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부터 인파했고 하이앤드 스펙은 아니여도
1575 찍고 앤드컨텐츠 다 다니고 1550+ 배럭도 여러개있고 1472.5 배럭도 여러개 있어서
캐릭경험도 나름 다양하고 어느정도 이해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인파가 빡치는건 리스크(백어택+저진)에 비해서 리턴(딜)이 없기 때문이지
리스크 자체가 싫은건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리스크의 정도차이 (난이도의차이)는 있지만 아예 없는 허수아비딜치는 캐릭터가 로아에는 있나 싶고
흔히 말하는 소서도 적절한 타이밍에 딜도 몰아야하고
체방때문에 피관리 해야되고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을 뿐이지 없는게 아닙니다.
물론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너무 세서 바드들도 소서 집중케어해주니 요즘세상에는 더 쉽겠지만..
이건 걍 소서가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불합리하게 센거일뿐,
굳이 저게 인파가 불합리하다는 근거가 되진 않는다 봅니다.

그리고 리스크 (난이도, 숙련도 등) 없이 그냥 허수아비딜 치는 캐릭터가 재밌을거란 생각 전혀 안들고
흔히 노잼이라 불리는 캐릭터는 대부분 리스크가 낮고 숙련도에 따른 딜차이가 크게 없는 직업인데
인파가 그냥 빙빙 돌면서 피아노만치면되는 그런 직업이 되는걸 개인적으로는 전혀 원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헤드어택 칠려면 쉴드,경면,피면에 스킬부터 트포까지 손봐야될텐데
그럴바엔 그냥 신캐를 내지 머하러 인파를 개편하나 싶네요.
그리고 지금까지 맞춰놓은거 세팅 한두푼도 아닌데 다 휴지조각 되는거고
지금까지 익혀놓은 숙련도나 플레이 스타일 이런거까지 다 없어지는건데 몇명이나 반길런지?

인파한테 필요한건 아예 다른캐릭을 만드는게 아니라
너무 높은 리스크를 낮춰주고, 그에따른 적절한 리턴을 제공해주는 거임.
거기다가 쓸모없는 혹은 오히려 발목만 잡는(특히 충단)의 아덴을 그냥 사람구실하는걸로 개편하는거임

일단 리스크는 아래처럼 3개라서 고점뽑기가 어렵다는 점인데
1. 백어택
2. 3초공증
3. 8초피증 (상대적으로 적은 리스크지만 그래도 귀찮음)

여기에서 최소한 2,3을 합치고 지속지간이라도 길게해줘야 된다고 생각함.
그러면 부가적으로 스킬자리 한개가 비니 이동기로 활용해 백잡는데 활용하거나
딜스킬을 하나 더 넣을 수 있으니 어느정도 딜상승을기대할 수 있게되고

두번재로는 당연히 리턴 (딜)을 전반적으로 상승을 시켜줘야됨.
예를들어 A라는 캐릭터의 리스크가 고점대비 30%라고 가정하고
B라는 캐릭터의 리스크가 20%라고 가정을 했을 때
A의 고점을 143%로 맞추고, 125%로 맞추면 평균적으로 A와 B의 딜량은 100으로 동일하겠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리스크를 모두 돌파하고 알차게 딜을 넣은 A는
상대적으로 낮은 리스크를 가진 B보다는 더 높은 딜을 가져가게되겠죠.

당연히 각 레이드/군단장 별로 A에게 유리한 레이드와, B에게 유리한 레이드가 있겠지만
그건 그냥 레이드의 특성인거고 모든 레이드에서 모두에게 평등한 딜을 기대하기는 어려움.

인파의 문제는 상대적인 리스크가 높지만 고점자체가 다른캐릭과 동일 혹은 낮기 때문에
실전딜이 다른캐릭들에 비해서 현저히 낮다는게 문제인거지 뭐 우주최강 괴물을 만들어달라는 소리가 아님.

마지막으로 충단의 발목을 씨게 잡고있고
체술에게도 그닥 도움안되고 오히려 가끔 방해되는 아덴 개편.
이거는 뭐 그냥 대단한거 바라지도 않고 사람구실만 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