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론맛밀키스
2023-04-13 06:14
조회: 47,267
추천: 27
[연구] 고고학 비밀지도의 지역별 효율 / 효율 계산기 배포 및 사용법서론 본론 1. 고고학 비밀지도의 데이터 수집 우선 각 지역별로 무엇이 나오는지, 또 얼마나 나오는지 등을 알기 위해 지역별로 고고학 비밀지도를 만들면서 데이터 수집을 해 나갔습니다. 사진과 같이 고고학 비밀지도를 들어가 보상을 얻으면 다음 화면과 같이 종류, 개수 등이 정보창에 나타나며, 이를 물품별로 각각 몇 개씩 나오는지, 엑셀 파일을 이용하여 기록 및 정리를 하였습니다. (데이터 수집 과정의 팁으로, 벌목 스킬 중 발차기를 하는 스킬이 있는데, 이를 나무가 아닌 허공에다 대고 시전하면, 심지어 고고학 비밀지도를 통해 들어간 던전 및 수확 도중에도 시전하면 위 사진과 같이 빨간색 메세지 한줄이 정보창에 나타납니다. 이 한 줄을 통해 여러 번 수집할 경우 각각 어떻게 나왔는지 구분하기 쉽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정리하였으며, 지역별로 최소 20회 이상 수집하며 정보를 기록하였습니다. 2. 고고학 비밀지도의 데이터 분석 이제 데이터들을 수집하였으니,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데이터 및 분석은 첨부파일에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1) 유물의 경우 18~36개 사이의 랜덤한 값으로 나온다. 이는 고대 유물, 희귀한 유물, 오레하 유물, 칼다르 유물 모두에 해당하며, 약 200회 이상의 기록 결과 36 이상 또는 18 이하의 값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아, 해당 값 사이에서 랜덤한 값으로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최소값과 최대값을 안 것일 뿐, '랜덤하다'라는 것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따라서 이를 모두 취합하여 지역별, 전체 평균을 낸 결과 다음과 같았습니다. 지역에 따라 어느 정도 편차는 있지만, 이는 횟수의 문제라 생각되며, 이를 증명하듯 전체 평균을 기준으로 18과 36의 중앙값인 27에 근접하는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해당 값 사이에서 완전히 랜덤한 값으로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3티어 재련 보조 재료들은 기댓값이 동일하며, 등장시의 값의 평균은 약 은총 4개, 축복 2개, 숨결 1개로 수렴한다. 이 경우 두 가지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는데, 먼저 +추가, 댓글의 설명에 따르면, 3티어 보조 재련 재료의 경우 기댓값이 동일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더 많이 횟수를 돌리신 분의 글을 토대로 설명하셨기에, 이 점은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두 번째로 볼 것은 '등장시의 값의 평균은 약 은총 4개, 축복 2개, 숨결 1개로 수렴한다.' 라는 부분입니다. 이 경우 전체 횟수에서 실제로 등장하지 않은 수확은 제외한 뒤, 보조 재련 재료들이 나온 수확 횟수만 취합하여 산술평균을 구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3티어의 경우 베른 남부에서 평균과 약간 벗어나는 경향을 볼 수 있으나, 이 역시 횟수가 늘어나면 보완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평균을 내면 예상치인 은총 : 축복 : 숨결 = 4 : 2 : 1 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며, 이를 통해 위와 같은 사실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3) 제작 키트의 경우, 지역에 관계없이 확률은 동일하며, 최대 등급별로 0~1개를 얻을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얻은 횟수를 해당 지역의 전체 횟수로 나누어 단위 수확 횟수당 기댓값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추해낸 사실입니다.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추가, 댓글의 설명을 토대로 보았을 때, 기댓값은 모두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3. 고고학 비밀지도의 지역별 효율 계산 고고학 비밀지도의 지역별 효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의 단계대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1- 해당 지역에서 나오는, 계산하고자 하는 모든 물품의 단위 수확 횟수당 기댓값을 계산합니다. 2- 기댓값을 각각의 현재 거래소 시세와 곱하여 단위 수확 횟수당 얻을 수 있는 골드를 계산합니다. 3- 2의 값을 모두 더한 뒤, 제작할 때 드는 재료의 값 총합과 제작 비용을 더해 나눠주고, 100을 곱해 효율 %를 구합니다. 이는 수확 횟수가 많아져 정확한 데이터가 많아질 수록 정확해지며, 반대로 거래소의 가격에 영향도 받는 부분이라 거래소의 특성상 가격의 변동이 있기 때문에 쉽사리 어느 지역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4. 고고학 비밀지도의 효율 계산기 배포 및 사용 방법 3번의 내용과 같이 변인이 존재하여 딱 잘라 효율을 얘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엑셀을 통해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 글의 첨부된 엑셀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2) 엑셀 파일을 실행하고, 아래 사진의 값을 조정합니다. * 계산하고자 하는 티어만을 체크하면, 해당 티어 내에서만 계산합니다. * 거래 가능 재화만을 기준으로 효율을 비교하고 싶다면 '거래 가능 재화만' 이라고 쓰여 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주면 됩니다. * 거래소 시세의 경우 왼쪽에는 해당 물품의 이름이, 오른쪽에는 가격이 적혀있습니다. 이 경우 오른쪽의 가격 부분을 거래소에 보이는 가격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영지 효과의 경우 '제작 수수료 감소', '[특수] 제작 수수료 감소' 모두를 더하여 적어주시면 됩니다. (ex: 제작 수수료 감소 4%, [특수] 제작 수수료 감소 1% 의 경우, 4+1=5%) 위와 같이 값을 설정해 놓으면, 본인이 원하는 범위 내에서 효율을 자동적으로 계산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내 줍니다. 이 표를 보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지역별로 비밀지도의 기댓값, 제작 효율, 손해 또는 이득 표시등이 있으며 제작 효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 가장 효율적인 비밀지도를 운용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손해-이득 표시등은 100%를 기준으로 100% 초과시 이득, 미만시 손해로 바뀝니다. 추가로 해당 계산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본인이 직접 기록하여 데이터를 늘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데이터를 해당 계산기에서 추가로 기록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1) 엑셀 파일에서 두번째 시트인 '데이터 테이블' 로 들어갑니다. 2) 본인이 기록하고자 하는 지역의 범위를 찾습니다. 3) 본인의 지역과 해당 지역의 일련번호(알파벳) 사이에 셀을 추가합니다. 4) 새로운 빈 범위에 종류에 맞추어 새로 데이터를 작성합니다. 해당 방법을 사용하실 경우 1번 시트의 계산기에서 더 높은 정확도로 계산하실 수 있으며, 본인도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결론 해당 연구를 진행하다 보니, 벌써 400회를 다 채워갑니다. 시작할 때는 약 100회도 채우지 못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먼저 갔다와본 결과를 토대로 조언해 드리는 것이니, 효율적으로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계산기나 비밀지도에 대해 오류나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인게임의 경우 melonmilkis(니나브) / 니나브가 아니라면 메론맛밀키스#7039(디스코드)로 DM 주시면 아는 선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3줄 요약: 비밀지도는 대체로 보상이 위로 갈수록 좋지만, 3티어쪽은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도 많이 들고 거래소 가격도 신경써야 한다. 그니깐 계산기 쓰세요 본론 4번부터 보면 됩니다.
EXP
392
(92%)
/ 401
메론맛밀키스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