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용 공략) - 본 가이드는 극신 베이스의 초보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최근 바드와 도화가를 키우는 분들이 찬조를 쉽게 드실 수 있도록 가이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지적이나 새로운 의견 제시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목차
1. 기초지식 : 경면과 피면에 대한 이해
  - 실전 경면 / 피면 활용 예시
2. 버프 사이클에 대한 이해
3. 아군의 강함과 보스의 내구성에 대한 이해
4. 실전 소나벨 찬조 영상 
5.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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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 지식 [경직 면역과 피격 면역에 대한 이해]

몬스터에게 '피격' 당할 경우 캐릭터는 경직을 당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직을 무시하는 것을 [경직면역]이라고 합니다.

간혹 몬스터가 사용하는 상위 공격 [넉백, 공중에 뜸, 날아감] 등은
경직면역으로 무시할 수 없는데 이러한 공격을 무시하는 스킬이 바로 [피격 면역 스킬] 입니다.

정상적인 트라이포드일 경우 서포터 클래스 바드와 도화가의 경면/피면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조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음)

바드의 경직 면역 스킬 : 
바드의 피격 면역 스킬 :   + 용맹의 세레나데


도화가의 경직 면역 스킬 : 
도화가의 피격 면역 스킬 :  + 저무는달/계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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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우리는 왜 경면과 피면을 이해해야 하는가
근접 케어와 아이덴티티 수급이 주력인 바드와 도화가는 적 보스 몬스터에 항상 붙어서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데
딜러가 딜을 넣는 타이밍에 버프를 주면서 케어를 같이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스가 공격하는 어그로 타이밍은 역으로 아군 딜러가 공격하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해당 시점에 천상/해우물/난치기 등 경면과 피면이 없는 스킬을 사용할 경우 끊기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보스의 어그로에 따라 경면/피면 스킬을 사용해 저항하고,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많은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우리는 경면과 피면을 이해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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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 경면 / 피면 활용 예시
경면과 피면은 단순히 보스의 패턴을 저항한다 < 라는 개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CC기에 다음 버프를 준비하고, 아군의 딜각을 만들어주며 이동기를 절약하는 쿨누수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실전 활용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난이도 1. 윈드오브뮤직의 경직 면역을 활용한 짤패턴 저항
- 근접한 아군에게 실드를 걸면서 밀려나지 않는 모습
해당 패턴에서 밀려나지 않았기 때문에 > 용맹 버프까지 조금의 손해도 없이 진행



난이도 1. 궁극기를 활용한 소나벨 회전패턴 : 피격면역 저항
원래라면 다단 히트로 밀려났어야 할 스킬에 대해 제자리 고정
(아군 소서리스 궁극기 사용음 듣고 시전)



난이도 2 : 용맹의 세레나데 (피격 면역)을 이용한 땅찍기 에어본 저항
소나벨의 어그로가 저(바드)를 보고 있는 것을 확인하여
천상의 연주(맞으면 끊김)을 사용하자 마자 용맹의 세레나데(피격면역)을 사용하여 보스의 어그로를 저항
- 아군은 안전하게 딜링 가능



난이도 2 : 소나벨의 회전 패턴에 대한 음파진동(피면) + 리듬 벅샷 저항
> 바로 이어지는 천상의 연주로 아군이 딜을 넣기 전에 버프타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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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버프 사이클에 대한 이해
찬조를 받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스킬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극신 서포터 기준 기본적인 우선순위는 :
1. 천상(해그리기) or 음진(해우물) = 공증스킬
2. 낙인 스킬
3. 아이덴티티 수급 or 선케어 실드 스킬 (수연, 윈오뮤, 콩콩이, 흩뿌리기 등등)
이 되겠습니다.

정리하면 (아군이 사망의 위기가 없을때)
1. 공증 스킬이 빠져있을때는 공증 스킬을 최우선적으로 사용한다.
2. 낙인은 미리 깔아두거나 공증 스킬 다음으로 사용한다.
 (난치기 미리깔기, 하프 미리 깔기 10초이상 지속)
3. 궁극기를 비롯한 모든 케어스킬은 공증 스킬이 정상적으로 들어간지 확인하고 사용한다.


예시를 보겠습니다.

예시 1.
등장하는 보스에게 미리 깔아둔 (하프 or 난치기)로 낙인을 적용함을 확인하고
공증스킬인 천상의 연주를 바로 사용 > 이후 아이덴티티 수급 스킬인 서곡과 실드 스킬인 원오뮤를 사용

딜러들은 등장하는 보스에게 공증 누수없이 딜 스킬 사용 가능



예시 2. 
음파진동에서 벗어난 적 보스에게 바드가 바로 취한 행동

1. 낙인 스킬인 하프가 적용되는지 우선 확인 > 적용됨 확인하여 바로 공증스킬 천상의 연주 사용
2. 보스의 백스탭 이후 하프의 사정거리 밖으로 벗어남 확인  
 > 낙인의 지속시간인 3초안에 다음 낙인 스킬인 샤운드 쇼크 사용 (도화가는 미해당)
3. 보스위치 안착 확인 후 케어 스킬인 수호의 연주 사용


바드(도화가)의 행동 정리
1. 보스의 패턴을 눈으로 본다 (제일 중요) 
 - 보스가 이동할 것인가, 이동하는 거리에 내 낙인이 적용되고 있는가
 - 낙인의 지속 시간은 내가 다음 스킬을 돌릴때까지 적용될 것인
2.  다음 낙인/공증 스킬을 돌리기 전에 보스의 공격이 내 스킬을 끊을 가능성을 판단한다.
3. 공증 스킬을 최우선을 사용한다. (시전시간 0.3s 미만)
4. 케어 스킬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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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군의 강함과 보스의 내구성에 대한 이해
로스트아크의 모든 보스는 모두 체력별 기믹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어떤 패턴 중이더라도 특정 체력이 되면 해당 기믹을 무시하고 다음 패턴으로 넘어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시 등등 : 
1. 하누마탄 조우에서 강한 데미지를 주면 부파 없이 바로 넘어감
2. 소나벨은 특정 체력이 되면 빨간색으로 변하고 3페이즈로 넘어감
3. 발탄은 특정값 이상의 데미지를 주면 지형파괴가 나오지 않음.

여기서 서포터들은 스펙을 보고 아군의 강함과 딜량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시를 하나 보겠습니다.

방금 진행한 소나벨 파티 16+ 파티에서 3페이즈로 넘어갈 것을 예상한 바드는
3버블이 되지 않았지만 미리 2버블을 사용하였습니다.

캡처 당시 2버블 9초, 천상의 연주 지속시간이 7초 남은 상태
결과로 소나벨이 3페이즈로 넘어가는 무적 시간 전까지 모든 용맹/천상 시간을 누리고 
아군 딜러는 버프 타임의 누수 없이 풀버프 딜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서포터를 계속 하시다보면
아군 딜러의 보석 / 무기강화 정도 / 스펙 / 아드레날린 사용 여부 / 엘릭서 여부에 따라
예상 딜 견적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아 이때쯤 버프를 주면 다음 무적시간 전인 다음 딜링까지 풀버프가 유지가 되겠구나
체력이 보이는 군단장 레이드에선 더 명확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최대한 빨리 분석해서 버프 시간의 누수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전에 쓴 글 참조 :  아 서폿 딜타임도 아닌데 버프주네 뭐하는 놈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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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전 영상
2타대 아군 딜러와 소나벨 공팟 영상 (영상 자료로 참고한)
https://youtu.be/9f11Nimg1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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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치며....
조력자나 숭조가 떴다고 낙심하거나 슬퍼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저 자신의 성장보다 주변인(딜러)들이 행복한게 더 행복해서 서포터를 택한 사람인데, 
증 이외에는 모두 무의미한 지표로 취급하는거 같아 너무 슬픈거 같습니다.

안그래도 서폿 하는 분들중에 마음 여린분들 많은데 
너무 상처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도바들 모두 찬조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