용하면 보상을 더 많이 얻을 수도 있습니다.



플래티넘 필드

 


플래티넘 필드는 제한시간(15분)동안 생명의 기운 소모 없이 생활 활동이 가능한 컨텐츠입니다.

제한 시간이 있고 생기 소모가 없다는 특징 때문에 다른 생활 종류에 비해 '골든 핑거'를 배운 식물 채집이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른 생활의 경우 제한시간 안에 모든 채집물을 캐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식물 채집의 경우 골든 핑거가 있어 다른 생활보다 빠르게 모든 채집물을 캘 수 있고 보상도 2배로 나오기 때문에 플래티넘 필드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식물 채집을 필드에서 할 경우 효율이 많이 나쁘기 때문에 식물 채집 30렙을 올리기 어려운 경우 최상급 오레하 융화 재료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주는 고고학이나 낚시를 해도 무방합니다. 

낚시의 경우 다른 생활들과는 다르게 채집물의 숫자가 제한이 없기 떄문에 플래티넘 채집물을 반납하여 채집물을 초기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그 시간동안 낚시를 계속 해주시면 됩니다.



장비 세팅

 
모든 생활의 기본은 이동속도입니다. 극신속에 정흡을 박아주면 됩니다. 

유물세트는 지배세트를 사용해 이동기 쿨타임을 줄여주시거나 배신세트를 이용해 초월을 터트려 이동기 쿨타임을 줄이시면 됩니다.


카드는 빠른 이동을 위해 사랑꾼 4세트를 사용


생활 도구 옵션

 



24년 3월 22일에 인게임 확률 정보가 공개되면서 생활 도구 제작 시 옵션 등장 확률이 공개되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슈퍼 아머
말 그대로 생활 동작 중 슈퍼 아머가 됩니다.
필드에서 생활 시 공격을 당할 경우 생활 동작이 취소됩니다. 이때 생활 도구에 슈퍼 아머 옵션이 있을 경우 공격을 당하더라도 동작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기본 보상 획득률
일반/고급 등급 재료 획득량이 늘어납니다.
일반적으로 제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들이 일반 등급 재료이기 때문에 중요한 옵션입니다.


희귀 재료 획득률
희귀 등급 재료 획득량이 늘어납니다.
생활 종류에 따라 희귀 등급 재료가 비싼 경우 필요한 옵션입니다.
인게임 확률 정보 공개 후 옵션이 뜰 확률 매우 낮다는게 공개되었습니다.
노려서 만들기에는 확률이 매우 낮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수 획득 확률
특수 획득 확률은 생활 시 해당 채집물의 보상을 한번 더 획득하는 확률을 의미합니다. 
골든핑거, 나무차기, 달빛 채광사의 경우 특수 획득 확률이 자체적으로 100% 증가하기 때문에 해당 생활 스킬에서는 필요가 없는 옵션이기도 합니다.
사실 큰 체감이 안되기 때문에 있으면 좋고 없어도 상관없는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구도 미차감 확률
말 그대로 내구도가 덜 달게 하는 옵션입니다.
도구 등급이 높을수록 도구 수리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높은 등급의 도구라면 있으면 좋은 옵션입니다.

채집 속도 증가
말 그대로 채집 속도가 증가하는 옵션입니다.

미니게임 보상 / 미니게임 난이도
미니게임은 낚시와 고고학에 존재하는데 성공 여부에 따라 보상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생활의 도구에는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옵션입니다.
다만 미니게임의 경우 스택을 먼저 채워야 발동이 되기 때문에 스택을 쌓는 도중에는 해당 옵션이 없는 도구를 사용하다가 스택을 다 채우고 미니게임 옵션이 있는 도구로 스위칭한 후 미니게임을 진행해도 됩니다.

낚시 캐스팅 등급
낚시에만 있는 옵션으로 낚싯대를 던진 후 물고기가 빠르게 나타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짜릿한 손맛 버프 유지가 안될때가 있기 때문에 있으면 좋은 옵션입니다. 필수는 아니에요.
기회의섬 1등을 노린다면 있으면 좋은 옵션이긴 합니다.



유물 도구는 필수?

 

생활은 도구가 매우 중요합니다. 도구 등급 표를 보시면 등급별로 옵션의 수치가 차이가 많이 나는걸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높은 등급의 도구는 제작비용이 비싸고 제작 시 옵션이 랜덤이기 때문에 원하는 옵션의 도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거기다 도구 등급이 높아질수록 내구도 복원 비용도 늘어나기 때문에 높은 등급의 도구는 신중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미니게임이 없는 생활의 경우 유물 도구 제작 시 유효 옵션을 뽑는게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니게임이 있는 생활의 경우 유효 옵션을 뽑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택용 도구와 미니게임용 도구 2가지를 제작하여 스위칭하면서 쓰게 되는데 그마저도 유효옵션을 뽑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만드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처음에는 영웅 등급 도구 정도만 만들어서 가성비 좋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영웅 등급 도구라도 필수 옵션만 잘 들어가게 만들면 큰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하고 필요한 경우 스위칭을 해서 쓰면 되기 때문에 무리해서 비싼 도구 만들지 말고 그 돈으로 강화 한번 더 누르는걸 추천드립니다.



영지 농장

 

2022년02월23일 패치로 원정대 영지 농장이 변경되었습니다.  패치내역

영지 농장은 필드나 플래티넘 필드처럼 직접 채집을 하는 방식이 아닌 영지 농장 UI에서 원하는 채집물 종류를 설정하고 매일 6시에 성장이 완료된 채집물을 수확하는 방식입니다.

매우 빠르게 생활의 기운을 소모할 수 있지만 필드에서 하는 생활에 비해 단점이 너무 많습니다.

영지 농장에서 얻는 재료와 해당 재료를 사용해 만든 물품은 거래가 불가능하고 영지 농장에서는 플래티넘 필드 입장권과 세계수의 잎이 나오지 않습니다.

사실상 생기를 직접 뺄 시간이 없는 유저들을 위한 기능으로 생활에 투자할 시간이 아예 없거나 생활 레벨도 올릴만큼 올렸고 세계수의 잎도 다 먹어서 생활에 큰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 있다면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뉴비들은 필드에서 합시다.


식물 채집




특징

 

식물 채집 재료를 사용하여 배틀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30레벨에 배우는 골든 핑거는 채집 속도를 증가시켜주고 특수 획득 확률을 100%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필드에서는 어차피 생명의 기운이 제한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는 스킬이지만 생명의 기운이 필요 없는 플래티넘 필드에서는 매우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재료 가격이 플필을 기준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필드에서 식물 채집을 할 경우 매우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골든 핑거를 이미 배웠고 세계수잎도 충분하다면 필드에서는 식물 채집을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도구 옵션




슈퍼아머 / 기본 보상  2가지는 필수로 뽑으셔야 하고 희귀 재료는 선택사항입니다.
채집 속도와 특수 확률은 골든핑거 발동시 큰 의미가 없는 옵션이기 때문에 필수는 아닙니다.



식물 채집 장소


식물 채집은 지역 티어별로 나오는 재료의 종류가 같습니다. 
루테란에서 식물 채집을 하나 파푸니카에서 식물 채집을 하나 나오는 보상의 종류는 같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높은 티어의 채집물일수록 보상 획득량은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렵/낚시/고고학처럼 반드시 높은 티어의 재료가 나오는 지역에서 생활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추천 지역은 볼다이크 - 대우림 / 베른 남부 - 칸다리아 영지 / 파푸니카 - 얕은 바닷길 , 티카티카 군락지 등이 있습니다.



채광




특징

 

영지 연구 재료 , 파견 선박 수리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레벨에 배우는 달빛 채광사를 켤 경우 생기 소비가 늘어나는 대신 보상을 2배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식물채집의 골든 핑거와 같지만 재료 가격이 싸서 채광으로 플필을 돌지는 않습니다.


주로 쓰이는 용도가 원정대 영지 연구 재료 / 파견 선박 수리 재료이기 때문에 영지 연구가 다 끝나면 필요가 없어서 가격이 크게 비싸지 않습니다.

재료 자체가 많이 쓰이지도 않고 가격도 싸기 때문에 재료를 사서 써도 큰 부담이 없어서 돈벌이용으로는 추천 안드립니다.

도구 옵션




도구는 슈퍼아머 / 기본 보상 / 희귀 재료 3가지를 뽑으셔야 합니다.


채광과 벌목의 경우 희귀 재료를 일반 재료로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희귀 재료가 중요합니다.
채광의 경우 달빛 채광사 스킬이 있기 때문에 특수 획득 확률은 의미가 없습니다.



채광 장소

 
채광도 식물채집과 마찬가지로 티어에 따른 보상의 종류가 같기 때문에 사람 없는 지역에서 하시면 됩니다.



추천 지역은 베른 남부 - 벨리온 유적지 / 파푸니카 - 별모래 해변 , 티카티카 군락지/ 로헨델 - 바람향기 언덕 / 욘 - 시작의 땅 / 로웬 - 웅크린 늑대의 땅 / 루테란 서부 - 레이크바 등이 있습니다.



벌목




특징

 
채광과 같이 영지 연구 재료 , 파견 선박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채광과 비슷하지만 재료 가격이 채광에 비해 많이 비쌉니다.

소문에 의하면 높은 등급의 생활 도구로 영웅 등급(보라색) 채집물만 캘 경우 꽤 많은 골드를 벌 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생활들과는 다르게 다른 플레이어와 채집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벌목 시 벌목 속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같이할 사람을 구해서 벌목을 하면 더 빠르게 생기를 쓸 수 있습니다.
3명이서 플필을 같이 도는 3인 벌목 플필도 수익이 괜찮다고는 하는데 굳이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도구 옵션

 

채광과 같습니다.
슈퍼아머 / 기본 보상 / 희귀 재료 3가지 뽑으셔야 합니다.



벌목 장소

 
다른 사람과 함께 벌목을 하면 속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파푸니카 - 얕은 바닷길 중앙광장 스퀘어홀 부근에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곳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혼자 하실거라면 볼다이크 - 대우림 / 베른 남부 - 칸다리아 영지도 괜찮습니다.



수렵




특징

 

요리 재료 , 강화 재료(오레하 융화 재료)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융화 재료를 만드는 생활(수렵,낚시,고고학)의 경우 지역 티어별로 나오는 보상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3티어 지역(파푸니카 , 베른 남부 , 로웬, 엘가시아,볼다이크)에서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수렵은 30레벨에 추적 스킬을 배우게 됩니다.
수렵을 하다보면 추적단서 라는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추적 스킬을 배운 상태에서 추적단서 사용 시 수렵 비밀던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수렵 비밀던전 보상이 좋지 않아서 큰 의미가 없었는데 상향 패치 이후 보상이 증가하면서 도약의 정수 사용 시 나쁘지 않은 효율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주의할 점으로 로웬 대륙에서는 추적 단서가 나오지 않는 대신 기본 보상이 다른 대륙에 비해 약간 좋습니다. 하지만 추가 보상이 수렵 비밀지도 보상보다 좋지는 않기 때문에 로웬에서는 수렵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도구 옵션

 


슈퍼아머 / 기본 보상 / 희귀 재료  3가지 뽑으셔야 합니다.
수렵의 경우 희귀 재료가 요리 재료로 많이 사용되서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희귀 재료 옵션도 뽑으셔야 합니다.
다른 옵션은 다른 생활과 마찬가지로 선택입니다.



수렵 장소

 
반드시 3티어 토끼가 나오는 곳에서 하셔야 합니다. 


추천 장소는 볼다이크 - 대우림 / 파푸니카 - 얕은 바닷길(잿빛 화산지대 스퀘어홀 부근) / 베른 남부 - 칸다리아 영지 

로웬의 경우 수렵 지도가 나오지 않고 대신 기본보상이 다른곳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수렵지도 보상이 훨씬 좋기 때문에 그냥 다른곳에서 합시다.



추적 단서 장소

 


추적 단서는 추적 단서를 사용하는 지역이 아닌 추적 단서의 티어에 따라 보상이 달라집니다.
3티어 추적 단서를 1티어 지역에서 사용하면 3티어 보상이 나오지만 1티어 추적 단서를 3티어 지역에서 사용하면 1티어 보상이 나온다는 의미입니다.

추적 단서를 사용하면 여러 단계에 걸쳐 비밀던전에 들어가게 되는데 지역별로 이동거리가 차이가 많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적 단서를 여러개 모아놨다 이동경로가 짧은 지역에서 몰아서 사용하는게 편리합니다.
추천지역은 루테란 서부 - 빌브린숲 중앙광장 스퀘어홀 부근 / 루테란 동부 - 디오리카 평원 피그렛 굴 부근 입니다.



낚시




특징

 
요리 재료 , 강화 재료(오레하 융화 재료)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경쟁이 없는 생활입니다. 대신 생기 소모 속도가 느리고 미니게임을 해야합니다.
최상레하 업데이트 이후 재료 가격이 많이 올라서 고고학 경쟁이 싫으시다면 낚시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도구 옵션

 

낚시는 맞을 일이 없기 때문에 슈퍼아머 옵션이 없습니다.
기본 보상 / 미니게임 난이도 / 미니게임 보상 3가지가 필수입니다. 
희귀는 있으면 좋습니다만 필수는 아닙니다.

다른 옵션들은 나머지 생활처럼 선택이고 캐스팅 등급(찌낚시 속도 등급 증가)의 경우 가끔 짜릿한 손맛 버프 유지가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의미있는 옵션이긴 합니다.


낚시 장소


 
낚시는 경쟁이 없기 때문에 3티어 재료나오는곳 아무곳에서나 하시면 됩니다.



고고학





특징

 
강화 재료(오레하 융화 재료) 제작 재료 , 생활 도구 제작 키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생활에 비해 생활의 기운 소모 속도가 빠르고 미니 게임 성공 시 보상도 좋기 때문에 
가장 인기가 좋은 생활입니다. 


고고학 비밀 지도나 필드에서 낮은 확률로 나오는 전설/유물 등급 제작 키트의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다른 생활에는 없는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 미니 게임을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미니 게임을 성공할 경우 최대 기본 보상의 8배 보상이 들어오기 때문에 반드시 성공을 해야합니다.

돈벌이로 봤을 때 필드는 고고학이 가장 좋습니다.



도구 옵션

 



슈퍼아머 / 기본 보상 / 희귀 재료 / 미니게임 난이도 / 미니게임 보상 5가지를 뽑으셔야 합니다.
특히 최상레하 패치 이후 희귀 재료 소모량이 많아지면서 희귀 재료 획득률 옵션이 많이 중요해졌습니다.

다른 생활에 비해 뽑아야 하는 옵션이 많기 때문에 만들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유물을 만들더라도 5가지 옵션을 한번에 뽑기가 어렵기 때문에 스택용 도구와 미니게임용 도구 2가지를 따로 만들어서 스위칭하시는게 좋습니다.

스택용 도구에는 슈퍼아머 / 기본보상/ 희귀재료 옵션을 넣으시고 미니게임용 도구에는 미니게임난이도하락/미니게임보상획득률증가 2개 넣으시면 됩니다. 
미니게임시 기본 보상/희귀 재료 획득률 옵션은 적용 안되니까 무리해서 같이 넣을 필요 없습니다.
미니게임에는 슈퍼아머는 필요업습니다.

확률 공개 이후 희귀 재료 획득률 옵션이 뽑기 매우 어렵다는게 공개되었습니다.
무리해서 전설이나 유물 등급으로 희귀 옵션을 뽑기 보다는 영웅 등급을 여러개 뽑아서 스택용 삽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고고학 장소

 
고고학은 반드시 3티어 재료가 나오는 지역에서 하셔야 합니다. 



파푸니카 - 티카티카 군락지 , 비밀의 숲 
베른 남부 - 벨리온 유적지
로웬 - 웅크린 늑대의 땅 , 레갸르방크 대평원
엘가시아 - 헤스테라 정원
볼다이크 - 대우림
니헬타로프의 상념(섬)

이중에서 사람 없는 곳 찾아서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