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에서 인파이터를 키우는 양목화라고 합니다
인파이터의 특화 특성의 효과 중 한가지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인파이터의  특화는 "충격스킬 사용 시 회수하는 기력 회복량 증가" 라는 구조... 다들 잘 아시죠?
"인파이터의 아덴은 마나통", "아덴이 없는 게 아덴"이라는 말씀들 많이 하시잖아요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특화의 잘못된 효과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인파이터의 아이덴티티는 기력↔충격 스킬을 번갈아 사용하며 쉴 틈 없이...
아휴... 다들 아시는 뻔한 그런 내용인데 계속 말하면 입 아프죠

먼저 예를 들어 충단 인파의 주력 스킬들을 살펴볼까요?

(기력스킬)
- 전진의 일격: 소모 기력 15
- 파쇄의 강타: 소모 기력 15
- 맹호격: 소모 기력 15

(충격스킬)
- 일망타진: 생성 기력 30
- 죽음의 선고: 생성 기력 20
- 연환파신권: 생성 기력 25
- 진 용출권: 생성 기력 25
- 초신성 폭발: 생성 기력 20

보시면 아시겠죠?
충격 스킬을 아무렇게나 써도 전진/파쇄/맹호를 쓰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어요
특화가 0이어도 지금처럼 똑같이 사이클을 굴릴 수 있는 거에요

즉, "특화의 기력 회복량 증가" 효과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인파가 아덴이 뭔데?" 이러는 거에요

물론 아덴이 없다는 말은 아니에요
인파가 왜 아덴이 없어요? 충격이 곧 아덴인데요
하지만 지금의 인파는 "이상한 아덴 충공깽"입니다

비슷한 구조를 가진 다른 직업을 예로 들어볼까요?
제가 다른 글에서 댓글로 달았던 내용 중 일부인데요,

(중략)
"기력=마나" / "충격=아덴"으로 구분 및 인식하는 게 맞을 것 같아요

모양은 다르지만 인파의 기력/충격 시스템과 유사한 구조인 친구들이 몇몇 있는데

배마/스커와 인파는 모양이 게이지냐 버블이냐 차이일 뿐 유사하다고 봐요
오의스킬(아덴기)이 스킬셋 8개 중에 포함되어 사용하는 구조도 동일하고요
하지만 배마/스커가 아덴이 없다고는 안 하시잖아요?
다만 특화증가>버블회복량 증가!! 이게 너무 다르다 생각합니다... 고쳐야 해요..

잠식/해방 아덴을 가진 억모닉은 게이지라는 형태마저 비슷한데요
잠식스킬로 게이지를 모아 해방스킬 딜증 보너스란 죽선과 비슷한 구조로
아덴이 없으면 아덴기를 아예 못쓰는 인파/배마/스커와 달리
해방스킬도 마나를 동일하게 사용하기에 마나관리에 좀 더 신경 써야 하지만
딜증 옵션만 활용 못 할 뿐 스킬 사용 자체의 자유도는 좀 더 나아 보여요 
억모닉 역시 특화증가>잠식회복량 증가!!... 이게 당연한 게 아닐까? 해요
(중략)

위 처럼 배마/스커/억모닉은 특화 증가가 곧 아덴게이지 회복량 증가로 이어지기에
만약 다른 직업들처럼 인파의 특화증가가 충격 게이지 회복량 증가로 변경된다면
이에 따라 파생되는 연구가 어마어마해요

# 특화 증가로 충격게이지 회복량이 증가한다면?
▶ 기력스킬 3개/충격스킬5개 구조에서 기력스킬을 줄이고 충격스킬을 더 채용할 수 있을까
 0/8, 1/7, 2/6, 3/5 트리에 맞는 사이클 운용을 위한 각각의 특화 최소 수치는 몇이 필요할까
 특화를 내린 만큼 치명이나 신속을 올려준다면? 특성비에 따른 딜증 수치는 어떻게 될까 
 신속으로 쿨감을 얻어 빨라지는 사이클 만큼 충격 회복량이 충분할까
 특600/신1800 노각지배 운용도 가능할까?
 연환파신권 쿨이 너무 긴데 쿨이 짧은 회심을 채용하는 건 어떨까
 죽선을 꼭 충격 75% 이상에서 털어야 할까? 50% 이상에서 털고 사이클을 빨리 돌려주는 건 어떨까 

연구가 활발해 지는 게 어느 직업과 유사하죠?
이에 따라 체술 또한 직각의 변화가 따라와야 한다고 생각해요

# 체술각인 레벨 1/2/3에 따른 충격 스킬 피해량이 5%/10%/15% 감소된다로 변경된다면?
 체술각인 각 레벨의 기력 회복속도에 따른 체술스킬 사이클 운용을 위한 충격스킬의 필요 개수는?
 충격스킬 개수에 맞는 최소한의 특화 수치는?
 체술각인 1레벨 + 기력회복 위한 충격스킬 2개 +딜 감소 커버를 위한 특화 수치 300(반지1개+팔찌)

일부 예시지만 이런 식으로 체술 또한 충격스킬을 활용할 수단이 생기고
그에 따른 연구도 활발해 질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 인파이터는요
이번에 깡딜 3.7% 너프를 당했지만
버프 받은 몇 직업들이 나타나 미쳐 날뛰고 있지만
여전히 충분히 강하고 할만합니다 아직 좋아요
그래요 우리 인파이터 깡딜도 쎄고, 딜 구조도 좋아!
아직 잔혈머신이야! 만족해! 징징대지마?

지금 인파이터야말로
꿈꾸지 않는 자들이에요
낙원에 갇혀 있는 거에요

지금 좀 할만하다고 마냥 만족해 하며 가만히 있어야만 하는 건 아니에요
위에 읽으셨으면 알겠지만 지금 특화 효과가 많이 이상한 거에요

시즌2 이래로도 스킬트리의 변화... 거의 없죠?
아드레날린 각인마저 등장하지 않았다면 특성비와 각인마저
아예 멈춰 있었을 거에요

우리도 인파이터도
연구? 할 수 있어요 
재미? 찾을 수 있어요

"특화 효과"를 고쳐준다면 얼마든지요
인파가 진짜 날개를 펼치는 순간이 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