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맹호격을 버리고 지진쇄를 채용하는 것이, 파티플레이에서나 솔플에서나 이득입니다.
(전진 맹호 용강 순타 난타 밀나 철포 일망 스킬트리일 경우) 결론적인 값을 원하는 분들은 마지막으로 가시면 됩니다.

  제가 의문을 가진 점은, 어차피 전진으로 상시 공증에 가까운 자버프를 받을 수 있는데 맹호격을 채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전진 기본 쿨타임은 5초, 버프 지속 시간은 3초입니다. 여기서 신속 500만 돼도 쿨감10%가 적용되어 4.5초가 되죠. 그럼 1.5초가 비지 않느냐?
  레이드 뛸 때 3초 이상 딜 할 수 있는 경우도 많지 않을 뿐더러, 3초 뒤에 버프가 풀려도 전진>주력>주력>주력...
스킬 박지 전진>주력>주력>맹호>주력>주력 박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보통 스킬 운영도 전진or맹호>주력>주력이지 전진>맹호>주력 가면 딜이 오히려 떨어집니다. 자버프 스킬 두개 박을 시간에 주력기 하나 더 박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맹호를 빼고 지진쇄를 넣으면 얼마나 딜증이 되느냐? 엔드스펙 기준 스킬 사이클 한번 돌렸을 때 1000만 이상의 딜증가가 됩니다. 딜 스킬을 하나 더 넣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한 여러가지 경우의 수에 대하여 계산한 값입니다.
(아래의 값들은 트리시온에서 트포레벨, 보석 레벨을 동일하게 하여 허수아비를 때려 측정하였습니다.(트포4렙, 보석7렙) 스펙에 따라 스킬 각각의 딜값은 다를 수 있으나, 비교하는 비율값은 같을 것입니다.)


1..
용의 강림(맹호버프x) : 360만, 용의 강림(맹호 버프o) : 440만
지진쇄 : 450만
맹호격 : 50만(3타 중 2크리 1노크리)

몹에 스킬 2개 적중 시 딜 값(주력기 하나 당 360만 딜이라고 가정)
지진+주력 : 710만
맹호+주력 : 490만
+44.8% 딜증

몹에 스킬 3개 적중 시 딜 값
지진+주력+주력 : 1170
맹호+주력+주력 : 930
+20.5%딜증

2.
트리시온에서 딜 계산 값

전진의 일격 : 20만
순간 타격 : 320만
용의 강림 : 360만
철포 난격 : 370만
난타 연권 : 500만
밀고 나가기 : 840만(18타수)
지진쇄 : 450만
일망 타진 : 70만
맹호격 : 50만


스킬 8개를 사용하였을 경우

맹호 채용 시 : 전진 맹호 용강 일망 난타 밀나 철포 순타
딜 합 : 2530

지진쇄 채용 시 : 전진 지진쇄 용강 일망 난타 밀나 철포 순타
딜 합 : 2930

+15.8% 딜증


이렇듯 솔플일 경우에 유의미한 딜 증가값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파티플레이일 경우 어떻게 될까요?

파티플레이 경우, 인파가 맹호격으로 피증6% 시너지를 넣어줍니다.
인파이터 시너지 : 상시 피증6%
로 알려져 있지만, 저는 오랫동안 인파이터를 해온 입장으로서 상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전진>주력>주력or맹호>주력>주력을 골라 써야 하는데 맹호를 항상 콤보에 넣어줄 수 없습니다.
저는 보통 군단장 레이드에서 플레이 타임 중 50%~60%정도 피증을 묻히는 거 같은데, 잘 넣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니
70%의 점유율을 가진다고 생각하겠습니다.

또한, 맹호와 전진을 같이 쓰기 힘들다는 점을 고려하여 맹호격의 거친분쇄(자신 공증)은 계산에서 제외하겠습니다.
인파 포함 딜러 3명 :      3명x피증6%x점유율0.7= 12.6%
인파를 제외한 딜러 2명 : 2명x피증6%x점유율0.7=8.4%

저는 맹호 대신 전진에 자버프를 몰아주는 형식으로 플레이 하면, 인파 본인은 맹호와 전진 버프 두개를 채용하였을 때 보다 개인 버프는 더 잘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전진 공증이 더 좋기 때문에) 그래서 후자의 계산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요약한다면,
맹호 채용 시 파티플레이에서 얻을 수 있는 딜 증가 최대 값 : 12.6%
스킬 3개 사용 시 지진쇄 채용 시 딜 증가 값 : 20.5% (맹호주력주력vs지진쇄주력주력)
스킬 8개 사용 시 지진쇄 채용 시 딜 증가 값 : 15.8% (맹호 대신 지진쇄 채용)

전진의 일격은 이동기로서 아주 훌륭한 스킬임과 동시에 자버프를 줍니다. 그러나 맹호격은 파고들기 트포를 찍더라도
이동기로 사용하기 애매하고(2M밖에 안되는 전진) 이동기는 용의 강림이나 순간타격으로 사용하고, 따로 묻혀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산상 이동기로 붙으면서 자버프를 동시에 주는 경우가 아닌, 이미 붙어 있는 상태에서는 자버프 스킬 보다 주력기를 하나 더 박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그 이득의 정도가 맹호격의 파티시너지를 상회합니다.
즉, 파티 전체로 봤을 때도 딜이 늘고, 인파 개인으로 봤을 때도 딜이 늡니다.
(사실 맹호격 파티 시너지 개쓰레기인 거 이미 알고 계시지 않았나요)

다른 변수, 다른 계산 값이 충분히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만이 불변의 정답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오늘부터 맹호격을 버리고 지진쇄를 넣기로 하였습니다.