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플레체에 있는 모코코가 먹고 싶어서, 비밀지도 400회 업적을 깨기 위해 알아보던 중 고고학 비밀지도도 횟수에 포함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평소에 생활도 많이 해뒀겠다, 가지고 있는 유물들로 고고학 비밀지도를 만들어 횟수를 좀 채우고자 고고학 비밀지도를 돌리던 도중, 제작 탭에 각 지역별로 다른 고고학 비밀지도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자연스레 이 중 어느 지역의 비밀지도를 사용해야 가장 자원의 손실이 덜 한채로, 나아가 더 이득을 볼 수 있을지 궁금하여, 각 지역의 효율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이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게, 계산기를 만들어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디자인과도, 엑셀과도 원래 많이 연관 있는 쪽은 아니다 보니,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론

1. 고고학 비밀지도의 데이터 수집

우선 각 지역별로 무엇이 나오는지, 또 얼마나 나오는지 등을 알기 위해 지역별로 고고학 비밀지도를 만들면서 데이터 수집을 해 나갔습니다.

사진과 같이 고고학 비밀지도를 들어가 보상을 얻으면 다음 화면과 같이 종류, 개수 등이 정보창에 나타나며, 이를 물품별로 각각 몇 개씩 나오는지, 엑셀 파일을 이용하여 기록 및 정리를 하였습니다. (데이터 수집 과정의 팁으로, 벌목 스킬 중 발차기를 하는 스킬이 있는데, 이를 나무가 아닌 허공에다 대고 시전하면, 심지어 고고학 비밀지도를 통해 들어간 던전 및 수확 도중에도 시전하면 위 사진과 같이 빨간색 메세지 한줄이 정보창에 나타납니다. 이 한 줄을 통해 여러 번 수집할 경우 각각 어떻게 나왔는지 구분하기 쉽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정리하였으며, 지역별로 최소 20회 이상 수집하며 정보를 기록하였습니다.

2. 고고학 비밀지도의 데이터 분석
이제 데이터들을 수집하였으니,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데이터 및 분석은 첨부파일에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유물의 경우 18~36개 사이의 랜덤한 값으로 나온다.
이는 고대 유물, 희귀한 유물, 오레하 유물, 칼다르 유물 모두에 해당하며, 약 200회 이상의 기록 결과 36 이상 또는 18 이하의 값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아, 해당 값 사이에서 랜덤한 값으로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최소값과 최대값을 안 것일 뿐, '랜덤하다'라는 것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를 모두 취합하여 지역별, 전체 평균을 낸 결과 다음과 같았습니다.


지역에 따라 어느 정도 편차는 있지만, 이는 횟수의 문제라 생각되며, 이를 증명하듯 전체 평균을 기준으로 18과 36의 중앙값인 27에 근접하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해당 값 사이에서 완전히 랜덤한 값으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3티어 재련 보조 재료들은 기댓값이 동일하며, 등장시의 값의 평균은 약 은총 4개, 축복 2개, 숨결 1개로 수렴한다.
이 경우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는데, 먼저 '더 높은 지역으로 갈 수록 잘 나온다' 는 표현의 경우 해당 3티어 지역에서 재련 보조 재료들이 나온 수확 횟수를 모든 수확 횟수로 나누면 단위 수확 횟수 당 기댓값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분석 결과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특히 이는 한번에 획득 갯수가 많은 태양의 은총에서 그 경향이 더 잘 나타났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해당 표에는 숫자가 높을 수록 더 진한 녹색으로 가는 규칙을 적용하였는데, 파푸니카에서 볼다이크로 갈 수록 더 진한 초록색을 띄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조 재련 재료의 기댓값의 경우 가장 높은 것은 볼다이크가 됩니다.

+추가, 댓글의 설명에 따르면, 3티어 보조 재련 재료의 경우 기댓값이 동일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더 많이 횟수를 돌리신 분의 글을 토대로 설명하셨기에, 이 점은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두 번째로 볼 것은 '등장시의 값의 평균은 약 은총 4개, 축복 2개, 숨결 1개로 수렴한다.' 라는 부분입니다.
이 경우 전체 횟수에서 실제로 등장하지 않은 수확은 제외한 뒤, 보조 재련 재료들이 나온 수확 횟수만 취합하여 산술평균을 구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3티어의 경우 베른 남부에서 평균과 약간 벗어나는 경향을 볼 수 있으나, 이 역시 횟수가 늘어나면 보완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평균을 내면 예상치인 은총 : 축복 : 숨결 = 4 : 2 : 1 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며, 이를 통해 위와 같은 사실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3) 제작 키트의 경우, 지역에 관계없이 확률은 동일하며, 최대 등급별로 0~1개를 얻을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얻은 횟수를 해당 지역의 전체 횟수로 나누어 단위 수확 횟수당 기댓값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추해낸 사실입니다.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더 높은 지역으로 갈 수록 점점 기댓값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확실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대 등급별로 0~1개를 얻을 수 있다.' 의 경우 실제로 이 횟수만큼을 돌면서(가장 기댓값이 높은 볼다이크를 포함하여) 2개 이상의 같은 등급 제작 키트가 한번에 얻어지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다만 등급이 다른 견습생, 숙련가, 전문가, 달인은 각각의 독립된 확률로 적용이 되는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도 견습생/숙련가/전문가를 동시에 얻은 결과도 얻을 수 있었으므로 이 역시 사실로 보입니다.

+추가, 댓글의 설명을 토대로 보았을 때, 기댓값은 모두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3. 고고학 비밀지도의 지역별 효율 계산
고고학 비밀지도의 지역별 효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의 단계대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1- 해당 지역에서 나오는, 계산하고자 하는 모든 물품의 단위 수확 횟수당 기댓값을 계산합니다.
2- 기댓값을 각각의 현재 거래소 시세와 곱하여 단위 수확 횟수당 얻을 수 있는 골드를 계산합니다.
3- 2의 값을 모두 더한 뒤, 제작할 때 드는 재료의 값 총합과 제작 비용을 더해 나눠주고, 100을 곱해 효율 %를 구합니다.
이는 수확 횟수가 많아져 정확한 데이터가 많아질 수록 정확해지며, 반대로 거래소의 가격에 영향도 받는 부분이라 거래소의 특성상 가격의 변동이 있기 때문에 쉽사리 어느 지역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4. 고고학 비밀지도의 효율 계산기 배포 및 사용 방법
3번의 내용과 같이 변인이 존재하여 딱 잘라 효율을 얘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엑셀을 통해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 글의 첨부된 엑셀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2) 엑셀 파일을 실행하고, 아래 사진의 값을 조정합니다.


* 계산하고자 하는 티어만을 체크하면, 해당 티어 내에서만 계산합니다.
* 거래 가능 재화만을 기준으로 효율을 비교하고 싶다면 '거래 가능 재화만' 이라고 쓰여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주면 됩니다.
* 거래소 시세의 경우 왼쪽에는 해당 물품의 이름이, 오른쪽에는 가격이 적혀있습니다. 이 경우 오른쪽의 가격 부분을 거래소에 보이는 가격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영지 효과의 경우 '제작 수수료 감소', '[특수] 제작 수수료 감소' 모두를 더하여 적어주시면 됩니다. (ex: 제작 수수료 감소 4%, [특수] 제작 수수료 감소 1% 의 경우, 4+1=5%)

위와 같이 값을 설정해 놓으면, 본인이 원하는 범위 내에서 효율을 자동적으로 계산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내 줍니다.


이 표를 보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지역별로 비밀지도의 기댓값, 제작 효율, 손해 또는 이득 표시등이 있으며 제작 효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 가장 효율적인 비밀지도를 운용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손해-이득 표시등은 100%를 기준으로 100% 초과시 이득, 미만시 손해로 바뀝니다.

추가로 해당 계산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본인이 직접 기록하여 데이터를 늘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데이터를 해당 계산기에서 추가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1) 엑셀 파일에서 두번째 시트인 '데이터 테이블' 로 들어갑니다.


2) 본인이 기록하고자 하는 지역의 범위를 찾습니다.


3) 본인의 지역과 해당 지역의 일련번호(알파벳) 사이에 셀을 추가합니다.


4) 새로운 빈 범위에 종류에 맞추어 새로 데이터를 작성합니다.

해당 방법을 사용하실 경우 1번 시트의 계산기에서 더 높은 정확도로 계산하실 수 있으며, 본인도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결론

해당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벌써 400회를 다 채워갑니다. 시작할 때는 약 100회도 채우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먼저 갔다와본 결과를 토대로 조언해 드리는 것이니, 효율적으로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계산기나 비밀지도에 대해 오류나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인게임의 경우 melonmilkis(니나브) / 니나브가 아니라면 메론맛밀키스#7039(디스코드)로 DM 주시면 아는 선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3줄 요약: 비밀지도는 대체로 보상이 위로 갈수록 좋지만, 3티어쪽은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도 많이 들고 거래소 가격도 신경써야 한다.
그니깐 계산기 쓰세요 본론 4번부터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