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아래의 참고링크를 따라 실험한 글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0458

위의 글을 3줄 요약하자면,

1. 수련장 루메루스는 40%의 딜만 받는다.
2. 기존에 알려진 루메루스 방어력은 9750이다. (6500/(9750+6500)=0.4, 즉 40%의 피해만 받음)
3. 새로운 실험에 따르면 루메루스 방어력은 6500이며, 추가뎀감이 20%임.
   (6500/(6500+6500)=0.5, 즉, 50% 데미지에 20% 뎀감을 추가로 받아 40%의 피해만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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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개요

위의 실험을 하기에 적절한 클래스가 있는데, 바로 건슬링어임.
건슬링어는 특화 약 280당 샷건의 방관이 10%씩 증가함.

따라서 특화를 약 280씩 증가시키면서 실험을 하면 위의 사실을 입증할 수 있음.

방관을 10(%)의 배수에 가깝게 설정하여 다음과 같이 건슬링어의 특화수치를 설정함.



* 1850은 수련장에서 설정할 수 있는 최대 특화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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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내용

* 본 실험에 앞서 변수들을 다음과 같이 제거함.
  - 유물셋: 지배 사용 (각성기를 사용하지 않는 한 유물옵션을 적용받지 않음)
  - 카드셋: 없음.
  - 치명타: 0%
  - 각인: 정흡3만 사용
  - 보석: 없음.
  - 남은 변수: 야추피 1.26%, 무기품질에 의한 추가피해 26.57%


* 실험 방법

1. 위의 특화설정을 토대로 "최후의 만찬" 스킬을 20회씩 사용 (헤드/백어택 스킬이므로 옆구리에서 적중).
2. 20회씩 적중한 스킬 딜을 기록하고 평균값을 냄.
3. 야추피와 무기추가피해를 제거한 "실평균"값을 냄.
4. 실평균값으로부터 루메루스가 받는 "실제 받는 피해(%)"를 계산.
   ( 실제 받는 피해(%) = 실평균/표기딜*100 )


* 실험



* 방관이 10%씩 증가할수록 "실제 받는 피해(%)"는 2~3%씩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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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입증

위의 실험과 알려진 식 2개를 비교함.
알려진 2개의 식은 각각 다음과 같이 "받는 피해량"을 계산함.

식1: 6500/(방어력+6500), 루메루스 기본 방어력= 9750
식2: 6500/(방어력+6500)*0.8, 루메루스 기본 방어력= 6500


- 식 1과 실험값을 비교:



기존에 알려진 식1은 "방관이 높을수록 실험값과 차이가 매우 크게 나타남"
즉, 잘못된 식이라고 볼 수 있음.



- 식 2와 실험값을 비교:



실험값과 식 2의 차이는 최대 0.58%으로, 거의 맞다고 볼 수 있음.
실험을 각각 20회만 해서 나온 차이라고 생각되며, 
실험 횟수를 높이면 차이가 줄어들 것으로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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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 루메루스가 받는 피해량: 6500/(방어력+6500)*0.8, 루메루스 기본 방어력= 6500
2. 참고링크에 의하면, 군단장도 동일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음.
3. 1과 2를 종합하여 방깎 시너지는 피증 6.4%, 암수는 11.1%의 효율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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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1. 본 글에서 야추피는 1.26%가 아니라 0.126%으로 값이 잘못 입력되었으나,
   식 2의 오차는 최대 1.21%으로 논지가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2. 방깎/방관 효율을 계산하기보다는 루메루스 방어력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실험글이었는데, 메인에는 방깎/방관 효율을 계산한 것처럼 나오더군요.
   따라서 방깎/방관 효율을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습니다.


* 시즌2 시작 공지에 시너지는 "합산"된다고 하네요.



  따라서 시너지를 "합연산"으로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암수+방깎시너지는 곱연산인지, 합연산인지 모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은 삭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