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목화
2022-08-12 19:15
조회: 3,419
추천: 32
"특화 효과: 충격 회복량 증가"로 변경 시 나비효과안녕하세요 카제로스에서 인파이터를 키우는 양목화라고 합니다
인파이터의 특화 특성의 효과 중 한가지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인파이터의 특화는 "충격스킬 사용 시 회수하는 기력 회복량 증가" 라는 구조... 다들 잘 아시죠? "인파이터의 아덴은 마나통", "아덴이 없는 게 아덴"이라는 말씀들 많이 하시잖아요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특화의 잘못된 효과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인파이터의 아이덴티티는 기력↔충격 스킬을 번갈아 사용하며 쉴 틈 없이... 아휴... 다들 아시는 뻔한 그런 내용인데 계속 말하면 입 아프죠 먼저 예를 들어 충단 인파의 주력 스킬들을 살펴볼까요? (기력스킬) - 전진의 일격: 소모 기력 15 - 파쇄의 강타: 소모 기력 15 - 맹호격: 소모 기력 15 (충격스킬) - 일망타진: 생성 기력 30 - 죽음의 선고: 생성 기력 20 - 연환파신권: 생성 기력 25 - 진 용출권: 생성 기력 25 - 초신성 폭발: 생성 기력 20 보시면 아시겠죠? 충격 스킬을 아무렇게나 써도 전진/파쇄/맹호를 쓰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어요 특화가 0이어도 지금처럼 똑같이 사이클을 굴릴 수 있는 거에요 즉, "특화의 기력 회복량 증가" 효과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인파가 아덴이 뭔데?" 이러는 거에요 물론 아덴이 없다는 말은 아니에요 인파가 왜 아덴이 없어요? 충격이 곧 아덴인데요 하지만 지금의 인파는 "이상한 아덴 충공깽"입니다 비슷한 구조를 가진 다른 직업을 예로 들어볼까요? 제가 다른 글에서 댓글로 달았던 내용 중 일부인데요, (중략) "기력=마나" / "충격=아덴"으로 구분 및 인식하는 게 맞을 것 같아요 모양은 다르지만 인파의 기력/충격 시스템과 유사한 구조인 친구들이 몇몇 있는데 배마/스커와 인파는 모양이 게이지냐 버블이냐 차이일 뿐 유사하다고 봐요 오의스킬(아덴기)이 스킬셋 8개 중에 포함되어 사용하는 구조도 동일하고요 하지만 배마/스커가 아덴이 없다고는 안 하시잖아요? 다만 특화증가>버블회복량 증가!! 이게 너무 다르다 생각합니다... 고쳐야 해요.. 잠식/해방 아덴을 가진 억모닉은 게이지라는 형태마저 비슷한데요 잠식스킬로 게이지를 모아 해방스킬 딜증 보너스란 죽선과 비슷한 구조로 아덴이 없으면 아덴기를 아예 못쓰는 인파/배마/스커와 달리 해방스킬도 마나를 동일하게 사용하기에 마나관리에 좀 더 신경 써야 하지만 딜증 옵션만 활용 못 할 뿐 스킬 사용 자체의 자유도는 좀 더 나아 보여요 억모닉 역시 특화증가>잠식회복량 증가!!... 이게 당연한 게 아닐까? 해요 (중략) 위 처럼 배마/스커/억모닉은 특화 증가가 곧 아덴게이지 회복량 증가로 이어지기에 만약 다른 직업들처럼 인파의 특화증가가 충격 게이지 회복량 증가로 변경된다면 이에 따라 파생되는 연구가 어마어마해요 # 특화 증가로 충격게이지 회복량이 증가한다면? ▶ 기력스킬 3개/충격스킬5개 구조에서 기력스킬을 줄이고 충격스킬을 더 채용할 수 있을까 ▶ 0/8, 1/7, 2/6, 3/5 트리에 맞는 사이클 운용을 위한 각각의 특화 최소 수치는 몇이 필요할까 ▶ 특화를 내린 만큼 치명이나 신속을 올려준다면? 특성비에 따른 딜증 수치는 어떻게 될까 ▶ 신속으로 쿨감을 얻어 빨라지는 사이클 만큼 충격 회복량이 충분할까 ▶ 특600/신1800 노각지배 운용도 가능할까? ▶ 연환파신권 쿨이 너무 긴데 쿨이 짧은 회심을 채용하는 건 어떨까 ▶ 죽선을 꼭 충격 75% 이상에서 털어야 할까? 50% 이상에서 털고 사이클을 빨리 돌려주는 건 어떨까 연구가 활발해 지는 게 어느 직업과 유사하죠? 이에 따라 체술 또한 직각의 변화가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해요 # 체술각인 레벨 1/2/3에 따른 충격 스킬 피해량이 5%/10%/15% 감소된다로 변경된다면? ▶ 체술각인 각 레벨의 기력 회복속도에 따른 체술스킬 사이클 운용을 위한 충격스킬의 필요 개수는? ▶ 충격스킬 개수에 맞는 최소한의 특화 수치는? ▶ 체술각인 1레벨 + 기력회복 위한 충격스킬 2개 +딜 감소 커버를 위한 특화 수치 300(반지1개+팔찌) 일부 예시지만 이런 식으로 체술 또한 충격스킬을 활용할 수단이 생기고 그에 따른 연구도 활발해 질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 인파이터는요 이번에 깡딜 3.7% 너프를 당했지만 버프 받은 몇 직업들이 나타나 미쳐 날뛰고 있지만 여전히 충분히 강하고 할만합니다 아직 좋아요 그래요 우리 인파이터 깡딜도 쎄고, 딜 구조도 좋아! 아직 잔혈머신이야! 만족해! 징징대지마? 지금 인파이터야말로 꿈꾸지 않는 자들이에요 낙원에 갇혀 있는 거에요 지금 좀 할만하다고 마냥 만족해 하며 가만히 있어야만 하는 건 아니에요 위에 읽으셨으면 알겠지만 지금 특화 효과가 많이 이상한 거에요 시즌2 이래로도 스킬트리의 변화... 거의 없죠? 아드레날린 각인마저 등장하지 않았다면 특성비와 각인마저 아예 멈춰 있었을 거에요 우리도 인파이터도 연구? 할 수 있어요 재미? 찾을 수 있어요 "특화 효과"를 고쳐준다면 얼마든지요 인파가 진짜 날개를 펼치는 순간이 될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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