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딜러는
피증, 공증, 치적, 방감, 백헤드 피증, 치명타시 피증
이렇게 6개의 딜 관련 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밸패에서의 평준화로 인해 시너지는 현재 18%치적은 순간시너지, 그 외에는 상시시너지가 되었습니다.
23년 10월 밸패로 남아있던 순간치적이 상시치적화 되어 모든 시너지가 상시로 바뀌었습니다.

1. 피증 6%
소서리스, 버서커, 데모닉, 호크아이, 인파이터, 소울이터

첫번째 피증 시너지는 6%이며 피증끼리 합연산이기에 한 파티에 피증이 여럿이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서폿의 낙인 피증과는 곱연산입니다.
첫번째 피증: 6%
두번째 피증: 5.56%
세번째 피증: 5.36%

2. 공증 6%
기공사, 스카우터, 홀리나이트, 바드, 도화가

서폿의 공증(본인 기본공격력 15% 증가, 전체 공격력 6% 증가) 중 6% 부분이 기공사 스카우터와 동일한 공증 시너지입니다. 서폿이 있는 이상 공증 시너지가 이미 한명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 서폿 15% 버프, 자버프 공증, 각인/엘릭서 와는 곱연산이니 시너지 겹침 외에 효율 떨어지는것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0번째 공증(서폿): 6%)
첫번째 공증: 5.66%
두번째 공증: 5.36%
딜러 중 공증시너지가 두 클래스뿐이니 세번째 공증은 보통 없지만 만약 생긴다면 5.08%입니다. (현재로서는 서로 직업이 다른 두명의 서폿이 있는 경우만 해당. 딜폿 혹은 2폿 등 사실상 고려대상은 아님)

3. 치적 10%/18%
10%: 건슬링어, 아르카나, 데빌헌터, 기상술사, 배틀마스터, 스트라이커
18%: 배틀마스터, 스트라이커 (23년 10월 밸패로 배마 스커 상시치적화)

이 글을 쓰게 된 계기입니다.
몇몇 분들은 노란줄의 시각적 임팩트가 있어서 그렇지 다른 시너지보다 딜 기댓값이 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선 요약하면 오버치적이 나는게 아닌 이상 6% 이상의 딜증을 가져가는, 거의 모든 캐릭에게 성능 높은 시너지입니다.

## 회심, 창술 시너지 같은 치명타시 피증의 경우 치피에 '곱' 한 값으로 보시면 됩니다.
ex) 치피 250% + 회심 2단계(12%) -> 250% * 1.12 = 280% 의 치피를 가진다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창술 시너지를 전제로 치적의 효율을 알고 싶을 때도 원래 치피에 1.08을 곱하시면 됩니다.


10% 치적 시너지의 딜 증가 기댓값을 나타낸 표입니다. 초록색은 시너지 이전 치적, 노란색은 치피입니다. 기본 치피는 200%이며 치적/치피는 공용각인(예둔,정단), 직업각인(점화,질풍,회귀 등), 세트 효과(사멸), 스킬별 트라이포드, 엘릭서(하의 치피, 회심), 시너지(창술)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치적 시너지는 치적이 낮을수록, 치피가 높을수록 좋은 효율을 발휘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나타낸 것은 공증/피증의 6%를 기준으로 하여 치적 시너지가 우위를 나타내는 경계입니다.
놀랍게도 치적은 거의 모든 구간에서 6% 이상의 효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심지어 치적이 90%정도로 높아도 예둔 정도만 껴도 6% 이상의 효율을 받네요. 180%, 190%는 사실 정단을 쓰지 않는다면 제외되기에 200% 이상 구간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치적 시너지가 좋지 않으려면 70% 이상의 치적에 특별히 치피 증가 요소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구간은 예둔 각인이 원한 다음가는 효율을 뽑는 구간입니다. 즉 만약 딜러가 저 구간의 치적,치피를 가진다면 필수적으로 예둔 각인을 채용했을 것이고, 사실상 치적의 딜 증가 기댓값이 6% 미만인 딜러는 존재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외로는 치적이 90% 이상이면 치피에 관계없이 10%의 치적을 온전히 받지 못하므로 효율이 급격하게 낮아집니다.(오버치적)

18% 치적도 조금은 다르지만 평균 효율은 대체적으로 위 표와 비슷한 값을 보입니다.(다만 가동률에 의한 차이가 큽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82% 이상의 치적부터 효율이 빠르게 내려간다고 보시면 됩니다.(오버치적)
(순간치적 삭제됨)

4) 방감 12%
워로드, 서머너, 블래스터, 디스트로이어, 리퍼

첫번째 방감: 6.38%
두번째 방감: 6.82%
세번째 방감: 7.32%

로스트아크에서 방어력에 의한 받는 피해량은 방어력/(방어력+6500) 입니다. 그리고 보스의 방어력은 6500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보스가 감소 전 피해량의 50%를 받음을 의미합니다.
방감 12%가 적용된 상태에서 보스가 받는 피해량은 약 53.19%로 방감은 6.38% 정도의 딜증 효과를 가집니다.
다른 시너지와 달리 '감소'이기 때문에 다른 시너지와 다르게 곱연산의 효율이 낮고 합연산의 효율이 높아 같은 파티에 여러명이 있으면 좋습니다.(실험적으로 확인하지는 않아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방감 효과는 스킬의 방어력 무시 트라이포드 등과 곱연산되므로 주력기에 이러한 트포가 있을 경우 효율이 많이 낮아집니다.

예를들어 기상술사 바람송곳의 관통 트포의 경우 5레벨 기준 방어력을 52% 무시하는데, 관통 트포를 채용하면 이 스킬은 방감 시너지에 의해 약 4% 정도의 딜증밖에 얻지 못합니다.
마찬가지로 암수가 있을 때의 효율도 내려가 딜 모는 타이밍에서의 효율이 안좋을수 있습니다.

추가)
이 글에서 방깎 시너지 실험해주셨습니다. 글에 적힌대로 방깎끼리 합연산(겹칠수록 좋음), 암수 등 다른 방깎과 곱연산(효율 내려감) 이 맞습니다.


5) 백헤드 피증 4(+5)%
워로드(순간), 블레이드(상시)

써진 그대로입니다. 피증 4%, 백/헤드 일시 5% 추가 증가 (총 9%)
일반 피증 시너지와는 별개로 곱연산됩니다.

6) 치명타시 피증 8%
창술사(상시)

패치로 바뀐 시너지입니다. 현재로썬 창술사의 독자적인 시너지고 치명타시 받는 피해량이 8%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가 1.08배가 된다고도 해석할 수 있으며 치명타 피해 증가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치적이 높을수록, 치피가 높을수록 효율이 올라갑니다.
치적이랑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직업이 6% 이상의 효율을 가져갈 수 있는 비교적 고성능의 시너지입니다.





요약)

같은직업끼리는 시너지 하나만 적용됨, 다른직업 같은시너지는 합연산
->같은직업은 다른파티에, 시너지는 가급적 안겹치게 / 하지만 방감은 같은파티가 좋음

딜증가율 순위
백헤드(사멸) > 치적(오버치적X)  치받피증  방감(방무트포X,암수X) ≥ 피증 ≥ 공증 > 방감(방무트포or암수) > 백헤드(비사멸)

특히 치적이나 치받피증은 치적/치피 에 따라 왔다갔다 하겠지만 보편적으로는 이정도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